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8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정례회)
복지건설위원회 회의록
제1호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6월 11일 (금) 오전 10시
장 소 : 복지건설위원회실
의사일정(제1차복지건설위원회)
1. 2020 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복지정책과ㆍ기초생활보장과ㆍ노인장애인복지과ㆍ여성가족과ㆍ보육정책과ㆍ
환경보전과ㆍ자원순환과ㆍ건설과ㆍ공원녹지과ㆍ교통정책과ㆍ자동차관리과ㆍ
토지정보과)
심사된 안건
1. 2020 회계연도 결산 승인안(미추홀구청장제출)
(10시 02분 개회)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58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정례회 제1차 복지건설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여러 위원님들께 제258회 정례회 복지건설위원회 의사일정 변경에 대해 동의를 구하고자 합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서 백신접종 등 현안업무가 계속 중인 보건소 소관부서의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예비심사 의사일정을 6월 16일 제4차 복지건설위원회에서 6월 14일 제2차 복지건설위원회 중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심사 종료 후로 변경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58회 미추홀구의회 정례회 복지건설위원회 의사일정을 여러 위원님께서 협조해 주신 바와 같이 변경토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제258회 정례회 복지건설위원회 의사일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금일부터 14일까지 2일간은 2020 회계연도 결산 승인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하겠으며 14일은 결산 승인안 심사를 마치고 보건소 소관부서에 대한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예비심사를 하겠습니다.
계속해서 6월 15일과 16일에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를 하고 6월 17일에는 조례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기간인 6월 18일부터 23일까지 현장방문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2020 회계연도 결산 승인안(미추홀구청장제출)
(10시 05분)
본 승인안에 대해 전반적인 제안설명은 지난 제1차 본회의에서 재무과장으로부터 들었으므로 생략토록 하고 결산 검토보고서 중 제1쪽 - 지방의회 결산승인의 의의, 제2쪽 - 세입·세출 결산 총괄에 관한 사항, 제33쪽 - 예비비 지출, 제34쪽 - 다음연도 이월사업비 현황, 제40쪽 - 특별회계 결산에 관한 사항, 제43쪽 - 보조금 집행현황에 대해서는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결산서와 부속서류를 활용하여 결산의 검토과정에서 도출된 문제점이나 의문점에 대해 질의해 주시고 질의에 대한 답변은 해당 부서장에게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결산승인안에 대한 각 부서별 심사에 들어가겠습니다.
먼저 복지환경국 소관부서에 대해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은 복지환경국 소관부서에 대한 결산 검토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1쪽입니다. 2020 회계연도 결산승인(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지방의회 결산승인의 의의, 제2쪽 - 세입·세출 결산 총괄에 관한 사항, 3쪽 - 일반회계 세입결산, 4쪽 - 일반회계 세출결산에 관한 사항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5쪽 - 부서별 세출 결산 검토내역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부서별 결산 검토보고는 불용액이 예산현액 대비 현저히 많이 남아 있거나 집행잔액이 사업별 예산액 대비 10% 이상인 예산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다만 예산은 1년 전에 수립된 계획에 따라 집행하는 것으로 편성된 예산 전액을 집행하는 것은 다소 한계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결국 불용액이 많다는 것은 필요한 사업에 제때 예산 투입이 이루어지지 않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예산운용의 효율성 저해와 더불어 체계적이지 못한 계획수립과 예산집행으로 예산 낭비를 초래한다는 데 그 문제점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복지환경국 소관 부서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6쪽입니다. 복지정책과 소관 결산서 103쪽부터 108쪽까지입니다.
복지정책과는 예산현액 1,433억 2,300만원 중 1,423억 4,200만원을 지출하였으며 이월액과 반납금을 제외한 집행잔액이 1억 7,500만원으로 예산현액 대비 불용율은 0.12%입니다.
예산 성립 후 증감액은 전년도 이월액인 종합사회복지관 기능 보강 10억 5,900만원, 예비비 사용액인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사업 1억 6,600만원입니다.
다음 결산서 104쪽 - 행려자 보호 및 지원 집행잔액률 11.3%, 행복e음 운영 지원 17%, 105쪽 주민생활지원 서비스연계 27.2%, 국가보훈대상자 사망위로금 지원 30%, 참전유공자 사망위로금 지원 13.2%, 국가보훈단체 예우 및 지원 18.2%, 보훈회관 관리 19.9%, 긴급복지사업 운영지원 36.4%, 지역사회 보장협의체 운영 13.2%에 대한 예산에 대해서는 집행잔액이 발생한 사유와 내역 설명이 요구됩니다.
다음은 기초생활보장과 소관 결산서 109쪽부터 110쪽까지입니다.
기초생활보장과는 예산현액 654억 1,600만원 중 646억 7,000만원을 지출하여 이월액과 반납금을 제외한 예산현액대비 불용율은 0.04%이며 예산성립후 증감액은 전년도 이월액인 스마트폰 바다라 운영 1억 5,100만원입니다.
다음 결산서 109쪽, 스마트폰 바다라 운영 보조금 반납금 1억 4,000만원, 110쪽, 기본경비 집행잔액률 12.6%의 예산에 대해서는 집행잔액이 발생한 사유와 내역 설명이 요구됩니다.
다음은 41쪽, 의료보호기금 특별회계입니다.
의료보호기금 세입은 결산서 204쪽, 209쪽입니다.
징수결정액은 46억 3,000만원이고 실제수납액은 12억 9,000만원이며 미수납액이 32억 5,000만원으로써 징수결정액 대비 미수납율이 70.18%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불납결손액을 제외한 미수납액 32억 5,000만원에 대한 회수대책을 강구하여 체납액의 최소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의료보호기금 세출은 결산서 221쪽, 228쪽입니다.
의료보호기금 예산현액 12억 9,000만원 중 12억 5,000만원을 지출하고 집행잔액은 5,900만원으로 예산액 대비 불용률은 4.5%입니다.
다음은 8쪽입니다.
노인장애인복지과 소관 결산서 111쪽부터 118쪽까지입니다.
노인장애인복지과는 예산현액 2,341억 1,100만원 중 2,311억 3,700만원을 지출하여 이월액과 반납금을 제외한 예산현액 대비 불용율은 0.27%이며 예산성립후 증감액은 전년도 이월액인 숭의2동, 용현2동 경계지역 경로당 조성사업 2억 1,700만원, 노적산경로당 대체 경로당 조성 4,600만원, 노인복지관 조성 2,900만원, 관교노인복지관 기능보강 1억 7,300만원, 장애인거주시설 신축 12억 9,800만원이며 예비비 사용액은 코로나19 취약계층 마스크지원 1억 2,600만원입니다. 다음연도 이월액은 명시이월로 미추홀시니어클럽 리모델링 2억 400만원, 사고이월로 장애인거주시설 신축 2,900만원이며 다음 결산서 111쪽, 노인행사지원 등 및 경로행사 등 집행잔액률 10.7%, 112쪽 - 경로당 냉난방비 및 양곡비 지원 13.5%, 경로당 여가문화 보급사업 11.2%, 인천형 노인적합일자리 사업 50%,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사업운영지원 13.8%, 114쪽 - 장기요양기관 관리 13.8%, 경로식당 무료급식 장비보강 16.7%, 복지시설 교류활성화 업무추진비 11.9%, 장애인등록증 개별배송 사업 12.3%, 인력운영비(노인일자리전담인력) 15.2%에 대한 예산에 대해서는 집행잔액이 발생한 사유와 내역 설명이 요구됩니다.
10쪽입니다. 다음은 여성가족과 소관 결산서 119쪽부터 127쪽까지입니다.
여성가족과는 예산현액 583억 8,300만원 중 560억 7,000만원을 지출하여 반납금을 제외한 예산현액 대비 불용률은 0.75%입니다.
예산성립후 증감액은 예비비 사용액인 여성인력양성 990만원입니다.
다음연도 이월액은 사고이월로 아동양육 한시 지원 3억 1,000만원, 드림스타트 지원 100만원입니다.
다음, 결산서 120쪽 - 한부모가족 자녀교육지원 집행잔액률은 10.5%, 121쪽 - 양성평등의식 제고 29.2%, 여성친화도시 조성 61.9%, 123쪽, 아동·여성 안전지역연대 운영 활성화 26.2%, 124쪽 - 다함께 돌봄센터 인건비 지원 15.3%, 다함께 돌봄센터 운영비 지원 12.5%, 지역아동센터 급식도우미(석식) 인건비 지원 29.1%, 지역아동센터 운영지원(토요일) 12.5%, 지역아동센터 선정위원회 운영 22.1%, 요보호아동 교양교육 지원 21.8%, 소년소녀가정등 지원 12.6%, 결식아동급식지원 14.4%, 아동급식위원회 운영에 대한 예산에 대해서는 집행잔액이 발생한 사유와 내역 설명이 요구됩니다.
12쪽입니다. 보육정책과 결산서 128쪽부터 131쪽까지입니다.
보육정책과는 예산현액 925억 8,600만원 중 890억 1,500만원을 지출하여 이월액과 반납금을 제외한 예산현액 대비 불용율은 0.34%입니다.
예산성립 후 증감액은 전년도 이월액인 어린이집 환경개선 6,800만원, 2019년 혁신육아TF 시범사업 운영 6,800만원입니다.
다음연도 이월액은 명시이월로 어린이집 확충 2억 6,300만원, 국공립어린이집 그린리모델링 사업 10억 9,600만원, 아이사랑꿈터(혁신육아카페) 운영 7,000만원이며 다음 결산서 128쪽 - 출산장려금 지원 집행잔액률 13.2%, 129쪽 - 어린이집 직접채용 대체교사 인건비 23.9%, 130쪽 - 부모 모니터링단 운영 16.5%, 장애아 자연체험 학습비지원 50.0%에 대한 예산에 대해서는 집행잔액이 발생한 사유와 내역 설명이 요구됩니다.
13쪽, 환경보전과 결산서 132쪽부터 134쪽까지입니다.
환경보전과 예산현액 22억 7,800만원 중 20억 7,200만원을 지출하고 이월액 및 반납금을 제외한 예산현액대비 불용률은 2.18%입니다.
예산성립 후 증감액은 전년도 이월액인 기존 남녀화장실 분리 2,000만원,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사업 9,900만원입니다.
다음연도 이월액은 명시이월로 미세먼지 불법배출 예방 감시지원 사업 2,400만원이며 다음 결산서 173쪽 - 공중화장실 효율적 관리 집행잔액률 14.6%, 174쪽 - 기존 남녀화장실 분리 16.6%, 비점오염저감시설 현황관리 18.5%, 악취개선 및 관리지원 11.5%에 대한 예산에 대해서는 집행잔액이 발생한 사유와 내역 설명이 요구됩니다.
다음은 자원순환과 결산서 135쪽부터 137쪽까지입니다.
자원순환과는 예산현액 392억 7,000만원 중 384억 7,400만원을 지출하여 예산현액 대비 불용률은 0.99%입니다.
다음연도 이월액은 명시이월로 자원순환 정책홍보 2,000만원, IOT 기반 생활폐기물 수거체계개편 3억원이며 다음 결산서 136쪽 - 환경미화원 관리 집행잔액률 10.4%, 적환장 운영 및 청소장비 관리 43.9%, 불법투기 쓰레기 수거 처리(폐토사) 14.3%, 노면청소차량 운영 12.7%, 1회용품 사용억제 캠페인 10.2%, 재활용정거장 시범사업 22.5%에 대한 예산에 대해서는 집행잔액이 발생한 사유와 내역 설명이 요구됩니다.
다음은 42쪽, 폐기물처리시설설치 특별회계입니다.
폐기물처리시설 세입은 결산서 205쪽, 211쪽입니다.
징수결정액은 68억원이고 실제수납액은 68억원으로 미수납액은 없습니다.
폐기물처리시설설치 세입은 결산서 217쪽, 223쪽, 229쪽입니다.
예산현액 67억 9,000만원으로 지출액은 없습니다.
이상으로 복지환경국 소관부서에 대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2020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 검토보고서(복지건설)
그러면 먼저 복지정책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결산서 103쪽부터 108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복지정책과장님은 나와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회계 103쪽에 보시면 부서 성과에서 지역 주민의 신뢰와 복지서비스 증진 기여 및 지역사회 복지프로그램 실천을 위한 종합사회복지관 운영 활성화 및 푸드뱅크, 마켓 운영 활성화가 있어요.
거기서 보게 되면 푸드뱅크, 푸드마켓 사업 지원횟수가 있는데 4건이 돼 있었습니다. 그런데 목표가 4건이고 실적이 4건이 있어요.
100%가 됐는데 요즘 같은 이 시국에 코로나 시대에 굉장히 열심히 해 주시는 것 같습니다.
나는 궁금한 것은 복지관서비스 이용실적을 보면 36% 달성률밖에 안 되거든요.
거기에 대해서 좀 설명을 해 주십시오.
이 사업이 부진한 사유가 뭔지 거기에 대해서 설명을 좀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주민들이 대면으로 하는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거의 못 했다고 볼 수 있고요. 또 이제 연말 정도 돼서는 비대면으로 해서 장기 구입을 해서 어느 정도 좀 해소를 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아마 명예수당이 예우수당으로 같이 들어가서 인원이 좀 늘어났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복지정책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초생활보장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결산서 109쪽부터 110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기초생활보장과장님은 나와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기초생활보장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노인장애인복지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결산서 111쪽부터 118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노인장애인복지과장님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천형 노인일자리사업이 집행잔액률이 50%가 넘어요.
그런데 저희 구 같은 경우에 그쪽에 공모했던 게 건강 시니어로 이제 지도사, 건강지도사를 양성시켜서 일자리 참여하시는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를 그 프로그램을 중간 중간 이제 이용하면서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런데 작년 같은 경우에 코로나 발생되면서 그 사업이 전면 진행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 예산액 전액을 반납하는 그런 사항이었습니다.
어르신들에게?
웬만하면 좀 다른 방법을 택해서라도 진행을 했어야 어르신들에게 그 혜택이 가는 거 아니겠어요? 조금이라도?
위원님 염려하신 대로 저희 구로 배정된 예산 부분 관련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체사업을 진행했습니다.
김익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익선 위원입니다.
112쪽에 보면 경로당 냉난방비 및 양곡비 지원이 있는데요.
여름철에 난방비는 휴관 중이었기 때문에 지원은 안 됐습니다.
그런데 겨울철에 이 난방비가 지원이 안 나가면 그 보일러가 터지거나 시설관리 차원에서 그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난방비 지원이 된 부분이에요.
그리고 상반기 1월달부터 3월까지는 휴관됐다가 중간에 다시 또 제기했다가 다시 휴관된 그런 상황 동안 그런 부분이 있어서.
또 양곡비는 저희가 상반기 1월달부터 3월달 양곡비는 또 분기별로 나가는 부분이 있어서 그 1/4분기는 또 양곡비는 지원이 된 그런 상황입니다.
박향초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간단하게 한 가지만 여쭤볼게요.
112쪽에 보면 노적산경로당 대체 경로당 조성이라고 되어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 설명 좀 해 주시겠어요? 112쪽 중간쯤에요.
그래서 총 사업비는 2억 7,000만원이고 경로당 조성 부지는 사실상 저희가 2019년도에 그 사업지는 확보를 했어요.
그래서 2019년도 7월에서 9월에 건물 매매 계약을 체결하고 또 연말까지는 리모델링 설계라든가 공사계약이 체결된 그런 사항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사업이 이제 작년에 전년도 2월에 지금 4,600만원 그 금액 예산을 갖고 리모델링 공사까지 마쳤습니다.
4,653만 6,000원 갖고 4,636만 8,000원을 지출한 상황입니다.
거기 회장님과 회원님들이 사실상 그 공사가 다 완료돼서 연초에 이제 코로나가 2월달에 경로당이 전면적으로 휴관됐거든요. 1월달까지 다 시설 이용을 사실은 준비하던 차였어요. 회원님들도 다 보셨고 어르신들 반응이 긍정적이었습니다.
경로당 개별식판 구입지원이 있는데 이건 경로당마다 다 식판을 구입하는 거예요?
아니면...
모든 경로당에 다 지원되지는 않았고요.
의사를 물어봤어요. 대부분 100%는 아니어도 70% 이상 요구한 만큼 숫자에 맞추어서 그렇게 지급한 사안이 되겠습니다.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김진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부서 성과에 보니까 경로당 개보수 실적 건이 목표는 80건이었거든요.
그런데 실적은 479건이고 달성률이 598%예요.
굉장히 많은 달성률을 보이고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 설명을 부탁을 드려볼게요.
그래서 전 시설에 대해서 시설관리공단 측 공공시설 보수하는 위탁사업 연계해서 160여 개소 경로당 중에 물론 구 경로당이 더 우선시 되겠지만 그쪽 전수에 걸쳐서 개보수 부분을 수요조사를 더 세세하게 적극적으로 한 그런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까 이제 실적이 작은 거 하나라도 미리 다 개보수를 해 주는, 그렇게 추진이 되었습니다.
이게 사실은 제가 볼 때는 벌써 이게 됐어야 되는 일 같은데 그게 굉장히 늦춰진 것 같은 그런 저기를 받고 있습니다, 제가.
그래서 거기에 대해서 설명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제 너무 오래된 건물이다 보니까 저희가 처음에 생각했던 것보다 실제 지금 실시설계 용역 중에 들어가 있습니다. 6월 말까지거든요.
실시설계 용역이 들어가 있습니다, 리모델링 관련해서.
그래서 지금 실시설계 용역을 진행하고 있는데 계획보다는 조금 늦춰져서 지금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올 11월 안으로는 그 예산 한도 내에서 어쨌든 리모델링을 마치는 걸로 그렇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배상록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그렇다고 노인정을 아까 우리 존경하는 김익선 위원님 양곡 문제 때문에 말씀을 하셨는데 열지 않는다고 등한시해서는 안 될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죠?
이미 기 예산이 우리가 편성이 된 거라는 말이에요.
됐으면 경로당이 우리가 코로나 때문에 전부 다 폐쇄를 했다고 하더라도 그 임원들은 그 경로당 관리를 해야 돼요.
어떻게 해서든지 그분들이 관리하는데 또 어르신들이 뭔가 경로당을 관리하는데 노력을 하고 계시고 그러면 거기에 따라서 예산은 편성을 해서 편성한 예산을 집행을 좀 %를 따라서 집행을 해 줘야 하지 않느냐, 과장님 이야기 들으셨죠?
우리 구가 집행 안 한다고 굉장히 원성을 샀었던 일이 있잖아요.
그래서 앞으로는 코로나 핑계 댈 것이 아니라 세세하게 좀 살펴주십사 하는 거예요.
앞으로는 그분들이 좀 불편하다고 말씀하시기 전에 좀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노인복지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여성가족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결산서 119쪽부터 127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여성가족과장님은 나와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에 앞서 제가 지난번 의회 때 신입 팀장님을 인사를 못 시켜드렸습니다.
죄송하게 생각하고 지금 인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난 6월 15일자로 저희 과에 아동보호팀이 신설되었습니다.
저희 아동보호팀장 임현주 팀장입니다.
121쪽에 보면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불용액이 거의 62%가 불용액이 되었어요.
우리 굉장히 여성친화도시에 신경을 쓰시고 예산 확보도 하시려고 굉장히 노력을 하시고 하셨는데 어떻게 해서 62% 정도가 불용액이 남았어요? 이게?
이 예산 말고도 여성친화도시 행사비나 여성친화도시 지역특화사업비 등이 사실 더 있었는데 이런 부분은 코로나 상황으로는 진행되지 못해서 100% 삭감을 했습니다.
그러나 여성친화도시 조성 협의체 회의나 공무원 역량강화 사업 그리고 저희 골목기획단사업들에 대해서는 코로나 상황에서도 조금 더 추진을 해 보고자 노력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비용들을 좀 연말까지 남겨두었었는데 이게 11월, 12월이 지나면서 코로나 상황들이 더 안 좋아져서 불용액이 좀 남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저희 직원들이 더 열심히 하려다가 예산을 좀 남긴 부분이어서 집행하는 데는 잘하지 못했지만 그래도 일을 하겠다는 의지가 있었다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어쨌든 이 예산은 우리가 세웠을 거 아니겠어요? 작년 12월에.
그러면 금년에도 코로나 때문에 또 불용액이 많이 또 남는 거 아닌가요?
그런데 올해는 방역을 잘 지키면 감염의 위험이 많이 떨어진다는 것도 있고 그리고 이제 안전하게 보호막도 설치하면서 위원회나 이런 것들이 소규모로 저희가 진행하고 있어서 예산의 불용액은 그리 많을 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교육을 안 했으면 교육 대신에 다른 방법으로 그분들에게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었을 아니냐 이거죠.
그런데 지금 보면 이 코로나가 상당히 핑계거리가 좋기도 한 것 같아요.
우리 성립전 예산 같은 거 보면 코로나가 있기 때문에 예산 거기 끼어서 많이 성립전 예산이 그때그때 변동이 돼서 올라오는 것 같기도 하고.
그래서 지금 앞으로 우리 코로나가 어디까지 어떻게 될지는 모르잖아요.
언제까지 갈지는 이게.
그렇지만 이미 예산을 우리가 세워놓았으면 그것을 어떻게 하든지 그쪽 목으로 우리가 집행할 수 있으면 해야 한다고 보는 거예요.
많이 모여서 우리가 교육이 안 되면 다른 방법도 있고.
그런데 코로나 때문에 안 하는 게 너무 많은 거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들어요.
올해는 위원님 걱정하시지 않도록 열심히 잘하겠습니다.
방법을 이제 여러 가지로 찾아서라도 거기에 대해서 그만큼 집행도 돼야 하고 또 그만큼 혜택도 돼야 하는 거 아니겠어요, 여성 분들에게. 그렇죠?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시므로 과장님, 저도 한 가지 좀 말씀드리고 싶은 게 작년에 여성친화도시 때문에 좀 말이 많았었잖아요.
그런데 지금 우리 배상록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성립전 금액을 지출할 때는 또 코로나 핑계를 대, 코로나 때문에 급하게 지출이 되는 바람에 위원님들께 말씀을 못 드리고 지출했다고 또 얘기하시고.
또 이렇게 잔액 불용액이 많이 남았을 때는 또 코로나 때문에 못 했다고 이렇게 얘기하니까, 그래도 다른 사업들... 코로나가 뭐 금방 종식되거나 그런 건 아니잖아요.
작년에 예산을 세울 때도 그거 감안하고 세우셨을 거니까 거기에 대해서 대처를 좀 잘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육정책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결산서 128쪽부터 131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보육정책과장님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보육정책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한 후 회의를 재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5분 회의중지)
(10시 55분 계속회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환경보전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결산서 132쪽부터 134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환경보전과장님은 나와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환경보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자원순환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결산서 135쪽부터 137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자원순환과장님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지금 불법투기 단속카메라가 이동식이 있잖아요.
갖다 세워놓으면 말 나오는 거.
지금 파악한 건 없고 올해 할 것은 각 동에 4개씩 예산이 이제 확보돼 있는 상태고 조만간 구입할 계획입니다.
저희들이 한 7, 8년 전에 부산에 견학을 가니까 고정형으로 딱 돼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게 참 좋은데 그게 가격 때문에 우리가 그걸 못 하고 했지만 정말 취약지구에는 보기 싫게 이동식보다는 고정형이 있어야 돼요, 정말 취약지구는.
그래서 그 자리는 항상 고정이 돼 있어야 안 버리지.
또 이동... 갖다 세워놓았을 때는 좀 깨끗해요.
옮겨가면 또 버리는 거예요.
우리 집에, 우리 그쪽에 거기 달아놓았는데 그거 활용도도 없어요.
그리고 박스가 높게 되어 있고.
언제 어떻게 열어보냐고.
그 동으로 연락해서 열어봐야 되고 어느 세월에 그거 언제 버리고 뭐 이게 상당히 불편해요. 일단 가면 소리가 나야 돼.
이제는 찍고 있다는 걸 알려줘야 된다는 거예요.
그러니까 우리가 적발해서 과태료를 부과하는 것보다 예방 차원이 돼야 된다는 거예요. 소리가 나야 안 버린다니까.
김진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저희가 지역에 다니다 보니까 음식물 쓰레기를 집에서 모아서 버리지 않습니까?
그 통에 있지 않습니까?
이것은 예산을 보는...
그걸 만들어서 각 동에 지금 배부를 해 주시는데 파악이 안 되면서도 불구하고 계속 그것을 만들어서 계속 갖다주는 거예요.
그러면 동사무소는 보관장소도 굉장히 작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통을 다 쌓아놓고 있어서 제가 파악을 해 보니까 필요하신 분들은 거의 없답니다, 그게.
그런데 계속 우리 과에서는 계속 만들어서 그걸 내준다는 말이에요.
주민들에게 무한정 나누어주는 것도 아니고.
그래서 그것을 적정한 수준에서 이렇게 지원을 해야지, 예산이 있다고 해서 그걸 계속 만들어서 계속 그 동에 내려주면 동에서 처분을 못하지 않습니까?
왜냐하면 동사무소의 보관장소는 굉장히 작은데 계속 구에서는 만들어서 때마다 보내주니까 그것을 주는 방식도 좀 한번 개선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볼 때는.
김익선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그래서 채용이나 퇴직 시에, 그다음에 청소용품 구입할 때 쓰는 예산인데요.
그게 이제 집행하고 남은 금액이 한 300만원 정도 남은 거고요.
그다음에 적환장 운영은 공공운영비인데요.
거기에 장비... 차량이라든지 그다음에 그걸 운영하기 위한 공공요금 나가는 건데 사실은 좀 많이 남았습니다.
저희가 생각해도 연말에 삭감을 해야 하는데 그 부분은 저희가 약간 좀 실수한 것 같습니다.
올해에는 이것을 정확하게 파악을 해서 정리추경 때 정리할 수 있도록 그렇게 정리하고 그다음 해에는 예산을 3년치 거 평균을 봐서 예산을 세울 때 아예 좀 줄여서 세우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진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과목에는 없는데 요즘 저희 위원들에게 핸드폰 문자가 굉장히 많이 옵니다.
주민들에게.
그래서 과목은 없지만 이런 기회에 또 과장님께 한번 질의 좀 해 보고 알아보고 싶어서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중구 쓰레기 소각장 문제가 많이 대두되고 있지 않습니까?
가장 이제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시와 저희와 입장이 약간 다른 겁니다, 생각하는 게. 시의 용역 결과는 쓰레기가 2025년이 되면 지금 현재로는 저희가 3개 구가 400톤 정도가 나오는데 시에서는 그것을 한 700여 톤 나온다고 판단하는 겁니다.
한 300톤이면 저희 구와 연수구 인구가 늘어나요.
한 80만명이 늘어나야 가능한 수량이거든요.
시 용역 결과에서는 그렇게 얘기하고 있고 저희는 실제로 매립이나 소각하는 양을 봤을 때는 그렇게 나올 수가 없다.
그래서 저희는 사실은 소각장을 짓지 않아도 된다고 판단하는 거고 시에서는 쓰레기 양이 많이 나오니까 소각장이 있어야 한다고 얘기하는 겁니다.
그러니까 입장 차이도 있는 거죠.
그다음에 또 문제가 뭐냐 하면 지금 시에서는 지금 서구와 강화와 협약을 맺었잖아요. 서구에다가 짓는다고.
그리고 지금 중구에 있는 게 영종도 쓰레기까지 인천 남항에다가 쓰레기를 치우겠다는 게 시의 입장입니다.
그런데 저희가 보는 입장에서는 발생의 처리 원칙은 영종도는 영종도에서 강화는 강화에서 치우고 이 내부적인 것은 서구에서 동구를 치우고 그다음에 중구의 쓰레기는 사실은 이쪽은 몇 만 안 되거든요.
4만명 정도밖에 안 되기 때문에 저희가 송도에서 확장해서 치워도 상관없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신규 설치를 반대한다, 이게 저희 입장입니다.
네, 그거죠. 그러니까 저희끼리 아직도 그 얘기하고 있고요.
시에서는 지금 한발 물러섰죠.
5월 말까지 발표하겠다고 했는데 현재는 지금 약간 유보가 돼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계속 지금 세 분 청장님과 시장님 쪽과 계속 합의 중에 있고요.
14일날 최근에 이제 다시 한번 며칠 후에 청장님과 시장님들과 아마 만날 계획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거기까지는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데 그 이상은 좀 말씀드리기가 제가...
네, 알겠습니다.
아니, 그런데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신문에는 그렇게 나와 있잖아요.
다른 구... 중구 같은 경우에는 대안을 내놓고 있는데 연수구와 미추홀구는 대안조차도 안 내놓고 있다 이렇게 얘기가 들려서 우리 구가 아무 생각이 없이 있는 건지 그것도 좀 궁금하기는 해서요.
왜냐하면 주변에 중구에 사는 사람이 없으니까.
저희는 짓지 않는 것을 지금 주장하고 있는 겁니다.
신규 설치는 안 되는 걸로, 남항에다가.
그런데 시는 그렇지 않고요.
지금 아까 말씀하셨던 대로 쓰레기 CCTV 그게 지금 이동형이든 고정이든 간에 화질이 지금 밤에 캄캄할 때 갖다버려도 화질이 다 괜찮나요? 다 확인할 수 있나요?
그런데 그 금액 가지고 설치한 걸 가지고는 저녁 때 특히나 불빛이 어두운 데는 판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낮에는 버리면 그게 찍힐 수도 있는데 그게 밤에 버리는 건 안 찍힌다는 것을 주민들이 알고 있어요.
그래서 좀 교묘하게 밤에도 갖다버리는 그런 경향이 있어서 그게 하나를 달더라도 제대로 달아야 하는 거 아닌가 그런...
어쨌든간에 그냥 계도도 중요하기는 한데 한 번쯤은 누가 잘못 버렸을 때 어떻게 처벌을 받는다든가 이런 것도 좀 있어야 경각심을 심어주기도 하거든요.
불빛 있으면 잘 보입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자원순환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설교통국 소관부서 사항이 되겠습니다.
전문위원님은 건설교통국 소관부서에 대한 결산 검토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교통국 소관부서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건설과 소관 결산서 138쪽부터 141쪽까지입니다.
건설과는 예산현액 188억 7,600만원 중 151억 6,900만원을 지출하고 이월액과 반납금을 제외한 예산현액 대비 불용율은 2.19%입니다.
예산성립 후 증감액은 전년도 이월액인 연학초등학교 일원 도로개설공사 14억 9,600만원, 학익시장지구 도로개설공사 2억 4,900만원,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도로) 정비 1억 8,100만원, 지하차도 정비 7억원, 보안등 개선사업 1,300만원, 남부초등학교 일원 지중화 사업 4억 4,000만원, 인주대로 174번길 일원 지중화 사업 7억 2,000만원, 예비비 사용액인 도로시설물 관리 2,100만원이며 다음연도 이월액은 명시이월로 주안동 보도육교 엘리베이터 설치 3억 5,700만원, 승학초등학교 주변 지중화사업 3억 1,100만원, 아암대로29번길 일원 지중화사업 4억 4,400만원, 용현시장 철계단 승강기 설치 9억원, 노후하수관로 정밀조사 7억 5,800만원, 사고이월로 도로건설 관리계획 체계화사업 8,800만원, 인주대로 174번길 일원 지중화 사업 7,500만원입니다.
다음 결산서 138쪽 - 국·공유점유자 관리 집행잔액률 10.2%, 139쪽 -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도로) 정비 19.3%, 도로건설 관리계획 체계화사업 11.4%, 남부초등학교 일원 지중화사업 32.7%에 대한 예산에 대해서는 집행잔액이 발생한 사유와 내역설명이 요구됩니다.
17쪽입니다. 다음은 공원녹지과 소관 결산서 142쪽부터 145쪽까지입니다.
공원녹지과는 예산현액 180억 5,300만원 중 126억 8,700만원을 지출하여 이월액과 반납금을 제외한 예산현액 대비 불용율은 5.07%이며 예산성립후 증감액은 전년도 이월액인 수봉공원 실내배드민턴장 정비공사 1억 5,000만원, 수봉공원 정비공사 2억 9,800만원, 용현녹지 도시계획시설 변경 용역 1,800만원, 용현1·4동 세진빌라 일원 공원(쉼터) 조성 200만원, 공원 내 반려견 전용 공간 조성 2,300만원, 재넘이 공원 조성 2,000만원, 주안7동 행복마을 쉼터 조성 10억 1,800만원, 5통내 도로 및 공원조성 사업 지역 확대 7억 300만원, 지자체도시숲조성 39억 8,800만원,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 6억 2,400만원, 도시바람길숲 조성 1억원, 인하대 후문 걷고 싶은 거리 조성 1억 9,000만원이며 다음연도 이월액은 사고이월로 반려동물 놀이터 조성 및 관리 2,100만원, 지자체도시숲조성 30억 800만원, 계속비이월로 용현1·4동 세진빌라 일원 공원(쉼터) 조성 7억 3,400만원, 재넘이 공원 조성 5억 100만원입니다.
다음 결산서 142쪽 - 수봉공원 실내배드민턴장 정비공사 집행잔액률 21.4%, 143쪽 - 주안7동 행복마을 쉼터 조성 29%, 5통내 도로 및 공원조성 사업 지역 확대 20.3%, 144쪽 - 인하대 후문 걷고 싶은 거리 조성 100%, 145쪽 - 유아숲교육운영 35%에 대한 예산에 대해서는 집행잔액이 발생한 사유와 내역 설명이 요구됩니다.
다음은 교통정책과 소관 결산서 146쪽부터 147쪽까지입니다.
교통정책과는 예산현액 34억 7,800만원 중 22억 3,700만원을 지출하여 이월액을 제외한 예산현액대비 불용율은 1.88%이며 예산성립후 증감액은 전년도 이월액인 중앙어린이교통공원 운영 17억 7,700만원이며 다음연도 이월액은 계속비이월로 중앙어린이교통공원 운영 11억 5,600만원입니다.
다음 결산서 146쪽, 교통환경개선 및 안전시설물관리 집행잔액률 11.6%, 기본경비 10%에 대한 예산에 대해서는 집행잔액이 발생한 사유와 내역 설명이 요구됩니다.
다음은 40쪽, 자동차관리과 소관 주차장 사업 특별회계입니다.
주차장 사업 세입은 결산서 203쪽, 206쪽부터 208쪽까지입니다.
징수결정액은 222억 3,000만원이고 실제 수납액은 187억 6,000만원이며 미수납액이 38억 3,000만원에서 징수결정액 대비 미수납률이 16.71%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분납 결손액을 제외한 미수납액 38억 3,000만원에 대한 징수대책을 강구하여 체납액 최소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주차장 사업 세출 결산은 결산서 215쪽부터 227쪽까지입니다.
주차장 사업 예산현액 186억 9,000만원 중 100억원을 지출하고 집행잔액은 10억 2,000만원으로 예산 현액 대비 불용율은 0.07%입니다.
다음은 20쪽, 자동차관리과 소관 결산서 148쪽부터 149쪽까지입니다.
자동차관리과는 예산현액 6억 5,400만원 중 6억 1,700만원을 지출하여 예산현액대비 불용율은 0.91%입니다.
예산성립후 증감액은 전년도 이월액인 버스정류소 바람막이 설치사업 500만원이며 다음연도 이월액은 명시월로 버스정류소 한파저감 대비사업 3,000만원으로 특이사항 없습니다.
다음은 토지정보과 소관 결산서 150쪽부터 152쪽까지입니다.
토지정보과는 예산현액 16억 6,700만원 중 15억 2,000만원을 지출하여 예산현액대비 불용율은 0.33%이며 예산성립후 증감액은 전년도 이월액인 지적재조사사업 3,600만원이며 다음연도 이월액은 명시이월로 지적재조사사업 1억 4,100만원입니다.
다음 결산서 146쪽 - 개별부담금 집행잔액률 12.3%에 대한 예산에 대해서는 집행잔액이 발생한 사유와 내역 설명이 요구됩니다.
이상으로 건설교통국 소관 부서에 대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먼저 건설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결산서 138쪽부터 141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건설과장님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나다니면서 보니까 그 용현시장 철계단 승강기 설치가 아직 안 되고 있더라고요.
그거의 지금 진행 상황 좀 알고 싶어서요.
입찰에 따른 적격심사 중에 있어서 적격심사가 끝나는 6월 중으로 착공을 해서 금년도 말에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과장님, 그런데 한 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예산이 확보만 되면 얼마든지 할 수 있는.
부서 성과에서 보면 정책목표가 노후 및 하수도와 배수시설 신속정비로 안전사고 예방 및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이라고 되어 있어요.
5월 말 집행에 그 하수도 정비 총 목표가 60건이었고 실적이 60건 해서 100%를 달성하셨거든요.
또 파손된 하수도 일단 전부 다 보수는 했습니다.
그러니까 너무 염려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또 일반 지역도 저희가 지금 전부 다 지금 청소 및 준설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건설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공원녹지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결산서 142쪽부터 145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공원녹지과장님은 나와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올해 가을에 착공해서 올해 안으로는 마무리 지을 예정입니다.
이게 이제 참고로 특교세다 보니까 국비거든요.
그래서 저희는 무조건 올해 안에 마무리하려고 잡고 있습니다.
저희는 기존에 있던 은행나무 500주 정도가 있거든요.
그거 이제 수형 좀 이쁘게 하고 그다음에 이제.
지중화사업이 굉장히 효율성이 있어요. 해 놓으면 주민들이 좋아하고.
이제 우리도 나무만 잘 심는 게 아니라 지중화도 같이.
박향초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143쪽 한 중간쯤에 재넘이공원 조성 있잖아요.
그게 지금 어떻게 진행되어 가고 있는지 궁금해서요.
그래서 다음 주에 이제 저희가 주민설명회를 통해서 의견을 좀 수렴할 예정이고요.
그 의견이 나온 것에 따라서 사업을 진행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런 절차가 좀 필요하거든요.
제가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또 다시 여쭤보겠습니다.
김진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143쪽, 5통내 도로 및 공원조성 사업 지역 확대 해서 세부사업이.
주안7동 5통이라는 건 어떤 얘기입니까?
이게 이제 처음에 건설과에서 이거 예산을 잡을 때 이렇게 이제 잡다 보니까.
지금은 명칭이 정겨운 독정골 쉼터로 정식 명칭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원래 쉼터 면적이 900㎡였습니다.
그런데 이제 그게 일부 주민들이 주차장이 부족하다 보니까 한 면을 좀 더 주차장을 만들어 달라고 해서 실제 조성된 면적은 700㎡가 되다 보니까 200 정도가 줄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따른 보상비라든지 공사비가 좀 줄어든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요즘에는 인스타라든지 여러 가지 SNS가 활성화돼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통해서 좀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쌓아놓아도 가지고 가시는, 관심을 보이는 동네 주민은 없으십니다.
박향초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그래서 그런 부분을 저희가 좀 보완을 해서 수목도 일부 좀 식재를 했고 그런...
보도블록 쪽으로 작년인가 나무를 다 심었잖아요. 다 죽어 있어요.
그 부분은 만약에 안 돼 있으면 제가 확인해서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제가 한 가지만 또 여쭤볼게요.
그런 사람들은 거기까지 안 간다고 그러더라고.
다녀오신 분들이 그렇게 말씀하셨고요.
또 한 가지 지금 주안7동의 행복마을쉼터도 지금 다 마무리됐죠?
행복마을쉼터가 총 면적이 1,200이었는데요.
위원장님도 아시겠지만 거기 일부 주차장으로 편입이 됐습니다, 한 219㎡ 정도.
그러다 보니까 실제 조성된 면적이 1,000으로 좀 줄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도 면적이 준 만큼 보상이나 공사비가 줄어든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공원녹지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결산서 146쪽부터 147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교통정책과장님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교통정책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자동차관리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결산서 148쪽부터 149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자동차관리과장님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자동차관리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토지정보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결산서 150쪽부터 152쪽까지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토지정보과장님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화초등학교.
그런데 이제는 지적 우리가 재조사를 해 놓고... 지적재조사만 하면 끝나서는 안 되잖아요. 우리가 건설과와... 국장님.
그러면 거기를 우리가 지적재조사 한 다음에 주민들과 협의를 거쳐야 되잖아요.
이제 땅을 서로 주고받고.
끝나고 나면 도로 조성을 좀 해야 하는 거 아닌가 싶어요.
땅만 주고받으면 뭐 하겠어요, 그렇죠?
도로를 조성할 계획은 있나요?
지금 2차로 연화사 밑에 지적재조사하고 그 결과가 어느 정도까지 갔나요?
연화사 밑에. 지적재조사가 다 끝났잖아요.
도화동 1차 지적재조사인데 그것은 지금 도로를 개통을 하고 집이 막 올라가고 있잖아요. 그거 굉장히 이게 고무돼 있어요, 사람들이. 집이 올라가고 하니까.
그런데 2차 했는데 거기는 지금 아무런 반응이 없으니까 도로가 나는지 안 나는지 궁금해하는 거예요.
그러면 그게 늦어지면 그쪽은 국유지가 많다는 말이에요, 그렇잖아요.
지적재조사를 한 다음에는 우리가 지금 자산공사에서는 지금 일절 불화를 일반에게는 안 하고 있어요.
그러나 관에서 요구하는 것은 해 주고 있다는 말이에요.
지적도 표시가 안 돼 있어요, 지적 분리도 지금.
김진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부서 성과에서 보니까 부동산 중개업소 지도단속 실적이 목표가 100건이고 실적이 100건이에요. 달성률이 100%가 됐는데 제가 좀 알고 싶은 것은 지금 부동산 중개 보수 실비 기준액 한도액 있지 않습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부동산 수수료 요율표는 전국적으로 똑같습니다.
그런데 두 부서가 이렇게 있을 때는 그게 협의를 해서 마무리를 다 해서 우리 보고할 때는 우리 이렇게 해서 도로까지 조성이 다 됐습니다 이렇게 보고가 됐으면 좋겠어요.
네,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지정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2020 회계연도 결산 승인안에 대한 금일차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여러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8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정례회 제1차 복지건설위원회 의사일정을 마치겠습니다.
14일 오전 10시에 제2차 복지건설위원회를 개회하여 2020 회계연도 결산 승인안과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 중 보건소 소관부서에 대해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7분 산회)
전경애 박향초 배상록 이한형 김진구 김익선 김란영
○출석전문위원
배석
○출석공무원수 27인
복지환경국장김미선
건설교통국장임재욱
도시재생국장최영호
보건소장김인수
복지정책과장백영숙
기초생활보장과장김주명
노인장애인복지과장이혜숙
여성가족과장이옥경
보육정책과장허영욱
환경보전과장고현규
자원순환과장이종한
건설과장최민식
공원녹지과장김병희
교통정책과장최진용
자동차관리과장장관형
토지정보과장유대환
도시재생과장정형선
도시계획과장심영주
건축과장정재호
주택관리과장오원호
도시정비과장박국서
도시경관과장신민곤
보건행정과장박진철
건강증진과장김대영
치매정신건강과장이은희
위생과장차남희
숭의보건지소장위경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