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7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복지건설위원회 회의록

제4호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2월 11일 (화) 오전 10시
장 소 : 복지건설위원회실

  의사일정(제4차복지건설위원회)
1.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계속)
   (건강증진과ㆍ위생과ㆍ숭의보건지소ㆍ보건행정과)

  심사된 안건
1.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미추홀구청장제출)

(10시 01분 개회)

○위원장 박향초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47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제4차 복지건설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1.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미추홀구청장제출)
(10시 01분)

○위원장 박향초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보고에 앞서 금일 오전 9시 30분에 인천광역시 시장 주재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병 관련 긴급 영상회의가 개최되어 현재 유미정 보건행정과장이 회의에 참석 중이므로 금일 의사일정 중 보건행정과 보고를 마지막에 받는 것으로 변경하려고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위원 김란영  위원장님, 의사진행 발언 잠깐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향초  네.  
○위원 김란영  지금 보건행정과장님이 회의 참석 중인가요, 소장님?  
○보건소장 김인수  네, 그렇습니다.  
○위원 김란영  지금 보건소가 우리 신종코로나 감염 때문에 이것은 구의 상황이 아니고 나라만의 일도 아니고 세계적인 일이기 때문에 이런 긴급사항에서는 업무보고도 물론 우리가 받아야 되겠지만 서면보고로 갈음하고 나중에 두 부서는 따로 부르든지 하는 방향으로 하고 지금 보건행정과장님도 어차피 오전에 참석이 어려우신 것 같으니까 현장부서인 건강증진과와 보건행정과는 서면보고 받으시는 게 어떠신가 싶어서.  
○위원장 박향초  아니요, 순서만 바꿨을 뿐이지 참석하신다고 그랬으니까 보고받는 걸로 하죠.  
○위원 김란영  아니, 그러니까 보고는 받는데 서면으로 하시고.  
  정회 잠깐 요청합니다.  
○위원장 박향초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한 후 회의를 재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04분 회의중지)

(10시 06분 계속회의)

○위원장 박향초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금일은 보건소 소관 부서인 건강증진과, 위생과, 숭의보건지소, 보건행정과 순으로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건강증진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은 나와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건강증진과장 김대영입니다.  
  보고에 앞서서 1월 1일자로 팀장 보직 발령과 치매안심센터에 3개팀이 신설됐습니다. 그래서 팀장님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유혜민 모자보건팀장입니다.  
  그리고 최민우 치매관리팀장입니다.  
  그리고 이영미 치매예방팀장입니다.  
  그리고 유미경 치매지원팀장입니다.  
  그러면 소개를 마치고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23쪽입니다. 총 5건입니다. 공통사항 4건은 완료하였고요.  
  소관사항 1건은 추진 중에 있습니다.  
  124쪽입니다.  
  첫번째는 불필요한 용역을 줄여서 예산을 절약하고 능동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라는 지적사항입니다.  
  사전에 불필요하고 피상적 용역을 줄여서 예산이 절감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두번째 사항입니다. 예산의 이월을 최소화해서 예산이 적재적소에 쓰일 수 있도록 하라는 지적사항입니다.  
  예산의 이월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세번째는 대주민 행정서비스가 복잡해지고 있어서 부서 간 소통을 통해서 주민 편의 행정을 추진하라는 지적사항입니다.  
  부서 간 적극 소통과 협의로 대주민 보건행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네번째는 행정 착오로 인해서 소송이 패소가 많아 업무 추진 시 각별히 신중을 기하라는 지적사항입니다.  
  직원들의 행정착오로 인한 소송이 발생되지 않도록 업무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125쪽, 소관업무 지적사항은 추진 중에 있습니다.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의 거동 불편 장애인 및 어르신들에게 방문 재활치료가 미흡한 실정으로 인력충원 등을 통해 많은 소외계층에게 보건서비스를 제공하라는 지적사항입니다.  
  재활사업의 확대 필요성으로 인해서 2019년도에 인력 증원에 대해서 수차례 인천시와 조직부서에 정원 요청을 하였습니다.  
  올해도 재활 인력이 충원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주요현안사업,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7쪽, 일반현황입니다. 일반현황 행정조직입니다.  
  앞서 팀장님들 소개시켰습니다만 2020년 1월 1일자로 치매관리팀, 예방팀, 지원팀 세 개 팀이 신설, 확대되었습니다.  
  38쪽입니다.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39쪽, 13개의 주요현안사업에 대해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41쪽입니다. 담배연기Zero 미추홀구! 금연환경조성사업입니다.  
  올해는 노인인력개발센터 일자리창출과 연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시니어 인력 150명을 투입해서 금연 홍보활동을 새롭게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120센터 상담자 중에 흡연자를 금연클리닉에 연계시켜 금연사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2쪽, 한걸음 더 찾아가는 방문간호서비스 사업입니다.  
  2020년도에는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사업과 연계해서 방문간호 사업을 21개 동 행정복지센터로 확대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43쪽, 마음건강 청정 구현을 위한 정신건강증진사업입니다.  
  정신과적 응급상황 협의체를 활성화하고 동네 병의원과 유관기관과 연계해서 정신질환자 관리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44쪽, 임산부‧영유아 건강관리사업입니다.  
  난임 시술비 지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미숙아 의료비 지원 등의 적극적 홍보로 많은 임산부와 영유아가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올해는 출산가정의 방문간호 건강관리사업을 연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45쪽, 건강한 내일을 위한 예방접종 관리사업입니다.  
  올해도 보건소와 의료기관에서 독감예방접종으로 의료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접종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46쪽, 『우리 동네 골목골목 찾아가는』건강체험관 운영 사항입니다.  
  올해 2020년도에는 한방병원 서비스를 확대하겠습니다.  
  그리고 보건소에 체형검사 부스를 새롭게 운영해서 지역 주민에게 질 높은 다양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47쪽, 함께하면 더 좋은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입니다.  
  올해는 작업치료 정규지원을 충원해서 거동 불편 장애인 취약계층 등록률을 높이고 새로 구입한 전기자극치료기 등을 활용해서 재활서비스를 더욱 확대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48쪽,『내 몸에 맞는 운동 찾기』건강체력증진센터 운영입니다.  
  올해는 내소 민원인뿐 아니라 새로 구입한 체형검사 기구를 이용해서 학교, 복지관 등 찾아가는 지역주민 사업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49쪽입니다.『골목 작은보건소』건강증진120센터 운영 사업입니다.  
  올해 8월경에 용현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120센터가 개소합니다.  
  그래서 가장 가까운 곳에서 지역 주민의 건강을 책임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0쪽입니다. 내 손 안에 스마트한『모바일 헬스케어』사업입니다.  
  작년도 180명 인원에서 200명으로 올해 확대해서 지역 주민들에게 한 단계 높은 건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51쪽입니다. 치매안심환경 조성을 위한 치매관리사업입니다.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올해 적극 활용해서 치매어르신 조기 발굴 등록과 사례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2021년 치매통합센터 신축이전에 차질이 없도록 관리하겠습니다.  
  52쪽, 치매로부터 안전한 행복한 동행, 치매예방 사업입니다.  
  치매어르신 중증 예방을 위해서 인지재활프로그램과 치매환자 쉼터와 가족교실을 운영해서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치매예방교육과 치매 극복을 위한 행사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53쪽입니다. 함께하뇌(腦)! 건강하뇌(腦)! 치매검진 돌봄사업입니다.  
  치매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치매조기검사입니다.  
  그래서 많은 어르신들이 선별검사와 조기검진으로 건강한 노후생활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5쪽, 특수시책 4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7쪽입니다. 가가호호! 원스톱 방문건강관리 사업입니다.  
  올해는 출산가정과 70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그리고 독거노인, 거동 불편 장애인을 대상으로 원스톱 건강관리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출산가정의 임산부와 영아의 통합건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그리고 어르신의 심뇌혈관이라든지 만성질환 관리 차원에서 콜레스테롤 측정 기기를 구입했습니다.  
  그래서 건강관리를 한 차원 높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이동형 전기자극치료기도 올해 구입을 했습니다.  
  그래서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가정방문을 통해서 재활서비스를 높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출산가정 그리고 어르신, 장애인들에게 골목골목까지 행복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8쪽입니다.  
  가치 함께 만드는 행복한 생명e음 자살예방사업입니다.  
  올해는 미추홀구의 자살률을 낮추기 위해서 자살고위험군 발굴과 자살시도자에 대한 관리를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자살고위험군 발굴을 위해서 앞에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말씀드렸습니다만 명예사회복지공무원과 독거노인 생활관리사를 적극 활용해서 자살고위험군 발굴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동네 의료기관 그리고 동네 약국 등과도 협력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아울러 자살시도자 관리를 위해서 자살시도자 응급실 내원이 가장 많은 인천 사랑병원과 최근에 번개탄으로 인한 자살 시도와 자살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번개탄 판매업소에 대한 관리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는 전체 지역보다는 기존 3년에서 5년 정도의 자살률을 저희가 좀 분석을 했습니다. 그래서 자살률이 높은 동이 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자살률이 높은 동 위주의 중점으로 해서 관리를 해서 자살률이 반드시 낮아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자 합니다.  
  59쪽입니다. 어르신 건강 책임지는 ‘경로당 한방주치의 사업’입니다.  
  올해도 미추홀구 노인회와 한의사회에서 협조를 잘 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경로당을 84개소로 확대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60쪽입니다.  
  취약계층을 위한『찾아가는 의료봉사』운영 사업입니다.  
  한방병원과 올해는 사단법인 인천 의료사회 봉사회를 추가 연계토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취약계층에게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향초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건강증진과 소관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건강증진과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란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위원 김란영  과장님, 자살률 높은 동이 어느 동입니까?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지금 저희가 올해 좀 처음으로 자살률 높은 동을 확인을 했습니다. 왜냐하면 자살률이 저희가 인천시에서 좀 높은 편이어서 총력을 기울이고자 했고요. 자살률이 높은 동은 용현3동 그다음에 용현5동, 주안1동, 2동, 6동 그리고 학익1동, 학익2동 그리고 문학동이 자살률이 높습니다.  
  그 기준은 저희가 자살률이 인구 10만명당 지금 2018년도 기준 36.9명입니다.  
  그런데 50명, 인구 10만명당 50명이 넘는 동을 지금 말씀드린 거고요.  
  그다음에 저희가 숫자로, 자살자 수로 본다고 하면 152명이 2018년도에 자살을 했습니다, 우리 미추홀구에서.  
  그런데 10명 이상이 되는 동을 추린 동이 8개동으로 파악이 됐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이 동을 좀 중심으로 해서 3년, 5년 정도의 자살률 추이를 분석한 결과 8개 동이 다른 동보다 조금 높게 나타나서 올해는 이쪽에 좀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위원 김란영  8개 동. 3분의1이 넘네요, 미추홀구에.  
  건강증진과의 할 일이 너무 많은데 그래도 올 자살률을 낮추기 위해서 최선을 좀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네, 알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향초  김란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익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위원 김익선  요즘 수고 많습니다.  
  수고 많으시고 치매센터가 팀이 세 개 팀이라고 그러셨나요?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네, 그렇습니다.  
○위원 김익선  그러면 세 팀이면 과를 하나 만들어야 하는 거 아닌가?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그 부분은 저희가 이제 인력이 저희 건강증진과가 지금 치매 관련된 인력이 지금 보강되면서 지금 전체적으로 한 98명이 시간선택제 다 포함, 공무직까지 포함해서 98명입니다.  
  그래서 그 부분 지금 위원님이 말씀하신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도 좀 과 분리가 이루어져야 된다는 좀 필요성이 있어서 조직부서와 지금 조직 관련 기획조정실과 협의하고 있는 중에 있습니다.  
○위원 김익선  그러면 지금 치매센터가 언제 하시나요?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지금 아까 말씀드렸듯이 통합으로 해서 치매안심센터, 기존에 분산되어 있는 치매안심센터와 치매돌봄터가 합쳐져서 현재 숭의2동 행정복지센터로 2021년도 상반기에 지금 준공을 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그때쯤 2021년 상반기쯤에 개소할 예정입니다.  
○위원 김익선  그러면 복지센터와 같이 있는 게 되는 건가요?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숭의2동 행정복지센터가 복합센터로 신축됩니다.  
  그래서 전체 7층이 들어가는데 저희가 1,274㎡에서 386평으로 5층, 6층, 7층으로 해서 개소할 예정입니다.  
○위원 김익선  그래서 높게 짓는구나.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네, 그래서 복합센터로 해서 저희가 거기에 개소하는 거로 그렇게 할 예정입니다.  
○위원 김익선  그러면 만약에 따로 저거 하는 걸 협의하면 언제쯤 결론이 나나요?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그래서 그 부분은 저희가 아직 조직부서와 협조하는 관계이기 때문에 말씀드리기는 뭐합니다만 빠른 시일 내에 과가 분리가 될 수 있도록 저희도 지금 노력하고 있습니다.  
○위원 김익선  하여튼 봤을 때 워낙 직원이 많으니까 그렇게 하는 것도 맞기는 맞는 것 같네요.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네.  
○위원 김익선  잘 처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네, 고맙습니다.  
○위원 김익선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향초  김익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안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위원 이안호  과장님, 지금 비상사태에서 연일 모든 부서 소장님 이하 모든 직원 분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를 보니까 인원 충원이 지금 추진 중에 있는 거죠?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네, 그렇습니다.  
○위원 이안호  그러면 두 명을 앞으로 확보 예정입니까? 아니면 어떻게 되는 거죠?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지금 저희가 기존에 이제 장애인들이라든지 어르신들의 어떤 재활을 위해서 보건소 내에 물리치료실을 운영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치매안심센터에 치매어르신들을 위해서 재활, 작업치료사들이 지금 보강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치매 관련된 부서로 한 두 명 정도의 작업치료사들이 추가될 예정이고요. 물리치료실에 현재 정규직이 2명이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1명을 우리 보건소에 채용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지금 노력하고 있습니다.  
○위원 이안호  한 명은 시간선택임기제로 합니까?  
  정규직 인력으로 충원하실 계획이십니까?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네, 정규직으로 충원하려고 지금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 이안호  네. 그래서 시에서 보니까 그 인력에 대한 인건비 확보까지 지금 내시가 가내시로 진행되는 거죠?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네, 저희가 지금 시청에다가도 하고 있고요.  
○위원 이안호  네.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위원님이 지금 걱정하시는 것처럼 우리 미추홀구에 지금 장애인 숫자가 타 구에 비해서 많습니다.  
  2만 2,000명 이상 되고 저희가 지금 장애인 관리하는 숫자가 한 651명 정도 됩니다.  
  그래서 직원이 좀 부족해서 업무 수행하는 데 있어서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위원님들이 걱정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저희도 조직부서와 지금 협조, 협력을 얘기를 좀 해서 충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 이안호  네, 빠르게 대처해 주시고 확정내시까지 받으신 상태니까 잘 처리결과를...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확정된 부분은 이제 치매 관련된 센터에.  
○위원 이안호  아, 치매 쪽으로?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네, 치매 쪽으로 확정받으신 겁니까?  
○위원 이안호  치매 재활 쪽으로.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네, 그쪽으로... 그거 확정된 부분이고요.  
  인력이 편성된 부분이고요. 이제 그 보건소에서...  
○위원 이안호  저희가 찾아가는 재활의 인력을 좀 충원하라고 했던 건데.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네, 그래서 그쪽에 지금 충원할 수 있도록 좀 노력을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 이안호  네, 그래서 그 부분이 이제 좀 재가에 계신 분들도 혜택을 좀 받을 수 있게끔 노력을 해 주시면 더 감사하겠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고맙습니다.  
○위원 이안호  그리고 또 보니까 우리가 치매협약병원이 있어요.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네, 그렇습니다.  
○위원 이안호  치매협약병원 연계하는 데가 어디입니까?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지금 치매가 저희가 검사가 3단계로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이제 첫번째가 선별검사라고 해서 60세 이상의 어르신들은 이제 일반적인 검사로 간호사들이 하고 있고요.  
  그다음 단계가 이제 진단검사라고 해서 전문적으로 의사가 검사를 합니다.  
  그다음에 세번째 단계가 의사가 좀 문제가 있다고 판단이 되면 이제 CT촬영이라든지 혈액검사 쪽으로 넘어갑니다.  
  그래서 두번째 진단검사를 하기 위한, 진단검사와 CT검사를 하기 위한 병원인데요.  
  저희가 네 군데가 있습니다.  
○위원 이안호  아, 네 군데를 협약하신 겁니까?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네, 인천사랑병원, 인천의료원 그다음에 국제성모병원 그리고 한 군데가... 인하대병원, 네 군데입니다.  
○위원 이안호  네, 협약병원을 많이 협약체결을 해 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드리면서 협력의가 있어요.  
  협력의는 이 네 개 병원에 있습니까?  
  아니면 우리 지정 협력의가 한 분 계시는 겁니까?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기존에 저희가 위탁했을 때는 인하대에서 위탁이 되어 있어서 거기 전문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전국적으로 위탁을 종료시키고 다 직영체제로 운영하라고 해서 빠른 진단검사, 선별검사와 빠른 진단검사를 같이 동시에 의사가 센터에서 이루어지게 한 사항입니다. 그래서 네 군데에서 다 와서 해 주면 좋은데 대학병원들이 전문의들이 사실 많지 않고 출장 나오는 게 굉장히 힘듭니다.  
  그래서 지금 오시는 분으로 지금 저희가 협약체결이 된 데는 지금 인천의료원.  
  인천의료원이 지금 나오는 걸로 그렇게 지금 협력...  
○위원 이안호  인천의료원에서 협력의가 나오신 거죠?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네, 협력의가 이제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나와서 진단검사를 하게 됩니다.  
○위원 이안호  네, 알겠습니다.  
  이번에 보니까 의료봉사 의료기관이 또 한 곳이 늘었어요.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네.  
○위원 이안호  어쨌든 우리 주민들의 건강증진 도모를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 주신다는 점 감사의 말씀드리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네, 고맙습니다.  
○위원 이안호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향초  이안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진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간사 김진구  김진구 위원입니다.  
  가가호호! 원스톱 방문건강관리에서 콜레스테롤 측정기가 11대가 있는데 이게 지금 건강증진120센터에 지금 되어 있습니까? 아니면 이게 이제 주민들을 위해서 찾아가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주민들을 찾아갈 때 사용하는 기기입니까, 이게?  
  콜레스테롤 기기가?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저희가 지금 기존에 방문간호사업으로 이제 어르신들이라든지 여러 취약 계층에 대해서 관리를 해 주고 있습니다.  
  만성질환 관리를 해 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특색사업으로 저희가 더 취약한 계층을 좀 찾아가려고 했던 부분이고요.  
○간사 김진구  네.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그래서 70세 이상의 독거노인과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좀 어르신들 분야는 그렇게 했습니다.  
  그래서 올해 콜레스테롤 기계를 지금 임대로 해서 저희가 구입을 하려고 했는데 가격이 요즘 비싸고 해서 임대로도 가능해서 지금 동에 방문간호사가 지금 파견이 10개소에 나가 있습니다.  
  그래서 10개 동에 나가 있어서 10개하고 그다음에 우리 보건소에 한 명의 간호사가 있습니다. 그래서 11개 콜레스테롤 기계를 구입을 해서.  
○간사 김진구  지금 120센터가 몇 군데죠?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120센터는.  
○간사 김진구  여섯 군데인가?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지금 현재는 다섯 군데고 용현2동이 이제 올해 개소를 하게 되면 여섯 군데입니다.  
○간사 김진구  그래서 여섯 군데?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네.  
○간사 김진구  제가 알고 있기로는 여섯 군데로 알고 있었는데.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여기서 이제 나가는 부분은 120센터가 아니고 방문간호사들이 나가는 걸로. 어르신들을 직접 방문하는 것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간사 김진구  네, 잘 알겠습니다.  
  어르신 건강 책임지는 ‘경로당 한방주치의 사업’에서 지금 관내 경로당 84개소를 지금 한방 주치의 사업을 하신다고 했어요.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네.  
○간사 김진구  그런데 지금 우리 미추홀구에는 161개의 경로당이 있지 않습니까?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네.  
○간사 김진구  그런데 지금 한 반 정도밖에 혜택을 못 받고 있는데 여기에 대한 대안이나 생각이 있으시면 말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네, 위원님이 걱정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저희도 고민을 좀 많이 했던 부분이고요.  
  기존에 지금 말씀하신 161개 경로당이 있는데 작년도에 시범적으로 42개 경로당을 운영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나가서 확인한 결과 만족도가 굉장히 높았고요.  
  그래서 올해는 이제 84개소를 추가를 하고 남게 되는, 이제 하게 되면 126개소를 진료를 하게 됩니다, 작년도부터 해서 남게 되는 35개의 진료소는 내년도로 해서 일단 161개소를 전체 순회하면서 하는 거로 그렇게 좀 사업을 추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간사 김진구  네, 그렇게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어르신들은 또 다른 경로당은 그런 진료시스템으로 인해서 혜택을 보고 있는데 또 못 받으시는 경로당은 소외감을 느끼시고 그러시니까 이런 것은 좀 예산을 잡더라도 신경을 많이 써서 어르신들이 다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이렇게 좀 조치를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간사 김진구  네,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향초  김진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전경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위원 전경애  과장님, 요즘 고생 많으시죠.  
  지금 우리 김진구 위원님도 질의했던 내용인데요.  
  여기 보면 지금 방문간호사는 11명이고 지금 작업치료사가 1명으로 되어 있어요.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네.  
○위원 전경애  그런데 지금 어르신들을 이 1명이 다 대응할 수 있나요?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조금 전에 이안호 위원님께서 말씀...  
○위원 전경애  제가 없었잖아요, 못 들어서 죄송합니다.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저희 지금 보건소에 이제 정규직이 작업치료사와 물리치료사 두 명 정규직이 있고요. 최근에 치매 관련된 분야로 2명 더 추가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올해는 저희가 조직부서와 협력을 해서 한 명 정도의 작업치료사가 충원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서 아무튼 충원이 돼서 지역 주민들의 재활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 전경애  물론 간호사 분들이 하는 일도 있지만 치료사가 하는 일이 더 어르신들은 좋아할 것 같고 이래서.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네, 맞습니다.  
○위원 전경애  제가 좀 늦게 들어와서 잘 못 들어서 질의를 또 중복돼서 한 것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저희가 그 부분은 충분히 아무튼 채용될 수 있도록 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전경애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향초  전경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건강증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위생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위생과장은 나와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생과장 차남희  위생과장 차남희입니다.  
  첫번째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 과 지적사항은 총 9건으로 공통사항 4건, 부서사항 4건으로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조치결과 공통사항 4건에 대해서는 현재 모두 완료하였으며 추후에도 업무 추진 시 철저히 검토하여 관리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다섯번째 부서 지적사항이 되겠습니다.  
  식품진흥기금 심의위원 위촉 시 가급적 지역 내 전문가를 위촉하여 지역 특성을 고려한 심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당부한다는 말씀에 대하여는 임기가 만료되는 2020년 10월 지역 내 전문가로 신규 위촉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여섯번째, 무신고영업장에 대하여 단순 시정 조치나 고발에만 그치지 말고 사후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여 주기 바란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고발 송치 처분과 병행하여 즉시 게시물을 부착하였고 무허가 업소별 관리카드 작성으로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일곱번째로 문학동, 학익동 산 밑에 무허가 개고기음식점이 성행하고 있는데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불법 행위가 해소될 수 있도록 검토하여 주시기 바란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고발처분과 병행하여 즉시 게시문을 부착하였고 무허가 업소별 관리 카드 작성으로 지속적 관리하고 있으며 또한 근린공원 조성사업 부지 내 편입된 현재 58-2번지 일대는 2019년부터 보상협의가 월미공원사업소에서 주관으로 지금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여덟번째, 안전한 식품위생의 지도‧점검 시 투명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식품위생감시원을 철저히 교육하고 위생감시 활동 시에도 2인 1조로 활동 방안을 검토하라는 내용에 대하여는 소비자감시원 교육을 인천광역시 위생교육안전과가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미추홀구 위생과에서도 정기 및 수시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감시원 활동은 2인 1조로 운영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아홉번째로 무신고 영업점 중 재개발 등으로 보상을 요구하는 경우에 대한 조치계획을 검토하라는 내용에 대하여는 보상 관련은 해당 사업 부서에서 지금 추진 중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2020년도 위생과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20년도 주요현안사업,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65쪽,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67쪽, 주요현안사업입니다.  
  주요현안사업은 총 10건으로 69쪽, 우수음식점 발굴 및 음식(주방)문화개선 사업입니다. 걷고 싶은 길과 연계한 가볼만한 미추홀 골목식당 발굴 등 우수음식점 육성으로 골목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 맛‧친절‧위생서비스와 알뜰하고 좋은 식단을 위한 간소한 상차림 등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및 수준 높은 음식문화 정착을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모범업소 등 우수음식점‧특색(음식)거리 실태조사 및 재정비와 위생등급제 등 우수음식점 홍보 및 인센티브 지원 및 영업장 주변 환경개선 및 맛‧위생‧친절서비스 컨설팅, 특색(음식)거리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와 식품진흥기금 시설개선 융자지원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소요예산은 1,100만원입니다.  
  다음은 제20회 미추홀 음식문화 어울림 한마당입니다.  
  ‘국수로 이어지는 골목골목의 행복’을 주제로 주민이 한자리에 모여 국내‧외 국수를 비롯해 다양한 음식을 체험하고 맛보는 소통‧화합의 장 마련과 우수 제조업소 식품의 시식‧홍보 등 마케팅을 통한 기업 경쟁력 제고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사업개요는 2020년 9월 구청 운동장에 실시할 계획이며 추진방향으로는 특색음식 발굴로 골목경제 활성화 및 음식문화 나눔 확대와 식품제조업소 우수제품 직거래 마케팅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및 브랜드 가치 제고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소요예산은 5,0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71쪽, 안심하고 즐겨 찾는 공중위생업소 조성입니다.  
  공중위생업소 지도관리 및 위생서비스 수준 평가 등을 통한 업소별 위생관리 능력 향상으로 쾌적하고 안전한 공중위생 환경을 조성코자 합니다.  
  추진방향으로는 우수 공중위생업소 육성을 통한 관광 인프라 확보와 불법영업행위 지도‧단속으로 건전한 영업풍토 조성 및 명예공중위생감시원 활동으로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2,215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73쪽, 제11회 미추헤어쇼 및 미용경연대회 개최입니다.  
  미용경연대회를 통하여 우수한 미용인재를 발굴하고 헤어쇼 등을 통한 최신 미용트렌드 공유 및 K-뷰티 홍보로 뷰티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2020년 9월 중 옛 시민회관 쉼터 및 틈 문화창작지대에서 실시할 계획이며 추진방향으로는 우수한 미용인재 육성 및 뷰티트렌드 공유로 뷰티산업 활성화와 미용인이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구민이 함께 즐기는 뷰티문화 행사를 추진코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5,0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74쪽, 생산에서 소비까지 유통식품 안전관리입니다.  
  식품 제조‧판매업소의 안전한 식품 생산‧유통기반 조성 및 계절별‧업종별 집중관리를 통한 식품위해요소 사전 예방과 위해식품 예방 관리 및 신속대응 체계 강화로 식품안전성 확보코자 합니다.  
  사업개요로는 식품제조‧유통판매 업소 1,545개를 대상으로 농‧축‧수산물, 건강기능식품을 포함한 수거검사 800건과 식품 제조‧가공업소 위생관리등급 50개소 등에 대한 유통식품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위해식품 특별관리 및 기획 단속과 명절(설, 추석) 및 계절별(하절기, 김장철) 성수식품 단속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소요예산은 2,898만 8,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76쪽,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입니다.  
  어린이 기호식품의 안전하고 위생적인 판매환경 조성 및 올바른 식품 선택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통해 어린이 건강증진을 도모코자 합니다.  
  사업개요로는 식품안전보호구역 내 53개교 40개 구역을 선정하여 학교 및 학원가 주변 그린푸드존 내 어린이기호식품 전담관리원 책임제 운영으로 식품 판매환경을 개선코자 하며 어린이 참여 중심의 교육을 통한 식생활 개선을 실시코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2,3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78쪽,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관리입니다.  
  어린이급식관리센터를 통하여 어린이집, 유치원, 지역아동센터 등 소규모 어린이 급식소를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위생‧영양관리 지원 및 교육을 통해 급식 환경을 개선코자 합니다.  
  사업대상은 252개소 1만 697명이 되겠으며 사업내용으로는 위생‧영양 순회 방문지도, 어린이 식단 및 표준레시피 개발 공급 및 대상별 맞춤형 위생‧영양 교육 및 교육자료 제공 등이 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6억 2,75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80쪽, 식중독 안전예방으로 안전도시 구현입니다.  
  현장 점검을 통하여 식중독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사전예방으로 안전한 급‧외식 환경을 조성하고 교육 및 홍보 강화를 통하여 범시민 식중독 예방 분위기 조성으로 안전도시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사업개요로는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은 시설 등에 대한 집중 관리와 식중독 예방 인식제고를 통하여 식중독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 신속한 보고체계 확립 및 대응으로 식중독 확산 방지를 실시코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5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82쪽, 선진음식문화 정착을 위한 식품위생관리입니다.  
  형식적 지도‧점검을 탈피하고 취약 분야를 선별하여 위해분야 및 소비자 기만행위 항목위주 집중점검으로 선진음식문화를 정착하고 소비자 등이 많이 이용하는 지역의 접객업체 위생수준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실시코자 합니다.  
  추진방향으로는 취약지역 내 주안2030거리, 제운사거리, 인하대 주변 등 지도, 단속 강화와 상습, 고질 문제 업소에 대한 지속적 관리로 건전한 영업풍토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2,3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84쪽, 건강한 식품영업활동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입니다.  
  식품 영업신고를 득한 영업주에게 관련 법령에 따른 후속 절차 등을 안내함으로써 업소의 위생개선 및 민원인 편익을 제공하기 위한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가 되겠습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세무서, 도시경관과, 안전총괄과, 경제지원과, 미추홀소방서, 자원순환과와 연계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추진방향으로는 영업신고 수리 후 민원인에게 후속 절차를 안내하여 불편 해소 및 안정적인 영업활동 도모와 법질서 확립 및 업소 운영에 따른 타 법령 저촉에 대한 불이익을 방지코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1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85쪽, 특수시책으로 특수시책은 총 3건이 되겠습니다.  
  첫번째로 87쪽, 청결과 친절을 배달하는 미추홀 참짜장입니다.  
  배달이 많은 중국음식점을 대상으로 위생‧친절서비스 개선을 위한 전문가 컨설팅 및 위생시설 개선을 지원하고 영업장의 청결유지와 종사자의 친절서비스로 매출상승 등 영업실적 개선을 기대코자 합니다.  
  대상은 약 50개소 중 20개소를 선정하여 실시할 계획이며 주요내용으로는 영업주 및 종사자 위생관리 인식개선과 공감대 조성과 주방, 객장 등 영업시설에 대한 위생상태 개선 등 청결 유지 등 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추진방향으로는 영업주, 종사자 및 배달원을 포함하여 대상 위생관리 및 친절서비스 교육 및 간담회를 실시할 계획이며 또한 전문가 컨설팅 지원 및 매장을 찾는 손님이 영업장의 청결 및 서비스 등에 대하여 SNS 등 전파를 유도코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2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88쪽, 뷰티문화교류센터 운영입니다.  
  우리 구 미용인들의 최신 미용기술 공유와 해외 뷰티산업 관계자 등 문화교류단과의 미용기술 체험‧세미나‧기술전수 등 뷰티문화 교류를 통하여 K-뷰티 홍보로 관광 및 뷰티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사업개요로 위치는 문화콘텐츠산업지원센터 702호, 703호이며 규모는 약 160㎡가 되겠습니다.  
  운영내용으로는 K-뷰티 미용기술 전수 및 세미나, 법정 위생교육, 뷰티산업 홍보 등이 되겠으며 추진방향으로는 국‧내외 미용관계자 상호간 문화교류를 통한 뷰티트렌드 공유와 미용인 기술교육‧전수 등을 통한 뷰티산업 활성화 등이 되겠습니다.  
  또한 추진계획으로는 K-뷰티 미용기술 관련 세미나, 취약 미용업소 미용기술 기술전수 및 어르신 헤어커트 및 영정사진 촬영과 미용업 법정 위생교육 실시, 뷰티산업 관련 직업체험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소요예산은 1,0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89쪽, 골목까지 안전한 식품판매업소 위생관리입니다.  
  식품위생 사각지대인 소규모 식품판매업소에 대한 위생 관리 및 식품안전 정보를 제공하고 위생관리 인식개선으로 골목골목 식품이 안전한 미추홀구 조성에 기여코자 합니다.  
  대상으로는 소규모 식품판매업소 약 300㎡ 이하 850개소가 되겠으며 사업내용으로는 매월 냉장‧냉동식품의 적정 보관기준, 식품의 표시기준과 유통기한 경과제품 진열‧보관‧판매 금지에 대한 문자를, 정보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추진방향으로는 업소 운영에 필요한 실질적 지도를 통하여 안심 판매환경 조성과 식품안전 정보 문자 알림서비스 제공으로 자율적인 위생관리를 유도코자 합니다.  
  이상으로 위생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향초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위생과 소관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위생과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간사 김진구  과장님, 김진구 위원입니다.  
○위생과장 차남희  네.  
○간사 김진구  지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비상 속에서도 우리 미추홀구에서 식중독이 발견이 됐어요.  
○위생과장 차남희  네.  
○간사 김진구  학익여고에서 증상이 나왔는데 학생들이 뭐 이게 한두 명 같으면 개인 위생이라고 평가할 수 있지만 집단적으로 지금 발생이 됐다는 얘기입니다.  
  그래서 제가 알아본 바로써는 학생 80% 이상이 복통 등 설사를 해서 결석을 했다고 그러더라고요.  
  그래서 이게 신고접수가 돼서 우리 과장님이나 직원들이 현장에 출동을 했습니까?  
○위생과장 차남희  네, 해서 저희가 지금 확인한 것은 33명에 대해서 검사를 했고 그다음에 거기에서 관리하고 있는 보전식에 대해서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를 했고 거기에 또 교사나 그다음에 조리종사자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검사를 의뢰한 지금 상황입니다.  
○간사 김진구  역학조사가 지금 진행이 됐습니까?  
○위생과장 차남희  역학조사는 그날 당일날 다 끝났습니다.  
○간사 김진구  다 끝났습니까?  
○위생과장 차남희  저번 주 금요일날.  
○간사 김진구  그러면 제가 알기로는 학익여고 같은 경우는 학생들에게 식사를 집단으로 이렇게 주는 업체가 있죠?  
○위생과장 차남희  위탁업소.  
○간사 김진구  자체. 그러면 거기가 관리가 안 됐다는 얘기 아닙니까?  
  구멍이 뚫렸다는 얘기 아니겠습니까?  
○위생과장 차남희  그것은 저희가 지금 뭐라고 얘기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닌데요.  
  저희가 이제 보전식이나 이런 걸 다시 의뢰한 상태에서 거기에 이제 그날 그날 반찬에 대한 3일치에 대해서 의뢰를 다 한 상황인데 만약에 지금 조리종사자나 아니면 학생들에서 이제 검사한 것과 그다음에 집단급식소에서 먹은 음식과 일치하면 이제 거기가 문제가 있는 거고요.  
  그렇지 않고 원인균이 확인이 안 되면 이제 다른 데서 각자 먹거나 아니면 그렇게 이유가 지금 확인이 될 수 있는 상황이기는 한데요.  
○간사 김진구  학생들이 식사를 해서 30여 명이나 이렇게 된 건데 그러면 그 자체 내에서 일어난 일이라고 생각을 안 하세요?  
○위생과장 차남희  저희도 그렇게 생각은 하고 있을 수는 있는데요.  
  저희가 지금 이제 공식적으로 이렇게 뭐라고 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서 이렇게 말씀을 드리는 거고 결과는 지금 한 2주 정도 있다가 나오거든요.  
○간사 김진구  네.  
○위생과장 차남희  그리고 이제 보통 보면 바깥에서 애들이 또 먹었거나 이럴 때 분식 같은 것을 먹었거나 이럴 때도 가끔 가다 보면 이제 생기는 경우도 있고 여러 가지의 수가 있어서 저희가 이제 결과 나올 때까지 저희가 나름대로 잠정적으로 생각하는 건 있지만 저희가 공식적으로 얘기하기에는 좀 그래서 제가 말씀드립니다.  
○간사 김진구  과장님, 그 식중독 사전 예방, 파악하고서 사전예방으로 안전한 급‧외식 환경을 조성한다고 그랬어요.  
○위생과장 차남희  네.  
○간사 김진구  그런데 이거 학생들이 이러한 부분에서 집단 발병이 생기니까 제가 볼 때는 저희 위원으로서는 직영 급식소들을 점검을 좀 명확하게 투명하게 해 줬으면 좋겠어요. 그럼으로 인해서 학부모들이 좀 신뢰를 하고 할 텐데 이게 지금 이러한 게 자꾸 번지다 보니까 또 겨울철에는 음식이라는 게 금방 또 상하지 않습니까?  
  우리 생각에는 겨울에는 음식은 냉장고에 들어가고 하지만 상하지 않을 거라고 이렇게 생각을 하지만 실질적으로 겨울에 더 많은 안심을 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이 온도에서는 이게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들을 갖기 때문에 이러한 일이 벌어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지도를 좀 철저히 해 줬으면 좋겠어요.  
○위생과장 차남희  네, 알겠습니다.  
○간사 김진구  한 가지 더.  
  급식소와 뷔페‧대형음식점은 이게 교육들을 어느 정도 시킵니까, 지금?  
○위생과장 차남희  뷔페하고 대형음식점은 저희가 수시로 지도점검 나갔을 때 그 자리에서 시키고요. 1년에 한두 번 정도 대강당에다가 다 모집해서 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간사 김진구  여기 보니까 식중독 예보지수 휴대폰으로 문자서비스 운영을 하고 계세요.  
○위생과장 차남희  네.  
○간사 김진구  이것은 이제 집단 음식점이라든가 이런 데 큰 뷔페라든가 이런 분들에게 보내는 문자입니까?  
○위생과장 차남희  네, 그러기도 하고요. 이제 개인적으로 휴대폰을 저희에게 공유하면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다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간사 김진구  네. 이번에 이게 5일...  
  그러니까 5일 전에, 한 7일 전에 이게 지금 발병이 되지 않았습니까?  
  5일날 발병이 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위생과장 차남희  저번 주 금요일이요.  
○간사 김진구  네, 그런데 지금 한 7일간이 지났거든요.  
○위생과장 차남희  네.  
○간사 김진구  그런데 위원들도 지역구 위원들은 어쨌든 주민의 대표인데 이런 내용을 전혀 몰랐어요.  
  이런 거 다 매스컴을 통해서 알았는데...  
  이런 부분에서도 위원들에게 좀 어느 정도의 문자라든가 이런 서비스가 필요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하는데 과장님 생각은 어떠십니까? 발병했을 때.  
○위생과장 차남희  발병했을 적에 이게 사실은 식중독이라고 얘기하기에는 이제 결과가 나와야 되니까요. 일단 전체적으로 이제 배 아픈 거나 이런 증상을 호소하는 거라서 그런 정도로 이제 상황이 이런 게 발생했다는 것을 이제 그렇게는 말씀드릴 수 있는데 식중독 발생 이렇게는 말씀드리기가 좀...  
○간사 김진구  역학조사가 끝나야지만 그게 정리가 되니까?  
○위생과장 차남희  네, 그렇죠.  
○간사 김진구  그런데 이제 저희 위원들 입장에서는 지역구에서 활동을 하다 보면 이러한 일이 벌어지게 되면 저희에게 문의가 들어오고 이게 어떻게 된 일입니까? 이러고 물어보는 데가 많아요.  
  그런데 답변을 드릴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더라고요.  
○위생과장 차남희  네.  
○간사 김진구  아는 게 다 주민과 똑같은 수준에서 알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그래서 제가 말씀을 드리는 건데.  
○위생과장 차남희  네, 그 정도에서는 뭐 그냥 몇 명 정도 이제 배가 아프거나 장염 증세가 있었다가, 보통은 이제 맨 처음에 장염 증세라고 얘기를 하니까요.  
  그 정도는 저희가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간사 김진구  그런 절차가 또 필요하니까?  
○위생과장 차남희  네.  
○간사 김진구  원인조사도 해야 되고 역학조사도 해야 되고 하니까?  
○위생과장 차남희  네.  
○간사 김진구  네, 잘 알겠습니다. 마치겠습니다.  
○위생과장 차남희  김진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란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위원 김란영  과장님, 고생 많으십니다. 김란영 위원입니다.  
  우리 위생과 과장님은 지금 사업이 금액은 크지 않은데 굉장히 많아요, 올해도 보니까.  
○위생과장 차남희  네.  
○위원 김란영  주요현안사업이 10개고, 특수시책 사업이 3개가 되어 있는데 지금 세출예산 관련해서 자료를 좀 받아봤어요, 본 위원이.  
○위생과장 차남희  네.  
○위원 김란영  받아봤고 우수음식점 발굴 및 음식문화개선 해서 모범 업소들에서 민원이 지금 몇 군데에서 들어왔어서 이걸 좀 자료를 지금 쭉 보고 있는데 음식문화 개선 등 우수업소 지원사업 600만원 요구하셨다가 지금 전체 삭감됐나요?  
○위생과장 차남희  네, 전액 삭감됐습니다.  
○위원 김란영  이것에 대해서 어떤 사업인지 설명을 좀 해 주십시오.  
○위생과장 차남희  음식문화 개선 및 우수업소 지원사업은 저희가 우수업소가 이제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그 업소에 대해서 저희가 많지는 않지만 전체적으로 저희가 교육을 시키면서, 아니면 저희에게 와서 지원하는 사업으로써 그 홍보물이나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사업인데 이게 600만원이 사실은 뭐 그렇게 큰 금액은 아니지만 저희가 인센티브라든가 아니면 홍보물을 지원하면서 이분들을 이제 교육도 시키고 아니면 그것에 더 나아가 지금 음식점 전체적으로 이제 불경기라서 지금 여러 음식점이 안 된다고 그러는 상황인데요.  
  지금 저희가 음식점은 이제 아시다시피 그 동네에서 음식점이 불이 꺼지면 그 동네가 전체적으로 이제 깜깜해지고 전체적으로 안 좋아지는 상황이 벌어지기 때문에 음식점에 많은 지원은 아니지만 작은 거라도 저희가 나가서 자꾸 교육시키고 그다음에 지원해 주고 이러면 그 동네가 그래도 불이 켜져 있고 그다음에 식당에 불이 켜져 있으면 그래도 동네에 사람들이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적은 지원이나마 저희가 가서 계속 교육시키고 그다음에 인센티브라도 작지만 지원해 주고 이런 게 전체적으로 골목을 살리는 그런 사업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위원 김란영  지금 사업주 모범업소들 사장님 말씀이 많은 게 아니고 이거 해 주면서 이것도 지금 안 해 주기로 했느냐 이런 얘기들을 하시는데 그러면 과장님이 이거 예산 올렸을 때 위원님들을 설득을 하셔서 많지도 않은 돈 600만원밖에 안 되는 1년 예산인데 이것을 좀 잘하셔서 하셨어야지 이걸 위원들한테 민원이 들어오게 이렇게 만들고 이거 사업을 안 하시려고 전체 삭감을 하신 건가 해서 지금 여쭤본 거예요.  
○위생과장 차남희  제가 좀 부족하게 위원님들께 설명을 드린 것 같고요. 열심히...  
  혹시 예산이 세워지면...  
○위원 김란영  이 사업을 올해는 하시기는 하시려고 지금 올려놓으신 건가요?  
○위생과장 차남희  네, 열심히... 예산이 혹시라도 나중에라도 서면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지금 몇 개 업소를 지원하고 있습니까? 600만원으로.  
○위생과장 차남희  지금 230여 개소 하고 있습니다.  
○위원 김란영  600만원으로 가능합니까?  
○위생과장 차남희  그러니까 금액은 크지 않지만 저희가 나가서 교육시키고 그다음에 전체적인 업소 활성화 차원에서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업소가 불이 꺼지면 전체적으로 마을이 죽는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 직접적으로 관련...  
○위원 김란영  과장님, 이 사업에 대한 600만원이 중요한 건 아닌 것 같고.  
  아, 중요하겠네요. 기대효과는 어느 정도로 가지고 있어요? 과장님이.  
○위생과장 차남희  지금...  
○위원 김란영  지금 계속해서 불이 지금 꺼지는 업소가 많아지면 안 된다고 지금 말씀을 하시니까 모범업소들이라고 하면 대상이 대체적으로 그래도 사업이 잘 되는 업소들 아닌가요?  
○위생과장 차남희  나름대로 그래도 기본은 하고 그다음에 누구나 찾아갔을 적에 저희가 보통 다른 시‧도 가서도 모범업소가 붙어 있는 그런 업소는 그래도 맛은 그렇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위생이나 기본은 한다고 생각하는 업소들이거든요.  
  그런데 이런 업소들이 이렇게 크지는 않고 리턴용기라도 지원해 주고 이러면 저희가 또 리턴용기 같은 것은 저희가 위원님들도 가보셨겠지만 식당에 가면 남은 음식 같은 거 이제 싸달라고 그럴 때 좀 서로 이렇게 아직까지도 우리나라가 눈치가 좀 보이는 경우도 있고 이런데 저희가 자그나마 리턴용기 개수는 많지 않지만 그분들의 인식을 개선시켜서 이렇게 손님들한테 싸줄 수 있다는 거, 그런 것을 갖다가 인식을 개선을 시켜주면 손님들도 떳떳하게 남은 음식 싸달라고 그러고 사실은 비닐봉지 이런 데 덜렁덜렁 싸주기만 해도 다행이기는 한데 그것조차도 별로 이렇게 탐탁해하지 않는 분들이 있어서 그런 인식 개선이라든가 그다음에 또 더 나아가서는 저희가 지금 음식물 쓰레기가 저희 미추홀구가 굉장히... 쓰레기를 많이 줄여야 되는데 그중에서 음식물 쓰레기도 상당 부분 차지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러한 걸로 해서 저희가 자그나마 이제 그렇게 기대를 할 수 있는, 적은 금액이지만 저희가 나가서 교육시키고 홍보함으로써 큰 기대를 걸 수 있는 그런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원 김란영  이렇게 작은 소요예산으로 이렇게 큰 가치를 올릴 수 있는 사업이라고 한다면 본 위원 생각으로는 과장님이 지난번에 더 설명을 적극적으로 하셔서 예산을 받으셨어야 되는 상황이었고 지금 예산 확보가 안 되어 있는데 사업을 하겠다고 지금 또 올려놓으셨으니까 이거 어떻게 예산 확보하실 거예요? 추경 올리실 겁니까?  
○위생과장 차남희  저희가 추경 때 한번 검토해서 관련 부서와 다시 한 번 상의해서 한번 검토해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음식물 쓰레기를 절감한다, 이러한 차원에서도 먹다 남은, 자기가 먹다 남은 음식 어쩔 때 저희도 가서 식당에 가서 음식 먹다 남으면 아까워서 싸오고 싶을 때가 있어요.  
  그런데 우리 문화상 그걸 좀 싸달라고 하기가 좀 뭐한데 이렇게 예쁜 용기, 깨끗한 용기에다가 싸준다면 얼마든지 싸가지고 와서 먹을 용의가 있습니다.  
  그러니 과장님이 이러한 부분에서는 더 위원님들이 확실하게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하셔서 이런 게 삭감되지 않도록 좀 하셨으면 좋겠고 이것은 과장님 능력 문제라고 생각을 해요.  
○위생과장 차남희  알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그래서 추경에는 이거 철저히 준비하셔서 다시 올려주시고 이런 민원은 안 들어와도 되는 민원이거든요.  
  이런 민원은 안 들어오게 좀 해 주셨으면 좋겠고 지역구 특성상 어쩔 수 없이 또 식당이 많다 보니 이런 민원이 들어왔는데 과장님이 이건 좀 유념하셨으면 좋겠어요.  
  제가 하나 더 물어볼게요.  
  신기남부시장 매직아트로 조성한다 이게 지금 올라와 있어요.  
○위생과장 차남희  네.  
○위원 김란영  본 위원이 지난번 폐암 수술하느라 청가를 내서 이 사항 전혀 모르는 사항이거든요.  
  그쪽이 지역구인데도 저는 이 사항에 대해서 지금 모르고 있었는데 이거 어떤 사업입니까? 좀 설명을 해 주십시오.  
○위생과장 차남희  신기남부시장 저희가 사업을 추진하려고 하는 그 골목이 식당들이 많이 밀집해 있는 그 지역으로써 보통은 안 되는...  
○위원 김란영  신기남부시장이 아니고 먹자골목 말씀하시는 거 아닙니까?  
○위생과장 차남희  네, 신기남부시장 먹자골목이요.  
○위원 김란영  그런데 왜 자꾸 여기 시장이라고 올립니까?  
○위생과장 차남희  저희 그래서 신기남부 먹자골목으로 그렇게...  
○위원 김란영  이거 시장은 아니죠?  
○위생과장 차남희  네, 시장은 아닙니다.  
○위원 김란영  분리된 데인 거죠?  
○위생과장 차남희  네.  
○위원 김란영  이거 먹자골목 얘기하는 거 아닙니까, 지금?  
○위생과장 차남희  네, 먹자골목 맞습니다.  
  신기남부 먹자골목을 말씀드리는 거고요.  
○위원 김란영  네, 사업내용은?  
○위생과장 차남희  사업내용은 이제 거기가 장사가 안 되는 데는 아니고요.  
  기본적으로 웬만큼 좀 되는 데인데 저희가 말씀드리지만 장사가 너무 안 되거나 의지가 없는 데는 저희가 아무리 나름대로 저희가 도와주거나 아니면 나름대로 저희가 여러 가지 사업을 해도 이런 것들이 의지가 없으면 잘 사업 진행이 안 되는 상황인데 이분들은 그래도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 영업도 되고 그다음에 이런 자기네들이 열심히 하려는 그런 의지가 있는 그런...  
○위원 김란영  나가서 조사하셨어요?  
○위생과장 차남희  네, 확인했습니다.  
○위원 김란영  적극성이 있는 데입니까?  
○위생과장 차남희  네, 적극성이 있는 데여서 거기다가 이제 매직아트라고 그래서 저희가 트릭아트 비슷한 건데요.  
  그런 것을 이제 조성을 해서.  
○위원 김란영  어떤 거예요? 구체적으로.  
○위생과장 차남희  구체적으로 이제...  
○위원 김란영  이해가 안 가서 그래요.  
○위생과장 차남희  저희가 이렇게 제주도 같은 데 가시면 저희가 이제 매직아트 트릭아트라고 해서 저희가 이제 유화로 그림을 그리면 가... 그러니까 트릭적으로 해서 물이 쏟아진 것 같다든가 뭐 배가 떠다닌다거나 뭐 이런 느낌의.  
○위원 김란영  공간 구성을 말씀하시는 겁니까?  
○위생과장 차남희  네.  
○위원 김란영  그러니까 어떤 가설물이 있는 게 아니고.  
○위생과장 차남희  그림으로 해서 하고.  
○위원 김란영  그림으로?  
○위생과장 차남희  네. 하고 빛을 쏜다거나 이래서 그렇게 해서 사람들이 이제 거기는 식당이니까 식당 관련해서 한다든가 저희 홍보를 한다든가 이런 걸로 해서 좀 더 그 식당을 이용하거나 그 골목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좀 더 활성화를 시킬 수 있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과장님.  
○위생과장 차남희  네.  
○위원 김란영  본 위원 생각으로는 지금 과장님 얘기를 들어보니 지금 이제 모든 음식점들이 불황을 겪고 있는데 그나마 이 먹자골목이 조금 활성화가 돼 있기 때문에 특화거리 조성사업을 해서 이런 사업을 좀 만들어보겠다 이런 내용이죠?  
○위생과장 차남희  네, 그렇습니다.  
○위원 김란영  그러면 설명을 좀 잘하셨어야죠. 전혀 저 이해가 안 갔었어요.  
  과장님이 별도로 좀 이해할 수 있도록 어떤 것들을 만들어서 위원님들 개인적으로 좀 이렇게 찾아오시든 하셔서 아직도 이 사업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이해가 안 가는데 어쨌든 뜻은 좋습니다.  
  많은 금액도 아니고 지금 너무 아까 과장님 계속 말씀하다시피 저녁 7시 넘으면 깜깜해요, 식당 거리들이.  
  그런데 이렇게 먹자골목을 특화거리로 만들어서 활성화를 시켜주고 저희 주민들의 삶의 질이 높아지고 또 이렇게 식당들이 일찍 문을 안 닫고 밤늦게까지 불을 켜놓을 수 있고 이러면 찾아갈 수 있는 곳이 있다는 것은 미추홀구 주민의 한 사람으로서, 위원으로서가 아니고 좀 행복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밤에도 갈 곳이 없는 데가 많아요, 사실.  
  그러니까 그런 특화사업을 좋은 사업을 하시겠다는 아이디어도 좋고 하니 이런 사업은 좀 저희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다시 한 번 좀 잘 해 주셨으면, 저도 모르고 있었던 사업이거든요.  
  그러니 이 사업에 대해서는 좀 과장님이 뜻은 너무 좋습니다.  
  그러니까 좀 다시 한 번 설명을 좀 자세히 해 주셨으면 좋겠고 이 사업도 그러면 삭감된 사업이네요.  
○위생과장 차남희  네.  
○위원 김란영  추경에 올리실 건가요?  
○위생과장 차남희  위원님들이 말씀이 그렇고 그다음에 일단 예산 부서와 얘기를 하고 그래서.  
○위원 김란영  일단 예산도 좋지만 저희들도 지역에서 주민들과 일을 하려다 보면 위원들이 먼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좀.  
○위생과장 차남희  위원님들께 따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네, 그렇게 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지금 신문에도 나와 있는데 지적사항에도 있고 과장님 문학산 주변으로 해서 무허가 업소들 있죠?  
○위생과장 차남희  네.  
○위원 김란영  이건 몇 개 업소나 있습니까?  
○위생과장 차남희  지금 문학동, 그 학익동...  
  그러니까 문학... 저희가 아는 보통 문학동, 그 문학고개 넘어가는 데 그쪽으로 한 8개가 있고요. 그다음에 학익동 대추나무집이라고 있거든요.  
  그 뒤쪽으로 해서 4개 정도가 있습니다.  
○위원 김란영  아, 그렇습니까?  
○위생과장 차남희  네.  
○위원 김란영  이것을 관리하시고 앞으로 정리하시겠다고 지금 하셔서 신문에도 이렇게 나왔어요.  
○위생과장 차남희  네.  
○위원 김란영  신문까지 나와 있는데 이 관리하시고 정리하시는 시기는 언제 정도가 될 것 같습니까?  
○위생과장 차남희  지금 소성로 278번길이 문학동 넘어가는 쪽인데 8개가 있는데요.  
  지금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지금 월미공원 사업단에서 그쪽을 공원을 만들려고 지금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그 사업이 추진 중인데요.  
  지금 8개 중에서 2개는 이미 보상협의가 끝나서 이제 문을 닫았고요.  
  그다음에 한 군데는 지금 평가 중이라서 지금 협의 중에 있다고 그러고 나머지 부분 업소에 대해서도 지금 올해 안에는 협의가 다 끝나서 이 업소들이 다 이제 없어질 거로 저희가 알고 있고요. 그 기간 전까지는 저희가 지속적으로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위원 김란영  학익동, 문학동.  
○위생과장 차남희  학익동은 4개소가 있었는데 그중에서 지금 두 개소는 폐문을 했고요. 또 두 군데는 지금 저희가 나가봤을 때 불은 켜고 있는데 그냥 영업은 안 하고 살림집이 같이 있어서 살림만 하고 있는 걸로 저희가 알고 있어서요.  
  나머지 문학동 넘어가는 그 몇 개 남은 데만 올해 안에 이제 보상이 끝날 때까지만 저희가 관리를 적극적으로 하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네, 하여튼 열심히 좀 해 주시고요.  
  이게 주민들의 바람이고 신문에까지 이렇게 나오고 했으니까 과장님 관심을 더 가져주시면 고맙겠고요.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더 여쭤볼게요.  
  특수시책 사업 중에서 뷰티문화 교류센터 운영을 하시겠다고 그랬거든요.  
○위생과장 차남희  네.  
○위원 김란영  이게 미추헤어쇼 사업과 연관이 되는 사업인가요?  
○위생과장 차남희  아주 무관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다 연계된 사업이기는 하지만 헤어쇼는 그 당일에 저희가 전체적으로 행사를 하는 거고 그것과 연계돼서 거기 있는 학생이라든가 그다음에 미용인들, 그런 분들하고 다 같이 이제 이 뷰티문화센터를 갖다가 운영할 계획이고요.  
  그다음에 외국에서 중국이라든가 지금 여러 가지 문제 때문에 중국인들이 저희에게 들어올 수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나중에 이제 정상화되면 중국이라든가 태국이라든가 필리핀 이런 동남아 쪽에 이제 그런 문화교류단을 같이 다 해서 저희가 이제 기술교육도 시키고 세미나도 할 계획이고 그다음에 또 저희가 아시겠지만 골목골목에 미용실이 지금 굉장히 많은 상태인데 잘 되는 데는 잘 되지만 안 되는 데는 이제 오래된 이제 혼자 사는 1인 업소 같은 경우에는 영업을 오래하는데 이제 아주머니도 혼자 하는 데는 기술전수 이런 거 전혀 없이 그냥 혼자서 이제 교육 한 번도 못 받고 이런, 그러니까 비용도 있고 여러 가지 그런 문제점이 있어서 이러한 분들도 다 저희가 다 이제 밖으로 끊어내서 이런 분들 교육도 시킬 계획이고 그다음에 학생들도 요즘에 이‧미용에 대해서 굉장히 관심이 많기 때문에 학생들도 이제 직업체험 같은 것도 시키고 저희가 초기라서 계획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차차 이제 점점 나아지는 그런 센터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위원 김란영  아주 좋은 계획과 사업을 하시는 걸로 보이고요.  
  요새 밖에 나가면 이렇게 주민들이, 어제도 저희 위원님들끼리도 그런 얘기를 했는데 우리 미추홀구의 브랜드 가치가 지금 올라가고 있는 것 같다, 처음에는 남구에서 미추홀구로 명칭을 바꾸고 나서 못 느꼈는데 갑자기 작년부터 그걸 체감을 해요, 저희들도. 그런 차원에서도 이 뷰티문화 교류 같은 것은 굉장히 과장님이 일익을 감당하고 있다고 지금 보이고요.  
  지금 헤어쇼에서도 보면 학교뿐 아니라 해외미용 관계자들도 초빙하겠다고 하셨는데.  
○위생과장 차남희  작년에도 많이 참석하고자 저희 국내에 들어왔었는데요.  
  작년에 돼지열병 때문에 저희가 여러 가지로 좀 고초가 있었는데.  
○위원 김란영  그랬죠.  
○위생과장 차남희  그분들이 굉장히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어 하고 또 가서 다시 또 학생들을 데려오고 여러 가지 계속 그렇게 마중물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저희가 이 사업은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하고 또 뷰티문화센터가 거기가 활성화 되면 관광객들이 오면 거기 주안 지하상가라든가 이렇게 다 같이 연계해서 같이 관광사업도 활성화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저희가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과장님이 지금 이렇게 사업을 쭉 어제 이제 종일 좀 봤어요.  
  사업에 대해서 봤는데 사업 금액에 비해서 굉장히 많은 효과를 가져오는 사업을 적지 않게 많이 하고 있거든요, 과장님. 위생과에서.  
○위생과장 차남희  네.  
○위원 김란영  그런 면에서는 과장님 참 칭찬을 드리고 싶고요.  
  어쨌든 이렇게 적은 금액을 투자해서 많은 기대효과, 그리고 실제적인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에 대해서는 미추홀구에서는 이거 칭찬해 드려야 할 사업들이 있어요.  
  그래서 이런 것들은 더 활성화를 시키고 과장님, 더 적극적으로 하셔서 올해도 위생과가 좀 활성화돼서 좋은 사업들, 주민들에게 기대치에 어긋나지 않는 그러한 부서의 역할을 잘 감당해 주시기를 다시 한 번 부탁을 드리면서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생과장 차남희  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향초  김란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생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한 후 회의를 재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2분 회의중지)

(11시 21분 계속회의)

○위원장 박향초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숭의보건지소 소관사항입니다.  
  숭의보건지소장은 나와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숭의보건지소장 위경복  숭의보건지소장 위경복입니다.  
  먼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135쪽, 136쪽입니다.  
  지적사항은 공통사항 4건으로 권고에 대한 처리상황은 완료로 보고드립니다.  
  136쪽, 조치결과입니다.  
  향후 업무 추진 시 불필요한 예산을 절감하고 부서 간 업무협의 등 능동적 업무 수행과 면밀한 사전검토를 시행한 후 효율적이고 신중한 처리로 행정사무감사에 지적받지 않도록 유념하여 주민건강증진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다음은 2020년 주요업무보고 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95쪽, 96쪽 일반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99쪽, 재활보건사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장애인에게 맞춤형 재활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잔존기능 회복과 재활 촉진으로 일상생활 자립능력 향상 및 사회참여 확대를 증진 도모코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재활물리치료실 운영과 장애인 재활관리, 장애인 사회참여 프로그램인 원예치료, 음악, 공예, 웃음치료 등 재활치료 레크리에이션과 문화체험나들이를 운영합니다.  
  또한 일반인들을 위한 장애발생 예방 프로그램으로 요통관리교실 및 관절강화 재활운동교실을 추진코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2,540만원이 되겠습니다.  
  모자보건사업 및 예방접종 사업입니다.  
  안전한 출산 지원 및 모자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예방접종을 통한 감염병 예방 및 지역사회 건강증진을 도모코자 합니다.  
  추진계획입니다.  
  임산부 등록 및 관리와 모유사랑교실, 산전 요가교실과 영아 성장발달을 위한 베이비 마사지교실, 영유아 국가필수예방접종 및 성인 예방접종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1,593만 6,000원이 되겠습니다.  
  101쪽, 건강한 육아와 모성을 위한 전문 의료기관 협업 사업입니다.  
  출산 전‧후 호르몬 변화와 육아 스트레스 등 정신‧신체적 변화에 따른 산후우울증을 예방하여 건강한 가정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여성전문의료기관과 정신센터, 인천시 난임‧우울증 상담센터와 협업을 통한 산모 케어를 강화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의료기관 산전‧산후 교육프로그램을 연계하고 우울증 선별검사(EPDS) 및 정신 건강 상담을 피드백 운영하며 엄마와 아기를 위한 안내 책자를 제작하여 배부코자 합니다.  
  또한 토요부부애교실을 운영하여 좋은 부모 되기, 부부요가, 아빠가 임신했어요 등 다양한 내용으로 젊은 부부에게 다가가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34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건강생활실천사업입니다.  
  운동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참여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운동 환경을 조성하여 건강생활을 실천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입니다.  
  ONE-STOP 건강증진실을 상시 운영하고 기초체력(심폐, 근력) 강화운동교실과 고강도 복합운동교실, 시니어 힐링 스트레칭교실과 지소 밖 주민을 대상으로 골목부터 숲길까지 걷기 동아리를 운영합니다.  
  또한 수봉산 조명이 완성이 되면 수봉공원 봄길 걷기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영양교실 사업은 올해는 콩나물국이 아닌 비스켓을 이용한 짠맛 미각 테스트를 실시하여 저염 실천을 돕고자 하며 찾아가는 이동건강검진 시 캠페인을 통해서 전개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2,330만원이 되겠습니다.  
  건강습관이 생활화되는 만성질환관리사업입니다.  
  104쪽이 되겠습니다.  
  만성질환자의 자기관리 능력 향상을 위하여 잘 짜여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생활습관 개선과 중증 합병증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만성질환 상담실 운영과 고혈압‧당뇨교실을 운영하고 매회 운동요법을 함께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합니다.  
  또한 중년여성을 위한 여성건강강좌는 올해는 학익동에 있는 평생학습관과 연계하여 진행하고자 합니다.  
  만성질환자 숲길 따라 걷기와 고혈압, 당뇨 환자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하여 건강 시식회를 인천의료원에 협업으로 지원 받아서 추진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1,240만원이 되겠습니다.  
  2020년도 특수시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107쪽, 장애인 그룹 재활운동 및 체육교실 운영 사업입니다.  
  뇌병변‧지체 장애인을 대상으로 지역 중심형 재활운동 및 체육활동을 통해 일상생활 자립능력 증진 및 사회복귀를 위하여 장애인 그룹 활동을 통한 상호 유대감 형성과 정서적 지지로 치료 효과를 배가 시키고자 합니다.  
  그동안 재활운동 시 개인별 기구만 활용하여 진행하였던 것을 지역대학인 가천대학과 물리치료학과와 연계하여 장애인 동료와 그룹으로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추진내용으로는 짐볼, 세라밴드, 밸런스패드 등 도구를 활용한 상하지 근력운동과 기능별 관절가동범위와 균형능력 향상을 증진시켜 나가고 운동 전‧후 보행 및 균형, 기능평가로 좀 더 주도적이고 능동적으로 치료에 임할 수 있게 치료를 돕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강사비 280만원이 되겠습니다.  
  108쪽, 백세시대 노년기 건강증진사업입니다.  
  노년기의 신체‧생리적 변화를 이해하고 노인성 질환을 조기발견‧예방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의 삶을 도모코자 합니다.  
  추진계획입니다.  
  1월에 농림축산부 소속인 식생활개선인천네트워크와 협약을 체결하여 경로당 28개를 선정하고 만성질환 교육과 빈혈기를 또 올해 구입하여 빈혈 검사 및 혈압, 혈당 검사와 건강검사를 실시하여 고위험 만성질환 조기발견 예방관리를 하고자 합니다.  
  또한 보조강사와 식품을 지원받아서 실습과 시식을 병행하는 영양교육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1회기마다 18만원씩 식생활개선인천네트워크로부터 지원을 받게 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418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청소년 수련관 건강교실 운영입니다.  
  우리 구의 청소년은 14세부터 16세, 청소년은 9,365명으로 2.3%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청소년 수련관을 이용한 방과 후 학생들은 전년도에 한 9,700명으로 그 학생들을 대상으로 올해는 청소년기에 건강에 대한 습관을 익히고 건강에 대한 지식 및 행동 변화를 가져와서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유도코자 하는 사업을 추진하는 내용입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월별 교육과 방학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월별 프로그램은 전문강사가 영양, 운동, 구강보건, 성인지교육과 올바른 자세, 흡연예방 등 이론과 실습을 진행하고 하계방학 프로그램으로는 순환 반복 운동이 체지방 소모가 주 운동인 서킷트레이닝과 겨울방학에는 동계올림픽에도 나갔던 컬링 운동을 실시, 경험케 해서 청소년들의 욕구 충족의 기회를 마련해 주고 창의적 활동으로 자기 개발과 또 정서적으로도 건강한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100만원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숭의보건지소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렸습니다.  
○위원장 박향초  지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숭의보건지소 소관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숭의보건지소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이안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위원 이안호  사업이 궁금해서 한 가지 질의드리는데요.  
  특수사업 중에서 우리 청소년 수련관 건강교실 운영하는 겁니다.  
○숭의보건지소장 위경복  네.  
○위원 이안호  좋은 사업을 구상은 하셨는데 100만원 가지고 이 사업을 할 수 있을까 과연, 해서 궁금해서 질의드리는 거예요.  
  이런 신체활동들은 어디서 합니까?  
  수련관에서 해요? 우리 숭의보건지소에서 해요?  
○숭의보건지소장 위경복  수련관에서 합니다.  
○위원 이안호  수련관에서?  
○숭의보건지소장 위경복  네. 기구를 이용할 때는 저희 지소로 와서 할 수도 있고요.  
  바로 다행스러운 건 가깝기 때문에 양쪽을 다 활용해서 할 수 있고 대부분 강사들은 저희 숭의보건지소에 있는 직원들이 할 수 있습니다.  
○위원 이안호  직원이 하시는 거예요?  
○숭의보건지소장 위경복  네, 그렇습니다.  
○위원 이안호  그래서 예산이 100만원으로 할 수 있다는 거죠?  
○숭의보건지소장 위경복  네, 운동 소도구 몇 가지 하고 영양교육할 때 그 실습 재료로 사용되는 그런 재료들이 100만원 안에 들어가겠습니다.  
○위원 이안호  그러면 여기 운영강사 프로그램 전문강사는 우리 직원을 말씀하시는 거예요?  
○숭의보건지소장 위경복  네, 운동지도사도 박사 과정을 마친 직원이 운동지도사로 있고 영양사도 다 전문직이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봅니다.  
○위원 이안호  별도의 강사를 활용하시는 게 아니라?  
○숭의보건지소장 위경복  네, 또 흡연 예방 같은 경우도 본소에 금연지도사가 있어서 청소년들에게 각 학교에도 나가서 교육을 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도 그분들을 모셔서 교육을 해 드리면 강사비는 절감이 됩니다.  
○위원 이안호  그러면 우리 직원 분들이 직접...  
  갑자기 단어를 잊어버렸는데요.  
  어쨌든 저는 그래서 이 사업이 굉장히 중요하고 좋은 사업을 기획을 하셨는데 예산을 봤을 때는 그냥 형식적인 사업이 되지 않을까 우려스러운 거죠, 좀.  
  그래서 질의를 드리는 건데 그러면 그 직원 분들이 강사로 활용하는 것에 대해서 별도는 없이 그냥 하시는 거고요.  
○숭의보건지소장 위경복  네, 저희가 그리고 웬만한 필라테스 이런 그런 소도구들은 웬만큼 다 가지고 있습니다.  
○위원 이안호  그러면 이 100만원은 어떻게 활용하세요?  
○숭의보건지소장 위경복  이 재료는 거의 운동 소도구라고 했는데요.  
  개인별로 이렇게 주는, 필라테스 할 때 쓰는 그런 것과 영양교육할 때 만약 케이크를 만든다면 케이크에 들어가는 재료 정도 사는 부분이 될 것 같습니다.  
○위원 이안호  그렇구나, 주로 장소는 수련관이 되기도 하고 보건지소가 되기도 하나 주체적인 사업은 우리가 다 주관으로 해서 한다 그렇게 보면 되고.  
○숭의보건지소장 위경복  네.  
○위원 이안호  알겠습니다.  
  좋은 사업을 잘 좀 해서 우리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좀 성장되어져서 건강한 사회인이 되기를 바라는 건데 좀 더 투자를 하시면 어떨까라는 그런 거죠.  
○숭의보건지소장 위경복  부족하면 더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이안호  그런 거였는데 이게 가능하다니, 알겠습니다.  
○숭의보건지소장 위경복  이 사업 효과를 설문조사를 통해서 더 조사해서 반응이 좋으면 예산을 더 올릴 수 있으면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이안호  우리 보건지소는 지금 보니까 재활사업도 하시고 등 이 권역에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주로 하시는 것 같아요.  
○숭의보건지소장 위경복  다른 지역도 많이 옵니다.  
○위원 이안호  많이 오세요?  
○숭의보건지소장 위경복  산전 요가교실이라든지 모유사랑교실이라든지 토요 부부의 교실 이런 부분은 지역을 가리지 않고 많이 오십니다.  
○위원 이안호  그러면 그 재활보건사업도 하시고 지금 어르신들, 장애인그룹 재활운동도 하고 이러는데 보건지소 자체의 인력은 따로 별도로 증원을 하거나 이런 건 없이 그냥 보건소에 있는 인력을 같이.  
○숭의보건지소장 위경복  저희 직원만 가지고...  
○위원 이안호  운영을 하시면 되는 거예요?  
○숭의보건지소장 위경복  저희 직원들만 가지고 현재 하고 있고요.  
  더러 이제 저희가 프로그램 이 예산이 강사비로 초청하는 그런 강사비로 이제 소요되고 있습니다.  
○위원 이안호  자체 직원으로만 하시는 거다.  
○숭의보건지소장 위경복  대부분 그렇기도 하고 골목부터 뭐 이제 수봉산 걷기라든지 이런 부분은 저희 운동지도사와 그리고 저희 직원들이 같이 나가서 하는데 그 외에 웃음치료나 원예치료, 공예치료, 관절관리교실, 요통관리교실 이런 부분은 이제 외부 강사를 들이기도 합니다.  
○위원 이안호  그러면 그 방문간호사업은 어쨌든 보건소 자체에서 다 이쪽 권역까지 다 해서 하시는 거죠?  
○숭의보건지소장 위경복  네.  
○위원 이안호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향초  이안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숭의보건지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숭의보건지소장 위경복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향초  다음은 보건행정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은 나와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유미정  보건행정과장 유미정입니다.  
  먼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관련돼서 먼저 좀 보고를 저희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방역대책반 관련해서 운영보고를 먼저 좀 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저희 보건소에서 신고하고 관리하는 사람은 저희 능동감시 8명, 확진자 접촉자 3명으로 총 11명입니다.  
  능동감시자는 인천공항 검역소로부터 저희가 통보를 받은 8명인데요.  
  이분들이 이제 중국 우한 외의 지역에서 입국하신 분들을 저희에게 이제 실시간으로 통보를 해 주면 저희가 그분들을 관리하고 있고요.  
  지금 확진자 접촉자 3명은 지금 19번째 확진자가 지금 송도 현대아울렛 방문했을 때 밀접접촉자 2명 그리고 20번 확진자가 수원 GS홈쇼핑 근무자, 저희 또 1명이 있습니다. 그래서 총 3명을 관리하고 있고요.  
  이 11명 모두 저희가 매일 하루 2회 1:1 모니터링을 하고 있고요.  
  현재까지 어떤 증상 없이 관리되고 있다고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박향초  우리 구에는 확진자는 없습니까?  
○보건행정과장 유미정  네.  
  그리고 저희가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되면서 저희 보건소는 1월 21일부터 28일까지는 24시간 대응체계를 운영하다가 1월 29일부터 구 재난안전대책본부와 별도로 보건소에 감염병 방역대책반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방역대책반은 감염병 전담반, 환자관리반, 방역소독반, 전화민원상담반, 5개반 107명으로 구성을 해서 운영하고 있고요.  
  24시간 비상근무로 14개조 56명이 같이 구성돼서 저희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산현황은 저희 자체 예산 2,000만원을 먼저 활용을 해서 손 소독제 마스크를 구입해서 다 배부를 일단 완료하였고요.  
  그리고 시에서 특별조정교부금 1억 1,700만원이 교부가 되었습니다.  
  1,700만원은 저희가 보건소 선별진료소 운영에 필요한 에어텐트, 음압기 그런 장비를 구입하고요. 지금 열감지 카메라 7대를 구입을 해서 본 청사와 의회사무국, 국민체육센터 등 7개에 지금 저희가 설치를 완료하였고 향후에 이제 필요한 소모품이나 이런 것은 저희가 계속 지원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지금 저희가 선별진료소라는 걸 운영을 하는데 보건소 1개소, 그리고 저희 관내는 사랑병원 그리고 현대유비스병원 총 3개의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저희가 뭐 이런 신고나 그런 의사환자나 능동감시자, 확진자 접촉자도 관리를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게 저희 관내 방역소독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지금 저희가 각 부서에서 관리하고 있는 시설이라든가 또 시설관리공단, 저희가 협조를 받을 수 있는 모든 분야에 있어서 인력 지원을 받아서 저희 보건소에서는 장비와 소독약품을 지원을 해서 지금 저희 보건소는 역사나 인천터미널, 다중이용시설 등 대형 시설에 대해 주변 소독을 실시하고 있고요.  
  지금 동 행정복지센터에 저희가 방역장비를 배부를 다 했습니다.  
  그래서 동 행정복지센터는 동 자율방역단과 그런 동 행정복지센터 실내와 동의 소규모 시설 이렇게 방역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장자율방역단, 지금 저희 관내에 저희가 지원하는 게 15개소가 있습니다.  
  그래서 장비와 손 소독제 이런 거 저희가 다 교부를 하였고요.  
  그리고 저희가 구에서 관리하고 있는 종합자원봉사센터라든가 도서관 이런 데는 시민공동체과의 협조를 받아서 장비가 지금 저희가 이제 오늘이나 내일 정도에 장비가 들어옵니다.  
  그러면 이것은 거기에 있는, 시설에 있는 직원들이 자체 소독을 하는 걸로 이렇게 협의를 다 완료하였습니다.  
  그리고 특히 저희 미추홀구 시설관리공단에서 적극적으로 협조를 해 줘서 저희 관내에 있는 공중화장실 37개소, 국민체육센터, 평생학습관 진로교육센터는 시설관리공단에서 지금 소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저희가 알기로는 노인복지시설, 노인복지관, 노인문화센터는 잠정 휴관하는 걸로 알고 있고요.  
  지금 미추홀 장애인종합복지관도 저희가 시설 관계자와 협의를 해서 장비와 약품을 지원을 하면 상황이 해제할 때까지 실내 소독을 실시하는 걸로 그렇게 저희가 지금 다 협의가 완료되었고 향후에도 이런 방역소독이 필요하다면 저희가 적극적으로 협의를 하고 물품을 지원을 해서 방역소독을 더 확대해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저희 지금 보건소 방역대책반 운영상황에 대해서 보고를 드렸습니다.  
  다음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부서 지적사항은 공통사항 4건, 소관사항 3건으로 총 7건이며 조치결과 118쪽부터 119쪽 공통사항 4건은 위원님들이 권고하신 대로 업무에 적극 반영하여 추진하겠습니다.  
  119쪽 5번, 소관사항 행정사무감사 자료 작성 중 일반민원 처리현황을 단순히 건수만 작성하여 제출하지 말고 조치내역 등을 보다 자세히 작성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일반민원 발생 및 처리현황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자료 제출 시 각 분야별 민원내용과 조치내역 등을 자세히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120쪽 6번, 일부 동에 배치된 친환경 삼륜전기차가 방치되어 있어 정기적인 점검 등 관리를 당부하는 지적사항에 대한 조치결과는 친환경 삼륜전기차가 배치된 동 행정복지센터에 정기점검 및 주의사항 공문을 발송하였고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담당자 현황 및 관리 실태를 확인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친환경 삼륜전기차에 대한 자체점검 및 현장방문을 실시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7번, 한방의약품 구입 및 취급에 대한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라는 지적사항은 한방의약품 수불 현황과 유통기한 확인 등 월 1회 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한방의약품 구입 시 수요량 및 전년도 처방량 등을 파악해서 한방의약품을 구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보건행정과 2020년도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주요현안사업, 특수시책 순입니다.  
  7쪽,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주요현안사업 11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11쪽, 고객 공감을 통한 소통 행정 구현입니다.  
  주민의 불편 및 건의사항을 적극 수렴, 개선하고 SNS 등을 활용한 보건사업 홍보로 주민과 소통하는 보건행정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678만원입니다.  
  12쪽, 의료기관 및 약국 등 안전관리입니다.  
  의료기관 및 약국 등 현황은 14종 1,414개소이며 구민 건강을 보호하고 건전한 의료풍토 조성을 위하여 의료기관 및 약국 등 판매업소의 지도점검 및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100만원입니다.  
  14쪽, 노인여가복지시설 방문 약물 오‧남용 교육입니다.  
  노인복지관 및 경로당 등 노인여가복지시설을 방문하여 어르신을 대상으로 의약품의 효능 및 올바른 약물 복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1,200여만 원입니다.  
  15쪽, 의‧약‧정 협의회 개최입니다.  
  의‧약 단체 현황은 의사회 등 4개 단체, 회원수는 720명이며 상‧하반기 1회씩 협의회를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16쪽, 질병 예방 및 검진 사업입니다.  
  질병의 조기 발견을 위한 급‧만성 질환 검사 및 감염병 예방 활동을 통해 질병의 확산과 유행을 방지하여 주민의 건강 관리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17쪽, 소요예산은 3억 2,400여만 원입니다.  
  18쪽, 친환경 방역소독 사업입니다.  
  환경 친화적인 다양한 모기 방제 작업으로 모기로 인한 감염병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역 소독을 추진하겠으며 모기유인퇴치기 5대, 태양광 해충기피제 3대, 친환경 삼륜전기차 4대를 구입하여 설치 및 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3억 6,100여만 원입니다.  
  20쪽, 감염병 신속 대응 및 관리입니다.  
  감염병 집단 발생 방지를 위한 24시간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감염병 발생 시 신속한 검사 및 역학조사로 전파 및 확산을 차단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1,030만원입니다.  
  21쪽, 평생치아건강 구강보건사업입니다.  
  영유아부터 어르신까지 생애주기별 프로그램 운영으로 구강질환을 예방하고 구강건강을 증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1억 200여만 원입니다.  
  23쪽, 국가 암검진 및 암 의료비 지원 사업입니다.  
  SNS, 우편, 유선 안내 등 지속적인 암검진 사업 홍보로 암검진 수검률을 향상시키고 저소득층 암환자에게 의료비를 지원하여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24쪽 10억 2,200여만 원입니다.  
  25쪽,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입니다.  
  저소득층 희귀질환 대상자들이 안정적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사업을 적극 홍보하고 의료비 지원 및 대상자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10억 1,100여만 원입니다.  
  26쪽, 국가 결핵예방사업입니다.  
  결핵 조기발견 치료 및 관리를 통하여 전파를 차단하고 유병률을 감소하여 건강한 사회를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2억 6,100여만 원입니다.  
  다음은 특수시책 3건 보고드리겠습니다.  
  29쪽, 생과 사를 가르는 4분! 심폐소생술 교육입니다.  
  2020년 신규사업으로 주민을 대상으로 응급상황 발생 시 현장에서 심폐소생술 시행이 가능하도록 실습 위주의 교육을 상‧하반기 2회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70만원입니다.  
  30쪽, 골목골목 시니어 모기 지킴이 운영입니다.  
  인력 부족으로 동절기에 집중 실시하던 모기 유충구제 사업을 노인일자리와 연계하여 1월부터 11월까지 기간을 확대하여 실시할 계획입니다.  
  참여인원은 21개동 1개반 4명씩 총 84명이며 12월에 노인인력개발센터에서 어르신들을 선발하고 2월에 모기 유충구제 약품 용량 및 방제방법, 안전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3월부터 유치원, 어린이집, 공중화장실, 다세대 주택 등의 정화조에 모기유충구제 약품을 투입하여 모기유충구제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저희가 방역약품 구입비를 활용해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31쪽, NFC를 활용한 감염병 예방 홍보입니다.  
  핸드폰의 NFC 기능을 활용하여 주민들이 감염병 관련 정보 검색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사인보드를 제작하고 학교, 병‧의원, 관공서 등에 배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300만원입니다.  
  이상으로 보건행정과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향초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건행정과 소관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보건행정과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란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위원 김란영  과장님, 특수시책사업 골목골목 시니어 모기 지킴이 운영에 있어서 시니어 모기 지킴이를 84명을 지원하겠다고 했어요, 각 동에 4명씩.  
○보건행정과장 유미정  네.  
○위원 김란영  이것은 노인인력개발센터에서 지원금이 나가는 거죠?  
○보건행정과장 유미정  네, 그 어르신들의 활동비는 노인인력개발센터에서 지원을 하고요.  
○위원 김란영  그래서 비예산인 거죠?  
○보건행정과장 유미정  네, 저희 이제.  
○위원 김란영  그러니까 이분들에 대한 인력비는 노인인력개발센터에서 나가고 보건행정과에서는 따로 나가는 게 없다 이 얘기 아닙니까?  
○보건행정과장 유미정  네, 저희가 기존에 방역약품비가 예산에 세워져 있어서 거기에서 이제 모기유충구제제를 사고 그리고 노인인력개발센터에서도 재료비를 일부 활용해서 같이 그런 모기유충구제제를 사서 같이 그렇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위원 김란영  그리고 지금 이 특수시책 사업이라고 올려주셨는데 6번, 친환경 방역소독 사업과 이게 일맥해요.  
  같은 사업으로 봐도 될 것 같은데, 이것은 하나로 묶어서 이렇게 조금 보충해서 사업을 올렸으면 하는 마음이에요.  
  사업량을, 개수를 자꾸 늘리는 것보다는 한 사업을 해도 좀 알차게 하시는 게 좋겠다.  
○보건행정과장 유미정  네, 위원님 말씀... 저희가 그런데 친환경 방역소독 사업 중에 여러 가지 분야의 사업을 하는데 저희가 계속 모기유충구제 사업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저희가 5월부터 10월까지 집중 방역활동을 하다 보니까 동절기나 이런 때만 했었는데 이게 사실 모기유충구제를 하는 게 방역활동해서 모기를 없애는 것보다 더 효과가 있다고 지금 계속 저희가 중앙에서도 권장하는 사업이고 이래서 이제 노인개발센터 인력을 활용을 해서 저희가 하고자 이렇게 같이 올해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하여튼 사업은 좋은 사업인데 그 사업으로 이렇게 했으면 좀 좋겠다는 아쉬움이 좀 있어서 말씀드린 겁니다.  
○보건행정과장 유미정  네.  
○위원 김란영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향초  김란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보건행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여러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47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제4차 복지건설위원회 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5차 복지건설위원회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 조례안 등 4건의 안건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4분 산회)


○출석위원수 6인    
  박향초   김진구   전경애   이안호   김익선   김란영
○출석전문위원
  배석
○출석공무원수 5인    
  보건소장              김인수
  보건행정과장          유미정
  건강증진과장          김대영
  위생과장              차남희
  숭의보건지소장        위경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