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8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회의록

개회식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4년 1월 30일 (화) 오전 10시

  제278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사운영담당 김동주)


○의사운영담당 김동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78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전면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이관호 부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이관호  존경하는 41만 미추홀구 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이영훈 구청장님을 비롯한 1,000여 명의 공직자 여러분! 갑진년 새날이 밝았습니다.  
  오늘 예년보다 조금 이른 일정에 따라 겨울의 한복판에서 2024년도의 첫 임시회를 열게 되었습니다.  
  지난 겨울과는 달리 이번 겨울은 동장군의 위세를 실감하게 하는 날들이 많아 건강에 대한 염려도 덩달아 커질 수밖에 없었는데 이렇게 모두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 다행스럽고 반가운 마음입니다.
  부디 새해 벽두의 정한 기운으로 지난해의 고되고 지친 심신을 회복하여 새로운 각오로 우리 앞에 열려있는 날들을 준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이영훈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제9대 미추홀구의회가 출범한 지 벌써 1년 반이 지났습니다. 그간의 시행착오도 있었겠지만 구민의 대변인으로 미래의 막연한 희망을 논하지 않고 우리가 딛고 선 현재의 자리에서 해야 할 일을 파악하고 해결해 나가는 데 주력하여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다고 판단합니다. 앞으로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주민과 함께하는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지난 한 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행정안전부로부터 대한민국 자원봉사대상 지방자치단체 부분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8개 부분에서 우수 기관장을 표창을 받은 의미 있는 성과를 이뤄내어 미추홀구의 우수한 행정역량을 입증하였습니다.
  미추홀구 발전과 구미 복지 증진에 역할과 책임을 다해 주신 이영훈 구청장님과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9일간 열리는 제278회 임시회에서는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와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 구정질문 처리실적 보고와 결산검사위원 선임 등이 주요 안건으로 올라와 있습니다.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는 올 한 해 구정과 의정의 방향을 정하는 중요한 사안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께서는 지난 제277회 정례회에서 심사한 올해 예산과 사업들이 지방정부의 주요업무계획에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면밀히 살펴주시고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구정운영이 될 수 있도록 고견을 제시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와 구정질문 처리실적 보고는 지방정부에 대한 의회의 감시와 견제의 역할이 실질적으로 가능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지표이므로 지방정부의 상세한 결과 보고와 의원 여러분의 꼼꼼한 검토가 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41만 미추홀구 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지방정부 공직자 여러분! 2024년 갑진년은 지혜와 용맹을 상징하는 청룡의 해입니다.  
  논어 학이편에는 ‘배우기를 쉬지 않고 끊임없이 연습하고 익힌다’라는 뜻의 ‘여조삭비(如鳥數飛)’라는 고사성어도 있습니다.  
  하늘을 날기 위해 끊임없이 날갯짓하는 새들처럼 보다 밝은 미래를 위한 의지를 포기하지 않는다면 올해 청룡의 신성한 기운으로 우리 모두가 고난의 역경 속에서도 건승하는 시간이 되리라 믿습니다. 끝으로 소망하는 모든 일이 성취되고 가정마다 웃음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30일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부의장   이  관  호
    
○의사운영담당 김동주  이상으로 제278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 11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