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8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복지건설위원회 회의록

제4호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4년 2월 5일 (월) 오전 10시
장 소 : 복지건설위원회실

  의사일정(제4차복지건설위원회)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및 2023년도 구정질문 추진실적 보고,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의 건(계속)
    (보건행정과ㆍ건강증진과ㆍ치매정신건강과ㆍ위생과ㆍ숭의보건지소)

  심사된 안건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및 2023년도 구정질문 추진실적 보고,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의 건(미추홀구청장제출)

(10시 00분 개회)

○위원장 장규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78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제4차 복지건설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1.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및 2023년도 구정질문 추진실적 보고,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의 건(미추홀구청장제출)
(10시 00분)

○위원장 장규철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 2023년도 구정질문 추진실적 보고, 2024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금일은 의사일정에 따라 보건소 소관부서인 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치매정신건강과, 위생과, 숭의보건지소 순으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금일 안건과 관련 없는 부서장들을 업무에 복귀시키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안건과 관련 없는 부서장들은 본연의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없는 공무원 퇴실)
  먼저 보건행정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은 나와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보건행정과장 오춘택입니다.
  141쪽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드리겠습니다. 총 6건으로 공통 4건, 부서 소관 2건입니다.
  142쪽부터입니다. 공통사항 4건에 대해서는 반복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143쪽입니다. 5번 권고사항으로 빈대가 확산하여 사회적 문제까지 번지고 있는데 초동대응을 철저하게 해달라는 사항에 대하여 저희 보건소에서는 당시 긴급 방제단을 운영하였고요. 전문업체를 확인해서 빈대 정보와 함께 홈페이지에 게시를 하였고 취약시설 고시원 등을 비롯해서 자율점검 체크리스트를 배부한 바 있습니다.  
  또한 빈대방제용 살충제를 비축해서 각 부서와 동 행정복지센터에 공지했고요. 이 살충제는 저희 보건소에 비축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섯 번째입니다. 심장제세동기가 주로 건물 내부에 설치되어 있는데 이를 유동인구가 많은 외부에 설치하여 심장제세동기에 운영을 좀 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게 고려해달라는 사항이었습니다.  
  이에 대하여 금년에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 24시간 상시 사용이 가능한 자동심장충격기 설치를, 설치할 예정으로 현재 2개소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해당팀에서 저희 부서에서 함께 현장을 좀 확인하고 있고요. 추경 반영하는 대로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보건행정과 2024년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부터 10쪽까지 일반현황과 의료기관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주요업무계획은 총 10건으로 계속사업 8건, 신규 1건, 특수 1건입니다. 모두 간략하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3쪽입니다. 양질의 공공의료 제공으로 구민 보건 향상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효율적인 보건행정시스템을 활용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하고 보건소 노후시설 정비로 방문 민원인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만족도를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주요내용으로는 건강진단결과서 온라인 발급 확대, 건강진단서 문자서비스 제공, 보건소 진료 안내바닥 표지선 설치, 보건소 노후시설 화장실이나 모유수유실 1층 진료실 등을 정비하여 민원인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따라서 금년도에는 주민만족도 조사를 좀 더 변형해서 상하반기로 좀 더 적극적으로 실시해가지고 보건소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예산은 1억 4,500여만 원이 되겠습니다.  
  15쪽입니다. 체계적인 의약 관리로 안전한 의료환경 조성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의료기관 약국 등은 약 2,000개소입니다. 이에 대한 인허가 신고민원 지도관리를 하도록 하면서 특히나 마약류 약물 오ㆍ남용 예방교육 사업 등으로 금년에도 저희 구에는 이런 특별한 오ㆍ남용이라든가 마약류로 인해서 이슈거리가 적도록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6쪽입니다. 특히나 금년도에는 병의원, 약국 등 민원에 대해서 약 1년 정도의 통계분석을 기반으로 맞춤형 지도점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예산은 1억 2,700여만 원입니다.  
  18쪽입니다. 급ㆍ만성 질병예방 검진사업입니다.  
  급ㆍ만성 질환자 발견을 위한 임상병리검사, 결핵 관련 방사선검사, 골다공증 조기발견을 위한 골밀도검사, 성매개 감염증, 에이즈검사, 에이즈 진료비 지원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한 홍보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2억 9,900여만 원이 되겠습니다.
  20쪽입니다. 기후변화에 따른 사계절 방역소독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구온난화 열대화 등 기후변화로 감염병 매개체인 모기 등 해충의 활동이 시기가 길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생활 피해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저희가 연중 사계절 방역활동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의 구분은 해빙기, 하절기, 동절기 즉, 열두 달 놓치지 않고 하고 있고요. 방역단으로는 보건소기동반, 민간대행 야간방역단, 민간자율 방역단, 시니어 해충캅스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금년에도 질병예방팀을 중심으로 민원예상지역과 취약지역을 조사를 했고요. 선제적으로 방역에 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22쪽입니다. 사업예산은 3억 6,000여만 원이 되겠고요. 23쪽에 태양광 해충기피제 자동분사기하고 모기유인퇴치기는 이런 형태로 돼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4쪽입니다. 법정 감염병 감시 및 확산 방지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에서 4급까지 총 90종의 법정관리대상 감염병 발생을 조기 인지하고 신속대응을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감염병에 대해서 신고 보고로 감염병 발생 감시체계를 유지하고 감염병 24시간 상시대응 체계를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예산은 3,000여만 원이 되겠습니다.
  26쪽입니다. 신종 재출현 감염병 상시대응 사업입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국내 유행 주기도 지난 ’03년 사스를 비롯해서 지난 ’19년에 걸친 ’20년 코로나까지 약 4년에서 6년 주기로 발생하고 있는 감염병에 대해서 감시를 하고 또 확산을 최소화하는데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신종 재출현 감염병의 지역사회 조기 차단과 신속 정확한 진단검사 등 역학적 역량을 강화하고요. 또한 생물 테러 대비 현장대응요원의 숙련도 향상과 유관기관과 협조체계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28쪽입니다. 사업예산은 482만원입니다.
  30쪽입니다. 결핵 감소를 위한 조기검진 및 신속대응 사업입니다.  
  결핵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신속하게 대응하여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보건소에 내소자에 대한 결핵검사를 시행하고 결핵환자 발생 시 역학조사 및 접촉자를 검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의료기관 결핵환자 관리를 지원하는 사업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예산은 2억 6,000여만 원이 되겠습니다.  
  32쪽입니다. 응급상황 신속대응 및 응급의료 자원 효율적 관리입니다.  
  다수 사상자 발생에 대비하여 재난응급현장 출동의료팀 즉, 신속대응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평일 야간, 휴일 또한 소아 경증환자에게 외래진료 제공을 통해 신속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응급실에 과밀화 해소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주요사업내용으로는 재난응급현장 출동의료팀을 운영하고 자동심장충격기 보급지원, 헌혈 장려 홍보 및 지원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예산은 3억 2,000여만 원이 되겠습니다.  
  34쪽, 신규사업 1건입니다. 폐의약품 수거함 설치 및 처리사업입니다.  
  폐의약품에 올바른 배출방법을 안내하고 안전하고 편리한 수거 체계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금년에는 하단에 전문운반업체 계약과 수거를 곧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예산은 시 주민참여예산 6,600여만 원이 되겠습니다.  
  36쪽, 특수시책 사업 1건입니다. 두 손의 기적! 찾아가는 맞춤형 심폐소생술 교육입니다.  
  아시다시피 심폐소생술은 언론이라든가 현장에서 많은 좋은 사례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희 관내에서도 심폐소생술 교육 보급 및 대중화를 통한 일반인의 응급처치 능력 강화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단입니다. 2024년에도 보건소에서는 새롭게 보건소 내에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정기 강좌를 개설해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기관 단체, 대상자별 맞춤형 심폐소생술 교육도 계속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예산은 비예산으로 인천시와 인하대병원 응급의학과 협조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건행정과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규철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건행정과 소관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보건행정과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김진구  과장님, 김진구 위원입니다. 오늘 비도 오고, 날씨가 별로 안 좋습니다. 회의에서는 우리가 또 질의를 하게끔 해야 되는 부분이라. 지금 과장님 계속사업 중에 기후변화에 따른 사계절 방역소독 있죠?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위원 김진구  저희가 276회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때 본 위원이 모기퇴치기 운영에 대해서 그때도 질의를 했고 또 전수조사를 해서 보고도 해달라고 했는데 아직까지 보고도 안 올라왔고, 그 부분에 있어서. 그런데 그때도 얘기했지만 이게 램프교체를 해야지만 효과가 있을 것 같더라고요. 램프 자체가 오래되다 보니까 희미하다 보니까 모기들이 과연 거기에 들어갈 수 있는지는 의구심이 생기더라고요. 어쨌든 전기료라든가 이런 게 지속적으로 들어가야 되는 사업인데 이게 단가가 원래 얼마였죠?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대략 대당 100만원 정도입니다.  
○위원 김진구  지금 우리 미추홀구에 몇 대나 설치가 돼 있습니까?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70여대 정도 있습니다.  
○위원 김진구  많이 돼 있네요. 많이 돼 있는데 이거 이제 물론 우리 과장님도 업무가 원체 과중하고 하니까 거기까지 신경을 못 쓸 수 있다고 저는 생각을 하는데 그래도 이것을 전수조사를 해서 과연 이게 주민들한테 혜택이 갈 수 있는 이런 기계인지 그걸 한번 판단을 잘하셔야 될 것 같아요. 저는 우리 지역이나 이런 쪽을 많이 다니다 보면 유인퇴치기를 많이 보거든요. 보는데 위생상태도 굉장히 안 좋습니다, 이게. 그리고 과연 이게 주민들이 원하는 퇴치기인가. 전기료만 계속 지속적으로 들어가고 이게 효과가 그렇게 많지 않다. 왜냐면 보통들 가로등에다가 달더라고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맞습니다.  
○위원 김진구  그러니까 가로등 위에는 불빛이 있지 않습니까? 모기들이 밝은 데 사실 그렇게 오지를 않잖아요. 좀 어둡고 하는 데다가 파란 램프를 달아서 거기를 유인해가지고 들어오는 것인데. 제가 몇 군데를 유심히 봤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모기가 많이 들어가고 많이 죽어서 사체가 보이지도 않고 그러거든요. 그래서 이게 무슨 근거로 이거를 설치가 된 건지도 저는 의구심이 자꾸만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점에서 좀 한번 더 조사해서 다시 한번 보고 제대로 좀 해 주시고요. 거기에 대해서 하실 얘기가 있으십니까?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우선 지난 하반기 때 위원님 말씀하셨습니다.  
○위원 김진구  10월 17일 날 제가.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설치 위치라든가 도식화 한번 해서 저희가 사실은 도식화를 만료를 했습니다. 그때 지적해 주셔서요, 제가 자랑삼아서가 아니라 저희가 사실은 전수조사를 그때 지적해 주셔서 했고 도식화를 해서 위치를 저희가 공개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위원님께 이거를 자세하게 지난번 용현5동 쪽 것만 보고를 드렸고요. 이건 다시 한번 저희가 정리된 거를 그때 지적해 주셔서 정리된 거를 보고를 한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모기유인퇴치기가요, 상당히 오랜 역사를 아, 역사보다도 오래됐습니다. 이게 우선은 아시다시피 가로등에 다 매달려 있는데요. 이게 가로등이 켜지는 시간에 켜지고 꺼지는 시간에 자동으로 꺼지게 돼 있고요. 물론 동절기에는 가동하지 않도록 다 오프가 되는 상황이고요. 그리고 이거는 밑에 보이지는 않습니다. 다 분쇄해서 가루가 먼지가 돼서 날라갑니다. 모기라든가 해충이 이런 유인퇴치기로 들어가게 되면요, 완전히 갈아져서 바닥에 남을 수 없을 정도에 어떤 거름이 되는 상황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보이지는 않습니다. 모기 사체라든가 보일 수가 없고요. 다만 지금 말씀하신 주민들께서 이게 있음으로써 효과가 어느 정도 있느냐는 한번 현장을 좀 더 이번에 모기유인퇴치기가 켜지는 시기부터 한번 더 전수조사를 해서 효과성이라든가 또 설치위치라든가 한번 더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김진구  본 위원이 켜진 데서 운동도 하고 이렇게 보면 모기가 더 많아요. 그 주위가. 그러니까 큰 효과는 없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요.  
  관련된 사항인지 모르겠지만 로고라이트 아시죠? 로고라이트.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위원 김진구  우리 과가 맞습니까?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아니요, 저희는 로고라이트는 보건행정과는 설치가 없습니다.  
○위원 김진구  과가 아니고? 키오스크는? 키오스크라고 동사무소에 요즘 설치돼 있죠?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키오스크 다른 부서에서 저희 보건소에서 설치해 놓은 건 있습니다. 저희는 키오스크를 따로 운영하지…
○위원 김진구  두 가지 다? 보건소에서 한 게 아니고요? 보건소인데 팀이 틀리다?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보건소 내에 키오스크라기…
○보건소장 차남희  치매정신과요.  
○위원 김진구  치매정신과에서 했습니까? 이거를? 오, 치매정신과에서?  
○보건소장 차남희  검사하는 거.  
○위원 김진구  아, 치매정신과에서 치매뿐만 아니라 우울증 이런 것도 다 가능하더라고요. 그럼 치매정신과에다가 질의하면 되겠네요?  
  네, 잘 알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규철  김진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전경애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간사 전경애  과장님, 지금 말씀하신 중에 그 모기가 다 분해가 돼서 거름이 될 정도 되면 모기가 얼마나 많은 거예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먼지가 됩니다.  
○간사 전경애  먼지가 되는 거예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쾅 갈아버리거든요.  
○간사 전경애  저는 궁금한 게 우리 지금 신규사업 있죠. 폐의약품 처리, 이거 지금 상황을 보니까 미추홀구가 특히 제일 많아요, 196개소? 여기에 대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아, 이거는 196개소는 약국수가 되는.  
○간사 전경애  약국수를 얘기한 거예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약국의 현황이 196개소입니다.  
○간사 전경애  음, 수거함 현황 그래서 저는 이게 수거함을 우리 미추홀구만 더 이렇게 많이 준다는 줄 알고. 이 약국수라는 게 약국이라고 표시가 잘 안 돼 있어서. 수거함 현황 이렇게 돼 있잖아요. 그래서 저는 아, 그러면 우리가 약국이 많아서 수거함도 더 많다는 거예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우선 폐의약품 수거함에 대해서는요, 사실 이게 어떤 박스형태든 사실은 수거함이라고 지정해놓으면 다 수거함이 되는 거고요. 이번에 아직 정리는 최종 정리되지 않았지만 대다수의 약국에는 이 사업을 많이들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규격화된 수거함을 제작해서 주려고 하고요. 그다음에 나머지 동 행정복지센터에도 배급이 될 예정으로 저희가 준비는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전체 196개소에 배급은 보급은 할 수가 없고요. 예산도 이게 조달청 물품인데요. 개당 단가가 30만원 정도 합니다. 그래서.  
○간사 전경애  30만원이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조달청 단가. 이게 상당히 큰 박스입니다. 쓰레기통 중에서 약 1m 가까이 되는 큰 박스가 되거든요. 그래서 튼튼하고 이거는 규격화된 전국에서 대표적으로 쓰는 제품들인데요. 사실은 그냥 일반 종이박스라도 그냥 수거함이다라고 해도 되는 그렇게 사용하는 데도 있기는 합니다.  
○간사 전경애  지금 이게 6,600만원이 구별로 일괄적으로 내려보낸 금액이에요? 아니면 약국이 많은 데는 좀 더 내려보내 주는 금액이에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차등해서 시에서 배분을 한 상태고요. 저희는 좀 많은 편이긴 합니다.  
○간사 전경애  다른 구보다 조금 더 예산을 더 지원받나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네.  
○간사 전경애  그리고 이거는 여기 책자하고 상관없이 하나 궁금한 게 지금 병원에서 코로나 주사 놔달라고 하면 놔줘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지금 접종관계는 사실 다른 부서, 건강증진과에서 진행하는.
○간사 전경애  아, 건강증진과에서 하는 거예요, 그거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하고는 있습니다.  
○간사 전경애  이따 건강증진과장님한테 여쭤볼게요, 그러면.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규철  전경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양정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양정희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요즘에 유행하는 병이 생겼다고 하는데 혹시 들어보셨어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요즘에 폐 계통에서 좀 하고 저희는 언론뿐만 아니고요. 질병관리청에서 오는 질환이 CRE라고 해서 장내세균, 어떤 내성 이런 감염증하고요. 또한 저도 언론에서 봤지만 폐렴 계통을 일으키는 그런 질병도 있다라고 들었습니다.  
○위원 양정희  그런 것도 있기는 한데 제가 매스컴을 통해서 봤을 때 홍역이라고 예전에 우리 어린 아기들이 홍역 예방주사 많이 접종하잖아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아, 네. 맞습니다.  
○위원 양정희  새로운 홍역은 예전에 유행하던 홍역보다 굉장히 더 좀 독하다고 할까? 그래서 어른들도 맞아야 된다라고 하는데 한번 그런 거 살펴봐 주시고요. 우리 책자 16쪽에 보시면 병원 등 의료기관 지도점검이라고 있는데 향후 추진계획에 보시면 지금 우리 병원에서 100병상 이상 의료기관을 지도ㆍ점검하신다 그랬잖아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네.  
○위원 양정희  지도ㆍ점검을 어떤 형태로 하세요? 좀 궁금한데.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의료법이 가장 기준이 되기도 하고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또 의료기기법 이렇게 대표적으로 되겠는데요. 의료법이라는 게 진료기록 민원에 있어서 어떤 여기는 이런 민원도 있습니다. 그런 민원이 기초가 되기도 하고요. 그다음에 병원에도 갖춰야 될 요금표도 있고 어떤 환자에 대한 권리를 게시를 해야 되는 부분도 있고요. 그런 것들이 대표적으로 의료법인데요. 또 병상관계도 이렇게 유지를 하는데 저희 보고된 인허가 된 병상보다도 적거나 많거나 이런 것도 다 규제에 해당이 되고요.  
○위원 양정희  그러면 지금 여기 지도ㆍ점검 중에 18개소 병원 중에 혹시 인천 보훈병원도 들어가나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보훈병원 같은 경우가 저희도 점검을 할 수 있는데요. 시에서의 관할 기관입니다.
○위원 양정희  시에서 하고 있어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시 관할기관이라는 게 어떻게 되냐면요, 저희가 100병상이라고 정의는 되지만 기존 모든 병원은 30병상 이상 병원이 되고요. 100병상 이상의 병원은 종합병원이라는 용어를 쓰고요. 300병상 이상 상급 종합병원이 되는데요. 보훈병원 같은 경우도 사랑병원이나 현대유비스나 이런 병원 같은 경우는 물론 저희도 다 지도ㆍ점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광역시에 관할을 받는 병원이기도 합니다.  
○위원 양정희  제가 왜 이걸 질의를 드리냐면 보훈병원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국가적으로 저기 했던, 군인이라든지 예를 들어서.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유공자, 유공자가 있고.  
○위원 양정희  그런 분들이 많이 이용을 하는데 일반인들도 갈 수는 있잖아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맞습니다.  
○위원 양정희  그런데 지금 이쪽으로 우리 주안 이쪽으로는 좀 큰 병원들이 많이 있지만 지금 용현동 그쪽으로는 이렇게 이용할 수 있는 큰 병원이 없어서 그 병원을 많이 이용하는 것 같은데 병원에 갔을 때 이렇게 진료 대상이 아니라고 해서 못 받는 경우도 있고 조금 불편함을 얘기하는 어르신들이 가끔 있었어요. 그래서 제가 이거 지도ㆍ점검을 지금 이렇게 하신다고 해서 어떤 형태로 지도ㆍ점검을 하는 건지 또 우리 어르신들이나 주민들이 이용을 했을 때 그 병원에서 이렇게 받아들이는 게 조금은 어르신들이 느끼기에 불편한 것 같은 그런 사항들이 조금 발생되고 있는데 지금 거기 의사분들이 각 과별로 이렇게 다 되어 있는지 그런 것도 좀 궁금하고 그러거든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저도 사실 모든 병의원기관들은 자체 홈페이지가 있어서요. 어떤 과가 개설되어 있는지 살펴볼 수 있을 거고요. 지금 혹시 어떤 민원에 대해서는 딱히 생각나는 건 없지만 만약에 그런 불편사항이 있으시면 저희 보건소라든가 연락 주셔도요, 저희가 이런 걸 개선해 주십사 하고 건의도 드리고 또 그렇지 않도록 주민들께 최대한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요청할 수 있겠고요. 오히려 사실은 보훈병원 측에서요, 재작년에 개설을, 작년이죠. 개설을 하시면서 많이들 와달라. 우리도 응급체계가 잘 정비가 돼 있으니 주민들이 혹시 급한 상황이면 멀리 가지 말고 가까이 있는 병원을 이용해달라고 그렇게도 말씀하신 바 있습니다.  
○위원 양정희  어르신들은 그쪽에 병원이 외부적으로 봤을 때는 큰 병원 같이 느껴지잖아요. 그래서 가시면 가끔 거부당하는 그런 경우도 가끔 있었던 것 같아. 그래가지고 제가 그런 얘기를 종종 들었었거든요. 그래서 여쭤보는 거니까 그런 부분도 잘 살펴봐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알겠습니다. 네, 네.  
○위원장 장규철  양정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락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정락재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우리가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에 보시면 심장제세동기 추진 중이라고 그랬잖아요. 올해 총 몇 대 설치계획이세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외부로 설치는 저희가 2개소를 검토, 지금 현장 확인하고 뭐라고 합니까. 유동 인구가 많은 곳을 지금 어떤 분석, 데이터를 분석한 데이터를 저희가 활용해서 현장을 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2개소를 목표로 해서 지금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원 정락재  알겠습니다. 2개소 하신다는 말씀이시죠?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위원 정락재  알겠고요. 그리고 우리 업무자료 일반현황에 보시면 9쪽 보시면 우리가 급을 나누는 거는 다 그 급에 따라서 해야 될 일들이 이렇게 정해져 있죠? 따로따로 그렇죠? 그렇잖아요. 9급이 할 일 있고 8급이 할 일 있고, 7급이 할 일 있고, 6급이 할 일이 다 있으니까 이렇게 급을 나눠놓을 거 아니에요. 그렇죠?  
  지금 다른 부서들도 그런 게 좀 많은데 직원현황을 보시면 9급은 3명이 오바돼 있고 8급은 6명이 부족하고 그다음에 6급은 3명이 넘치고 이래요. 현원은 맞아요. 그렇죠? 현원은 다 맞는데 이렇게 제 급수 현황을 만들어 놓은 거는 그거에 맞는 일들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해놓은 거 아닐까요? 그렇죠? 그러니까 정원을 이렇게 정해놓은 거 아니에요, 그렇죠?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정원 조례에 따라서 이렇게 규정에 따라 만들었는데요. 사실은 이것 맞추는 건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인사 파트에서 정리는 할 텐데요. 사실 관심 있게 본 적은 없습니다. 한번.  
○위원 정락재  그러면 이 계획을 이 정원을 이렇게 만들어놨다는 건 그만큼 그 직급에 맞는 일을 하게끔 만들어 놓은 거니까 최대한 맞추려고 노력을 하셔야 될 것 같아요. 그렇죠?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위원 정락재  7명이면 팀장급이 7명이고 무보직 6급이 3명 있다는 얘기잖아요. 그렇죠?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맞습니다.  
○위원 정락재  그런 것들은 최대한 맞추도록 노력을 좀 해 주세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위원 정락재  그다음에 그리고 신규사업 중에 폐의약품 수거함 아까 전경애 위원님이 말씀하셨는데 하나에 30만원 정도 하신다고 그랬어요. 그런데 지금 관련 사진을 이렇게 자료를 보면 무게 27kg 가격 29만 5,000원, 무게 20kg 70L에 철제로 만들어서 29만원, 그런데 제 생각에는 그래요. 우리가 무거운 거를 담거나 용량을 되게 큰 거를 담는 게 아니잖아요. 그렇죠?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위원 정락재  누가 약봉지 이만큼씩 갖고 옵니까? 그렇지 않겠죠.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그런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위원 정락재  조금의… 그러니까 그런 분도 있겠죠. 그런데 이게 용량이 15L예요. 맨 밑에 있는 것도요. 6만 5,000원짜리도 15L예요. 그러면 15L면 그닥 적지 않거든요. 그렇죠? 우리가 생수통 보시면 20L짜리 보면 그닥 적지 않잖아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그런데 이걸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게 시에서 보급한 맨 아래쪽 시에서 보급을 해서 사용을 했었는데 이걸 몇 년째 사용하다 보니 이게 좀 가볍습니다. 안 차 있을 때는 쓰러지기 십상이고요. 또 차더라도 금방 너무 차서 이거는 못 쓰겠다, 쓰기가 어렵다라고 돼 있는 상황입니다. 15L가 상당히 적더라고요. 사실 주민들이 가져오시는 게 아까 말씀하신 것보다도 훨씬 더 많이들 가져오시기도 하고요.  
○위원 정락재  그래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위원 정락재  그러면 약국에도 보급을 하실 거잖아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약국하고 행정복지센터 등입니다.  
○위원 정락재  그러면 많이 모이는 데를 해서, 많이 모이는 데는 큰 걸 갖다놔야 되는 게 맞겠죠.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맞습니다.  
○위원 정락재  그런데 그 수요조사는 어떻게 해보신 거예요? 정확히 여기는 어느 정도 나오는지 데이터가 있으신 거예요? 똑같이 일률적으로 그냥 이만큼으로 보고 하실 건지 아니면 수요조사를 정확히 해서 여기는 얼마큼 나오니까 좀 싼 거를 갖다놔도 되겠다라는 수요조사가 있으신 거예요, 데이터가?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약사회하고 각 동별로 거점 약국을 마련할 거거든요. 보건소도 저희가 수거하는 수거센터가 되고요. 그랬을 때 약국에 다 원한다고 줄 수도 사실은 없고요. 그래서 개수는 정해져 있는데 이거를 약사회에서 어느 약국에 놨으면 좋겠고 다른 약국 없는 데는 기존에 있는 종이박스라든가 현재에 있는 형태로 운영을 할 수도 있고요. 사실 이게 원하는 곳에 비치하는 목적 중에 하나는요, 주민들에게 이런 폐의약품 수거사업을 한다라는 홍보효과를 바라기도 합니다. 그래서 커다란 통이 있어서 그런 조그만 종이박스에 하는 것보다는 규격화된 박스로 하는 전시보다는 홍보효과라고 하겠습니다.  
○위원 정락재  무슨 말씀인지 알았고요. 첫 번째 사진을 보시면 45에 45에 1m예요. 그렇죠?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위원 정락재  그럼 작은 게 아니에요, 크기가. 그렇죠? 이만큼 되겠죠. 이만해가지고 한 1m 되는 거예요, 철제로.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위원 정락재  그런데 약국이나 이런 데들 보면 그렇게 공간이 넓은 데가 없어요. 그렇죠?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그래서 원하는 약국, 커다란 약국, 이렇게 거점약국이라고 좀.  
○위원 정락재  그러니까 지금 이거를 나는 과장님이 원하는 대로만 하실 건지, 수거함을 여러 개 늘리려고 그러신지 목적이 뭐예요? 그럼 이거 지금.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우선 약사회에서 사실은 정해놓은 거고요.  
○위원 정락재  우리가 하는 사업에 자꾸 약사회를 끌어들이지 마시고. 이 사업이 뭐냐는 얘기예요. 그러니까 이 통을 의약품 수거통을 많이 보급을 하시겠다는 건지 아니면 몇몇 군데다만 어떻게 놓으실 건지 그게 궁금해서 그래요. 이 목적이 뭐냐라는 거예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우선 조금 더 설명을 하나 더 드리면요, 시에서 예산을 줄 때 수거함을 만들 수 있는 예산을 한 개를 줬습니다. 저희가 많이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했는데요. 주로는 수거하는 인건비라든가 수거해서 처리하는 비용으로 써라라고 했고요. 그중 이중에서 6,600만원 중에 1,500만원만 홍보하고 수거함을 만들라라고 해서 그게 이제 방침이라서 그거에 맞추다 보니까 개수를 제한할 수밖에 없었고요. 그다음에 제한하다 보니까 약국도 놓기를 원하는 데도 있지만 원하지 않는 약국도 있습니다. 기존에 본인들이 수거하는 그런 행태들이 있었고요. 이거를 홍보도 하면서 원하는 약국에다 주기도 하면서 그런.  
○위원 정락재  아니, 그러니까요. 지금 의약품 이거를 통을 개수를 늘리겠다라고 하면 싼 거에서 여러 개로 가야 되는 거고요. 그냥 지금 있는 것 중에서 규격화가 안 되어 있으니까 좋은 걸로 바꿔주려고 그러면 비싸고 좋은 걸로 하는 거고요. 그거잖아요. 그러니까 이거를 보급을 많이 하겠다라는 뜻인지, 그거를 물어보는 거예요. 많이 보급하실 거면 밑에 걸로 해서 여러 개를 보급하는 게 맞죠. 그렇죠?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위원 정락재  지금 대답이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고 정확한 나오지를 않아서 그래요. 그러면 소장님, 말씀해보세요.
○보건소장 차남희  일단은 지금 과장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일단 많이 보급되고 확대되는 게 중요하기는 한데요. 지금 아까 말씀하셨듯이 조그만 함은, 함이 보셨잖아요. 이만해요. 이만한데 저희 보건소 지금 들어오는 출입구에 폐의약품 보관하라고 다이를 만들어 놓은 게 있는데 한번 지나가시다 혹시 기회가 돼서 보시면 갖고 오시면 어떤 분은 거의 한 보따리를 갖고 오시는 분이 있어서 그 정도면 그분이 갖고 온 거 하나만 넣어도 될 정도로 그거는 거의 효용가치가 거의 없기 때문에 저희가 다년간 마지막에 한 폐의약품 통은 써본 결과 사실은 거의 의약품 수거함으로서는 거의 의미가 없어서.
○위원 정락재  자, 그러니까 제가 아까 말씀드린 게 그거잖아요. 어디에는 많이 모이고 어디에는 적게 모이고 이런 데이터가 있냐라고 물어봤잖아요.  
○보건소장 차남희  지금 데이터가 아까 과장님이 말씀하셨듯이 저희도 지금 확인하고.  
○위원 정락재  그러니까 지금 그 얘기를 했더니 약사회 지금 말씀을 하셨잖아요.  
○보건소장 차남희  확인하고 있습니다.  
○위원 정락재  그러니까 왜 우리가 데이터를 갖고서는 아, 여기는 많이 모이니까 큰 게 들어가야 되고 여기는 얼마 안 되니까 적은 게 들어가도 돼라는 데이터를 갖고 와서 이렇게 설명을 해 주셔야 우리가 이해가 가죠.  
○보건소장 차남희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정락재  무턱대고 27kg짜리 30만원짜리 쓰신다고 그러니까 그러는 거예요. 이거 만약에 효용성 없어지면 비싼 돈 들여서 버려야 되는 거예요. 네?  
○보건소장 차남희  알겠습니다. 네.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작은 것도 원하는··· 저희가 자체제작도 해도 되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이건 대표적인 사례로 그냥 올려놔 드린 겁니다.  
○위원 정락재  그러니까 지금 우리 사업하시는 대부분들이 너무 편하게들 하세요. 왜냐면 실례로 따져보면 올해 같은 경우에는 예산이 좀 없어요. 그래서 정확하게 여기서 예산을 많이 가져가 버리면 다른 데서 정작 필요하지 못할 때도 있어요. 실례로 우리 공익들 인건비 책정할 때도요, 추계를 그냥 상병 몇 명 이런 식으로 잡아요. 일반 우리가 계약직을 쓰거나 그러면 그분들은 중간에 그만둘 수도 있어요. 충분히 그만둘 수 있죠. 그러니까 예산이 남을 수도 있고 할 수 있어요. 그렇지만 공익은 언제 진급하고 언제 나가고 그러는 게 정확해요, 추계가. 그런데 여지까지 그렇게 추계를 안 잡아요. 예산 추계를. 그냥 상병 얼마 몇 명 이렇게 잡아버린단 말이에요. 그러니까 정확한 추계가 안 나오니까 맨날 정리추경 때 보면 몇억씩 반납하고 부족하면 또 넣고 이런 식으로 하고 있거든요. 이런 거를 사업을 하실 때는 더 신중하게 정말 필요한 데 쓸 수 있게끔 잡으라는 얘기예요, 지금.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알겠습니다.  
○위원 정락재  알겠습니다. 그거는 그렇게 알고요. 하나만 더 말씀드릴게요. 우리 특수사업 중에 심폐소생술 교육하는 거 있어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위원 정락재  우리 공무원들한테는 다 100% 교육이 됐다고 보시나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아니요, 100%는 아닙니다. 특히나 동에도 적고요. 동에는 갈 때 주민자치회라든가 통장자율을 통해서 보급을 했고요. 동 직원들 경우에도 부족한 형편이고 저희가 대회의실에서 모아서 했을 때도 아무래도 그쪽 현장 일정 때문에 구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부서별로 몇 명씩 와주세요라고 해도 사실은 전수는 못하고요. 그래서 꾸준하게 더 해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위원 정락재  저는 공무원들은 거의 다 진짜 100% 숙지를 해야 될 거라고 생각을 해요, 이 심폐소생술은. 그러면 팁을 하나 제가 드리자 그러면 집에서 갑자기 쓰러지시는 분들이 많겠어요? 밖에서 쓰러지는 분들이 많겠어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집이 조금 더 가능성이 더 있기도 하고 집도 있고 밖에도 있는데요.  
○위원 정락재  밖에서도 이렇게 종종 보면 뉴스에도 나오기도 하는데 밖에서 그러신 분들이 많아요. 우리 구에는 가장 활동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 어떤 분이실까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위원님들···
○위원 정락재  환경공무관이나 인원도 많지만 각 동 매일 돌아다니는 분들이 밖에서 돌아다니는 분들이 환경공무관들이세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위원 정락재  그다음에 시설관리공단, 주차나 이런 분들은 항상 바깥에서 근무를 하시거든요. 공원녹지하시는 분들이나. 이런 분들한테 교육을 더 시키면 효율적이지 않겠나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알겠습니다. 동에 있는 환경공무관분들하고 시설관리공단에 현장활동하시는 분들 그런 쪽으로.  
○위원 정락재  그런 분들이 계속 밖에서 사람들을 많이 만나고 밖에서 활동을 많이 하시니까 그런 분들한테도 교육이 좀 필요할 것 같아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알겠습니다.  
○위원 정락재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규철  정락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김태계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김태계  과장님, 우리 지역에 보면 응급의료기관 있지 않습니까?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위원 김태계  한동안 우리 지역에서 응급의료기관에서 소아어린이든지 독감이라든지 여러 가지 질병으로 인해서 병원을 찾아갔는데 병원에서 일부는 받고 일부는 소아어린이들 되돌려보내고 이런 상황이 벌어졌죠?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저희 관내에서는 아직 이슈가 된 건 없었고요. 각 지역의 지방에서 뺑뺑이.  
○위원 김태계  아직 우리 미추홀구는 없습니까?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그런 저희 병원에서는 없습니다.  
○위원 김태계  미추홀구에서 그런 게 있다고 제가 들은 게 있어서 그래서 과장님, 혹시 이런 사실에 대해서 알고 있나라고 여쭤보는 겁니다.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몰랐습니다. 한번 더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김태계  아무튼 우리 응급실의 과밀화 해소에 그런 것 좀 철두철미하게 관리 좀 해 주십사 하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알겠습니다.  
○위원장 장규철  김태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황숙경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황숙경  과장님, 폐의약품 수거함에 대해서 추가 질의할게요. 저희 혹시 액상으로 된 약도 폐의약품에 포함되나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맞습니다.
○위원 황숙경  병에 든 것도?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위원 황숙경  그리고 또 하나는 뭐냐면 하반기 지금 ’24년 1월 18일 신문에도 저희 인천보건소 직원 집행유예 이게 또 떴더라고요. 그런데 이게 하반기 업무보고 때 정락재 위원님이 질의했을 때 과장님이랑 소장님은 사건이 다 마무리되었다라고 하셨는데 이분이 ’24년 1월 22일자로 직위해제가 되셨어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저도…
○위원 황숙경  그래서 저는 지나간 거에 대해서 그 말씀드리는 게 아니라 저희 지금 계속 뭔가 보건소와 연관된 기사들이 신문에 나오고 있죠. 제가 걱정스러워서 부탁말씀을 드리는 건데 공직자의 기본정신은 청렴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맞습니다.  
○위원 황숙경  이런 일들로 이름도 특이한 저희 미추홀구가 자꾸만 신문에 오르내리지 않도록 과에서 조심해 주시고요.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네, 알겠습니다.  
○위원 황숙경  그리고 또 하나는 제가 봤더니 해충기피제 제가 동네 돌다가 방치되어 있길래 조금 언제까지인가 했더니 이번에 갔더니 깔끔하게 커버를 다 씌워놓으셨더라고요. 조금 그게 사용되지 않을 때는 조금 빨리해 주시고요. 깔끔하니 커버 딱 씌워놓으니까 뭔가 관리받고 관리하고 있구나라는 느낌 때문에 좋았거든요. 그 부분에 대해서 일정을 조금은 앞당겨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알겠습니다.  
○위원장 장규철  황숙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보건행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고맙습니다.
○위원장 장규철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은 나와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김영란  건장증진과장 김영란입니다.
  지금부터 건강증진과 20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와 2024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입니다. 지적사항은 총 5건이며 공통 지적사항 4건 부서 지적사항 1건으로 모두 완료하였고 공통 지적사항 4건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부서 지적사항은 모자보건수첩 배부 시 수요조사 후 중복 배부되지 않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4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43쪽, 44쪽, 일반현황은 책자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45쪽,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계속사업 11건, 주요사항 위주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47쪽, 담배연기 FREE 건강한 미추홀구입니다.  
  금연클리닉 운영을 통한 금연지원 서비스 제공 및 QR 등록, 비대면 금연사업을 확대하는 등 접근성 강화를 위한 금연사업에 다각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금연단속원, 지도원 등의 활동을 강화하여 미추홀구 금연구역 지도ㆍ점검을 적극 실시하고 간접흡연 예방 및 금연 환경조성을 위한 계도, 과태료 부과, 금연 표지판 정비 등의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약 3억 3,000만원입니다.  
  50쪽, 건강취약계층 방문간호서비스입니다.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방문 대상자 등록 관리 및 보건복지서비스 연계 등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맞춤형 방문건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약 4억 8,000만원입니다.
  52쪽, 생애주기별 구강보건사업입니다.  
  영유아부터 어르신을 대상으로 예방진료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주민의 구강건강 수준을 향상하고 생애주기별 주민 수요에 맞는 구강질환 예방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약 1억 3,000만원입니다.
  55쪽, 암ㆍ희귀 의료비 지원사업입니다.  
  국가 암검진 사업을 통하여 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암 치료율을 높이며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줄이기 위해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암환자 및 희귀질환자를 대상으로 의료비가 적기에 지원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와 지원을 하고 의료비 지원을 통하여 경제적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여 지속적 치료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약 16억입니다.
  57쪽, 심뇌혈관 질환 예방관리 사업입니다.  
  심뇌혈관 질환에 대한 환자발굴 및 관리 예방교육 등을 통하여 자가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주민의 삶의 질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약 5,400만원입니다.  
  59쪽, 경노당 어르신 한방주치의 사업입니다.  
  관내 한의사회 및 대한노인회 미추홀구지회와 연계하고 올해에는 전년도에 수혜받지 못한 경로당을 대상으로 매칭하여 사업을 수행할 예정으로 한방진료 및 건강강좌 상담 등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2,000만원입니다.
  61쪽, 건강한 내일을 위한 예방접종 관리사업입니다.  
  어린이, 성인 등 국가예방접종 22종 및 대상포진 등 임시 예방접종에 대한 접종을 실시하여 개인면역능력 향상 및 병원체 감염성 차단으로 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약 67억입니다.
  63쪽, 임산부, 영유아 건강관리사업입니다.  
  임산부 등록 및 관리, 의료비 지원, 프로그램 운영 등 임산부와 영유아의 건강관리를 위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모자보건사업 홍보를 통하여 임산부와 영유아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올해부터는 고위험임산부 의료비 지원, 미숙아ㆍ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지원 등의 사업 소득기준이 폐지되었습니다. 소요예산은 약 34억입니다.
  65쪽, ICT 활용 스마트 헬스케어 사업입니다.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휴대폰 및 신체활동 연계 등 모바일기기를 활용한 공공형 건강관리서비스입니다. 모바일 헬스케어사업은 개인별 걷기 등 신체활동을 측정하고 검사 및 상담, 건강정보를 제공하며 데이터에 기반을 둔 건강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헬스케어사업은 별도의 예산이었으나 올해에는 국고보조금 미교부로 인해 통합건강증진 사업 내 예산편성으로 사실상 예산이 축소되어 전년대비 사업대상을 축소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소요예산은 약 6,700만원입니다.  
  67쪽 한걸음 더 찾아가는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입니다.  
  지역사회 장애인 대상자 관리 및 맞춤형 재활서비스 프로그램 제공, 방문재활, 지역사회 연계통합서비스 등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2024년에는 통합건강증진 사업 내 인건비 예산 집행 불가로 인해 담당인력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에 따른 사업대상자인 의료취약계층 장애인들의 불편이 예상입니다. 복지부에 인건비 예산에 대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건의할 예정이며 위원님들께서도 장애인들의 재활사업이 소외받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소요예산은 약 8,600만원입니다.
  69쪽, 맞춤형 건강체력증진센터 운영입니다.  
  지역주민에게 과학적인 검사 및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건강 체력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내용에 건강관리 정보 및 적극적인 홍보를 통하여 운동실천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약 1억 6,000만원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규철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 질의하실 때 업무보고에 관한 것만 질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러면 건강증진과 소관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건강증진과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경애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간사 전경애  과장님, 보건행정이나 건강증진과는 사업이 좀 많습니다, 다른 부서에 비해서.  
○건강증진과장 김영란  네, 그렇습니다.  
○간사 전경애  조금 전에 정락재 위원님께서 건강증진이 안 되고 있다 그랬는데 과장님, 잘하고 계시죠?
○건강증진과장 김영란  네,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간사 전경애  지금 66쪽이나 65쪽에 스마트 헬스케어 사업인가요? 보면 66쪽, 67쪽, 다 그래요. 그런데 이제 국ㆍ시비가 지원이 되는 걸 보면 꼭 해야 되는 사업이긴 한데 이게 문제점이 좀 있는 것 같은데 그냥 업무보고니까 짧게 설명만 들을게요.  
○건강증진과장 김영란  아까도 보고를 드렸지만 지금 모바일 헬스케어사업에 예산이 축소가 됐습니다. 그래서 작년 하반기에 모바일 헬스게어사업을 통합건강증진사업 예산안에 포함을 시켜서 지자체별로 자율적으로 수행하라는 그런 권고가 있었는데 저희가 기존에 10개 구ㆍ군 중에서 6개 군이 이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데 왜냐면 별도의 예산으로 원래 모바일사업은 별도의 예산으로 내려왔었는데 통합에다가 포함을 시키라고 하니 그래서 저희가 다 어려운 사항으로 이제 그렇게 저희가 그런 식으로 내용을 보고를 했었는데 그래서 그런 건지 모르겠지만 이 부분이 약간 이상하게 사실 재활사업이 굉장히 예산이 필요하고 인건비에 대한 부분이거든요.
  그런데 재활사업에서 인건비 부분을 집행하지 말고 모바일 부분을 수행하라고 그래서 지금 다른 타 군ㆍ구도 10개 군ㆍ구 중에서 한 군데만 빼고 지금 다 그 부분을 예산을 책정을 했었고요. 그게 왜 그러냐면 이 부분을 만약에 모바일 헬스케어사업을 하지 않으면 내년도에 통합예산에 대해서 성과관리라든가 이런 부분에서 배제를 하겠다. 그리고 별도의 어떤 인센티브나 이런 부분 이제 안 주겠다라는 그런 식의 내용이 내려왔기 때문에 저희가 어쩔 수 없이 이 부분은 저희가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겠습니다.  
○간사 전경애  알겠습니다. 설명 잘 들어서 알았고요. 그리고 좀 전에 제가 보건행정과에 질의했던 내용인데 지금도 병원에서 코로나 예방접종을 원하는 사람한테는 접종이 가능한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영란  네, 가능합니다. 3월 30일까지 가능하고요.  
○간사 전경애  아, 3월 30일까지는.  
○건강증진과장 김영란  병원에 전화를 하시든지 아니면 직접 가시든지 해서 그래서 하시면 잘 접종을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간사 전경애  알겠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규철  전경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황숙경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황숙경  52페이지 보시면 치아우식증 예방을 위한 불소양치용액 배부가 있죠. 치아우식증이라는, 52페이지요. 찾으셨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영란  네.  
○위원 황숙경  치아우식증이라는 게 아가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이가 삭는다라는 표현을 쓰는 그게 맞죠?  
○건강증진과장 김영란  이가 썩는.  
○위원 황숙경  삭아서 이렇게 왜 뭔가를 탄산 같은 것도 물고 있으면 이빨이 삭아서 녹아내리는 그게 치아우식증인데 이거는 불소양치용액을 배부하는 나이가 있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영란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거는 아가들을 얘기하시는 건가요, 그러면?  
○위원 황숙경  그러면 이 불소용액은 어르신들한테 나눠주시는 건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영란  네, 전 연령을 대상으로 해서 전 주민을 대상으로 해서 하는 건데 저희가 보통 초등학생이라든가 어린이집이라든가 여기까지는 저희가 했는데 아가들이라는 기준이 어느 정도 되는지?  
○위원 황숙경  한 네다섯 살, 그러면 어린이집 다니는 아이들인데 이 아이들이 과연 그 용액을 이거는 삼키는 게 아니라 가글처럼 뱉어내는 거잖아요.  
○건강증진과장 김영란  그렇죠, 네, 그렇습니다.  
○위원 황숙경  이걸 사용할 수 있는 연령대가 정해져 있는지 그게 궁금해서 여쭤보는 거거든요.  
○건강증진과장 김영란  그런 연령대가 딱히 정해져 있지는 않고요. 예방적인 사업에서 저희가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을 통해서 저희가 이제 어린이집에 나가서도 교육을 하고 있거든요. 거기서도 저희가 칫솔질 교육이라든가 구강검진이라든가 이런 식으로 불소용액 이런 것들도 저희가 그런 교육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 같습니다.  
○위원 황숙경  그리고 63페이지에 보면 고위험임산부 의료비 지원이랑 미숙아 의료비 지원 이게 지금 올해부터 소득기준이 폐지된다고 하셨잖아요.  
○건강증진과장 김영란  네, 그렇습니다.  
○위원 황숙경  그러면 의료비 지원에 얼마까지 어떤 고위험임산부라 하면 노산 아니면 당뇨나 뭘 앓고 있는 임산부를 고위험임산부라고 보면 되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영란  저희가 고위험임산부에 그런 질환자 기준이 19개 정도로 지금 나누고 있고요. 보통 조기진통을 한다든가 아니면.
○위원 황숙경  그럼 최대 의료비 지원금액은 상한가가 정해져 있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영란  300만원까지.  
○위원 황숙경  300이요?  
○건강증진과장 김영란  네.  
○위원 황숙경  그럼 미숙아도 똑같이 300인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영란  미숙아는 저희가 300에서 1,000만원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체중이라든가 37주 미만이라든가 이런 아이들한테.  
○위원 황숙경  그러면 올해부터는 소득기준이 폐지되면 수요자 더 많아질 수도 있는 부분인 거잖아요.  
○건강증진과장 김영란  네, 그렇습니다.  
○위원 황숙경  거기에 대해서는 조금 대책을 세우시고 예산을 잡으신 건지.  
○건강증진과장 김영란  네, 그렇게 저희가 예상을 했었고요. 그리고 이제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또 추경이라든가 이런 부분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원 황숙경  새롭게 시작되는 저거라 지금 조금 예산에서 걱정스러워서 제가.  
  네, 알겠습니다. 올해도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김영란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규철  황숙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건강증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한 후 회의를 재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6분 회의중지)

(11시 07분 계속회의)

○위원장 장규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치매정신건강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은 나와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란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란입니다.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입니다. 주의 1건, 시정 1건, 권고 2건에 공통 지적사항으로 조치 완료하였으며 감사 시 정확한 업무 숙지에 대한 주의 지적에 대해서는 사전 철저한 준비로 질의응답 시 올바른 답변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자료작성 시 글자 크기와 사진 첨부 등 시정 지적 건에 대해서는 사업 이해도에 불편함이 없도록 자료작성 시 면밀하게 검토하겠습니다. 예산집행에 대한 권고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정확한 산출근거를 통한 예산편성과 신속한 집행으로 효율적인 예산집행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024년도 의회 주요업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도 주요업무는 치매 안심 환경조성을 위한 치매관리사업에 5개 사업입니다.
  79쪽, 치매 안심 환경조성을 위한 치매관리사업입니다.  
  치매환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치매안심센터 운영, 치매 등록관리, 발굴, 맞춤형 사례관리 등을 통하여 치매 예방 및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이는 등록관리뿐만 아니라 등록 환자에 대한 조호물품 지원 서비스를 통하여 치매로 인한 개인과 가족의 사회적 부담을 줄이고 주민건강증진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사업예산은 인력운영비 8억 4,200여만 원을 포함하여 11억 2,400여만 원입니다.  
  81쪽,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신건강증진사업입니다.  
  만성질환자, 노인, 청소년 등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정신질환자 등록관리 및 치료비 지원, 교육 등을 하고 있으며 미추홀정신건강복지센터와 정신재활시설 2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신질환자 등록관리 및 사례관리뿐만 아니라 각종 행사나 홍보를 통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정신 건강에 대한 인식 개선에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사업예산은 인력운영비 8억 9,800여만 원을 포함하여 14억 6,200여만 원입니다.
  84쪽, 생명 존중 문화 조성을 위한 자살예방사업입니다.  
  지역주민 및 만성질환자와 자살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자살 예방교육 및 캠페인 등 홍보를 통한 자살 위험환경 개선과 자살 예방프로그램 운영 및 민관협력체계 구축으로 자살 고위험군 조기 발견 등 예방 사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향후에도 자살 예방을 위한 다양하고 포괄적인 사업계획을 추진하여 생명 존중 인프라 구축에 힘쓰겠습니다. 사업예산은 인력운영비 1억 1,100여만 원을 포함하여 2억 8,200여만 원입니다.
  86쪽, 두뇌튼튼 노후든든 치매예방 교육사업입니다.  
  치매환자 및 가족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치매예방 정보제공 및 교육, 치매예방 교실 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커리큘럼으로 가족 돌봄의 역량 향상 및 돌봄 부담 완화를 위해 노력을 하겠습니다. 사업예산은 강사료 2,400여만 원 포함 사업운영비 5,008만원입니다.  
  89쪽, 기억안심울타리 조성 치매안심마을 만들기입니다.  
  지역주민 관내 단체 및 기업 등 다양한 사회 주체를 참여하게 함으로써 치매환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현재 숭의2동, 숭의4동, 2개동을 지정 운영하고 있으며 ’24년도 1개동을 추가 지정 계획에 있습니다. 향후 안심마을 지정관리 및 치매 파트너 양성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으로 치매 안전망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업예산은 5,100여만 원입니다.
  93쪽, 건강한 뇌 행복한 노후 치매검진 돌봄사업입니다.  
  치매 조기검진을 통한 조기발견과 검진비 및 치매관리비 지원으로 치매환자와 가족의 돌봄 부양 부담을 감소하여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자 합니다. 또한 주간보호센터의 체계적인 운영관리를 통해 치매 단계별 적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치매전담형 전문시설로서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사업예산은 센터운영비 11억 4,300여만 원을 포함하여 15억 4,900여만 원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규철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치매정신건강과 소관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치매정신건강과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락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정락재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페이지 79쪽 보시면 치매등록환자 조호물품 지원 서비스가 있어요. 이거는 시설에 있거나 시설에 있는 치매환자분도 계실 수 있고 가정에서 모시는 치매환자분도 계실 수 있는데 그분들한테 다 나가는 건가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란  시설에 있는 대상자 중에서는 기초수급자 어르신들한테 조호물품 서비스가 나가고요. 그다음에 일반 우리 치매환자로 등록된 치매센터에 등록된 미추홀구 주민한테는 전부 다 해당되겠습니다.  
○위원 정락재  그러면 우리 미추홀구에 치매환자가 몇 분이나 계시죠?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란  지금 전체는 추정이기 때문에요, 이건 정확한 숫자는 아니지만 전체인구의 7%, 7.1%, 6.9% 왔다 갔다 하고는 있지만 지금 저희 센터에 등록된 환자는 3,000명에서 4,000명 왔다 갔다 하고 있고요. 지원받는 사람은 조호서비스 포함해서 의료비까지 해서 1,400∼1,500명, 1,600명 이 정도 왔다 갔다 합니다.  
○위원 정락재  그러면 지금 정확한 우리가.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란  4% 정도···  
○위원 정락재  병원에 치매환자라고 등록되신 분 있을 거고 그리고 여기 지금 우리가 조호물품이 나간다든가 이렇게 등록된 분들이 따로 되어 있는데 그 2개만 합치면 정확한 수가 아닌가요? 물론 아직 안 나오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러면 정확한 데이터가 안 나오세요, 그럼?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란  추정으로 미추홀구에 등록된 환자수 이렇게밖에 안 나오고요. 저희는 병원에 있는 등록 환자까지는 조호서비스를 지원해 주지는 않아요. 그런데 병원에 등록하고 또 우리 센터에 등록된 대상자에 한해서.
○위원 정락재  그렇게만 지원하신다고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란  네.  
○위원 정락재  그런데 병원에 똑같은 저기인데 왜 집에 계신 분들은 저기를 하고 왜.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란  그게 이제 의료비뿐만 아니라 서비스는 물품 위주로 가고 있고요. 만약에 의료비 같은 지금 조호서비스는 그렇게 하고 있고요. 의료비 같은 경우는 기준소득 140%에 한해서 하기 때문에 의료비 지원은 1년에 36만원밖에 안 되기 때문에 지원 신청하는 사람은 거의 다 해 주고는 있습니다.  
○위원 정락재  정말 가족이 당하는 고통도 상당히 많을 텐데, 너무 지원이 조금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요즘 들어 웬만하면 가정에서 치매환자 모시기가 쉽지 않거든요. 그렇죠?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란  맞아요.  
○위원 정락재  또 요즘 대부분 맞벌이들 하지 그러니까 할 수가 없는 상태인데 다들 시설에서 하신 분들도 똑같이 지원을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드리고요. 그다음에 페이지 84쪽 보시면 데이터가 나왔나요? 작년에 우리 미추홀구에 자살하신 분들이 몇 명인지 나왔나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란  그건 2년씩 걸쳐서 나오거든요. 재작년 실적으로 나와서 저희가 아직 올해 거는 내년에 나옵니다. 많이 올라갔을 거로 예측은 하고 있습니다. 왜냐면 저희가 미추홀구에서 자살률이 조금 사망자가 많이 발생을 해가지고요.  
○위원 정락재  제가 알기로는 전세 사기로만 세 분이 자살을 하신 걸로 알고 있으니까 일단.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란  맞아요. 내년 결과가 나오면 조금 올라가, 상향됐을 걸로.  
○위원 정락재  저번에가 2022년이 몇 분이셨죠? 그때가.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란  31.9 113명, 인원으로 113명이고요. 자살률로 체크하면 33.9 113명인데 올해는 160명까지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센터에서는.  
○위원 정락재  제가 어디 가서도 그런 분들 혹시 위험한 분 계시면 얘기 좀 해달라고 그러거든요. 너무 아깝잖아요. 한 달에 10명 이상씩 이렇게 자살로 돌아가신다고 그러면, 그것도 미추홀구에서만. 그런 부분에 대해서 더 신경을 많이 쓰시라는 말씀 좀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규철  정락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이거 궁금해서요. 우리 치매환자분들 인원수가 체크가 안 된다 그러셨나요?
아까?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란  아니요, 추정은 됩니다.  
○위원장 장규철  추정은 돼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란  네.  
○위원장 장규철  그런데 저희한테 긴급문자가 가끔 뜨는 거 보면.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란  실종.  
○위원장 장규철  실종, 실종 사고가 많잖아요. 그런데 그거를 경찰분들한테 물어보니까 대부분 치매환자래요, 그분들이.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란  맞아요, 네.  
○위원장 장규철  그래서 우리는 지금 그때 작년인가 우리가 슬리퍼인가 신발 깔창 그거를 한번 했었잖아요. 그런데 이거를 위치추적기를 따로 보급하면 안 되나 해서.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란  저희가 신발 깔창은 저희 구는 추진을 안 했고요. 추천이 들어왔었고 한 3년 전부터 계속 복지부에서 얘기하는 부분인데 복지과 쪽에서 실시는 했어요. 그런데 저희는 검토해 본 결과 조금 실현하기에는 아직까지는 좀 미흡하다라고 판단을 했고 저희는 기본적으로 단추도 들어오고 깔판도 들어오고 많이 들어오고 하고 있지만 현재 저희가 인식표를 채워주거든요, 등록을 하면. 그래서 거기에 QR코드를 찍으면 보호자들이 이분이 어디 가서 있는지 다 추적이 될 수 있게끔 하기 때문에 아직은 인식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깔판까지는, 신발을 또 벗고 가시는 분 있고 옷에다가 인식표를 하면 옷을 벗는 사례가 생겨가지고 일단은 목걸이도 얘기 나오고 많이 나왔는데 아직은 인식표를 그래도 아직까지 효과가 제일 좋다고 해서 그걸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장규철  미추홀구만 해도 그런 분들이 좀 이렇게 가끔 문자 뜨는 거 보면 많으신 것 같아요. 그래서 앞으로 우리가 예산확보가 되면 치매환자수가 어느 정도인지 모르지만 위치추적기를 하나씩 다 골고루 나눠줬으면 해서 한번 질문드렸습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란  고맙습니다.  
○위원장 장규철  다음은 위생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위생과장은 나와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생과장 최남옥  위생과장 최남옥입니다.
  20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159쪽, 위생과 지적사항은 공통사항 4건 소관사항 2건 총 6건으로 공통사항 4건은 지적해 주신 대로 적의조치코자 하며 소관사항 2건은 추진 중으로 미추헤어쇼 행사에 참여하지 못한 관련 업계의 문의 민원이 많은데 행사 추진 시 홍보에 만전을 기하라는 사항은 관련 업계에 많은 참여를 위해 문자알리미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으며 두 번째로 음식문화 어울림 한마당 행사내용, 참여인원 등이 매번 비슷한 양상인데 행사의 필요성에 대해서 고민하여 주시고 행사 추진 시 사전에 보고해달라는 사항은 사업목적에 맞는 프로그램을 발굴 개발하여 보다 많은 인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며 행사 추진 시 사전에 보고를 통하여 보다 나은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2024년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01쪽, 일반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03쪽,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으로 계속사업 8건 특수시책 1건 총 9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105쪽, 우수 외식환경 조성사업입니다.  
  계속사업으로 우수음식점 발굴 및 음식점 위생등급제 활성화를 통하여 안전하고 위생적인 외식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며 음식문화 어울림 한마당 행사를 통해 좋은 식단 실천,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등 낭비 없는 식문화 개선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국ㆍ시비를 포함하여 8,000만원입니다.  
  다음은 108쪽, 고품격 공중위생서비스 제공입니다.  
  공중위생서비스 수준 평가, 우수업소 선정, 위생안전관리 등을 통하여 공중위생업소에 위생관리능력을 강화하여 위생서비스 수준에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2,100여만 원입니다.
  다음은 110쪽, 미추헤어쇼 및 미용경연대회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창의적이고 우수한 미용인재를 발굴 육성하고 최신 미용작품 전시 및 헤어쇼를 개최하여 뷰티 문화 발전 및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며 2023년 지적사항 처리결과에도 보고드렸듯이 행사를 함에 있어 많은 주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3,000만원입니다.  
  다음은 112쪽, 소비자 중심 안심먹거리 구축입니다.  
  식품제조ㆍ판매업소의 안전한 식품 생산ㆍ유통기반 조성 및 계절별 업종별 집중관리를 통하여 식품위해요소 사전 예방으로 식품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국ㆍ시비를 포함하여 3,500여만 원입니다.
  다음으로 114쪽, 건강한 어린이 식생활 환경조성입니다.  
  식품안전 보호구역 내 어린이 기호식품 전담관리원 책임제 운영 등을 통하여 학교 주변 어린이 먹을거리 위해요소 사전 차단으로 어린이 건강증진을 도모코자 하며 소요예산은 국ㆍ시비를 포함해서 2,400여만 원입니다.
  다음은 117쪽, 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관리입니다.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급식인원 50인 미만 영양사가 없는 소규모 단체급식소에 체계적인 위생, 안전, 영양관리를 지원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노인장애인복지시설 급식소 등록 및 실태조사 위생, 영양 순회방문 지도 및 컨설팅, 맞춤형 식단 및 레시피 개발 제공 등을 실시하고자 하며 소요예산은 국ㆍ시비를 포함하여 8억 3,500여만 원입니다.
  다음은 120쪽, 식중독 예방 선제적인 위생관리입니다.  
  매년 상승하는 기후 온도와 함께 급증하는 식중독 발생 대비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은 시설의 식중독 사전예방 및 위생 취약분야 등에 대한 지도점검 등 집중관리로 식품위생업소 위생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식중독 예방 홍보물 제작 등 620만원입니다.
  다음은 123쪽, 식품 인ㆍ허가 원스톱 서비스 제공입니다.  
  식품 영업신고를 득한 영업주에서 관련 법령에 따른 후속절차 등을 안내하여 영업자에게 안정적인 영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며 소요예산은 100만원입니다.  
  마지막으로 125페이지 특수시책으로 식품제조ㆍ가공업소 현장 멘토링 실시입니다.
  제조가공업소에 위생수준 향상 및 안전한 유통제품 생산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신규식품 제조가공업소 및 유통전문 판매업소를 대상으로 현장방문을 통하여 점검 시 자주 적발되는 위반사례 위주로 식품위생 코칭을 통하여 식품위해요소 사전 예방 및 안전한 식품 제조 및 유통기반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비예산입니다.
  이상으로 위생과 소관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규철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위생과 소관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위생과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김진구  과장님, 김진구 위원입니다.  
  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관리에서 좀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탁기관이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이죠?  
○위생과장 최남옥  네, 맞습니다.  
○위원 김진구  지속적으로 여기다가 지금 계속 의뢰를 하시는 것 같아요. 그렇죠?  
○위생과장 최남옥  네, 네.  
○위원 김진구  그런데 이제 우리가 보면 가정어린이집 같은 경우에는 영양사가 없죠?
○위생과장 최남옥  네, 그런 데 소규모는 없습니다.  
○위원 김진구  소규모라?  
○위생과장 최남옥  네.  
○위원 김진구  지원방법이 없을까요, 이런 데는?  
○위생과장 최남옥  그래도 저희가 이제 어린이급식시설은 전체적으로 다 해당이 되기 때문에 저희가 출장 나가서 업무 범위에 들어와 있기 때문에 식단이라든가 이런···
○위원 김진구  범위 안에는 들어가는데 영양사라고 해야 됩니까? 조리사라고 해야 됩니까?  
○위생과장 최남옥  영양사가 별도로 있고 조리사가 별도로 있습니다.  
○위원 김진구  아, 그렇습니까? 분리가 돼 있습니까?  
○위생과장 최남옥  네.  
○위원 김진구  그러면 어린이집 같은 경우는 조리사가 지금 없는 거로 알고 있어요, 가정어린이집 같은 경우에는, 소규모들이. 물론 어린이들은 우리의 장래를 생각해야 되는 부분인데 그렇다면 몇 명의 어린이들이더라도 어린이들이 작지만 교육받는 어린이들이 작지만 그래도 조리사 정도는 있어야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하는데 과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예산문제입니까?  
○위생과장 최남옥  물론 있으면 관리가 더 잘 되겠지만요, 시설 규모상 소규모 같은 경우에는 아무래도 조리사를 채용하게 되면 거기에 따른 급여가 발생하기 때문에.  
○위원 김진구  발생하죠.  
○위생과장 최남옥  쉽지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 김진구  쉽지 않죠. 이게 어쨌든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는 표준 레시피 이런 거를 만들어서 각 단체한테 주지 않습니까? 어린이집이라든가 경로당이라든가 이런 식으로. 경로당 같은 경우도 조리사들이 다 계세요, 그렇죠? 같이 해 주시는 분들이.  
○위생과장 최남옥  네, 조리사 있습니다.  
○위원 김진구  그런데 어린이집에는 없다는 게 좀 난 생각이.
○위생과장 최남옥  조리사라고 하면 위원님이 말씀하신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분을 말씀하시는 거잖아요. 그런데 이제 조리사는 아무래도 일반적으로 음식 조리를 하는 사람들을 조리사라고 하는데 자격증 있는 사람도 있고 없는 사람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있는 사람들 같은 경우에는.  
○위원 김진구  페이가 좀 높겠죠.  
○위생과장 최남옥  네, 페이 부분에서 좀 높다라고 봐야죠.  
○위원 김진구  그러면 지금 경로당에서 조리사 하시는 분들은 다 자격증이 있는 겁니까?  
○위생과장 최남옥  경로당도 있는 데도 있겠지만 없는 데가 더 많더라고요.
○위원 김진구  그렇다 하면 어린이집 같은 경우도 자격증이 없어도 조리를 할 수 있고 그러면 되지 않을까요?
○위생과장 최남옥  네, 어린이집도 소규모 같은 경우는.  
○위원 김진구  소규모, 소규모 그러는데 소규모는 몇 명을 얘기하시는 겁니까?
○위생과장 최남옥  주로 이제 소규모라고 하면 50인 이상인 경우에는 집단급식소 설치신고를 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50인 이하 같은 경우에는 집단급식소 설치 제외대상이거든요. 그래서 이제 그 정도 규모를 소규모로 봅니다.  
○위원 김진구  지금 이제 잘 알다시피 모든 물가가 상승이 됐지 않습니까? 요즘 장바구니 물가가 굉장히 높은 걸로 알고 있는데 어린이들 급식에 지금 하루 지불하는 금액이 정확하게 얼마죠? 어린이들한테.  
○위생과장 최남옥  제가 급식비용까지는 정확하게 제가···  
○위원 김진구  아, 그렇습니까? 이게 지금 어린이들한테 제가 알기로는 물론 이제 복지과, 보육정책과.  
○위원장 장규철  그게 위원님, 그쪽 거예요.  
○위원 김진구  보육정책과에서 진행하는 거거든요. 그런데 어린이들한테 지원을 해 주는 부분에서 굉장히 페이가 작거든요. 그래서 저번에 올렸는데도 불구하고 또 물가가 상승되다 보니까 굉장히 어려움이 많더라고요. 그런데 전체적인 거를 얘기를 드리면 어쨌든 간에 조리사는 필요한 것 같아서 제가 한번 과장님 생각은 어떠신지 물어보고 싶었어요. 물론 우리는 급식관리지원센터에 관련돼서는 인하대학교에다가 위탁을 한 상태기 때문에 식단이라든가 이런 거는 가능하게 다 되는 거고, 그렇죠?
○위생과장 최남옥  네.  
○위원 김진구  어쨌든 급식환경이 개선이 되어야 되지 않나, 이렇게 생각을 해요.  
○위생과장 최남옥  많이 개선되고 있다라고 봅니다.  
○위원 김진구  한 가지 더. 로고라이트 이 부분에서 공원녹지과에서도 많이 설치를 했어요. 그런데 또 보건소 위생과에서도 설치를 했지 않습니까? 예전에. 몇 대 정도 설치를 했죠? 위생과에서 한 거는?  
○위생과장 최남옥  저희가 설치한 거는 신기남부시장에 3대가 있습니다. 그래서.  
○위원 김진구  다른 시장에는 설치를 안 했습니까?  
○위생과장 최남옥  네, 다른 시장에는 설치 안 되어 있습니다. 위생과에서 관리하는 부분은 신기시장하고.  
○위원 김진구  신기시장만 왜 집중적으로 3대를 하셨을까요? 다른 데 시장이 많지 않습니까? 석바위시장, 용현시장 토지금고시장 이런 데도 많은데 굳이 왜 세 군데만 하셨어요? 예산이 없었어요?
○위생과장 최남옥  아마 그게 제가 알기로는 예산적인 부분도 있고요. 그래서 또 나름대로 이제 신기시장이 어두운 골목 이런 부분에 대해서 불을 이렇게 밝힐 필요가 있고…
○위원 김진구  어두운 데는 많거든요. 차남희 소장님.  
○보건소장 차남희  네.  
○위원 김진구  우리 소장님께서 위생과장 하실 때 그 건에 대해서 굉장히 말이 많았고 그때 기억하실 거예요. 그런데 굳이 왜 이게 한 군데로만 가 있는지 궁금하거든요, 자꾸만.  
○보건소장 차남희  지금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예산이 많으면야 여러 시장을 다 해 주고 싶었는데 그때 예산범위 내에서 신기시장 쪽 신기남부종합시장에서 그쪽이 어두운 쪽을 좀 해 주면 좋겠다는 그런 민원도 들어오고 그래서.  
○위원 김진구  시장마다 다 어두운 데는 굉장히 많거든요.  
○보건소장 차남희  아니, 그래서.  
○위원 김진구  용현시장에도 가보면 중앙통로만 하나지. 옆으로 보면 굉장히 어둡거든요.  
○보건소장 차남희  예산이 더 있으면 당연히 더.  
○위원 김진구  예산 부족으로 인해가지고.  
○보건소장 차남희  거기 먼저 하고 그다음에 이제 중단, 예산 여러 가지 상황을···
○위원 김진구  그래서 저는 좀 의아한 게 신기시장에만 세 군데만 돼 있다는 거에 대해서 다른 시장도 있는데 불구하고 왜 3대만 그쪽으로 돼 있고 그때 당시에도 설치문제로 인해가지고 위원님들끼리도 반론이 굉장히 심했거든요. 아시죠? 그 부분?  
○보건소장 차남희  네.  
○위원 김진구  그런데 또 재차 설치가 된 거에 대해서 전 이해가 좀 안 돼요. 그래서 어쨌든 저는 지금 얘기해 줄 부분은 사후관리 좀 제대로 해달라. 왜냐면 설치를 해놓고 그냥 라이트만 비춰지는 데도 많거든요. 그래서 아까 우리 잠깐 정회시간에 과장님한테 제가 사후관리에 대해서 질의를 좀 했거든요. 완벽하게 하고 계시다 이렇게 하시는데 그런 부분에서 설치를 하고 나서 사후관리가 안 되면 세금낭비라고 저는 생각을 해요, 모든지. 그러니까 관리를 좀 잘해주시기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위생과장 최남옥  수시로 이렇게 확인 점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확인 점검하겠습니다.
○위원 김진구  저도 한번 나가보겠습니다. 제가 나가서 확인해보고 말씀 다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규철  김진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위생과장님…
  황숙경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황숙경  과장님, 112페이지에 보시면 추석 명절에 식품관리 단속하시죠?  
○위생과장 최남옥  네.  
○위원 황숙경  제가 지금 조금 여쭙고 싶은 게 재래시장을 가보면 명절에 신발가게나 커튼가게 이런 데서 전을 구워서 판다든지 그 며칠만 하는 거죠? 전을 파는 장사를 한다든지 게장 이렇게 통에 담아서 게장을 판다든지 그럼 그분들은 어디에 기준을 맞추는, 식품 무슨 단속을 받는 건가요? 아니면 그렇게 물건 파는 거에 대해서 어떻게 단속 관리를 하고 계세요?
○위생과장 최남옥  저희가 거기 재래시장에 보면 대체적으로 영업신고가 다 처리가 돼 있습니다. 영업신고가 처리가 돼 있고요. 이런 신발가게에서 음식을 취급하지는 않고요.  
○위원 황숙경  아니, 있어요. 용현시장 가보세요. 신발가게에서 게장 팔고 있어요.  
○위생과장 최남옥  그래서 이제 일반적으로 즉석판매제조가공 식품위생법상에 즉석판매제조가공업이나 일반음식점 밑에 영업신고를 득한 다음에 명절 때 같은 경우는 아무래도 전이 많이 팔리기 때문에 명절 대비해서 일시적으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고 또 전집 같은 경우에는 평상시에도 판매를 하고 있고요.  
○위원 황숙경  아니, 일시적으로 파는 그 가게들에 대해서 어떤 그냥 저희가 어떤 제지를 가할 수는 없는 건지, 지금 석바위시장 같은 경우에도 평소에는 커튼가게예요. 명절 대목만 전을 팔아요. 그런 업소는 그냥 그러니까 앞에 전집이나 이런 데서 당연히 민원이 들어오겠죠.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는 그들 간에 다툼으로 그냥 나둬야 되는 건지.
○위생과장 최남옥  아닙니다. 저희가 설 명절이든가 해서 이런 재래시장에 저희 직원 플러스 해서 소비자식품위생 감시원에서 점검을 하는데 만약에 영업신고가 없이 영업조리행위, 식품조리행위를 했다라고 하면 저희가 고발조치를 하거든요. 그런데 신발가게나 커튼가게에서 전을 팔았다는 신고는 저희가 접수한 적이 사실상 없거든요.  
○위원 황숙경  그럼 신고가 들어와야 된다는 거네요?
○위생과장 최남옥  아니요, 저희가 나가서도 보는데 만약에 신고가 들어와서 저희가 확인이 되면 그건 고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무신고형.  
○위원 황숙경  그러면 명절 대목에 우리 과에서 안 나가시는 거네요. 저 아는 동생도 몇 백씩 버는데 장사해서.  
○위생과장 최남옥  나가서 확인은 해보겠지만요. 저희 그런 예는 저희 없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위원 황숙경  자, 용현시장 나가보세요.  
○위생과장 최남옥  용현시장이요?  
○위원 황숙경  신발가게에서 간장게장 팔아요.  
○위원 김진구  신발가게 이름 좀 대주세요.  
○위원 황숙경  그것까지 원하시면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그 부분에 대해서 물론 그때 한때 대목을 벌 수도 있어요. 그런데 평소에 그 가게를 해오시던 분들이랑 계속 마찰이 생기는 부분이고 물론 위생상의 문제도 있겠죠. 수도나 이런 시설들이 안 되어 있는 데서 어떻게 만들어서. 물론 집에서 만들어서 이렇게 할 수도 있는 부분인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글쎄, 저는 잘 모르겠어요. 다툼이 없다면 먹고 살기 힘드니까 그냥 놔둬도 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드는데 일단은 용현시장은 조금 지금 서로 간에 상인들끼리의 다툼이 있으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과장님, 한번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규철  황숙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게 용현시장하고 석바위시장뿐만 아니라, 잠깐 기다리세요.  
  전체적으로 시장에서 그런 다툼이 없게끔 한번 점검이 필요한 것 같아요.
○위생과장 최남옥  네, 알겠습니다. 점검하겠습니다.  
○위원장 장규철  정락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정락재  짧게 질의드리겠습니다.  
  요즘 가장 핫한 음식이 뭐죠?
○위생과장 최남옥  탕후루 말씀하시는 건가요?  
○위원 정락재  탕후루 말씀하시죠. 얼마 전에 뉴스에서 보셨나 혹시 모르겠네요. 탕후루를 과일을 설탕에다 이렇게 설탕 녹인 거에다 이렇게 말아갖고 하는 게 탕후루잖아요.  
○위생과장 최남옥  네.  
○위원 정락재  그 설탕물을 어떻게 처리하시는지 혹시 보셨나요?
○위생과장 최남옥  설탕물을요?  
○위원 정락재  네.  
○위생과장 최남옥  그게 설탕이라는 게 열을 가해야지 사실상 녹잖아요. 그래서 거기다 입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위원 정락재  제가 뉴스의 내용은 그거예요. 남은 설탕물을 하수도에다 버리더라. 자, 그러면 설탕물이 어떻게 되겠습니까? 굳겠죠, 차갑게 되면. 그러면 하수도를 막든가 무슨 배관을 막든가 그렇게 되겠죠. 한번 알아보시라고 지금 우리 미추홀구에 탕후루 가게가 몇 개가 있는지 모르겠어요. 우리 물론 과장님도 모르시죠? 몇 개인지.  
○위생과장 최남옥  17개 정도 됩니다.  
○위원 정락재  17개요? 그러면 한번 가서 남은 설탕물을 어떻게 처리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한 번쯤 알아보시고 답변 좀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위생과장 최남옥  네, 알겠습니다.  
○위원 정락재  그리고 하나만 더 여쭤볼게요. 얼마 전에 개 도축이 금지가 됐어요. 그렇죠?  
○위생과장 최남옥  네.  
○위원 정락재  그러면 개고기 파는 거 다 불법이겠죠? 도축이 안 되니까요. 그렇죠?  
○위생과장 최남옥  네.  
○위원 정락재  혹시 그런 거 단속을 하라거나 위에서 내려왔다거나 무슨 계획을 갖고 계신 게 있나요?
○위생과장 최남옥  아직까지는 위생적인 부분에 대해서는요, 저희가 위생과에서 취급해야 될 부분은 개고기 판매 여부 관계는 아마 경제지원과 쪽이 되지 않을까 싶고요. 아직까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저희한테 시달된 거는 없습니다.  
○위원 정락재  그래요?  
○위생과장 최남옥  네.  
○위원 정락재  그게 나중에 지금 이제 도축을 못 하겠지만 그동안 잡아놓은 거 있을 거 아니에요, 재고는 그렇죠?  
○위생과장 최남옥  그래서 이제 시행일이 아직 좀 남았잖아요. 그래서 그 전에 준비가 이루어져야 될 거라고 저는 봅니다.  
○위원 정락재  그래요? 그런 데 단속이나 이런 지침이 내려오시거든 위원님들한테 알려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위생과장 최남옥  네, 알겠습니다.  
○위원 정락재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규철  정락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양정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양정희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지금 특수시책에 보시면 사업개요에 보면요, 식품 등 적정 보관, 운반, 진열, 판매 이런 지도라고 나와 있는데 우리 재래시장에 이거, 한 달에 몇 번? 예를 들어서.  
○위생과장 최남옥  재래시장 점검이요?  
○위원 양정희  네, 어떻게 나가세요?  
○위생과장 최남옥  재래시장 점검은 아까 말씀드렸지만요, 저희가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이 38명 정도가 있어요.  
○위원 양정희  그 사람들이 나가서 하는 거?
○위생과장 최남옥  네, 주로 계도 활동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이제 여기 특수시책 관련해서는 대체적으로 식품제조가공업소거든요. 재래시장 같은 경우는 이거하고는 성격이 다른데요. 거기는 일반적으로 일반음식점 즉석판매제조가공 현장에서 이렇게 제품을 만들어서 파는 곳이고 특수시책에서 얘기하는 부분은 유통식품에 대한 제품 만들어서 전국적으로 유통시키는 거에 대한 시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원 양정희  제가 매번 초창기에도 한번 말씀을 드렸던 부분인데 노점 같은 데 음식점 놓는 거 있잖아요. 되게 비위생적으로 보이잖아요. 그래서 그때도 한번 말씀을 드렸는데 거기에 대해서 지도를 그분들이 나가서 어떻게 하는 건지 잘 모르겠어요. 그런데 그냥 뚜껑도 덮지도 않고 사람들 오가는 사람 엄청 많은데 먼지도 많을 텐데 이런 거를 지도를 했으면 좋겠는데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시정이 안 되더라고요, 거기도.  
○위생과장 최남옥  저희가 수시로 나가서 이렇게 사실상 확인도 하고 계도도 하고 있는데요. 재래시장이다 보니까 수시로 판매도 해야 되고 그러다 보니까 약간 그런 부분이 뚜껑.  
○위원 양정희  아니, 그러니까 수시로 판매를 해도 케이스에 이렇게 하는 건 아니더라도 최소한 전체적인 부분에서 이렇게 뚜껑이라도 좀 닫아놓고 했으면 하는데 그런 게 매번 느끼는데도 그리고 그분들이 나가서 어떻게 계도를 하고 어떻게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런 거 전혀 시정이 안 되는 것 같더라고요.
○위생과장 최남옥  저희가 추후에 강력하게 전달해가지고 위생적으로 이렇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양정희  과장님 말씀하셨듯이 제조업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특수시책 현장 멘토링을 실시한다고 하셨잖아요. 현장 멘토링을 하면 멘토링은 어떤 부분에다 포커스를 맞춰서 멘토링을 하세요?
○위생과장 최남옥  저희가 이제 대상이 신규로 새로 시작하는 식품제조가공업소나 유통전문판매업 이런 부분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이렇게 새로 영업 시작하시는 분들은 법령이라든가 이런 부분이 조금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조업소 같은 경우는 생산일지 작성이라든가 아니면 제조업을 함에 있어가지고 영업자 준수사항 준수라든가 이런 부분에 대해서 부족할 수 있습니다.  
○위원 양정희  법규에 대한 부분만?  
○위생과장 최남옥  네, 그런 법령 부분에 대해서 이렇게 적발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이렇게 좀 알려드리는 겁니다.  
○위원 양정희  그 부분만 하신다고?  
○위생과장 최남옥  네.  
○위원 양정희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규철  양정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생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생과장 최남옥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규철  다음은 숭의보건지소 소관사항입니다.
  숭의보건지소장은 나와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숭의보건지소장 조인자  숭의보건지소장 조인자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적사항은 총 5건으로 공통사항 4건, 부서 소관사항 1건이 되겠습니다. 공통사항 4건에 대하여는 서류로 갈음하고 소관사항 1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운영 시 프로그램 다변화에 힘써 달라는 권고사항에 대하여는 설문조사를 통해 참여 학생들의 요구도를 반영하여 다양한 체험 위주의 프로그램을 발굴하는 등 프로그램 다변화에 힘써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행정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마치고 ’24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보고를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135쪽, 100세까지 건강하게 재활보건사업입니다.  
  재활치료가 필요한 장애인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하여 잔존기능 회복과 일상생활 자립능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소요예산은 3,840만원입니다.
  138쪽, 임산부와 온 가족 건강지킴이 모자보건 및 예방접종사업입니다.  
  임산부의 산전ㆍ산후 관리로 건강하고 안전한 출산지원과 예방접종을 통한 개인의 면역력 강화로 감염병 예방 및 주민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소요예산은 2,032만 4,000원입니다.  
  141쪽, 온마을이 함께 하는 건강생활실천사업입니다.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다양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운동환경을 조성하여 건강생활 실천을 생활화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소요예산은 4,665만원입니다.
  144쪽, 건강습관이 생활화되는 만성질환 관리사업입니다.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검진, 상담, 교육, 운동지도로 지역주민의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중증 합병증을 최소화하고 건강수명 연장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소요예산은 1,000만원입니다.
  147쪽, 국민체력100 체력인증센터 운영입니다.  
  과학적 체력관리 프로그램 제공을 통한 국민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개인별 체력진단 및 맞춤형 운동 처방으로 생활체육 참여동기 부여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입니다. 소요예산은 2억 364만원입니다.
  150쪽, 특수시책 사업인 미추 어린이 튼튼 영양교실 운영입니다.  
  아동기에 편식으로 인한 영양불균형 및 소아비만이 생기기 쉬우므로 올바른 식습관 확립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입니다. 소요예산은 500만원입니다.  
  이상으로 숭의보건지소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규철  지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숭의보건지소 소관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숭의보건지소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김진구  김진구 위원입니다.  
  지소장님, 특수시책에 보니까 관내어린이집 유치원 현황이 있어요. 어린이집이 190개소고 유치원이 39개소거든요. 이게 정확한 수치입니까?  
○숭의보건지소장 조인자  네.  
○위원 김진구  왜 이렇게 유치원이 작죠? 어린이집이 이렇게 많은데 190개가 되는데 유치원이 너무 작아서 이게 잘못된 거 아닌가 그래가지고 질의를 한번 해봤어요.  
○숭의보건지소장 조인자  저희가 통계를 보고 확인한 거거든요.
○위원 김진구  아, 그렇습니까?  
○숭의보건지소장 조인자  네.  
○위원 김진구  관내 어린이집은 190개소가 되는데 유치원은 너무 작게 잡힌 것 같아가지고. 계속사업 중에 건강습관이 생활화되는 만성질환 관리사업이라고 있어요. 이게 보게 되면 향후 추진계획 그간 추진계획에서도 관련돼 있지만 보통 심혈관 관련해서 고혈압 당뇨교실을 운영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저희가 보니까 건강증진과에서도 당뇨교실을 또 하고 있어요. 왜 이게 지소하고 물론 틀리기는 하지만 이게 왜 사업들이 이렇게 같이 겹쳐지는 사유가 뭘까요?  
○숭의보건지소장 조인자  저희가 이 부분은 지금 미추홀구 관내에 고혈압 진단 경험률이나 당뇨 진단 경험률에 보면 총 대상자가 고혈압 같은 경우는 10만명이 넘거든요.  
○위원 김진구  그렇죠.  
○숭의보건지소장 조인자  그거를 보건소 한 곳에서 하는 것보다는 저희가 이제 보건지소에 설치 목적 자체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역보건서비스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저희가 보건지소가 설치가 된 거고 고혈압 당뇨 환자나 만성질환자가 많기 때문에 이분들을 직접 관리하기 위해서 숭의, 용현권 지역주민들을 위해서 저희가 고혈압 당뇨 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원 김진구  양쪽에서 하고 있다?  
○숭의보건지소장 조인자  네, 네.
○위원 김진구  지금 보건소에서 이런 당뇨교실이라든가 이런 거 하는 그런 공간이 있습니까? 보건소 자체에 주안에.  
○보건소장 차남희  거기에 대회의실에서도 하고요. 그다음에 오시는 분 직접으로 실마다 오시는 분 그거에 따라서 하기도 하고 저희가 또 나가서 하기도 하고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서 다 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위원 김진구  잘 알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규철  김진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락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정락재  지소장님, 오랜만입니다.
  하나 여쭤볼게요. 여쭤보는 게 아니라 우리가 사계절이 있다 보니까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있다 보니까 1월 달에는 무슨 뭐가 많이 유행을 하고 뭘 조심해야 되고 그다음에 3월 달에는 꽃가루가 날린다든가 그런 것들이 있으면 한번 아시는 대로 지금 얘기 좀 해 주세요. 언제는 뭘 조심해야 되고 언제는 뭘 조심해야 되고 이런 것들에 대해서 좀 아시는 대로 좀 한번 말씀을 부탁드릴게요.
○숭의보건지소장 조인자  알러지 환자가 많이 생기고 그걸로 인해서 천식이나 이렇게 치료를 제대로 못할 경우에는 천식으로까지 발전이 될 수 있으니까 그런 부분 조심을 해야 될 것 같고 봄이니까 아무래도 해빙기에 들어서면서 이제 연세 드신 분들은 낙상 환자가 많이 발생이 될 것 같아서요. 저희 같은 경우는 봄에 재활보건사업이나 다른 사업에서도 낙상 환자를 예방하기 위해서 근력이나 평형성, 유연성에 대한 그런 운동도 알려드리고 여름 같은 경우에는 아무래도 이제 여행을 많이 다니다 보니까 물놀이하면서 그런 환자라든가 물 같은 경우 바꿔 마시게 되면 수인성전염병 이런 환자도 좀 많이 발생할 것 같고 가을 같은 경우에는 수확의 계절이고 아무래도 음식을 많이 먹게 되고 하니까 이제 그런 부분 고지혈증, 만성질환, 고혈압, 당뇨 같은 경우에는 체중조절도 해야 되고 음식 관련 이런 부분도 드셔야 될 것 같고 겨울은 아무래도 추우니까 낙상도 많고 동상이나 이런 부분 좀 많을 것 같아서 이런 부분 예방 관리 차원에서 저희가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위원 정락재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규철  정락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황숙경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황숙경  과장님, 저희가 직장을 구할 때 채용 신체검사가 지금 그 사업은 접었죠. ’24년부터 없어졌죠.  
○숭의보건지소장 조인자  지금 보건행정과 민원실에서 지금.  
○위원 황숙경  자, 그러면 저는 지금 저희가 임산부 산전ㆍ산후관리가 있어요. 산전검사는 피를 뽑아서 이제 항체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검사만 가능한 거죠?
○숭의보건지소장 조인자  지금 보건소 모자보건실에서 산전검사는 제가 알기로는 임신 전에는 풍진예방접종하고 이제 매독성병검사, B형간염 항원, 항체 검사 등을 실시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 황숙경  그러면 지금 풍진 같은 경우에도 예방접종은 안 되는 거죠? 저희 보건소에서 병원으로.  
○숭의보건지소장 조인자  지금 보건소에서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위원 황숙경  그러면 저는 ’24년 이거를 ’23년도에 혹시 보건소에서 산전검사 임산부들에 대한 통계가 나와 있나요? 몇 분이나 하셨는지.  
○숭의보건지소장 조인자  그 부분은 증진과 쪽에서 하는데.  
○위원 황숙경  아, 증진과예요? 죄송해요. 그러면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저희는 그러면 보건지소에서는 산전은 요즘 전부 임산부들이 큰 병원을 선호하기 때문에 저희는 ’24년 사업을 하고 통계를 내서 ’25년부터는 산후에 대한 관리에 조금 포인트 초점을 맞추면 어떨까. 올 한해 한번 고민해보시고 현황 상황을 파악해보셨으면 좋겠다라는 부탁을 드리고 싶어요.  
○숭의보건지소장 조인자  네.  
○위원 황숙경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규철  황숙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숭의보건지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숭의보건지소장 조인자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규철  여러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78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제4차 복지건설위원회 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5차 복지건설위원회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 조례안 등 6건의 안건에 대해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5분 산회)


○출석위원수 7인
  장규철   전경애   정락재   양정희   김태계   김진구   황숙경
○출석전문위원
  이남철
○출석공무원수 28인
  복지환경국장          이혜숙
  건설교통국장          박병재
  도시재생국장          김남관
  보건소장              차남희
  복지정책과장          이옥경
  기초생활보장과장      정미애
  노인장애인복지과장    김명혜
  여성가족과장          박선화
  보육정책과장          신상일
  환경보전과장          김동원
  자원순환과장          김영애
  건설과장              윤석제
  도시계획과장          박순식
  공원녹지과장          박장환
  교통행정과장          고병선
  자동차관리과장        이선우
  토지정보과장          김정식
  도시재생과장          허길준
  건축과장              홍순원
  공공시설과장          이승필
  주택관리과장          배연식
  도시정비과장          심대식
  도시경관과장          유대환
  보건행정과장          오춘택
  건강증진과장          김영란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란
  위생과장              최남옥
  숭의보건지소장        조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