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9회 인천광역시 남구의회

회의록

개회식
인천광역시남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2년 2월 7일(화) 오전 10시

제179회 인천광역시남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사운영담당 배 석)



○의사운영담당 배석  지금부터 제179회 인천광역시 남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거행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일어서 단상의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부르시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김현영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현영  존경하는 43만 남구 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박우섭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
새로운 다짐으로 맞이한 임진년 새해도 어느 덧 1월이 지난 지금 건강하고 활기찬 모습으로 여러분을 뵙게 되어 무척 반갑습니다.  
42만 남구 구민 여러분!
올 한 해에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며칠 전 55년 만에 찾아온 매서운 한파는 우리의 몸과 마음을 꽁꽁 얼어붙게 하였고 추운 날씨가 계속 된다고 하니 건강에 대한 대비를 단단히 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의회는 지난 1년 6개월 동안 42만 구민의 대변자로서 남구살림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과 동반자적 격려를 통해서 남구의 발전을 위하여 함께 연구하고 노력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구민여러분의 따가운 질책도 받았습니다.  이러한 구민의 애정어린 충고를 겸허히 받아들여 금년 한해를 “실천하는 개혁의회, 열심히 일하는 정책의회”를  목표로 의정활동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또한 구민과 소통하고 구민에게 희망을 주는 남구의회로 거듭 날 수 있도록 구민여러분의 생각과 입장을 대변하는 역할도 충실하여야 할 것입니다.  지난해 우리 구는 「사회적기업 진흥의 해」로 정하여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등에 최선을 다하여 왔습니다.
  그 결과 지역브랜드 일자리 경진대회 최우수상과 매니페스토 실천공약 우수사례 구로 선정되는 등 활발한 구정활동을 펼쳐 남구의 위상을 드높여 주신데 대하여 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공무원 등에게 남구주민을 대표하여 감사와 격려를 드립니다.
  아울러, 금년도는「평생학습 진흥의 해」로 정하였습니다.
  청장님께서는 구도심인 우리 구는 “사람이 미래”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남구가 처한 어려운 경제상황으로 상심하고 갈등을 겪는 주민들에게 평생학습을 통해 주민이 즐겁고 지혜로워져 삶이 풍요롭고 활력이 넘칠 수 있는 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10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제179회 임시회는 금년 한 해 동안 우리 구 살림살이의 기본이 되는 새해 업무계획을 보고 받고 지난해에 실시하였던 행정사무감사와 구정질문에서 논의되고 지적된 사항들이 개선되어 잘 추진되고 있는지를 면밀히 살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번 2012년도 업무보고를 통해 예산에 반영된 시책들이 구민에게 꼭 필요한 사업인지 추진과정에 문제점은 없는지를 날카로운 질의와 대승적인 판단을 하여 혹시 불합리한 사업이 있을 때에는 과감한 시정요구를 하여 주시고, 부족한 사업에는 미래지향적인 비전을 제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 또한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관계공무원께서는 2012년 새해에도 변함없이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올해는 20년만에 국회의원와 대통령 선거를 모두 치르는 중요한 시기로 국내ㆍ외에서 많은 변화가 예상되어 그 어느 해 보다 많은 어려움이 뒤따를 것으로 예견됩니다.
  우리 의원님들과 공무원 여러분은 구민을 위해 일하는 구정수행의 동반자로서 구민의 복지증진에 맡은 바 소임을 다하여야 할 것입니다.  새해에도 저를 비롯한 의원 모두는 항상 구민과 함께 하면서 구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구민 여러분께서도 의회에 변함없는 성원과 관심을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임진년 한 해에도 42만 구민여러분과 이 자리에 함께 해 주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2.   2.  7

인천광역시 남구의회의장  김 현 영

○의사운영담당 배석  이상으로 제179회 인천광역시남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 11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