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2회 인천광역시 남구의회(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인천광역시남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5년 11월 24일(화) 오전 10시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제212회 인천광역시남구의회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3. 구정연설의 건
4. 2016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제안설명)
5. 2015년도 제3회 추경예산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제안설명)
6. 중기기본인력 운용계획 보고
7.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
8.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9.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0.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212회 인천광역시남구의회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양정희 의원 외 4인 발의)
3. 구정연설의 건(남구청장제출)
4. 2016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제안설명)(남구청장제출)
5. 2015년도 제3회 추경예산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제안설명)(남구청장제출)
6. 중기기본인력 운용계획 보고(남구청장제출)
7.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남구청장제출)
8.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9.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0. 휴회의 건

(10시 13분 개의)

○의장 장승덕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12회 인천광역시남구의회 정례회의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운영팀장으로부터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운영팀장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운영담당 김성수  의사운영팀장 김성수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11월 13일 남구청장으로부터 2015년도 제3회 추경예산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 2016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2016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인천광역시남구 지방재정투자심사위원회 운영 조례안, 인천광역시남구 지방재정계획심의위원회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남구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남구 제안제도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남구 구정소식지 발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남구 통ㆍ반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남구 통장자녀장학금 지급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남구 지진피해시설물 위험도 평가단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남구 청사건립기금 조성 및 운용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운영규약 동의안, 마을만들기 지방정부협의회 운영규약 동의안, 2015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제5차변경계획 승인안, 인천광역시남구 성평등 기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남구 건강가정지원센터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남구 다문화가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남구 지역경제활성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남구 외국인근로자 지원센터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남구 액화석유가스사업의 허가요건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남구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남구 전통상업 보존구역 지정 및 대규모 점포 등의 등록제한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천광역시남구 폐기물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제출되었습니다.
  또한 지난 11월 16일 이관호 의원 외 네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인천광역시남구의회 정례회 및 임시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순옥 의원 외 다섯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인천광역시남구의회사무국직제규칙 일부개정규칙안, 박향초 의원 외 네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인천광역시남구의회 의원배지에 관한 규칙 전부개정규칙안, 정채훈 의원 외 여섯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인천광역시 남구 경관 조례안, 양정희 의원 외 다섯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인천광역시 남구 도로공사 사전예고제 운영 조례안, 유중형 의원 외 네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인천광역시 남구 바르게살기운동조직 육성 및 지원 조례안, 이봉락 의원 외 네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인천광역시 남구 새마을운동조직 육성 및 지원 조례안, 김익선 의원 외 네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인천광역시 남구 인천업사이클에코센터 관리 및 운영 조례안, 김재동 의원 외 네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인천광역시 남구 한국자유총연맹 육성 및 지원 조례안, 유중형 의원 외 다섯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인천광역시 남구 환경오염행위 신고 포상 조례안, 정채훈 의원 외 네 분의 의원님으로부터 지방자치단체 유사중복 사회보장사업 정비 전면 철회 촉구 결의안이 제출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장승덕  의사운영팀장, 수고하셨습니다.

  1. 제212회 인천광역시남구의회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10시 18분)

○의장 장승덕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212회 인천광역시남구의회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에 대해서는 지난 11월 17일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의사일정을 협의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금번 제212회 정례회 회기기간을 금일부터 12월 18일까지 25일간으로 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양정희 의원 외 4인 발의)
(10시 18분)

○의장 장승덕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양정희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양정희  안녕하십니까? 양정희 의원입니다.
  금번 제212회 인천광역시남구의회 정례회 기간 중 조례안 및 기타 안건 등을 심의 및 심사하기 위하여 인천광역시남구의회 회의 규칙 제66조에 따라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기간은 2015년 11월 24일부터 12월 18일까지 25일간이며 출석대상 공무원은 구청장, 부구청장, 자치안전행정국장, 사회경제복지국장, 지속가능도시국장, 보건소장, 각 단장ㆍ실장ㆍ과장, 지소장, 관장, 각 동장 그리고 시설관리공단 이사장 및 임원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12회 인천광역시남구의회 정례회 기간 중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의 출석요구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장승덕  양정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양정희 의원 님 외 네 분이 제안한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구정연설의 건(남구청장제출)
(10시 19분)

○의장 장승덕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구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그러면 박우섭 구청장님으로부터 금년도 업무성과와 2016년도 주요구정운영방향 등에 대한 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구청장님 나오셔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박우섭  존경하는 41만 구민여러분! 그리고 장승덕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제212회 인천광역시남구의회 정례회에서 2016년도 주요사업과 계획이 담겨있는 예산안을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드리면서 구정운영방향과 주요정책을 말씀드리게 되어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민선5기에 이어 민선6기 구정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성원을 보내주신 41만 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아울러 대변자로서 항상 대승적 판단과 사심 없는 입장에서 남구 발전의 한 축을 담당해 주신 장승덕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저는 2016년도 예산안과 사업계획을 짜면서 다시 한번 대한민국 헌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대한민국 헌법은 국민의 권리와 국가의 의무를 명시해 주고 있습니다. 모든 국민은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모든 국민은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지며 근로의 권리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 그리고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가진다고 선언하고 있습니다.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하고, 사회보장, 사회복지의 증진, 여자의 복지와 권익 향샹을 위해 노력해야 하고, 노인과 청소년의 복지 향상을 위한 정책을 실천해야 하고, 신체장애인 및 생활 능력이 없는 국민을 보호해야 하며, 그리고 재해를 예방하고 환경보전과 모든 국민이 쾌적한 주거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고 국가의 의무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지방정부는 최일선의 현장에서 현법에 명시되어 있는 이러한 국민의 권리를 보장하고 국가의 의무를 실행해야만 합니다. 저는 이러한 헌법정신을 담아서 우리 남구의 소명을 “착한 사람이 잘 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라고 정했습니다. 그리고 남구의 비전을 ‘사람존중의 복지도시’, ‘문화중심의 창조도시’로 정하고 지혜로운 시민, 지속가능 도시, 사회연대 경제, i-미디어시티를 4대 전략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에는 신뢰와 협동이라는 핵심가치가 관통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우리 남구는 지난 10년 동안 도시 쇠퇴라고 하는 길고도 어두운 터널을 지나왔습니다. 이제 그 터널을 빠져 나올 수 있다는 희망이 보입니다.
  2016년 2월 말에 용현동, 숭의동, 학익동에 근본적 변화를 가져올 수인선 남구 구간이 개통되고, 2016년 6월 말에는 인천지하철 2호선이 주안5공단, 주안역, 시민회관, 석바위를 관통하며 주안역이 환승역이 되어 주변 상권을 활성화할 것입니다.
  우리 남구의 가장 어려운 문제인 재개발, 재건축 지역 중 29개 구역을 해제하고 저층주거지 관리 사업 등으로 주거환경을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인천대 부지였던 도화구역 도시개발 사업은 청운대와 제물포 스마트 타운이 들어선데 뒤이어 ‘누구나 집’, ‘뉴스테이 프로젝트’ 등으로 대단위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고 있습니다. 또 어려운 여건 속에서 용마루 주거환경 개선 사업은 원만하게 보상을 마쳤고, 주안2ㆍ4동 뉴타운 사업의 선도 사업적 성격을 갖는 주안초등학교 이전 사업이 본 궤도에 올라서고 있습니다. 보훈병원, 가정법원과 등기국, 중앙정부 지방합동청사 등 새로운 국가기관들이 우리 남구에 유치되면서 지역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 주안공단의 공단구조 고도화 사업이 2016년도에는 그 첫걸음을 내디디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외형적인 발전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지금 우리는 국가적인 위기에 봉착해 있습니다. 국민행복지수에서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입니다. 자살률이 높고 출산율은 낮습니다. 경제의 성장 동력을 잃어버렸습니다.
  저는 이러한 국가적 위기를 지방의 힘으로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자치이고 분권입니다. 그런 뜻에서 의회에서 지난 회기 중에 자치분권 촉진 지원 조례를 제정해 주신데 대해 무한한 자긍심을 가지며 감사를 드립니다. 의원님들의 자치화분권에 대한 확고한 지지에 기반하여 저는 우리 남구에서 신뢰를 증진시키고 협동을 강화하여 공동체를 회복시켜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는 단초를 여는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2016년에 우리 남구가 추진하고자 하는 평생학습, 도서관 운영, 통두레 운동, 마을만들기, 마을 관리 사무소 사업, 커뮤니티 그린웨이 조성사업, 도시 농업, 업사이클 에코센터 운영, 미디어 축제, 사업적 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생활문화예술 동아리, 생활체육 동호회, 자원봉사 활동 등을 통해 주민 사이에 신뢰와 협동을 높이고 지역 공동체를 회복해가겠습니다.
  그리고 교육혁신을 통해 우리 미래 세대에게 경쟁보다 협동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신뢰와 협동의 가치에 기반한 공동체 회복만이 국가 위기를 극복하는 핵심 요체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지방에서 해낼 수 있는 과제입니다. 우리 남구에서 그 모범을 보이겠습니다.
  존경하는 장승덕 의장님 그리고 의원 여러분! 내년도 예산규모는 금년도 예산금액4,491억원보다 308억원이 증가한 4,799억원이고, 이를 기능별로 보면 일반행정 분야는 317억원, 민방위 분야는 47억원, 교육 분야는 65억원, 문화체육 분야는 109억원, 환경 분야는 190억원, 사회복지 분야는 2,747억원, 보건 분야는 122억원, 산업 분야 등은 31억원, 교통 분야는 190억원, 지역개발 분야는 197억원, 예비비 기타 분야는 784억원입니다.
  그럼 “착한 사람들이 잘 살 수 있는 남구”를 만들기 위한 전략 목표를 세분화해서 주요사업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지혜로운 시민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각각 학습하는 시민, 건강한 시민, 즐기는 시민으로 이끌어야 합니다.
  첫 번째 학습하는 시민 분야입니다. 내년도 예산에는 약 42억원이 반영된 분야입니다. 교육이나 학습은 ‘콩나물에 물 주듯이 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단기적인 성과보다는 백년대계의 장기적인 관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교훈입니다. 세계행복지수 1위인 덴마크의 오늘이 있을 수 있는 것은 150년 전 그룬투비가 주도한 ‘참교육 운동’ 요즈음의 평생교육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합니다. 평생학습의 컨트롤타워인 평생학습관의 조직을 금년에 구성하였으며, 학습편의점과 학산 콜 강좌 사업을 확대 운영하여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2016년도에는 ‘교육혁신 정착의 해’로 정하고 ‘모든 아이는 모두의 아이다’,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신념으로 마을교육 공동체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특히 내년은 자유학기제가 전면 시행되는 해인만큼 교육청과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진로교육과 인성교육에 지역사회 전체가 적극 동참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골목 속 작은 도서관에 순회 사서제를 계속 운영 지원할 예정이며, 33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용현5동 어린이도서관이 내년도에 개관됩니다.
  두 번째 건강한 시민 분야입니다. 내년도 예산에는 약 51억원이 반영된 분야입니다. 지혜로운 시민에게 건강한 삶을 영위하게 하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2014년도에 국민체육진흥기금 생활체육시설 설치 지원 사업에 선정된 국민체육센터를 내년도에는 38억원의 예산으로 건강플라자를 건립 착공하여 다양한 계층의 생활체육 참여 및 구민 건강을 증진하고자 합니다. 생활체육 분야에는 약 7억 9,000만원을 편성하여 생활체육을 통한 주민건강 증진사업을 확대 운영하고, 종합형 스포츠클럽 사업 육성과 생활체육지도자를 양성하여 배치하고, 학교와 지역 내 체육시설 관리 통합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도록 함은 물론 남구만의 생생지락 생활체조를 개발ㆍ보급하고, 남구를 8개의 권역으로 나누어 웰빙존을 더욱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증진 분야로는 약 3억 2,000만원을 편성하여 찾아가는 방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적극 실시하고 청소년 금연 모범도시로 만들고자 합니다.
  세 번째 즐기는 시민 분야입니다. 내년도 예산에는 약 11억원이 반영된 분야입니다. 인천 역사와 문화의 태동지인 남구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민속 문화의 창조적인 계승 발전을 통하여 전통문화도시로써의 이미지 제고 및 구민의 문화적 자긍심을 고취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소식 제작으로 구정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우리 동네 방송국을 확대 운영하고 마을방송 네트워크를 2018년까지 형성하여 주민참여를 확대하겠으며, 초ㆍ중ㆍ고등학교 50개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 활동과 남구 향토사랑 청소년 참여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숭의동 지역을 중심으로 구민예술촌 사업을 추진하여 문화예술가와 주민이 함께 지역공동체 회복과 지역활성화에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전통과 현대가 만나는 숭의 목공예 마을이 금년에  개관함에 따라 내년도에는 목공예센터 및 창작공방 프로그램을 구축 운영하여 주민에게 교육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 관심을 높이기 위한 전통문화콘텐츠 개발 및 주민 참여형 프로그램 개발 등을 통하여 지역주민의 문화 자긍심을 향상시키겠습니다. 아울러 주안역 일대 관광개발 및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관광형 전통시장 활성화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남구의 대표적인 축제인 주안미디어 문화축제에 대하여 2013년도부터 사용된 “나는 미디어다”라는 축제 주제에 걸맞게 주민의 의견을 상시 수렴하여 주민이 공감하고 즐기는 주민 참여형 축제로 발전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금년부터 소외계층 초등학생 자녀에게 제공하는 문화체험버스인 드림로드를 활성화하고 남구 전역에 우리 동네 음악회를 꾸준히 개최하여 문화 공간 거점을 점차 확대함으로써 남구 주민들에게 행복하고 즐거운 마음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지속 가능 도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각각 발전도시, 안전도시, 환경도시를 조성해야 합니다.
  첫 번째 발전하는 도시 분야입니다. 내년도 예산에는 약 662억원이 반영된 분야입니다. 먼저 주안2ㆍ4동 재정비 촉진지구에 대하여는 금년에 별도의 도시개발사업추진단을 구성하여 2019년까지 순수 민간자본 1,100억원의 사업비로 선도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매몰비용 공공부담 관련 조례 개정에 따라 정비구역 해제 시 매몰비용에 대한 공공부담 70%를 제도화하고 적극적으로 집행할 계획이며, 153억원의 사업비로 저층주거지 도로정비 및 기반시설을 설치하여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해제된 정비 예정 구역에 대하여는 매년 원도심 활성화 사업, 도시재생 선도  사업 등 공모사업을 적극 발굴 추진하겠습니다. 현재 도시 활력 증진 지역개발 사업으로 제물포 역세권 활성화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내년도 도시재생 공모사업을 위해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특히 내년까지 저층주거지 내 마을공동체 문화 형성을 위한 주민공동이용시설인 마을관리소 2개소를 설치 완료하고 체계적으로 운영된 마을관리소를 모델로 지속적으로 추가 설치 완료하여 마을 관리 업무지원 및 주민생활의 편리를 도모함으로써 원도심 활성화를 추진하도록 하겠으며, 2018년까지 용마루지구 노후불량주택을 철거하여 4,490세대 약 1만 명의 주거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주거환경 개선 사업을 완료하여 서민주거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용현ㆍ학익 2-1블록 도시개발 사업을 내년 상반기에 완료하여 쾌적한 생활기반 조성과녹지 공간을 확보하고, 향후 인천 중심 생활권의 핵으로 부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주민이 주도하여 마을을 진단하고 마을의 비전ㆍ목표 및 사업을 구상하는 지역밀착형 상향식 마을단위 종합계획 수립을 통한 주민자치 역량을 강화하도록 하겠으며, 5060세대에 대하여는 재취업ㆍ창업ㆍ전문자원보상 등을 통한 제2의 인생 설계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노후화된 주안국가산업단지의 구조 고도화를 통해 경쟁력 제고 및 교통난 해소 등 첨단 도심형 산업단지를 조성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내년에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38억원의 사업비로 시설 현대화 및 경영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여 지원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안전한 도시 분야입니다. 내년도 예산에는 약 26억원이 반영된 분야입니다. 먼저 총 19억 5,000만원으로 금년에 도화동 도로개설을 완료하여 주거 밀집 지역 내 대형 재난사고를 예방하였으며, 내년도에도 도로시설 확충과 보행환경 개선으로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자율방범대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우수자율방범대원에 대하여 미추보안관 제도를 운영하도록 하겠으며, 매년 약 1억원의 예산으로 방치된 공가에 대하여 지역 특성에 적합한 공공이용시설 및 주민편의 시설을 설치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안전점검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20년 이상 경과된 조적조 노후 주택 등에 대하여는 우선 560개소 안전점검을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어린이보호구역 총 90개소에 대하여는 어린이보호구역 시설개선 사업 예산인 14억원을 꾸준히 투입하여 안전한 통학로를 더 많이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2018년까지 총 84억원의 예산으로 방범용 CCTV를 설치하여 범죄 없는 안전한 마을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며, 현재까지 1,010대의 CCTV를 설치 완료한 상태입니다.
  세 번째 환경도시 분야입니다. 내년도 예산에는 약 150억원이 반영된 분야입니다. 2018년까지 총 10억 6,000만원의 예산으로 태양광 설치를 확대 보급하겠으며, 내년까지는 총 7억 2,000만원의 예산으로 친환경 고효율 가로등 기구 및 광원 800개소와 보행등 200개소를 조기에 설치 완료할 예정이고, 내년에는 80억원의 예산으로 숭의동 등 5개소에 공영주차장을 설치하며, 매년 1억 7,000만원의 예산으로 남구 관내에 그린파킹을 통하여 주거환경을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역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관리하는 꽃과 녹지가 어우러진 쾌적한 걷고 싶은 거리를 학교, 공원, 역세권역 등 권역별로 조성하고자 주안5동 커뮤니티 그린웨이 조성 사업을 실시하여 주민 간의 소통과 유대감이 증진될 수 있는 공동체 활성화 공간으로 운영하겠으며, 금년 추가 확보된 5억원을 활용하여 내년에는 주인공원 내 구민들을 위한 놀이시설, 산책로를 정비할 예정이고, 매년 진공차ㆍ살수차 등을 동원하여 먼지 없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구민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총 5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업사이클 에코센터를 내년 하반기에 건립 완료함으로써 관련 산업 육성과 체험환경교육을 통한 녹색도시기반을 다질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은 사회 연대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각각 신뢰사회, 일자리 창출, 더불어 사는 삶의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첫 번째 신뢰사회 분야입니다. 내년도 예산에는 약 27억원이 반영된 분야입니다. 마을 속의 문제를 공유하고 해결 개선을 위한 지역주민 활동인 통두레 운동을 더욱 확산하여 활성화하도록 노력하겠으며, 지역주민의 참여 및 협력을 통한 남구 인권조례를 제정 운영하여 인권도시 남구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비예산으로 사회적 경제 제품에 대한 사회책임조달 제도를 도입하고 경제적 가치만이 아닌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착한 주민이 잘 살 수 있는 사회적 금육기반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공유경제 정착을 위한 관련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하여 남구 지역 특성에 맞는 모델을 형성하고 공유경제 시범 아파트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일자리창출 분야입니다. 내년도 예산에는 약 103억원이 반영된 분야입니다. 고령화 시대를 맞아 남구시설관리공단과 남구노인인력개발센터를 연계한 노인 일자리창출과 모니터 활동을 통한 업무협약 체결 및 어르신들의 문화예술적 욕구 충족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문화콘텐츠산업을 장려하여 청년 일자리창출 효과를 증진하도록 하고, 매년 미용경연대회 및 미추헤어쇼를 통하여 뷰티산업을 발전시키고 우수한 미용 인재를 발굴ㆍ육성하겠습니다. 계속적 사업으로 매년 14억원을 들여 장애인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더 많은 어르신들께 사회활동 참여 기회를 드리기 위해 75억원의 예산으로 56개 사업의 노인 사회활동 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남구 관내 또는 인천 시내 비영리단체 등과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9억원의 예산으로 지역맞춤형 일자리를 추진하고, 3억원의 예산으로 지역공동체 일자리를 창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일자리 공시제를 보다 투명하게 추진하고 관내 권역별 구인구직센터를 확대 운영하여 상시로 구인구직 상담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더불어 사는 삶 분야입니다. 어려운 주민들의 기초생활 보장을 위하여 392억원, 노인 어르신들의 복지를 위해 1,013억원, 장애인을 위해 173억원, 여성과 건강한 가정을 위해 55억원, 아동을 위해 101억원, 보육을 위해 761억원을 투입하여 사람 존중의 복지도시를 만들어 구민 모두가 행복한 남구를 만들겠습니다. 복지비용의 증가는 지방정부의 재정운영에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구민 모두가 진정으로 행복해지는 지역공동체를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필수불가결한 지출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능나눔 강사를 양성하고 자원봉사대학을 운영하고 다양한 자원봉사자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하여 자원봉사를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르신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효 실천 위생업소와 독거노인과 한부모 가정을 1:1로 연결하는 ‘땡큐 패밀리’를 점차 확대 지정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금년 7월 국민기초수급자 맞춤형 급여 제도의 도입에 발맞춰 기존의 일방적이고 일률적인 급여지원을 지양하고, 수요자의 욕구에 맞는 분야별 필수요소인 생계, 주거, 의료, 교육급여 등을 적기에 제공함으로써 국민의 기본생활권을 보장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의 최일선인 동 주민센터의 복지기능을 강화하고, 긴급복지 지원 위기관리 시스템인 ‘긴급출동 SOS’를 확대 운영하여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개별화된 맞춤형 복지를 실시하겠으며, 정보접근이 어려운 소외된 이웃에게 ‘찾아가는 도움말 서비스’로 궁금한 내용을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남구의 안정적인 복지자원 기반 구축을 위하여 민간주도로 설립되는 남구지역복지재단을 행정적으로 적극 지원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인천 남구를 i-미디어시티로 변모하기 위해서는 스토리산업 활성화, 미디어 창조 체험, 공동체 민주주의 확산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남구 문화콘텐츠산업 지원센터를 스토리산업 중추로 개편하여 지역 고유의 스토리 개발 및 스토리 창작자를 육성하고자 하며, 디지털 민주시민대학 설립으로 공동체 민주주의를 확산하고자 합니다. 이와 더불어 2018년까지는 남구의 여성, 어르신, 장애인을 위한 공공방송채널을 운영하고 인터넷 SNS 기반의 i-미디어 통합운영체제를 개발할 뿐만 아니라 미디어 창조체험 활성화를 통하여 미디어의 격차를 해소하고 창조체험 미디어 상설전시장을 개설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41만 구민여러분! 그리고 장승덕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지금까지 우리 인천 남구가 추진해야 되는 주요사업에 대하여 말씀을 드렸습니다. 예산 편성에 있어 꼭 필요한 사업을 우선적으로 선택하고 반영하였지만, 의원 여러분들께서도 예산안 심의과정에서 다시 한번 꼼꼼히 살펴주시고 심도 있게 심의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편성된 예산은 앞으로 예산을 집행하는 과정에서도 다시 한번 사업의 효과를 충분히 검토하여 한 푼이라도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할 것이며, 예산의 집행과 사후 관리에도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할 예정이오니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41만 구민여러분! 그리고 장승덕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의회와 집행부는 상호 균형을 이루면서 지방자치를 이루는 두 개의 바퀴라고 생각합니다. 주민들이 내 지역을 사랑하고, 지역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같이 고민하고, 그것에 대한 해결책도 스스로 제기하고 실천해 나가는 것, 그것이 지방자치의 본질일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신뢰와 협동의 가치를 갖고 공동체를 회복해야 되며, 그 중심에 41만 남구 구민이 있고 의원 여러분이 있음을 굳게 믿고 있습니다.
  저 또한 남구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일관되게 진정성을 갖고 주민과 소통하고 동행한다는 다짐을 믿어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41만 구민 모두와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리며, 적극적으로 성원을 보내주신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장승덕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4. 2016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제안설명)(남구청장제출)
  5. 2015년도 제3회 추경예산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제안설명)(남구청장제출)
  6. 중기기본인력 운용계획 보고(남구청장제출)
  7.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남구청장제출)
(10시 45분)

○의장 장승덕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16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의사일정 제5항 2015년도 제3회 추경예산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의사일정 제6항 중기기본인력 운용계획 보고, 의사일정 제7항 중기지방재정계획 보고를 일괄 상정합니다.
  그러면 기획조정실장으로부터 제안설명과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조정실장은 나오셔서 제안설명과 보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장 이문우  안녕하십니까? 기획조정실장 이문우입니다.
  지금부터 배부해 드린 2016년도 본예산(안), 성인지예산서 및 예산의 성과계획서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2016년도 본예산(안) 제안서에 의거 2016년도 재정전망 및 예산안 규모, 일반회계의 세입ㆍ세출, 특별회계 순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쪽 2016년도 재정 전망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입전망입니다. 자체수입은 재산세의 토지가격 상승과 각종 수수료 현실화로 소폭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며, 2016년 6월 30일 이후 용현동 SK아파트 입주로 인한 취득세 증가로 시세징수 교부금 증가가 전망되며, 이전수입은 인천시 보통세 세입여건 호전과 복지사업 지출 등 의무 지출 소요 증가에 따라 이전재원 수입 증가가 예상됩니다. 세부적으로 2016년 6월 30일 이후 용현동 SK아파트의 입주로 구세인 등록면허세 증가 및 취득세의 증가로 인한 시세징수 교부금이 전년도 대비 소폭 증가될 것이며, 행정자치부의 자치구 조정교부금 교부율 인상 권고에 따라 재원조정교부금이 증가할 전망이며, 인천시 보통세 세입의 증가로 일반조정교부금이 전년도 대비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쪽 세출전망입니다. 인천시의 군·구 사회복지사업비 부담 요구 및 구민의 노령화로 인한 사회복지비는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도화2·3동 신축, 국민체육센터 건립, 주차장 건립 등 행정시설 및 주민편의 시설 수요와 용현 녹지조성 등 대형 건설사업의 수요로 세출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지 및 채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사회복지비 및 행정수요의 증가로 재정수지 및 채무관리에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고금리의 지방채를 저금리 지방채로 차환하여 이자 상환비를 줄이고 특별교부금 및 특별교부세 등 외부재원의 확보 가능한 노력은 물론 현년도 지방세 징수액 및 과년도 지방세 체납액의 징수율 제고 등 효율적인 징수방안을 강구하여 재정건전성 강화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4쪽의 예산안 규모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구의 2016년도 총 예산규모는 4,798억 4,7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4,461억 5,900만원보다 336억 8,800만원이 증액되어 7.6% 증가되었습니다. 일반회계 규모는 4,641억 8,500만원으로 2015년 당초예산 4,387억 5,900만원보다 254억 2,600만원이 증액되어 5.8% 증가되었습니다. 특별회계의 총 예산규모는 156억 6,2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74억원보다 82억 6,200만원이 증액되어 111.6% 증가되었습니다. 특별회계별 규모는 주차장 특별회계 131억 6,100만원,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특별회계 19억6,900만원, 의료보호기금 특별회계 5억 1,300만원, 기반시설 특별회계 1,900만원입니다.
  다음은 5쪽의 일반회계 세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총 세입은 4,641억 8,500만원이며, 세목별로는 지방세가 582억 5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575억 9,500만원보다 6억 1,000만원 증액되었습니다. 이는 용현동 SK아파트 4,000세대 입주에 따른 등록면허세 8억 5,000만원 증액과 지방세 체납 정리 강화로 지난년도 수입이 3억 4,500만원 증액되었고, 일부 기업의 경영악화에 따른 재산세 징수유예로 재산세가 3억 6,400만원 감액되었으며, 주민세 증액예정이던 지방세법이 미개정됨에 따라 주민세는 2억 2,100만원이 감액되었습니다. 세외수입은 217억 2,8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205억 8,800만원보다 11억 4,00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경상적 세외수입은 168억 6,4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158억 7,700만원보다 9억 8,7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임시적 세외수입은 48억 6,4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47억 1,100만원보다 1억 5,3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주요변동사항으로 경상적 세외수입에서 각종 사용료 수입과 수수료 수입이 8억 6,000만원, 시세 징수 교부금 수입이 1억 4,500만원 증가하였습니다. 임시적 세외수입은 저금리 시장 상황으로 인한 재산매각수입이 3억원 증가하였고, 2015년 출납폐쇄기 조정으로 인해 감소하였던 지난년도 수입도 2억 5,0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반면 부담금, 과징금 및 과태료 수입 등은 경기불황으로 4억 3,400만원 감소하였습니다. 지방교부세는 부동산교부세 60억원이 계상되었습니다. 재원조정교부금은 900억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790억원보다 110억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보조금은 2,673억 5,2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2,520억 3,200만원보다 153억 2,0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증액요인으로는 사회복지 분야의 영유아 무상보육, 기초연금 등 국고 보조금 110억 2,300만원이 증액되었고 용현5동 구립도서관 조성, 문화재 보수 정비 등 시비보조금 42억 9,700만원 증액되었습니다. 보전수입 등은 126억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210억 4,400만원보다 84억 4,400만원이 감소했으나, 이는 2013년도 원도심 활성화 관련 불용예산이 일시적으로 2015년에 잉여금으로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지방채 차입은 83억원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도화2·3동 주민센터 신축에 10억, 국민체육센터 건립에 18억원이고, 2012년 3.92%로 차입한 미추홀공원 조성 사업 20억과 용정근린공원 사업 35억원을 예상금리 2.5%인 지역개발기금으로 차환하여 지방채 이자를 절감하는 등 재정 건전성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6쪽의 세출부문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기능별 현황입니다. 일반공공행정 분야는 317억 1,3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284억 2,500만원보다 32억 8,800만원이 증액되었으며,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는 47억 3,7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32억 4,300만원보다 14억 9,4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교육 분야는 64억 6,9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57억 1,800만원보다 7억 5,1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문화 및 관광 분야는 108억 8,6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61억 1,200만원보다 47억 7,4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 환경보호 분야는 169억 8,5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161억 3,200만원보다 8억 5,300만원이 증액되었으며, 사회복지 분야는 2,742억 5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2,613억 6,200만원보다 128억 4,300만원이 증액되었으나 일부 전액 시비부담 국비 매칭 사회복지정책사업 중 구 일부 부담 사회복지정책사업에 대하여서는 구비 부담금을 편성하지 않았으며 이는 10개 군·구 동일 사항입니다. 보건 분야는 121억 5,6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115억 1,700만원보다 6억 3,900만원이 증액되었으며, 농림해양수산 분야는 5억 2,4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4억 2,400만원보다 1억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 산업중소기업 분야는 25억 7,7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35억 3,000만원보다 9억 5,300만원이 감액되었으며 이는 전통시장관련 사업비의 감소에 의한 것입니다. 수송 및 교통 분야는 58억 4,4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65억 2,500만원보다 6억 8,100만원이 감액되었습니다.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는 197억 1,7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206억 1,200만원보다 8억 9,500만원이 감액되었습니다. 예비비와 기타는 총 783억 7,200만원이며 기타는 인력운영비와 관서운영비 등 기본경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7쪽의 성질별 세출예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성질별 세출예산은 총 7개 과목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인건비 과목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인건비는 610억 3,7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579억 7,800만원보다 30억 5,900만원이 증액되었으며, 물건비는 231억 9,0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220억 1,100만원보다 11억 7,9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경상이전은 3,245억 1,0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3,034억 1,900만원보다 210억 9,1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투자적 경비인 자본지출은 365억 7,0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420억 400만원보다 54억 3,400만원이 감액되었습니다. 보전재원은 지방채무 차입금 상환으로 64억 7,200만원을 편성하였으며 이는 2015년도 당초예산 31억 9,700만원보다 32억 7,500만원이 증액되었으며, 차환액 55억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부거래는 기금 전출금과 특별회계 예탁금 상환 내역이며, 42억 3,9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16억 400만원보다 26억 3,5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이는 재난관리기금 5억 6,300만원과 사회복지기금 7,600만원, 주차장 특별회계로의 예탁금 36억원이 되겠습니다. 예탁금 36억원은 주차장 특별회계 사업에서 문학동 364-1번지 등 5개의 공영주차장 건립과 관련 부족한 사업비입니다. 예비비 및 기타는 81억 6,700만원으로 예비비 46억 6,700만원과 국ㆍ시비 보조금 반환금에 35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8쪽의 경직성 필수경비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법정필수경비는 총 4,005억 5,800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예산 3,767억 4,100만원보다 237억 8,600만원이 증액되어 6.3% 증가하였습니다. 주 요인은 인건비 상승분과 차입금 원금상환, 국ㆍ시비 보조사업 증액에 따른 구비부담분 증가, 국ㆍ시비 사업 보조금 집행잔액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9쪽 기타 필수경비입니다. 기타 필수경비는 총 371억 1,400만원으로 2015년 당초예산 343억 9,700만원보다 27억 1,7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다음은 10쪽 가용재원 판단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재원 4,641억 8,500만원에서 필수경비 4,376억 7,200만원을 제외한 가용재원은 총 265억 1,300만원으로 가용재원에 대한 예산배분 내역은 경상사업비에 126억 1,900만원, 자산취득비에 17억 8,100만원, 투자사업비에 121억 1,300만원을 배분하였습니다.
  다음은 11쪽 국ㆍ시비 보조사업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조사업은 총 3,058억 1,400만원으로 일반회계 세출예산의 65.9%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비가 1,803억 9,000만원, 시비가 869억 6,200만원, 보조사업에 따른 구비부담액은 384억 6,200만원이 되겠습니다. 세부내역은 11쪽부터 22쪽까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3쪽의 특별회계를 설명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 총 규모는 156억 6,200만원으로 주차장 특별회계 131억 6,100만원, 의료보호기금 특별회계 5억 1,300만원, 기반시설 특별회계 1,900만원, 폐기물처리시설설치 특별회계 19억 6,900만원입니다. 회계별 세부내역은 24쪽부터 27쪽까지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9쪽부터 96쪽까지는 지방재정법 제44조의2 규정에 따라 예산안 제출 시 부속서류로 첨부할 사항 19가지 내용을 수록하였습니다.
  97쪽부터는 의원님들의 이해를 돕고자 참고자료로 남구 시설관리공단 대행사업비 등 53건의 주요사업에 대한 조서를 첨부하였습니다.
  다음은 배부해드린 2016년도 성인지 예산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7쪽의 성인지 예산 대상사업입니다. 필수사업과 권장사업으로 구분되며 필수사업은 여성정책기본계획에 의하여 추진하는 사업과 성별영향분석평가사업이 대상이며, 권장사업은 자치단체장의 공약사업 및 주력사업, 성별수혜분석이 가능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11쪽의 성인지 예산의 분야별 규모입니다. 먼저 성인지 예산 총 규모는 2016년 85개 사업, 193억 4,800만원으로 2015년 79개 사업, 218억 7,500만원에 비해 6개 사업이 증가하는가 하면 예산은 25억 2,7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다음은 12쪽의 사업별 규모로 여성정책사업, 성별영향분석평가사업, 자치단체가 별도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첫 번째 여성정책추진사업입니다. 2016년 8개 사업, 15억 2,700만원으로 2015년 6개 사업, 13억 8,300만원에 비해 2개 사업, 1억 4,400만원이 증가되었습니다.
  두 번째 성별영향분석평가사업입니다.
○의장 장승덕  잠깐, 기획조정실장님. 잠깐만요. 의원님들 성인지 예산서 미리 배부해드렸는데 가지고 나오셨어요? 안 가지고 나오셨죠? 잠시 정회한 후 성인지 책자를... 의원님들 그냥 이렇게 하고 끝날까요? 책자를 가져와서 할까요?
(「그냥 합시다」하는 의원 있음)
  그냥 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계속해 주십시오.
○기획조정실장 이문우  두 번째 성별영향분석평가사업입니다. 2016년 74개 사업, 175억 1,600만원으로 2015년 68개 사업, 193억 7,800만원에 비해 6개 사업이 증가되는가 하면 예산은 18억 6,3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세 번째 자치단체가 별도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2016년 3개 사업, 3억 500만원으로 2015년 5개 사업, 11억 1,400만원에 비해 2개 사업, 8억 900만원이 감소되었습니다.
  다음은, 2016년도 예산의 성과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취지 및 목적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의 성과계획은 지방재정법 제5조 제2항 및 제44조의2 제1항의 규정에 의거 2016회계연도부터 지방자치단체가 예산의 내용을 반영한 전략목표 및 해당연도 정책사업 목표 달성을 위해 수립하는 연도별 시행계획 입니다. 부서별로 성과관리 목표체계와 예산 사업구조 체계를 일치시켜 성과관리를 강화하고, 정책사업별로 성과지표는 사업목적 달성 여부를 점검하도록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한 지표 위주로 설정하여 지방재정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2016년도 예산의 성과계획 총괄로 전략목표는 12개, 정책사업 94개, 세부지표 228개를 설정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16년도 본예산(안), 성인지 예산 및 예산의 성과계획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장승덕  기획조정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8.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1시 06분)

○의장 장승덕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에 대해서는 지난 11월 17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인천광역시남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 제2항에 따라 각 상임위원회별로 추천해 주신 이한형 의원님, 배세식 의원님, 이관호 의원님, 이봉락 의원님, 유중형 의원님, 정채훈 의원님, 김순옥 의원님 이상 일곱 분의 의원님들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앞으로 심사예정인 2015년도 제3회 추경예산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과 2016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을 심사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9.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1시 07분)

○의장 장승덕  다음은 의사일정 제9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회의록 서명의원은 순서에 따라 정채훈 의원님과 김순옥 의원님을 선출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 휴회의 건
(11시 08분)

○의장 장승덕  다음은 의사일정 제10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회기 일정에 따라 행정사무감사 및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내일부터 12월 7일까지 13일간 휴회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12회 인천광역시남구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여러 의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12월 8일 오전 10시에 개의함을 알려드립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8분 산회)



○출석의원수  16인
  장승덕   배상록   김재동   문영미   이한형   손일     배세식
  이관호   이봉락   이안호   박향초   유중형   김익선   정채훈
  양정희   김순옥
○출석공무원수  39인
  구청장박우섭
  부구청장한길자
  자치안전행정국장정덕진
  사회경제복지국장최광환
  지속가능도시국장임경섭
  보건소장이철준
  도시개발사업추진단장유기영
  기획조정실장이문우
  지혜로운시민실장박영출
  미디어홍보실장한상준
  감사실장정현택
  일자리창출추진단장이승숙
  총무과장박희섭
  안전관리과장전기창
  재산회계과장정연숙
  문화예술과장신현복
  생활체육과장최종인
  세무1과장나근규
  세무2과장이계송
  민원여권과장한재석
  기초생활보장과장김복순
  사회복지과장오은식
  가정정책과장김미선
  경제지원과장조성현
  환경보전과장윤경자
  위생과장김홍주
  자원순환과장이영
  건설과장정창진
  건축과장최영호
  토지정보과장이희순
  경관녹지과장한창덕
  도시창생과장신호식
  도시정비과장박화영
  교통행정과장유호근
  교통민원과장정준교
  보건행정과장송일재
  건강증진과장김인수
  숭의보건지소장기영미
  평생학습관장김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