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3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기획행정위원회 회의록
제2호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9월 3일 (목) 오전 10시
장 소 : 기획행정위원회실
의사일정(제2차기획행정위원회)
1. 2020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제2차 변경안
심사된 안건
1. 2020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제2차 변경안(미추홀구청장제출)
(10시 00분 개회)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53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제2차 기획행정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은 의사일정에 따라 재무과 소관 2020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제2차 변경안을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1. 2020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제2차 변경안(미추홀구청장제출)
(10시 01분)
재무과장께서는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0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제2차 변경안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이유는 정비구역 해제지역 주민의 거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주민공동이용시설(쉼터)을 확충하여 주민들의 지속가능한 공동체 형성 및 주거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사업 추진 중인 도화동 880번지 일원의 쉼터 조성과 관련하여 인접부지인 도화동 879-6번지를 추가로 매입하여 쉼터 조성을 확장하고 주민들의 이동통로를 확보하고자 합니다.
주요내용으로 취득대상 재산의 표시는 도화동 879-6번지로 대지 290.7㎡, 건물 175.29㎡입니다. 기준가격은 57만원이 되겠습니다.
관련근거는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제16조 및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공유재산관리 조례」 제9조 등이 되겠습니다.
이상 제안설명 드렸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2020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제2차 변경안은 녹지공간이 부족한 도화2ㆍ3동 주거 밀집지역 내 노후주택 부지를 매입하여 주민 소통 및 휴식을 위한 쉼터를 조성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위치는 도화동 880, 879-6번지 일원으로 쉼터 조성 면적은 680.8㎡이며 사업비는 총 17억 6,340만원으로 건물 및 부지 매입비가 14억 5,000만원, 시설비는 3억 1,340만원이 되겠습니다. 재원조달은 시비 15억 8,706만원, 구비 1억 7,634만원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금번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안은 녹지공간이 부족한 구도심에 주민공동이용시설 쉼터를 조성하여 주민 소통 및 휴식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고 판단되어 특별한 이견은 없습니다.
이상으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2020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제2차 변경안 검토보고서
그러면 본 변경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이 계시면 질의해 주시고 재무과장과 도시정비과장께서는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재동 위원님.
이게 지난번에 구입한 거 말고 하나 더 추가로 매입을 하는 거잖아요. 그렇죠?
누나동네 그거는 이제 수립용역이 발주될 예정입니다. 그래갖고 사업기간은 약간 좀...
더불어로 해야 돼요?
저희 지역에서는 고유 명칭으로 누나동네.
신경 써 주셔서 이 동네 깔끔하게 정리해 주십시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제안이유에 보니까 쉼터 조성을 확장하고 주민들의 이동통로 확보한다고 했는데 그럼 그 이동통로가 없었던 거예요, 아니면 좁아서 넓히는 건가요?
그래갖고 공원이 조성되면 이쪽에 골목길하고 대로하고 연결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보니까 두 부지를 지금 매입하는 건데 면적이 다 똑같지는 않은데 철거비용도 보니까 처리비용이 면적이 더 넓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적은 면적보다 조금 더 드는 것 같아요.
집이 많아서 그런 건가요?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혹시 지금 사업 진행하시면서 뭔가 준비라든지 미흡한 거라든지 보완할 거 같은 것들이 좀 있으신지 한번 여쭤볼게요.
그래갖고 그동안에 위치하고 공원을 할 거냐 주차장으로 할 거냐 그런 여러 가지 의견이 있었는데요. 그게 다 정리된 상태에서 순조롭게 진행될 거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주민들을 위한 편의공간으로 이제 구성이 될 텐데 어떤 식으로 구성이 좀 되면 좀 더 활용도가 높겠다 이런 것들을 추후에 관심 있게 지켜보시면 좋겠다는...
예를 들면 이런 거 있지 않습니까? 아이들이 조금 많이 와서 공유할 수 있다든지 아니면 어르신들이 와서 편하게 쉬실 수 있는 공간이라든지.
그러면 그게 보편적인 공원의 이런 공간보다 뭔가가 더 들어갈 수 있으면 활용도를 좀 더 높일 수가 있잖아요. 사실 그래서 이제 뭔가 계획하고 구성할 때 그런 것들까지도 좀 체크하셔가지고 관심을 가지시면 좋겠다는 그 생각을 드려보겠습니다.
공원이라고 해서 우리가 사실 녹지 좀 조성하고 그냥 평탄하게 공원만 이렇게 달랑 있으면 사실 뭔가 와가지고 공원에서 누릴 수 있는 게 한정될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뭔가 그 안의 콘텐츠들이 더 들어가주면 주민들이 좀 많이 찾아와가지고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부분들이 있지 않을까 싶어가지고 의견 한번 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김순옥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지금 쉼터를 이렇게 만드시면 저희가 쉼터에 대해서 나가서 보고 그런 게 있거든요.
그런데 보면 처음에 할 적에 그늘막 같은 거를 해 주시잖아요. 둥그렇게 해서 의자를 놓고 앉아있을 수 있는 그런 그늘막을 해 주십니다.
해서 가서 보면 그 그늘막이 그때 처음에 할 때는 잘 몰라요. 조금만 있어보면 그 그늘막이 햇빛이 반사되는 게 많이 있어요. 그래서 다음에 추가로 그걸 갖다가 다시 이렇게 해달라고 하면 해 주시더라고요, 해 주시기는.
그런데 처음부터 하실 적에 그늘막을 해 주시려면... 거의 다 보면 어르신들이 와서 앉아있는 곳이거든요. 젊은이들은 잠깐 밤에나 이렇게 뭐 나와서 계시지만 어른들이 나와서 계시기 때문에 그 그늘막 조성이 잘됐으면 좋겠다는 그런 의견입니다.
한 번 하면 빛이 들어와요. 빛이 들어오면 어르신들이 그래요. 햇빛 좀 가려달라, 여기 더워서 못 앉아있겠다, 막 이러시거든요.
그러니까 거기 처음에 할 적에 그늘막이 잘되어 있는 걸로 해 주셨으면 합니다.
이상입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본 위원이 한 번 질문 드리겠습니다. 여기 더불어사업이 다른 미추홀구도 있죠?
용현1ㆍ4동에도 있지 않나요?
지금 용현1ㆍ4동 같은 경우는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다른 데도.
어차피 이렇게 지금 나오신 김에 다른 지역도 사업하는 거에 대해 조금 말씀해 주시면 좋겠는데.
용현1ㆍ4동은 어떻게 됐죠?
이런 게 또 사실 어떻게 보면 더불어사업 이런 거는 같이 한 부서에서 하면 좋겠는데 이렇게 또 다른 부서로 나눠지니까 또 그러네.
시민공동체과에서 한다고요, 그거는?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2020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제2차 변경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20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제2차 변경안
여러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3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제2차 기획행정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참고로 제2차 본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함을 알려드립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14분 산회)
이관호 김순옥 김재동 손일 김영근 홍영희
○출석전문위원
이문범
○출석공무원수 18인
자치안전행정국장김복순
문화경제국장주효노
기획예산실장차현주
미래전략실장성진모
미디어홍보실장신호식
감사실장오경환
총무과장류창우
안전총괄과장최진용
시민공동체과장김호석
평생학습과장곽병주
민원여권과장유미정
재무과장이종국
세무1과장유대환
세무2과장윤춘광
문화예술과장박선화
체육진흥과장박성노
일자리정책과장정형선
경제지원과장강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