제136회 인천광역시 남구의회(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인천광역시남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06년 11월 24일 (금) 오전 10시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제136회 인천광역시 남구의회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2.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3. 구정연설의 건
4. 2007년도 세입ㆍ세출 예산안(제안설명)
5. 중기 지방재정계획 보고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7.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136회 인천광역시 남구의회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2.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박성화 의원외 4인 발의)
3. 구정연설의 건(남구청장제출)
4. 2007년도 세입ㆍ세출 예산안(제안설명)(남구청장제출)
5. 중기 지방재정계획 보고(남구청장제출)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7.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0시 10분 개의)

○의장 계정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136회 인천광역시 남구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운영팀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운영팀장은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운영팀장 이문범  의사운영팀장 이문범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11월 15일 남구청장으로부터 2007년도 세입ㆍ세출예산안, 인천광역시남구 주민의 조례제정 및 개폐청구에 관한 조례안, 인천광역시남구도시계획학익지구토지구획정리사업비특별회계설치조례 폐지조례안, 인천광역시남구도시계획문학지구토지구획정리사업비특별회계설치조례 폐지조례안이 제출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계정수  의사운영팀장 수고하셨습니다.

1. 제136회 인천광역시 남구의회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10시 13분)

○의장 계정수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136회 인천광역시 남구의회 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에 대하여는 지난 11월 15일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의사일정을 협의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금번 제136회 정례회 회기 기간을 금일부터 12월 20일까지 27일간으로 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박성화 의원외 4인 발의)
(10시 13분)

○의장 계정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박성화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성화  안녕하십니까?  박성화 의원입니다.
  금번 제136회 인천광역시 남구의회 정례회 기간중 조례안 등 기타 안건을 심의하기 위하여 인천광역시 남구의회 회의규칙 제66조 규정에 의거 관계공무원 출석을 요구합니다.
  관계공무원의 출석기간은 2006년 11월 24일부터 12월 20일까지 27일간이며 출석대상관계공무원은 구청장, 부구청장, 자치행정국장, 주민생활지원국장, 도시개발국장, 보건소장, 보건행정과장, 각 실ㆍ과장 각 동장 등 총 48명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36회 인천광역시남구의회 정례회 기간중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계정수  박성화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박성화 의원님 외 네 분이 제안한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구정연설의 건(남구청장제출)
(10시 15분)

○의장 계정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구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그러면 이영수 구청장님으로부터 금년도 업무 성과와 2007년도 주요 구정운영 방향 등에 대한 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구청장님 나오셔서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이영수  반갑습니다.  남구청장 이영수입니다.
  존경하는 42만 구민여러분!
  그리고 계정수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제136회 남구의회 정례회 개원을 맞이해서 2007년도 예산안을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하면서 주요 시책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금년 한해, 고유가 시대를 맞이해서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감내하면서도 희망을 버리지 않고 구정에 대한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 주신 42만 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제5대 남구의회 개원과 함께 42만 구민의 대표자로서 그리고 구정의 동반자로서 남구 발전을 위해서 협조와 조언을 아끼지 않으시며 의욕적인 의정활동으로서 헌신 봉사하시는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이제, 2006년도 병술년을 한달 여 남겨놓고 역사의 뒤안길로 접어드는 시점에 와 있습니다.  바로 6개월 전에 구민들께서는 5.31 동시 지방선거를 통해 저를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을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침체된 남구를 되살리라는 막중한 소명을 주셨습니다.  이와같은 구민의 여망을 가슴 깊이 새기면서 2007년을「꿈이 실현되는 도시, 비전 남구」 실현을 위한 원년으로 삼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금년에도 우리 남구는 구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많은 일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면서 미래 지향적 구정 목표 달성을 위해 주요시책 전반에 걸쳐서 서비스의 질을 한층 높이는 노력을 해 왔습니다.
  금년도에 이루어낸 주요 성과중 교육, 문화, 예술 분야에 있어서는 우리 남구가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돼서「민ㆍ관ㆍ학」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전인교육의 본격적 추진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그중 학교지원사업은 정보화 사업 등 6개 사업에 7억9천만원을 지원하여 관학교류의 증진을 도모하였고, 예술 영화전용관, 영상미디어센터의 설립과 금년내 설립예정인 돌체소극장을 중심으로 인천 제일의 문화예술도시로서의 인프라를 구축해 왔으며 이미 건축한 학나래 도서관은 내년도 개관 예정으로 장래의 희망인 어린이들의 소양과 정서 함양에 이바지하는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복지분야의 성과로는 사회복지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중장기 복지정책을 마련하는  한편, 금년에 개소한 종합자원봉사센터의 기능을 강화해서 점차 확충되고 있는 사회 복지시설과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소외계층에게 손발이 되어줄 자원봉사자를 연초 3천여 명에서 6,500명 수준으로 배가시켜 본격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였으며 주안요양센터, 은혜노인전문요양원과 노인문화센터를 착공 및 준공하고 학익 돌붐의 집을 개관하여 인천에서는 유일하게 2개소의 치매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소득층의 주거안정 대책으로 추진한 다가구 전세임대사업은 인천시 전체 물량의  38%에 해당하는 221호를 확보하여 수혜 폭을 넓히는 커다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도시, 환경, 교통 분야에 있어서는 부족한 녹지와 공원 확충을 위해 문화정보고등학교 외 24개교에 대한 학교공원화사업을 100% 완료하여 지역주민과 학생들에게 쾌적 하고 아름다운 쉼터를 제공하게 되었고 주안역 남광장에는 시비 3억원을 유치해서 조형물을 설치하여 주변을 인천의 명소로 부각시켜 나가고 있으며 도시개발사업은 용현ㆍ학익지구 3블럭 등 3개 구역이 지정되어 추진중이고 재개발, 재건축사업은 45개소가  기본계획 고시돼 현재 13개소가 조합설립추진위원회의 승인을 얻은 상태로 정비계획수립, 추진을 앞두고 있습니다.
  또한 교통 혼잡지역 및 주택가의 열악한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공영주차장 2개소42면을 비롯한 노상 주차시설 등 366면을 확충했습니다.
  쓰레기 발생량 줄이기 운동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전년 대비 2.6% 감소한 4억7천만원의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를 거두고 있으며 깨끗하고 쾌적한 남구 만들기  시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미추골목 자율청결봉사단은 580개 단체 4천여명이 솔선수범 하여 많은 성과를 얻고 있습니다.
  경제 분야에 있어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서 석바위시장 등 4개 시장에 65억7천만원을 투입, 재래시장 활성화사업을 성공리에 추진하는 한편, 상품권 판매를 통해  서 재래시장 이용도를 유도하고 모범음식점 258개를 지정하고 브랜드를 높여 고객유치와 지역상권이 회복되도록 적극 지원하는 한편 우리구의 전략적 특화사업인 로봇 대전 개최와 로봇파워 제작지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우리남구가 IT산업 및 로봇산업의 메카로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외국인 근로자상담소 운영과 외국 이주민을 위한 한글교실, 체육대회, 문화축전을 개최하여 인권 보호 및 복지향상을 도모하였고 관내 유망 중소기업체를 해외시장개척단으로 파견해서 호주 달러로 3,380만불의 상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행정혁신 분야에 있어서는 고품질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종합민원실 에 One-Stop 토탈민원 시스템을 도입하고 전국 최초로 민원자동신청 시스템 및 통합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하는 등 민원처리 시간의 단축과 인력을 감축하여 고객만족 서비스 행정을 구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렇듯 남구 900여 공직자는 지방분권시대에 부응하여 전국 제일의 혁신 선도 지방자치단체로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계정수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민선 4기를 이끌어갈 구정목표를 토대로 내년 예산을 2006년도 당초예산 1,569억원에 비해 277억원이 증가한 1,846억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중 일반회계가 1,791억원으로 금년보다 18.6% 증가하였고 특별회계는 7.7% 감소한 55억원이며 재정자립도는 25.5%로 금년에 비해서 6.5%가 감소되었습니다.
  재정자립도 감소 요인은 자체 수입의 감소보다 국ㆍ시비 보조금 증가로 인해 전체 예산 규모가 증가한 것이 주 원인이 되겠습니다.
  2007년도 일반회계 세입에 있어서는 지방세수입은 2006년도와 동일한 224억원이며 국ㆍ시비보조금은 216억원이 증가하는 등 전체적으로 282억원이 증가됐습니다.
  특별회계 세입은 세외수입에서 8억5천만원이 감소하고 국ㆍ시비보조금에서 3억8천만원이 증가돼서 전체적으로 4억7천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예산편성 과정에서 경상적 경비를 최대한 줄이고자 노력하였음에도 열악한 재정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부득이 일부 사업들이 미뤄지게 됐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여건이 어렵다 하더라도 우리가 목표로 하고 있는 사업들을 반드시 해낼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경주해 나갈 것입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서두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우리구가 내년도에 중점적으로 추진할 시책에 대해서  분야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도시재생사업」을 최우선적으로 추진해서 경제회생 기반을 튼튼히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동북아 허브도시이며 한반도 신성장 동력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인천의 중심인 남구가 구도심의 슬럼화를 탈피하고 재탄생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쏟아부어서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최적의 도시 리모델링을 통해 송도신도시의 연계 축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다하도록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재건축ㆍ재개발사업은 우리남구의 비전이 담긴 미래발전 종합계획을 내년 상반기 중에 마련해서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을 해 나가겠습니다.
  세부적으로 도화구역 도시재개발사업은 교육, 문화예술, 또는 환경친화적 공간이 강화된 주거지역으로 숭의운동장 도시재생사업은 주거, 상업, 업무, 체육, 여가 등 복합기능이 도입된 활기있는 웰빙타운으로 조성하고 제물포역세권 개발은 인천대 이전부지 개발과 숭의운동장 재개발을 연계한 민간 제안사업으로 추진하여 촉진지구 지정과 계획을 수립해서 결정하고 용현ㆍ학익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생태공원 등이 들어선 친환경적 뉴타운으로 조성되도록 시행 준비에 박차를 가하겠으며 용마루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은 국ㆍ시비 등 총 39억원을 투입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도화3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은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 지정을 신청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구의 오랜 숙원사업인 남구청사 신축은 조속히 관내 적격지를 신축부지 로 확보하고 매년 적립하는 청사건립기금을 활용해서 복지, 문화, 친환경적 기능을 갖춘 청사로 거듭 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져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점차 상권을 잃어가고 있는 주안역 남광장은 조형물 설치에 이어 시민쉼터,  테마공간 등 경관형성사업을 추진해서 인천의 명소로 그리고 남구의 Land Mark로 탄생시켜 나갈 것입니다.
  이와 함께 우리구의 최대 과제중 하나인 재개발ㆍ재건축사업은 민원갈등을 해결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므로 단위사업별로 담당 직원을 지정해 처음부터 완료시까지 관리하는 업무시스템을 도입하는 한편, 도시재생사업을 전담할 부서를 신설하여 빈틈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구민의 삶의 질과 자긍심을 높이는 「창조적 문화예술의 메카」로 만들 것입니다.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문화도시를 지향하며 수봉공원, 주안역, 문학경기장을 잇는 문화벨트 조성기반이 구축되도록 노력하고 돌체소극장, 학산문화원, 영상미디어센터, 예술전용관 등 문화인프라를 효율적으로 활용해서 명실상부한 영상예술과 무대공연예술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보다 내실 있게 운영하며 구민들에게 독서 및 문화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학나래 도서관과 연계한 1마을 1 작은 도서관을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구민의 날 행사, 주안미디어문화축전 등 시기적으로 성격이 유사한 행사들을 연계 개최함으로써 주민참여도 제고 및 예산절감 효과를 얻도록 효율적으로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문학산은 인천 역사의 발상지이며 비류백제의 역사적 유적지입니다.  인천 역사의 소중한 유적과 문화재를 간직하고 있는 문학산을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되도록 중앙정부에 강력히 요청해서 관철시키겠으며 구민의 긍지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참살이를 추구하는「나눔의 복지」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우리구의 2007년도 복지 예산은 781억5,800만원으로 전체 예산의 43.6%를 차지하고 있으며 금년 대비 34.9% 202억원이 늘어난 규모입니다.
  이와 같이 복지에 수반되는 재정은 다양한 복지 욕구로 인한 새로운 정책 개발과 지원시책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늘어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복지욕구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우리 실정에 맞는 지역사회 종합복지계획을 수립, 중ㆍ장기적 안목으로 누수없는 복지행정을 확립해서 진정으로 소외된 계층을 살피고 돌보는 사회복지를 실현하고 민간자원의 네트워크 구축 및 참여 유도와 복지자원의 상호 협력을 통해서 복지 효과가 극대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구는 10월말 현재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전체 인구의 8.2%로서 인구 20만이상 자치구중 노령화 현상이 가장 심각한 지역입니다.  출산률 또한 1% 대로 저조한실정입니다.
  이와 같은 저출산ㆍ고령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다각적인 대비책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서 2007년도 보육사업에 206억원을 투입하여 공립보육시설 증설, 양육모그룹홈 운영, 건강가정증진센터 신설, 장애아 전담보육시설 등을 확충하고  저소득층 보육료지원 등 자녀양육에 대한 부담을 줄이도록 다양한 보육사업 지원시책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고령사회에 대비하여 노인복지사업에 179억원을 투입해서 환경지킴이사업 등 노인일자리 창출과 노인문화센터운영, 주안요양센터건립, 치매교실운영, 건강증진센터 운영 등 기능을 강화하고 다양한 시책을 마련해서 노인복지를 증진시키는 한편, 장애인종합복지관과 장애인세탁장을 건립하여 소외계층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고 신규일자리를 창출하여 자립의지를 고취시키는 등 사회복지시설을 점진적으로 확충함과 동시에 당사자가 필요로 하는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선택적 복지제도를 도입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만성적 빈곤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도록 저소득층 생계지원비 298억원을 투입 하여 다양한 자활, 재활 시책을 통한 능력개발과 사회참여를 촉진시키며 마을단위 이웃사랑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더불어 함께 사는 나눔의 복지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특히 종합자원봉사센터는 완벽한 자원봉사 포탈시스템을 구축하고 민간과 학교, 전문가단체 등과 긴밀한 상호 연계활동시스템을 체계화하는 동시에 자원봉사 대학운영 등 자원봉사자 교육을 강화하고 전문 자원봉사 인력을 양성해서 필요로 하는 곳이면 어디든지 지원하는 사회복지 서포터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적극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구민의 건강관리를 위해서 사업비 32억을 투입해서 찾아가는 보건증진사업인 가정방문진료를 확대하고 건강생활실천사업인 금연클리닉, 주민체력관리센터운영과 저소득층 암 조기검진, 난치성 질환 치료지원, 출산률 제고를 위한 모자보건사업, 노인건강대학 운영 등을 활성화해 나아가겠습니다.
  넷째, 21세기 맞춤형 교육을 펼치는「평생학습도시」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겠습니다.
  그동안 우리구는 면밀한 준비과정을 거쳐서 금년 7월에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정식으로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됐습니다.
  이를 위해서 평생학습센터를 설치해서 전담인력을 확보하고 구와 교육기관의 상호협력하에 지역사회의 모든 인적ㆍ물적 자원과 클러스터를 발굴 정비하고 네트워크화해서 본격적으로 평생학습이 시동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지원체제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우선 구민들이 평생학습의 장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정비해서 학습동아리 운영 및 평생학습강사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홍보관과 체험학습관을 운영하며 학교교육경비지원사업 등 관ㆍ학 교류사업을 강화하여 정보ㆍ교육 특화프로그램을 지원해서 인천기계공고 등 2개교에 5억원을 투입해서 잔디구장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한편 취약계층에 대한 문화예술 교육지원사업 등을 꾸준히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이미 구축되어 있는 주민자치센터와 사회복지시설, 교육ㆍ문화ㆍ체육ㆍ청소년 시설 등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선진 평생학습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다섯번째 자연과 인간이 어우르는「친환경 녹색도시」를 만들어나가겠습니다.
  우리 남구는 구도심권으로부터 상업, 공단, 주거지가 대부분 인천에서 인구 밀도가 가장 높은 지역인 반면, 면적 대비 공원비율은 0.9%, 녹지비율은 0.1%로 1인당 면적  은 인구대비 0.5평방미터에 지나지 않고 있어 웰빙욕구를 충족시키는 환경친화적 체감지수가 매우 열악한 실정입니다.
  그럼에도 용현동과 승학산에는 군부대와 예비군훈련장이 도심 한가운데에 소지하여  주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없어 주거생활과 재산권을 침해할 뿐 아니라 균형있는 도시재생사업에도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민들의 오랜 숙원인 군부대 이전을 관련기관과 긴밀하게 협조하여 훼손된녹지를 되찾아서 쾌적한 녹지공간과 근린공원으로 탈바꿈을 시켜 구민에게 되돌려주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편, 용정근린공원은 25억원을 투입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테마공원으로 조성하고  AID아파트 부지와 용현동 재난위험시설은 수봉도서관 건립을 유치하는 한편, 교육, 문화시설 등이 어우러지는 친환경 녹지공간으로 조성하고, 어린이공원의 리모델링 사업과 기존 시설의 보수, 보강공사를 차질없이 추진해서 녹지 공간을 넓혀 나감과 동시 에 안전하고 편안하게 휴식하며 누구나 찾고 싶은 여가 활용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학교 담장을 허물고 자연학습장을 겸한 도시생활권의 녹지축을 형성하기 위해  인천전자공고 외 8개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공원화사업을 통해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가로 녹화사업 등을 실시해서 녹지 부족문제를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청소분야에서는 버려지는 재활용품이 자원화되도록 남구 재활용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한마음 나눔장터를 지속적으로 개최해서 자원과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워 나가겠으며 점차 정착해 가고 있는 쓰레기 2% 줄이기와 음식물쓰레기 5% 감량화 운동을 적극 전개해서 꾸준한 1:1 주민홍보 교육을 실시하고 미추홀자율청결봉사단 운영을 더욱 활성화해서 우리 동네에는 우리가 가꾸는 의식이 정착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그간 꾸준히 추진한 주차시설의 확충에도 불구하고 심화되고 있는 주택가 주차난 해소를 위해 내집 주차장갖기 사업과 담장 허물기사업이 혼합된 Green Parking 사업을 추진하고 주차장특별회계 13억원을 투입해서 공영주차장을 확충하여 주차공간을 확보해서 School Zoon을 대상으로 특화된 환경조성 및 집중단속을 펼쳐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출,퇴근시간대 교통 혼잡지역인 주안역, 용현동 일대에 불법주정차 단속을 강화하기 위해 전담인력을 배치 이동식 자동단속시스템을 도입하여 신속한 순회 단속체계를 갖추며 버스승강장 신설 및 교통시설을 보강하는 등 교통문화 개선사업을 꾸준히 전개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도심지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특화산업 육성과 시장 경쟁력을 강화해서「자립경영 도시」로 건설해 나가겠습니다.
  대형유통업체에 밀려 침체된 중소상인의 상권회복은 재래시장 활성화 사업의 성공여부에 달려있다고 할 것입니다.
  그간 꾸준한 현대화사업을 추진하여 시설개선 등 외부적인 환경은 많은 개선이 있었으나 실질적인 내부성장은 미진하므로 고객유치와 매출 증가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용현시장과 신기시장에 주차타워 등 주차편의시설을 확충하는 등 경영현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따라서, 내년도에는 공단시장 재건축 정비사업과 함께 재래시장 활성화 연구용역 및  신기시장 소방설비 구조개선 공동사업, 고객지원센터 설립, 상인대학 운영, 상품권 발행 등 경영 노하우 및 마케팅 활동에 대한 지원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중소기업 육성시책으로 중소기업 판매전시장 운영을 활성화하고 우량중소기업체 해외시장 개척단 파견 및 항공료, 현지 지사화 사업비 등을 확대 지원하여 유망 상품의  수출여건을 조성하며 창업경진대회개최, 창업자금 융자지원확대, 구인구직 만남의 날행사 등을 활성화해서 안정적 근로환경을 조성해 나가도록 중소기업을 육성하고 일자리 창출을 위한 시책 추진에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특히 우리구는 특화산업을 육성하지 않으면 지역경제는 점차 쇠퇴되어 자립경영도시를 실현하고자 하는 희망은 물거품이 될 것입니다.
  그간 축적된 로봇관련 사업을 기반으로 전통제조업과 IT를 융합한 지능형 로봇산업을 특화 육성시책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금년 제3회 대한민국 로봇대전에 전국 250개팀 출전과 2만여 명의 관객이 참가한 관록을 바탕으로 내년에는 전국 최고의 로봇축제로 승화시키고 세계대회를 유치해서  우리 남구를 로봇스포츠의 메카로서 발전시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창작로봇교실을 확대 운영하여 미래 첨단공학산업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에게 창조의 힘과 희망을 경험하게 하고자 합니다.
  또한, 이와 연계해서 주1회 녹화 방영되는「EBS 로봇파워」를 적극 지원하고 상업자본과 연계한 프로스포츠로 전환될 수 있도록 내부 콘텐츠를 강화해서 점진적으로 국제적인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키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로봇전용경기장 및 로봇Complex」를 우리 남구에 건립할 수 있도록 인천시와 적극 협조해서 추진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여느 자치단체보다 로봇산업을 미리 선점하고 육성해 나간다면 자립경영도시로서의 경쟁력을 갖추고 미래발전을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이며 다음 세대에게 넘겨줄 수 있는 성공적 사례가 될 것입니다.
  아울러 외국인근로자상담소의 복지프로그램 및 운영 방법 등을 개선해서 복지와 인권문제를 적극 해결해 나갈 수 있으며 국제 문화교류 협력사업에 있어서는 중국 당고구 상호방문과 한ㆍ중ㆍ일 학생교류사업, 몽골 방문 교류지원 사업 등 문화 교류사업을 적극 지원해 국제적 역량을 키워 나가겠습니다.
  일곱번째 혁신 선도단체로서의 위상을 정립해서「1등 행정도시」로 향상시키겠습니다.  우리구는 전국 혁신선도 26개 단체에 선정된 우수 자치구입니다.  지난 1년간 열심히 추진한 혁신기반과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한 혁신브랜드사업인 Any4U 민원발급시스템을 도입해서 더욱 발전된 고객만족 시스템으로 민원행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전 직원의 혁신활동을 종합적 체계적으로 관리할수 있도록 통합관리시스템을 개발하고 행정혁신의 정보 공유 및 분위기를 확산시켜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아갈 계획입니다.
  내년부터 시행하는 총액인건비제, 사업별 예산제도와 복식부기제도 등 새로운 제도 와 여건 변화에 신속히 적응할 수 있도록 조직을 효율적으로 탄력적으로 개편하고  누수없는 예산 집행 및 재무회계관리시스템이 가동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통합증명발급기를 증설해서 지적, 건축 민원을 동사무소로 확대 발급하고 건축신고도면 설계대행 서비스를 제공해서 인, 허가, 신고 등 민원처리 전담 창구를 설치해서 고객중심의 민원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42만 구민 여러분!
  그리고 계정수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지금까지 우리구가 내년에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주요 시책을 말씀드렸습니다.
  막대한 재정이 소요되는 대규모 사업을 새롭게 시작하기 보다는 서민생활의 안정을 위해서 복지사업과 지속적인 투자 사업 및 국ㆍ시비사업 등 꼭 필요한 분야의 사업을 우선적으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구정의 각 분야에서 소외시킬 수 없는 사업을 골고루 안배하고 기 추진사업 등을 완벽하게 마무리하는 방향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앞으로 예산을 집행하는 과정에서도 다시 한번 사업의 효과를 신중하고 충분하게 검토하여 한 푼이라도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예산의 집행과 사후관리에도 더욱 만전을 기해 나아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이제는 더이상 주민들이 남구를 외면하고 떠나게 해서는 아니 될 것입니다.  구민들이 희망을 갖고 남구에 정주하여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반드시 앞서 설명드린 주요 사업들이 알찬 결실을 맺어야 할 것이며 이러한 결실을 얻기 위해서는 의원 여러분들의 지원이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구민의 여망에 부응해서 우리 900여 공직자도 한마음으로 똘똘 뭉쳐 남구가 지향하는 미래발전을 이뤄낼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여 구정을 펼쳐 나갈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구민 모두와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리면서 적극적으로 성원을 보내 주신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계정수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4. 2007년도 세입ㆍ세출 예산안(제안설명)(남구청장제출)
(10시 48분)

○의장 계정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07년도 세입ㆍ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기획감사실장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기획감사실장은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김교철  안녕하십니까?  기획감사실장 김교철입니다.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제안설명서에 의거 2007년도 당초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드릴 순서는 2007년도 재정운영 방향과 예산안 규모 일반회계의 세입ㆍ세출과 특별회계 순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참고로 2007년도 예산안을 제출하면서 의원님들의 이해를 돕고자 부속서류와 주요 사업조서를 첨부했습니다.
  먼저 3쪽의 2007년도 재정운영 방향에 대하여는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4쪽 예산안 규모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구 2007년도 총예산 규모는 1,846억3,400만원으로 2006년도 당초예산 1,569억4,300만원보다 276억9,100만원이 증액되어 17.6%가 증가되었습니다.
  일반회계 부문은 1,790억9,500만원으로 2006년 당초예산 1,509억3,700만원보다 281억5,800만원이 증액되어 18.7%가 증가되었으며 특별회계의 총예산 규모는 55억3,900만원으로 2006년도 당초예산 60억600만원보다 4억6,700만원이 감액되어 7.8%가 감소되었습니다.
  특별회계 규모는 의료보호기금특별회계가 3억9,400만원, 주차장특별회계 46억8,700만원, 기반시설특별회계가 4억5,800만원으로 기반시설특별회계는 2007년도에 새로 신설되는 것입니다.
  다음은 5쪽 일반회계 세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총 세입은 1,790억9,500만원이며 세목별로 지방세가 224억3천만원으로 2006년도 당초예산과 동일하고 세외수입은 233억500만원으로 2006년 당초예산 260억8,600만원보다 27억8,100만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경상적세외수입은 147억6,300만원으로 2006년도 당초예산 148억4,400만원보다 8,100만원이 감소되었으며 감소요인은 징수교부금 수입에서 소폭 감소했습니다.
  임시적 세외수입은 85억4,200만원으로 2006년도 당초예산 112억4,200만원보다 27억이 감소하였으며 주요 감소요인은 2006년 세출예산 집행잔액과 초과수입이 주재원인 순세계잉여금을 전년도에는 공유재산 매각 등 특정재원 발생이 예측되었으나 2007년도에는 예측 재원이 없어 29억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재원조정보통교부금은 522억9,700만원으로 2006년도 당초예산보다 72억9,700만원이 증가하였으며 재원조정보통교부금 재원은 시세인 시 등록세로서 2007년도에는 시 전체적으로 대규모 아파트 분양 등 세수 확충이 예상되어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보조금은 785억6,300만원으로 2006년도 당초예산 569억2,100만원보다 216억4,2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증액요인은 최근 저출산의 사회적 문제 해소를 위한 보육 및 아동복지 분야의 지원확대 등 사회복지 분야의 보조금 증액이 주요인이 되겠습니다.
  지방채는 경인교대부속초등학교 부지 매입 25억을 차입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세입내역은 6쪽부터 9쪽까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0쪽 세출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기능별 현황으로 일반행정비가 515억8,900만원으로 2006년 당초예산 483억1,400만원보다 32억7,500만원이 증액되었으며 사회개발비는 1,164억3,600만원으로 2006년도 당초예산 895억4,500만원보다 268억9,100만원 증액되어 30%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이는 복지관련 국ㆍ시비 보조금이 전년도보다 약 182억원이 늘어난 것이 주원인입니다.  
  경제개발비는 75억6,500만원으로 2006년도 당초예산 67억1,800만원보다 8억4,700만원이 증액되었으며 이는 도화동 두진아파트 부근 도로개설공사 6억원, 로봇대회운영 2억4천만원 등 보조사업에서 소폭 증액되었습니다.  
  민방위비는 2억6,500만원으로 2006년 당초예산보다 1,900만원이 증액되었으며 지원및기타경비는 32억4천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성질별 세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인건비 400억6,500만원으로 2006년도 당초예산 367억4,300만원보다 33억2,200만원이 증액되었으며 이는 정규직의 기본급과 각종 수당에서 24억8천만원 및 일용인부임 퇴직금과 부담금 등에서 6억1,800만원 등이 증가했습니다.
  물건비는 133억9,500만원으로 2006년 당초예산 125억5,600만원보다 8억3,900만원이 증액되었으며 이는 공공요금 등의 일반운영비에서 약 4억3천만원, 여비 및 재료비에서 약 3억5천만원의 증액이 주요인입니다.
  이전경비는 976억7,100만원으로 2006년 당초예산 786억3,300만원보다 190억3,800만원이 증액되어 24.2%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이는 복지 분야의 경로교통수당 지원 등 사회보장적 수혜금에서 약 36억원 보육료지원 등 민간이전에서 약 140억 증액이 주요인이 되겠습니다.
  투자적 경비인 자본지출은 246억4,100만원으로 2006년도 당초예산 167억6,800만원보다 78억7,300만원이 증액되었으며 47% 증가되었으며 이는 노인복지시설 신축에 약 31억원 용마루지구주거환경개선사업에 약 39억원, 전선류 지중화사업 8억원 등이 증가의 주요인이 되겠습니다.
  지방채 차입금에 대한 원금상환 및 이자의 보존재원은 2억5,300만원이며 전년보다  소폭 증가한 사유는 학익2동 청사의 지방채 상환이 2007년부터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내부거래는 재해 재난대책기금 1억원, 사회복지기금에 1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예비비 및 기타는 28억7천만원으로 예비비 18억6,900만원과 국ㆍ시비 반환금 10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11쪽 경직성 필수경비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법정필수경비는 총 1,456억6,600만원으로 2006년도 당초예산 1,194억3,300만원보다 262억2,800만원이 증액되어 22%가 증가했습니다.  증가이유는 보조사업에서 2006년보다 248억7,900만원 보조사업의 예산이 증액된 것이 주요인입니다.
  세부내역을 말씀드리면 인건비 400억6,500만원으로 2006년도보다 33억2,200만원이 증액되었고 물건비가 26억1천만원, 이전경비가 63억6,200만원, 채무상환은 3억7,100만원 보조사업이 927억5,100만원, 의회비 6억3,300만원, 예비비가 18억6,900만원, 국ㆍ시비 보조금 사용잔액 반환금이 10억원 되겠습니다.
  다음은 12쪽 되겠습니다.
  기타필수경비는 188억4,200만원으로 2006년 당초예산 203억1,200만원보다 14억7천만원이 감소하였습니다.
  다음은 13쪽 가용재원 판단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재원 1,790억9,500만원에서 필수경비 1645억3백만원을 제외한 가용재원은 총 145억9,200만원으로 가용재원에 대한 예산배부내역은 경상사업비에 57억6,800만원, 자산취득비에 7억9,700만원 투자사업비에 80억2,700만원을 배부했습니다.
  다음은 14쪽 국ㆍ시비보조사업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조사업 총 927억5천만원으로 국비 422억9,100만원, 시비 348억7천만원, 보조사업에 따른 구비부담액은 155억8,800만원이 되겠습니다.  세부내역은 14쪽부터 26쪽까지 참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7쪽 특별회계를 설명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 총 규모는 55억3,900만원으로 의료보호기금 3억9,400만원 주차장특별회계 46억8,700만원, 2007년도에 신설되는 기반시설특별회계가 4억5,800만원입니다.  기반시설특별회계는 기반시설부담금에 관한 법률에 의거 부과되는 기반시설부담금 징수교부금수입이 주재원이고 세출은 공원 도로 등 기반시설 설치 및 유지 사업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회계별 세부내역은 28쪽부터 30쪽까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1쪽부터 43쪽까지 지방재정법시행령 제45조 규정에 의거 예산안 제출시 첨부할 사항 12가지 내용을 수록했습니다.
  47쪽부터 의원님들의 이해를 돕고자 참고 자료로 영상미디어센터 웹캐스팅 구축 외 31건의 주요 사업에 대한 조서를 첨부했습니다.  이상으로 2007년도 당초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계정수  기획감사실장 수고하셨습니다.  본 건에 대하여는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를 거친후 잠시후 구성하게 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 결과를 토대로 12월 20일 제5차 본회의에서 심의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5. 중기 지방재정계획 보고(남구청장제출)
(11시)
○의장 계정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중기 지방재정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기획감사실장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김교철  기획감사실장 김교철입니다.
  지금부터 지방재정법 제33조 규정에 의거 2006년도 중기지방재정계획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설명드릴 순서는 제1장 중기지방재정계획 개요 제2장 중기지방재정 기본구상 제3장 중기재정 5개년 계획순이 되겠습니다.
  5쪽이 되겠습니다.
  중기재정계획 제도는 중장기에 걸친 재정 운영으로 재원확보 및 배분을 계획하여  재정의 합리성ㆍ건전성ㆍ효율성을 제고하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으며 지방재정의 체계적 운용 및 국가계획과 지방계획의 연계를 위해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연동화 계획으로 운영하며 수입과 지출의 신뢰있는 추계로 재정운영의 미래 전망에 대한 합리적  이고 효율적인 예산 편성 지원 및 수요와 재원의 적절한 배분으로「수지 균형의 원칙」을 도모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한편 경제가 불안정하면 계획과 예산의 괴리 발생 가능성이 있으며 향후 세입과 세출의 예측이 곤란하고 지방재정규모의 팽창을 초래하는 한계도 있습니다.
  다음은 8쪽 계획수립의 개요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계획기간은 2006년부터 2010년까지 5개년이며 총사업비 5억원 이상 투자 사업에 대하여 범위를 설정 계획하였고 2006년은 실적치로 2007년부터 2010년까지 발전계획을 추계하여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9쪽이 되겠습니다.
  중기지방재정계획은 지방재정 투ㆍ융자사업의 기초 자료로 판단되고 있으며 지방채 및 국고보조금 신청에도 판단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제2장 중기지방재정 기본구상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13쪽 되겠습니다.
  구정운영의 기본방향을 꿈이 실현되는 도시, 비전 남구로 설정하고 7대 프로젝트를 통해 활기찬 경영행정, 다양한 문화혜택, 고품격 도시건설, 균등한 복지구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4쪽 일반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6쪽 재정운영 여건 및 방향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 부분에서 국ㆍ시비보조가 크게 증가됨에 따른 매칭펀드 요구로 구비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며 세출 부분은 문화 및 복지 경제 교통 등 모든 분야의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판단되며 대형투자사업의 마무리와 계속사업에 대해 지속적으로 투자가 계속적인 투자가 예상됩니다.
  다음은 18쪽 계획수립의 기본방향으로 국가계획과 지방계획의 연계를 강화하며 중기재정계획의 실효성 확보 및 재원의 확충과 투자효율의 증대, 투.융자 심사강화를 통한 실효성을 증대하는 방향과 지방채 발행의 적정성을 기본으로 삼고 있습니다.
  재정운영 방향으로 관행적 비생산 요소와 전시위주의 투자는 과감히 절감하고 일반 경상비의 긴축 등 투자 효율을 극대화하며 재정수입을 증대하기 위한 노력과 인터넷 및 구보를 이용한 예산편성 및 재정공시와「구민예산 참여의 방」운영 등 구민의견 수렴과 참여확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1쪽과 22쪽 분야별 지역발전 지표는 유인물을 참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23쪽 재정운영실적은 2005년 결산을 기준으로 일반회계 연평균 11%의 증가율을 나타냈으며 특별회계는 1.6%의 감소율을 나타냈습니다.
  다음 24쪽 일반회계 운영실적을 보면 세입은 연평균 11%, 경상지출 7.9%, 투자사업 13.3%의 증가율을 보여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재정운영을 하였다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25쪽 세입 실적을 보면 지방세는 하향추세를 보이다가 2002년부터 증가추세를 보이며 세외수입은 다소 큰 폭의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고 의존재원은 지방교부세, 조정교부금, 보조금중 조정교부금을 제외한 세입은 다소 큰 폭의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26쪽부터 28쪽까지 세부사항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9쪽 특별회계 재정규모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체적인 재정규모는 연평균 1.6%의 감소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의료보호, 학익ㆍ문학지구 토지구획정리는 감소 추세를, 주차장특별회계는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참고로 학익ㆍ문학 토지구획정리사업 특별회계는 2006년도 사업 종료로 폐지하였습니다.
  30쪽부터 32쪽까지는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제3장 중기재정 5개년 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33쪽이 되겠습니다.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를 합한 총괄전망으로 2007년도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2007년도 세입 전망은 1,821억3,400만원이며 세출은 1,846억3,400만원으로 부족재원25억원은 지방채를 발행할 계획입니다.
  다음 36쪽 일반회계 재정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007년도 세입은 1,765억9,500만원이며 세출은 1,790억9,500만원으로 앞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부족재원 25억은 지방채를 발행할 계획이며 특히 국ㆍ시비보조금이 사회복지분야 투자 확대로 큰 폭으로 증가되었습니다.
  지방세는 연평균 5.3% 증가를 예상하였으며 세외수입은 0.5% 증가율로 추계하였고 지방교부세는 분권교부세가 시비보조로 교부됨에 따라 2007년에 세입이 없는 것으로  추계하였으나 2008년 이후에는 특별교부세를 추가 지원 받기 위해 세입을 추계 계상했습니다.
  조정교부금은 3.6% 증가 국고보조금과 시비보조금은 각각 21.7%와 6.1% 증가로 추계하였습니다.
  세출부분에서 경상예산은 예산 절약을 목표로 최대한 자제 편성하여 2.4%증가로 추계하였으며 채무상환은 상환 계획 금액을 예비비는 예산규모의 1% 이상으로 계상하여 2007년도 기준으로 1,129억6,400만원을 사업예산에 투자하는 것으로 추계하였습니다.
  다음 37쪽부터 42쪽까지 세입추계 내용 및 기준에 대하여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43쪽 투자사업 가용재원판단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2007년도 총 세입추계 1,765억9,500만원중 필수경비인 경상예산, 채무상환, 예비비 등 661억3,100만원을 제외한 부족재원 25억원을 지방채로 발행하여 총 1,129억6,400만원을 투자 가용재원으로 추계하였습니다.
  다음은 44쪽 분야별 투자사업 전망은 유인물을 참고 해 주시기 바라며 45쪽 분야별 투자지표 및 투자 계획에 대하여는 45쪽부터 67쪽까지 8개 분야로 구분하여 분야별 정책 방향 및 투자 계획을 제시하고 부문별 단위사업과 투자 계획에 대한 우선순위 와 연도별 재원을 배분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유인물을 참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68쪽 특별회계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는 의료보호기금, 주차장특별회계, 기반시설특별회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69쪽 재정 전망은 2007년 기준으로 보면 총 세입은 55억3,900만원으로 전망했으며 70쪽 세입 추계는 2006년부터 학익,문학지구 특별회계의 폐지로 인해 순세계잉여금 감소가 예상되고 있으며 보조금의 경우 향후 공영주차장 확대 설치를 목표로 많은 시비를 지원받고자 세입추계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다음 71쪽 가용재원판단은 2007년 총 세입 55억3,900만원중 필수경비인 경상예산, 채무상환, 예비비 등 총 18억1천만원을 뺀 37억2,900만원을 가용재원으로 추계했습니다.
  72쪽부터 77쪽까지 사업별 투자 계획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록은 사업별 세부 사업조서와 지방재정계획심의위원회에서 심사한 2006년도 투.융자 대상사업으로 단위사업비 10억원 이상인 4건에 대하여 사업의 필요성 및 투자 우선순위 등을 심사한 사항입니다.  이상으로 2006년도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계정수  기획감사실장 수고하셨습니다.  중기지방재정계획은 우리 남구의 미래를 결정 짓는 매우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본 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는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1시 11분)

○의장 계정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에 대해서는 지난 11월 15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남구의회위원회조례 제9조제2항의 규정에 의거 각 상임위원회별로 추천해 주신 김기신 의원님, 문영미 의원님, 이한형 의원님, 박주일 의원님, 오진환 의원님, 박광현 의원님, 신현환 의원님 이상 일곱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2006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07년도 세입ㆍ세출예산안을 심사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1시 13분)

○의장 계정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회의록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임정빈 의원님과 노태간 의원님을 선출코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산회에 앞서 상임위원회 사임과 보임에 관한 건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남구의회위원회조례 제4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의원은 하나의 상임위원이되어야 하며 동조례 제9조의 규정에 의하여 상임위원의 선임은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토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박래삼 의원이 상임위원회에 배정되지 않은 관계로 금일 위원회 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박래삼 의원을 총무위원회에 선임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있음)
  그러면 여러 의원님들께서 동의해 주신대로 박래삼 의원이 총무위원회에 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또한 현재 운영위원회 의원 한 분도 결원이 되었으므로 총무위원회 정근창 의원을 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선임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있음)
  그러면 여러 의원님들께서 동의해 주신대로 정근창 의원이 의회운영위원회에 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136회 인천광역시 남구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여러 의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11월 27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구정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4분 산회)



○출석의원수  17인
  계 정 수   백 상 현   김 기 신   문 영 미   박 성 화   이 한 형   박 주 일
  박 병 환   임 정 빈   노 태 간   이 봉 락   오 진 환   박 래 삼   박 광 현
  정 근 창   신 현 환   우 옥 란
○출석공무원수 47인
  구     청     장     이 영 수              부   구   청   장    장 부 연
  자 치 행 정 국 장    이 원 희              주민생활지원국장    백 영 환
  도 시 개 발 국 장    홍 춘 식              보   건   소   장    길 민 수
  기 획 감 사 실 장    김 교 철              문 화 공 보 실 장    전 상 진
  총   무   과   장    국 규 중              재 산 회 계 과 장    김 유 곤
  세   무   과   장    황 하 연              민 원 지 적 과 장    조 세 현
  경 제 지 원 과 장    고 상 욱              주민생활지원과 장    김 복 진
  복지평생교육과 장    최 광 환              환 경 녹 지 과 장    권 영 남
  청   소   과   장    백    현              위   생   과   장    한 옥 순
  건   설   과   장    노 삼 용              건   축   과   장    김 기 문
  도 시 정 비 과 장    정 덕 진              교   통   과   장    윤 인 영
  재난안전관리과장    박 영 기             보 건 행 정 과 장    이 형 모
  숭  의  1  동  장    박 정 국              숭  의  2  동  장    유 도 남
  숭  의  3  동  장    장 인 성              숭  의  4  동  장    두 연 언
  용  현  1  동  장    신 현 철              용  현  2  동  장    허 한 정
  용  현  3  동  장    김 진 묵              용  현  4  동  장    김 성 훈
  학  익  1  동  장    윤 백 진              학  익  2  동  장    박 윤 주
  도  화  1  동  장    김 영 길              도  화  2  동  장    홍 윤 기
  도  화  3  동  장    허    섭              주  안  1  동  장    이 환 태
  주  안  2  동  장    김 병 화              주  안  3  동  장    윤 성 우
  주  안  4  동  장    김 춘 태              주  안  5  동  장    이 정 두
  주  안  6  동  장    이 은 영              주  안  7  동  장    성 귀 석
  주  안  8  동  장    송 미 자              관   교   동   장    안 연 심
  문   학   동   장    권 후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