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8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정례회)
복지건설위원회 회의록
제2호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6월 14일 (월) 오전 10시
장 소 : 복지건설위원회실
의사일정(제2차복지건설위원회)
1. 2020 회계연도 결산 승인안(계속)
(도시재생과ㆍ도시계획과ㆍ건축과ㆍ주택관리과ㆍ도시정비과ㆍ도시경관과ㆍ
보건행정과ㆍ건강증진과ㆍ치매정신건강과ㆍ위생과ㆍ숭의보건지소)
2.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보건행정과ㆍ건강증진과ㆍ치매정신건강과ㆍ위생과)
심사된 안건
1. 2020 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2.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미추홀구청장제출)
(10시 02분 개회)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58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정례회 제2차 복지건설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금일은 의사일정에 따라 2020 회계연도 결산 승인안과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0 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10시 03분)
도시재생국 소관부서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도시재생과 소관 결산서 151쪽부터 152쪽까지입니다.
도시재생과는 예산현액 160억 7,000만원 중 73억 5,400만원을 지출하여 이월액을 제외한 예산현액대비 불용율은 0.12%입니다.
예산성립후 증감액은 전년도 이월액인 골목까지 행복한 육각정공동체 마을 사업 3억 8,200만원이며 다음연도 이월액은 명시이월로 주민 맞춤형 주안스포츠센터 건립 공사(체육시설) 43억 2,300만원, 주민 맞춤형 주안스포츠센터 건립 공사(문화시설) 23억원이며, 계속비이월로는 수봉마을 도시재생 뉴딜사업 11억 2,500만원, 골목까지 행복한 육각정 공동체 마을 사업 9억 4,800만원입니다.
다음 예산에 대해서는 집행잔액이 발생한 사유와 내역 설명이 요구됩니다.
결산서 151쪽, 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 집행잔액률 11.6%입니다.
다음은 도시계획과 소관 결산서 153쪽입니다.
도시계획과는 예산현액 3억 2,000만원 중 2억 8,800만원을 지출하고 이월액 및 반납금을 제외한 예산현액대비 불용율은 4.72%입니다.
예산성립후 증감액은 전년도 이월액인 주안2,4동 일원 재정비촉진 사업 2억 4,200만원이며 다음연도 이월액은 사고이월로 주안2,4동 일원 재정비촉진 사업 800만원입니다. 다음 결산서 153쪽, 도시계획사업 집행잔액률 24.1%, 주안24동 일원 재정비촉진 사업 10.9% 예산에 대해서는 집행잔액이 발생한 사유와 내역 설명이 요구됩니다.
다음은 건축과 소관 결산서 154쪽입니다.
건축과는 예산현액 2억 5,800만원 중 2억 4,900만원을 지출하고 예산현액대비 불용율은 3.35%입니다.
다음 결산서 154쪽, 인력운영비 집행잔액률 81.6% 예산에 대해서는 집행잔액이 발생한 사유와 내역 설명이 요구됩니다.
다음은 주택관리과 소관 결산서 155쪽부터 156쪽까지입니다.
주택관리과는 예산현액 237억 3,800만원 중 232억 1,300만원을 지출하고 반납금을 제외한 예산현액대비 불용율은 0.13%입니다.
다음 결산서 155쪽, 공동주택 관리 집행잔액률 88.2%, 156쪽, 기본경비 19.3% 예산에 대해서는 집행잔액이 발생한 사유와 내역 설명이 요구됩니다.
다음은 도시정비과 소관 결산서 157쪽부터 158쪽까지입니다.
도시정비과는 예산현액 87억 6,400만원 중 18억 4,500만원을 지출하고 이월액과 반납금을 제외한 예산현액대비 불용율은 8.43%이며 예산성립후 증감액은 전년도 이월액인 빈집정비사업 7억원, 누(리고)나(누는)동네 주거환경개선사업 12억 4,300만원, 도화역 북측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 4억 300만원이며 다음연도 이월액은 명시이월로 학익장미아파트 재건축안전진단 1억 7,600만원, 도로개설 2,700만원이며 계속비이월로 누(리고)나(누는)동네 주거환경개선사업 26억 6,100만원, 도화역 북측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 32억 7,500만원입니다.
다음 결산서 157쪽, 빈집정비사업 집행잔액률 77% 예산에 대해서는 집행잔액이 발생한 사유와 내역 설명이 요구됩니다.
다음은 도시경관과 소관 결산서 159쪽부터 160쪽까지입니다.
도시경관과는 예산현액 38억 3,000만원 중 29억 8,200만원을 지출하여 이월액을 제외한 예산현액대비 불용율은 2.36%입니다.
예산성립후 증감액은 전년도 이월액인 경관 조성사업 5억 6,400만원, 숙골고가 하부 색채디자인 시범사업 2억 7,100만원, 도화역 광장 색채디자인 시범사업 8,700만원이며 다음연도 이월액은 명시이월로 경관 조성사업 4억 4,700만원,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 2억 6,700만원입니다.
다음 결산서 159쪽, 광고물 정비 사업 집행잔액률 13.2%, 불법고정광고물 정비 집행잔액률 85.3%, 160쪽, 인력운영비 13.9% 예산에 대해서는 집행잔액이 발생한 사유와 내역 설명이 요구됩니다.
이상으로 도시재생국 소관 부서에 대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2020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 검토보고서(복지건설)
먼저 도시재생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결산서 151쪽부터 152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도시재생과장님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도시재생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결산서 153쪽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도시계획과장님은 나와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도시개발1구역.
국장님께 제가 한 가지만 좀, 몰라서 한번 여쭤보겠습니다.
도시개발1구역 같은 경우 사업시행자가 우리 미추홀구로 되어 있죠?
그런 예가 또 있습니까? 거기도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사업의 출발 자체는 여성병원을 2·4동 전체가 재개발이 이루어지니까 여성병원을 좀 이전하겠다 이런 계획에 따라서 2008년도부터 사업을 추진해 왔던 거고 그래서 복합개발사업시행자 지위를 SMC 쪽에서 이제 공모를 해서 들어오게 된 것이죠.
복합개발사업시행자 지위로.
저는 뭐 사실 그 부분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부분이 많아서.
이제 구에서 사업시행자로 선택된 다른 구라든가 그런 예가 있습니까?
그다음에 호수밀도는 70 이상에서 50 이상.
그래서 지구 지정 사항들을 조속히 하는 것을 주민들은 기대하고 있어요.
그 내용은 알고 계시죠?
내려왔는데 저희들이 지금 현재 재개발하는 구역은 현재 저희들이 제외되는 구역 빼놓고 6개 구역 중에서 3개 구역은 요건에 충족되고 3개 구역은 요건에...
무슨 근거로 그렇게 말씀하시는 거죠?
되어야 하는데 지금 노후도 자체가 어떤 데는 한 0.5 정도 모자란 데가 있고 조금 큰 데는 한 1.5 정도 모자란 데가 있습니다.
이번에 조례를 개정했기 때문에 좀 어렵지 않나 이렇게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분들이 2%, 3% 차이로 안 될 경우가 있어요.
그러면 이게 행정에서 어떻게 도와줘야 하나... 이것을 궁리해야 하는 거예요.
뭐냐 하면 현재 간선도로변 자체가 주민들이 많이 지금 이제 반대하지 않습니까?
그러면 향후에 구역 지정이 들어왔을 때, 거기서 계획했을 때 그런 부분을 좀 제척시켜서 구역을 결정해서 들어오면.
인천에 다 돌렸고... 돌리고 지금 현재 인천시에서도 저희들에게 재개발이나 도시개발사업으로 지정하라는 그런 이제 공문이 날아왔기 때문에.
저희들이 인천시에다가는 도저히 이것은 제척을 해야 사업이 가능하지 포함시켜서는 안 된다.
지금 영어 e구역 말씀하시는 거예요? 그냥 2구역?
그거 가지고 움직였잖아.
국장님, 국장님은 거기에 대해서는?
촉진지구 관리지역으로 가면 당연히 지주택이 안 되는 걸로 그 사람들에게 필증 낼 때도 그런 조항을 집어넣었다면서요.
이게 심각한 문제예요, 지금.
그때는 경기가 안 좋다 보니까 해제를 주민들이 요청하셨어요.
해제가 됐고 어떤 제한 사항이 없어서 이제 주택과에서는 지주택을 이제 한 게 된 거죠. 그런데 지금 이제 한... 재작년 하반기부터라고 할까요?
그때부터 좀 부동산경기가 되면서 우리가 재개발을 다시 하겠다 이렇게 되신 거잖아요. 그런데 저희들의 입장에서 보면 행정을 어떤 결과치가 계속하게 되면 행정은 저희들이 할 수가 없는 거예요, 사실상은.
그러니까 지금 말씀하신 질문의 요지대로 말씀드리면 존치관리지역이 있고 존치정비구역이 있어요.
그런데 지금 미추2구역 같은 경우는 지금 우리 과장님이 말씀하시는 것처럼 그런 호수밀도가 50% 근저에 있는 것 같아요.
저도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아마 그 근저에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예를 들어서 한 47이었던 게 46이 된다면 물리적 요건에는 안 맞는 거죠.
이제 그렇게 했을 때 사항에 따라서 주민들이 원하는 대로 안 될 수도 있는 방법이 하나 있고 두 번째는.
왜냐하면 지금 국장님 말씀은 47이었던 게 호수밀도가 안 되면 어차피 지구지정이 안 되니까 지주택으로 갈 수밖에 없지 않느냐 이런 답밖에 안 들리는 거예요.
주민들께서는 알고 계십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국장님이 말씀하셨듯이 개별법으로 해서 지주택으로 갈 수도 있다는 그런 조항이 있지만 지금 이제 5월 30일부로 조례 제정이 됨으로 인해서 지구지정에 대한 희망이 보이고 본인들은 호수밀도가 안 되는 부분들은 어떻게 행정적으로 사항들이지만 법으로 존치관리구역으로 되기 때문에 지주택은 못 합니다. 주택재개발하는 쪽은, 그렇죠?
그렇게 얘기를 한다고요, 지금 추진위에서 구성하는 사람들이.
그런데 지금 이제 이게 지주택과 상충되게 맞물려서 갈 경우에 어떤 행정적인 선택을 해 줄 건가가 우리 구청의 하나의 몫입니다.
그럴 때는 과장님 어떤 선택을 하실 거예요?
어느 것을 딱... 여기는 호수밀도가 안 되니까 지구지정을 못 한다든가 아니면 존치관리지역이니까 지주택은 못 들어온다든가 이런 거 빨리 결론을 내려주셔야 해요.
둘이 평행으로 가잖아요, 지금.
위원 입장에서 어떤 걸 선택해 주느냐 하는 것은 집행부도 위원과의 교류가 있어야 해요. 집행부에서 이렇게 목소리를 내고 위원은 또 이렇게 목소리를 내면 이거 가는 것도 아니고 주민들의 갈등만 증폭시키고 서로에 대해서 믿음만 없어지는 그런 현상이 온다, 그래서 그렇게 좀 말씀을 드립니다.
원래 순서로는 촉진계획변경 신청을 했잖아요, 시에다가.
일단 이 미추4구역, 6구역, 2구역, 5구역, 7구역 사항들에 대한 호수밀도, 과소밀도, 접도율 이런 걸 가지고 있는 데이터가 있으면 저에게 자료로 주십시오.
정확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과장님도 지금 답변을... 정확한 데이터죠?
그래서 이제 예산서 보니까 그런 부분들이 없기 때문에 말씀드린 거니까 그렇게 이해하십시오.
배상록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주민들이 이제 궁금해하니까 여쭤보는 거예요, 이게.
완화가 된 겁니까?
왜냐하면 기존에 있던 노후도, 물리적 요건 중에 물리적 요건을 다 폐지시켰습니다, 지금. 노후도만 이제 갖고 지금 사업 시행하는 겁니다.
우리 인천 이 구도심보다요.
오히려 우리가 과소필지라든지 호수밀도 이런 데는 점수가 적게 나올 수밖에 없어요.
그런데 서울은 그렇게 완화가 되는데 우리는 왜 그대로 진행을 하나요? 인천시는?
아까 우리 존경하는 이한형 위원님 말씀하셨는데 다시 재개발로 지구지정을 한다고 하면 이게 다 걸린다는 말이에요.
왜 우리는 재산권 침해 이 불이익을 인천 시민들은 받아야 하나요?
꼭 그래, 인천이 왜 그리 늦는지 몰라. 그리고 미추홀구가 또 더 해, 또 보면.
서울에 지금 여러 가지 주민들에게 재산권 이런 걸 보면 꼭 우리가 늦어요.
그래서 이건 뭐 우리 과장님, 국장님 선에서 해결할 수는 없지만 인천시가 왜 그리 보수적인지 몰라요, 하는 거 보면. 안 되는 게 많아요.
그래서 시가 그렇다고 우리가 그것만 딱 따라서 물론 행정은 할 수 없지만 주민들에게 좀 상세하게 이거 어떻게 되면 좀 도움이 되는지 이런 것은 우리 과에서 정말 적극적으로 좀 노력해 주셔야 될 걸로.
왜 서울시는 그렇게 변하는데 안 변하느냐고 좀 이렇게 따져도 주고 해야 하는데 위에서 시에서 하자는 대로만 따라가니까 그런 것 같아요.
꼭 내려다 보는 게 있지 않느냐, 시에서 우리 구를.
그래서 그런 거예요. 좀 주민들과 직접 상대를 하면서 애로사항을 좀 알아줘야 하는 거 아닌가요?
했는데 이 부분도 저번에 또 이한형 위원님께서 발의도 하시고 그러다 보니까 이 부분이 시에서도 좀 움직인 것 같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이런 데는 좀 더 신경 써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그런데 과장님, 국장님, 지금 본 위원도 들으면서 우리 이한형 위원님이 질의했던 내용 중에 어떻게 정확히 정의를 좀 내릴 수가 없어서 조금 혼란스러운데요.
정리를 좀 하셔서 이한형 위원뿐 아니라 다른 위원님들께도 자료를 좀 한번 깔아주시기 바랍니다.
그 규정은 있다고 말씀하셨잖아요.
다음은 건축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결산서 154쪽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건축과장님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2021년 2월 15일자 조직 개편 및 인사발령에 따라 건축과 건축공사팀이 재무과로 이동하였고 주택관리과 건축정보팀이 건축과로 편입됨에 따라 팀장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축정보팀 이선자 팀장입니다.
인력운영비 이게 10만원인가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건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한 후 회의를 재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9분 회의중지)
(11시 00분 계속회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주택관리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결산서 155쪽부터 156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주택관리과장님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익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155쪽에 공동주택 관리에 대해서 불용액이 88.2%나 나왔는데 거기에 대해서 설명 좀 잠깐만 해 주세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주택관리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결산서 157쪽부터 158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도시정비과장님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빈집정비사업은 코로나 때문에 진행을 못한 건가요?
그것에 대해서는 빈집정비계획수립을 하면서 용현3구역 도시정비사업구역이 해제된 구역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거기가 빈집이 밀집되어서 그래서 LH와 이제 공동으로 하는 사업을 하려고 빈집 매입비를 7억을 세웠는데 그 지역이 이제 민간사업으로 전환이 됐기 때문에 부득이.
김진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과장님, 학익장미아파트 재건축안전진단 해서 1억 7,600.
지금 명시이월로 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현지조사 결과 안전진단이 필요하다고 해서 주민이 50%, 시비, 구비해서 안전진단을 실시하였습니다.
그래서 그것에 대해서 조건부 안전진단...
그래서 거기에 대해서 적정성 검토를 이번에 해야 하는데 그래서 이번에 추경에 8,593만원을.
잘 알겠습니다. 마치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도시정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경관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결산서 159쪽부터 160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도시경관과장님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과장님, 김진구 위원인데요.
요즘 길거리에 이렇게 다니다 보니까 플래카드에 광고물 관리하시는 분들께 보험을 들라고 이런 플래카드가 나와 있어요. 보셨습니까?
그런데 이제 광고물 제작 업체가 이제...
과연 그러면 보험료가 대체 얼마냐 물어봤더니 1,000여만 원씩 들었다고 해서 깜짝 놀랐거든요. 과장님이 그게 파악이 안 되고, 잘 모르시는 겁니까?
이제 법률이 개정되는 바람에 저희가 안내문 일괄로 다...
그런데 그분 1,000만원이라고 한 것은 무슨 얘기를 또 1,000만원이라고 했을까?
그래서 한번 알아보시고 차후에 보고 한번 해 주십시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도시경관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소 소관부서에 대해서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님은 보건소 소관부서에 대한 결산 검토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 소관부서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건행정과 소관 결산서 162쪽부터 164쪽까지입니다.
보건행정과는 예산현액 43억 7,400만원 중 21억 9,100만원을 지출하여 예산현액대비 불용율은 2.01%입니다.
예산성립후 증감액은 예비비 사용액인 신종감염병 방역사업 1,200만원, 인력운영비 700만원이며 다음연도 이월액은 명시이월로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 19억 2,900만원입니다.
다음 결산서 163쪽, 급.만성질환 검진 관리 집행잔액률 19.9%, 방사선 검진 관리 72.8%, 내과진료실 운영 51%, 164쪽, 보건소 결핵관리사업 73.2% 예산에 대해서는 집행잔액이 발생한 사유와 내역 설명이 요구됩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 결산서 165쪽부터 168쪽까지입니다.
건강증진과는 예산현액 139억 6,500만원 중 133억 6,700만원을 지출하여 이월액과 반납금을 제외한 예산현액대비 불용율은 0.72%입니다.
다음연도 이월액은 명시이월로 국가예방접종 실시 1,000만원, 감염병예방관리 3억 1,500만원입니다.
다음 결산서 166쪽, 선천성 난청검사 및 보청기 지원 집행잔액률 20.6%, 아동 치과주치의 제도 46.5%, 장애인보건관리 전달체계 구축사업 25% 예산에 대해서는 집행잔액이 발생한 사유와 내역 설명이 요구됩니다.
다음은 치매정신건강과 소관 결산서 169쪽부터 170쪽까지입니다.
치매정신건강과는 예산현액 49억 9,800만원 중 43억 9,500만원을 지출하여 예산현액대비 불용율은 0.29%입니다.
예산성립후 증감액은 전년도 이월액인 노인요양시설확충(기능보강) 사업 6억 5,200만원, 치매관리체계구축(치매안심센터 기능보강) 12억 8,000만원이며 다음연도 이월액은 계속비이월로 노인요양시설확충(기능보강) 사업 5억 2,000만원입니다.
다음 결산서 170쪽, 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 집행잔액률 22.7%, 기본경비 10.4% 예산에 대해서는 집행잔액이 발생한 사유와 내역 설명이 요구됩니다.
다음은 위생과 소관 겨산서 171쪽부터 172쪽까지입니다.
위생과는 예산현액 8억 4,000만원 중 8억 3,500만원을 지출하여 예산현액대비 불용율은 0.41%입니다.
다음 결산서 172쪽,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운영 집행잔액률 29.9% 예산에 대해서는 집행잔액이 발생한 사유와 내역 설명이 요구됩니다.
다음은 숭의보건지소 소관 결산서 173쪽부터 174쪽까지입니다.
숭의보건지소는 예산현액 3억 5,500만원 중 3억 4,500만원을 지출하여 예산현액대비 불용율은 2.67%입니다. 특이사항 없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부서에 대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보건소 같은 경우에는 작년 2월부터 지금까지 쭉 우리 소장님을 비롯해서 직원 분들 고생 너무 많이 하시는데 말로밖에 위로를 드릴 수 가 없네요.
그래서 모든 직원 분들 힘내시고요.
지금 이제 백신접종이 어느 정도 이렇게 되어가고 있으니까 조금만 더 힘내시면 좀 나아지지 않을까 이렇게 기대를 해 봅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먼저 우리 보건행정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결산서 162쪽부터 164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보건행정과장님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부서 성과에서 보니까 실적 목표는 성매개 및 에이즈 검진 실적 목표가 7,000건이고 실적은 1,132건밖에 안 되거든요. 달성률이 17%예요.
이게 이제 사업이 부진한 사유가 어떤 건지 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건강진단서 발급이라든지 그 업무 항목에 그런 부분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저희가 부득이하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보건행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결산서 165쪽부터 168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건강증진과장님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건강증진과 팀장님들 좀 이동이 있었습니다.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모자보건팀장 김종오 팀장입니다.
보건재활팀장 이미진 팀장입니다.
그리고 코로나19 예방접종 추진사항에 대해서 깔아드린 유인물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75세 이상 어르신 예방 접종이 우리 구에서 당초 타 구보다 조금 늦게 시작된 것에 대해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하지만 저희가 저번 주 6월 12일까지, 토요일까지 접종을 했습니다.
그런데 75세 이상 1차 접종 동의자가 저희가 2만 2,406명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대비해서 100% 접종을 실시하였다는 말씀드리고요.
그리고 전체 예방접종은 만 18세 이상 약 35만명이 대상입니다.
그런데 1차 접종이 한 9만 1,939명 26% 접종했습니다.
그래서 인구 대비해서 전국이 23%, 인천시가 23%입니다.
그런데 저희 구가 약 26%로 한 3% 높은 접종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60에서 74세 접종도 현재 44%에서 68%로 인천시 전국보다도 약 2에서 3% 정도 높은 접종을 보이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7월 이후에는 3분기에는 만 18세에서 59세까지 접종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그래서 신속하고 안전한 예방접종으로 미추홀구 주민들이 코로나로부터 벗어나서 자유로운 일상생활을 하루빨리 되찾을 수 있도록 위원님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과장님, 지금 접종에서 어르신들 지금 접종 안 하신 분들이 조금 계시거든요.
기존 정부 방침에 따르면 4분기로... 2차 접종을 하지 않으신 분들은 4분기로 하는 걸로 그렇게 예약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주 아마 17일 전후로 해서 정부에서 3분기, 4분기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에 대해서 아마 질병청에서 발표할 걸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건강증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치매정신건강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결산서 169쪽부터 170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치매정신건강과장님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희가 인사 발령이 있어서 치매관리팀 박순식 팀장님 먼저 인사드리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치매정신건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위생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결산서 171쪽부터 172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위생과장님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위생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숭의보건지소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결산서 173쪽부터 174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숭의보건지소장님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숭의보건지소 김현희 보건사업팀장님을 인사드리겠습니다.
숭의보건지소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십시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숭의보건지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2020 회계연도 결산 승인안에 대해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지금까지의 질의답변을 토대로 금번 결산 승인안에 대한 협의를 위해 잠시 정회한 후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0분 회의중지)
(11시 22분 계속회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의결에 앞서 결산 전반에 대한 위원님들의 강평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강평하실 위원님 계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냥 위원장이 하는 걸로 할까요?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강평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본 위원장이 짧게 결산 심사에 대한 총평으로 가겠습니다.
본 위원회에서는 2020 회계연도 결산 승인안에 대해서 전문위원의 검토보고와 여러 위원님들의 자료검토와 질의를 통해 심도 있는 심사를 하였습니다.
짧은 시간 동안 지난 1년간에 대한 예산 집행에 대해서 세세한 부분까지 모두 심사할 수는 없었지만 우리 구 재정 운영 실태와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지금까지 심사 과정에서 여러 위원님들께서 제기하신 지적사항에 대해서 집행부에서는 개선 보완하여 향후 예산 편성 및 집행에 같은 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것으로 결산 승인안에 대해 심사를 마치고 의결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0 회계연도 결산 승인안에 대해서 여러 위원님들께서 협의해 준 바와 같이 원안대로 승인코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미추홀구청장제출)
(11시 24분)
금일은 보건소 소관부서에 대한 추경예산안 심사가 있으므로 관련 없는 국장 및 부서장은 본연의 업무로 복귀해 주셔도 되겠습니다.
(관련 없는 공무원 퇴실)
본 추경안에 대한 설명은 지난 6월 10일 제1차 본회의에서 기획예산실장으로부터 들었으나 6월 10일 미추홀구청장으로부터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수정안이 제출되었습니다.
따라서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회의규칙 제23조제2항에 따라 수정예산안에 대해 본 위원회 심사를 위한 여러 위원님들의 동의를 얻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수정안에 대한 본 위원회 동의가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먼저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 수정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예산실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수정 예산안에 대한 편성 사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1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을 제출한 후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관련 특별교부세, 특별교부금, 국비보조사업 확정 내시가 통보됨에 따라 수정예산안을 편성하게 되었습니다. 이점 위원님들의 양해를 부탁드리며 배부해 드린 수정예산안 책자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 순서는 예산 총칙, 회계별 예산규모, 세입총괄, 세출총괄, 일반회계 순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3쪽, 예산총칙은 표를 참고해 주시고 다음 4쪽, 회계별 예산규모입니다.
2021년도 제1회 추경 수정 예산안 규모는 1회 추경예산안 대비 1억 3,100만원이 증액된 8,202억 9,800만원입니다.
5쪽, 세입총괄표부터 37쪽의 일반회계 성질별 세출총괄표까지 변경사항은 수정예산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39쪽부터 45쪽까지 세입 및 세출 변경내역입니다.
먼저 총무과 소관 75세 이상 어르신 코로나19 백신접종지원사업 특교금 5,0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 안전총괄과 소관 코로나19 백신접종센터 폭염대책비 사업 특교세 1,700만원과 코로나19 백신 지역 예방접종센터 운영 지원사업 특교금 5,5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 코로나19 예방접종 실시, 보건소 방문접종팀 인건비로 국비 보조금 9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수정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을 고려하여 해당 부서 예산안 심사 시 추경예산안과 수정예산안에 대한 같이 질의 답변하는 것으로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추경예산안을 활용하여 검토 과정에서 도출된 문제점이나 의문점에 대해서 질의해 주시고 질의에 대한 답변은 해당 부서장에게 듣도록 하겠습니다.
금일은 보건소 소관 부서에 대한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은 보건소 소관부서에 대한 검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1쪽, 편성방향, 2쪽, 예산규모, 3쪽, 복지건설위원회 소관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총괄, 4쪽, 세출총괄, 5쪽, 검토의견입니다.
복지건설위원회 소관부서의 일반회계 총 세입은 기정액 대비 3.76% 증가한 5,095억 867만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6쪽, 일반회계 중 세출예산은 기정액 대비 4.12% 증가한 6,260억 6,700만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금일 심사를 보건소 소관부서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34쪽입니다.
425쪽부터 428쪽까지 보건행정과 소관입니다.
예산안 426쪽 -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1차년도 시행결과 우수기관 포상금 200만원 신규 편성, 예산안 428쪽 – 응급의료기관 지원 6,000만원 신규 편성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예산안 431쪽부터 438쪽까지 건강증진과 소관입니다.
건강증진과 예산안은 코로나19 대응에 따른 국시비 보조금 등을 반영하는 것으로 예산안 433쪽 - 보건소 코로나19 대응인력 한시 지원 4,700만원 신규 편성, 예산안 437쪽 -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용 초저온 냉동고 구매 및 운영(성립전포함) 1,800백만원 신규 편성,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용 희석액 구매(성립전포함) 321만원 신규 편성, 예산안 435쪽 - 한의약 난임치료비 1,300만원 증액,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 800만원 증액, 예산안 436쪽 -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2,100만원 증액, 암검진비 예탁금 1억 3,900만원 증액, 다음은 수정예산안으로 수정예산안 55쪽입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실시 (보건소 방문접종팀 인건비)(성립전) 900만원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예산안 441쪽부터 443쪽까지 치매정신건강과 소관입니다.
예산안 442쪽 – 지역자살예방사업 인력확충 1,700만원 증액, 통합정신건강증진사업 4억 2,200만원 신규 편성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예산안 447쪽부터 448쪽까지 위생과 소관입니다.
448쪽 – 생활방역 우수식당(안심식당) 지원 2,600만원 신규 편성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숭의보건지소는 예산안이 제출되지 않았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소 소관 부서에 대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 검토보고서
먼저 보건행정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예산안 425쪽부터 428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보건행정과장님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보건행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예산안 431쪽부터 438쪽까지 수정예산안 55쪽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건강증진과장님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건강증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치매정신건강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예산안 441쪽부터 443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치매정신건강과장님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과장님, 예산안 보다 보니까 통합정신건강증진사업에 4억 2,200만원 신규 편성이 되어 있어요.
정신건강 수준 향상을 위한 지자체 주도 사업 추진으로 정신건강증진사업 체감도 및 정신건강에 대한 행동 개선화를 하는 사업으로 신규 인력 6명이 더 포함된 예산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내용을 보면 온라인 마음건강 서비스에서 홈페이지 구축하는 데 100만원, 정신건강인식개선사업과 코로나19 등 재난심리지원에 2,000만원, 청소년정신건강 조기 중재사업으로 1억 8,500만원, 찾아가는 심리지원서비스로 7,500만원, 지역 복지 자원 활용 정신건강 지원으로 1,000만원, 중도관리사업으로 1억 3,000 해서 저희가 신규 인력 6명을 포함한 사업이 되며 중도 관리사업은 마약이나 게임이나 약물 중독 등 이렇게 중독에 중점적으로 인력을 추가해서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올해 처음 하는 사업입니다.
작년 12월 28일날 확정내시가 내려와서 저희가 추경예산안을 상정하게 되었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치매정신건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위생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예산안 447쪽부터 448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위생과장님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향초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현재는 90개 정도 더 업소를 추가를 했고요.
앞으로도 더 그 예산에 맞게 지정할 계획입니다.
음식 덜어 먹기, 그다음에 위생적 수저 관리... 그러니까 수저집 이런 거 사용하나 아니면 개별 수저를 제공하나 그리고 마스크를 사용하거나 손소독제 비치 이 조건만 충족되면 안심식당으로 지정해 주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위생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한 금일차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여러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8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정례회 제2차 복지건설위원회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3차 복지건설위원회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을 계속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9분 산회)
전경애 박향초 배상록 이한형 김진구 김익선 김란영
○출석전문위원
배석
○출석공무원수 27인
복지환경국장김미선
건설교통국장임재욱
도시재생국장최영호
보건소장김인수
복지정책과장백영숙
기초생활보장과장김주명
노인장애인복지과장이혜숙
여성가족과장이옥경
보육정책과장허영욱
환경보전과장고현규
자원순환과장이종한
건설과장최민식
공원녹지과장김병희
교통정책과장최진용
자동차관리과장장관형
토지정보과장유대환
도시재생과장정형선
도시계획과장심영주
건축과장정재호
주택관리과장오원호
도시정비과장박국서
도시경관과장신민곤
보건행정과장박진철
건강증진과장김대영
치매정신건강과장이은희
위생과장차남희
숭의보건지소장위경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