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6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제2호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2월 4일 (목) 오전 10시

  의사일정(제2차본회의)
1.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
2.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체육시설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3.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숭의목공예센터 운영에 관한 민간위탁동의안
4. 2021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1차 변경승인안
5.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한부모가족 지원에 관한 조례안
6.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건축물관리 조례안
7.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국공립어린이집 운영에 관한 민간위탁동의안

  부의된 안건
1.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손일 의원 외 4인 발의)
2.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체육시설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미추홀구청장제출)
3.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숭의목공예센터 운영에 관한 민간위탁동의안(미추홀구청장제출)
4. 2021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1차 변경승인안(미추홀구청장제출)
5.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한부모가족 지원에 관한 조례안(박향초 의원 외 5인 발의)
6.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건축물관리 조례안(미추홀구청장제출)
7.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국공립어린이집 운영에 관한 민간위탁동의안(미추홀구청장제출)

(10시 01분 개의)

○의장 이안호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56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손일 의원 외 4인 발의)
(10시 01분)

○의장 이안호  우선 의사일정 제1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운영위원회 간사로부터 심사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홍영희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홍영희  안녕하십니까?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홍영희 의원입니다.  
  지금부터 제256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기간 중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규칙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1월 27일, 제256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대표발의 의원의 제안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받고 소속 위원님들의 심도 있는 질의를 통해 충분한 심사를 하였습니다.  
  그러면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규칙안은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등으로 대면회의가 현저히 곤란한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긴급상황 시 비대면 회의 및 표결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관련 규정을 마련하고자 원격출석한 의원은 회의에 출석한 것으로 볼 수 있는 근거를 제6조제1항에 신설하였습니다. 다만 착오가 있어 제6조제1항을 제14조제1항으로 수정하였고 의원이 원격출석하여 발언할 수 있도록 제29조제3항을 신설하였으며 원격출석 시 투표종료 시까지 표결에 참가할 수 있도록 제39조의2를 신설하는 사항으로 수정한 부분을 제외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에 대하여 심사 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안호  홍영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들에 대해서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가 이루어진 사안이므로 질의 및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해서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2.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체육시설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미추홀구청장제출)
3.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숭의목공예센터 운영에 관한 민간위탁동의안(미추홀구청장제출)
4. 2021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1차 변경승인안(미추홀구청장제출)
(10시 04분)

○의장 이안호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체육시설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숭의목공예센터 운영에 관한 민간위탁동의안, 의사일정 제4항 2021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1차 변경승인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기획행정위원회 간사로부터 심사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순옥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순옥  안녕하십니까? 기획행정위원회 간사 김순옥 의원입니다.  
  지금부터 제256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기간 중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조례안 및 기타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기획행정위원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구정모니터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등 4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소속 위원님들의 심도 있는 질의를 통해 충분히 심사하였습니다.  
  먼저 총무과 소관의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구정모니터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심사 결과입니다. 본 조례안은 구민과의 지속적인 소통 채널을 확보하고 지역의 의견을 신속하게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위원님들의 보다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유보키로 결정하였습니다.  
  평생학습과 소관의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숭의목공예센터 운영에 관한 민간위탁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동의안은 숭의목공예센터 운영을 민간위탁하여 원활한 시설 관리와 양질의 목공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재무과 소관의 2021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1차 변경승인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승인안은 낙후된 주거환경개선과 지역공동체회복 등 도시재생 사업 추진을 통해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체육진흥과 소관의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체육시설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조례안은 구민 권익위원회 제도 개선 권고사항을 반영하여 체육시설 사용기준을 마련하고 법령에 규정한 보훈대상자 감면 사항을 추가하는 것으로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기획행정위원회에서 심사한 조례안 및 기타 안건의 심사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안호  김순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들에 대해서는 기획행정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가 이루어진 사안이므로 질의 및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체육시설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에 대해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체육시설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숭의목공예센터 운영에 대한 민간위탁동의안에 대해서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숭의목공예센터 운영에 관한 민간위탁동의안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21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1차 변경승인안에 대해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21년도 공유재산관리계획 1차 변경승인안

  5.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한부모가족 지원에 관한 조례안(박향초 의원 외 5인 발의)
  6.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건축물관리 조례안(미추홀구청장제출)
  7.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국공립어린이집 운영에 관한 민간위탁동의안(미추홀구청장제출)
(10시 10분)

○의장 이안호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한부모가족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6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건축물관리 조례안, 의사일정 제7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국공립어린이집 운영에 관한 민간위탁동의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복지건설위원회 간사로부터 심사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박향초 위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박향초  안녕하십니까? 복지건설위원회 간사 박향초 의원입니다.  
  지금부터 제256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기간 중 복지건설위원회 소관 조례안 등 3건의 안건에 대해 심사한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위원회에서는 조례안 등 3건의 안건에 대해 해당 부서장의 제안설명과 전문위원 검토사항을 보고받고 소속 위원님들의 심도 있는 질의, 토론을 통해 충분히 심사한 사안이 되겠습니다.  
  먼저 본 의원 외 다섯 분의 의원님께서 발의하신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한부모가족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조례안은 미추홀구에 거주하는 한부모가족의 안정적인 가족기능 유지와 자립을 위해 지원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조례안으로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다음 건축과 소관의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건축물관리 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조례안은 건축물관리법이 제정됨에 따라 건축물의 안전을 확보하고 체계적인 건축물관리를 위해 법에서 위임한 사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규정을 규정하고자 하는 조례안으로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보육정책과 소관의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국공립어린이집 운영에 관한 민간위탁동의안은 우리 구에 신규 설치되는 국공립어린이집의 효율적인 시설운영을 도모하고 양질의 공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회의 동의를 구하는 사항으로 전문성을 갖춘 민간에 위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되어 원안대로 동의하였습니다.  
  기타 세부사항은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256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기간 동안 복지건설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안호  박향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해서는 복지건설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가 이루어진 사안이므로 질의 및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의사일정 제5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한부모가족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해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한부모가족 지원에 관한 조례안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건축물관리 조례안에 대해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건축물관리 조례안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국공립어린이집 운영에 관한 민간위탁동의안에 대해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국공립어린이집 운영에 관한 민간위탁동의안
  금번 임시회 회기 동안 업무보고 및 안건심사 등을 위해 수고하신 동료 의원 여러분들과 각종 자료 작성과 답변에 수고하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56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15분 산회)


○출석의원수 14인
  이안호   김재동   배상록   김순옥   전경애   손일   이한형
  이관호   김진구   박향초   김영근   김익선   김란영   홍영희
○출석공무원수 8인
  구청장                        김정식
  부구청장                      권혁철
  자치안전행정국장              문한주
  문화경제국장                  주효노
  복지환경국장                  김미선
  건설교통국장                  임재욱
  도시재생국장                  최영호
  보건소장                      김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