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4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회의록

개회식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03월 28일 (월) 오전 10시

  제264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사운영담당 김동주)


○의사운영담당 김동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64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전면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춰 1절을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이안호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안호  존경하는 41만 미추홀구 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과 김정식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지난 1월 겨울의 한복판에서 새해 첫 임시회가 열렸던 것이 불과 며칠 전의 일 같은데 어느덧 3월도 막바지에 접어들어 남녘 지방의 꽃 소식이 간간이 들려오는 가운데 봄이 가까이 오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올해의 4분의 1을 지나며 여러분이 새해에 이루고자 계획했던 모든 일들이 엄동 이겨낸 봄날의 꽃눈처럼 장하게 움트고 있기를 기원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4일간 열리는 금번 제264회 임시회에서는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조례안 등 24건의 안건을 심의할 예정입니다.  
  특별히 추경예산안의 심사에 있어서는 코로나 이후 침체된 현재의 사회 상황을 감안하여 경기부양과 민생회복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사업의 시급성, 필요성, 선순위성을 기준으로 어느 때보다도 심도 있는 심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또한 금번 회기에 상정된 조례안 중에는 지방의회의 독립 기반과 관련하여 반드시 정비되어야 하는 안건들이 다소 포함된 만큼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는 세심히 살펴주시고 관계공무원들께서는 원활하고 명확한 답변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회의 준비에 만전을 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미추홀구 구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지난 21일은 24절기 중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진다는 춘분이었습니다.  
  농가월령가에서는 춘분이 지나면 말랐던 풀뿌리가 맹동하고 개구리 우는 곳에 눈물이 흐른다고 하여 본격적인 한 해 농사를 준비하는 시절이라 하였지만 올해는 유례없이 긴 겨울 가뭄이 초봄까지 이어져서 화재의 위험성이 다른 해보다 높아지는 바람에 코로나로 인해 지친 국민들의 심신에 또 다른 근심을 더하고 있습니다.  
  오미크론에 가공할 전파력으로 인해 분산시켜 운영할 수 있는 여분의 행정력도 주의를 더 기울여야 할 마음의 여력도 소진되었겠지만 그래도 이 어려운 시간을 건너기 위해서는 우리 공직자들의 안간힘만이 디딤돌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이제 6월에 있을 지방선거가 가까워짐에 따라 공직자들에게는 더 바쁜 날들이 이어지겠지만 겨울이 오면 가장 늦게 생명활동을 멈추고 봄이 오면 가장 먼저 깨어나는 풀뿌리와 같이 풀뿌리 민주주의의 최일선 현장에 발 딛고 서 있는 기초자치단체 구민의 대표로서 우리 미추홀구의회는 가장 늦게까지 구민의 어려움을 살피는 일에 전력을 경주하겠다는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리며 이로서 개회사에 갈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03월  28일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의장   이  안  호
  
○의사운영담당 김동주  이상으로 제264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 11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