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4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회의록

개회식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9년 9월 2일 (월) 오전 10시

  제244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사운영담당 김동주)


○의사운영담당 김동주  지금부터 제244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배상록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배상록  존경하는 43만 미추홀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과 김정식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무더운 여름을 무사히 보내시고 오늘 만물의 결실을 준비하는 가을의 문턱에서 제244회 미추홀구의회 제1차 임시회를 개의하는 뜻 깊은 자리에 이렇게 건강하고 활기찬 모습으로 다시 만나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먼저 비회기 중에도 무더위에 지친 구민 여러분을 위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 드리고자 의용소방대 운영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미추홀소방서 등 관계기관과 도시경관 개선사업을 추진하는 석암고가 등의 사업추진 현장방문은 물론 민생현장을 두루 살펴 주민 불편과 폭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여름철 식중독 및 전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사업과 각종 재해와 재난 방지를 위한 적극적인 예찰활동을 펼쳐주신 김정식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따뜻한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지난 7월 25일에는 우리 미추홀구의회에 청주시의회 자치분권의원연구회 소속 여덟 분의 의원님들이 다녀가셨습니다.
  2015년 9월 우리 의회가 선도적으로 자치분권 촉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자치역량을 강화하고 내실 있는 지방자치의 분권을 실현하여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 온 점이 귀감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은 것이 그 이유였습니다.
  우리 미추홀구의회는 앞으로도 자치분권 강화에 더욱 매진하여 기초자치단체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보장하고 지역의 창의성과 다양성이 존중되는 주민참여를 실현함으로써 지역발전을 함께 도모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긍정적인 평가를 기반으로 우리는 진정한 지방분권시대를 맞아 소통과 화합으로 변화와 혁신의 중심에 서야 할 것입니다.
  시대의 흐름에 대비하여 우리 의회와 집행부가 한 걸음 한 걸음 함께 나아간다면 우리가 뿌린 씨앗의 열매가 결실을 맺어 구민 모두가 골고루 누릴 수 있는 행복한 미추홀구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금일부터 9월 6일까지 5일간의 일정으로 개의되는 제244회 임시회에서는 2019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과 더불어 재활용품수집 노인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5건의 조례안과 4건의 동의안 그리고 1건의 승인안 등 총 11건의 안건 심의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비합리적으로 존재해 왔던 일부 조례안에 대한 정비와 구민 생활과 밀접한 2건의 신설 조례안 제정 등 비록 짧은 회기 일정이지만 중요한 안건의 심사가 예정되어 있는 만큼 여러 의원님들께서는 심사에 있어 심혈을 기울여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추경예산안 심사는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차별임금 시정명령에 따른 기간제근로자 등 임금의 소급 지급과 기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추가로 편성하는 예산인 만큼 이번 추경예산안을 심사함에 있어 기간제근로자 등이 사회적 약자로서 차별대우를 받고 있지는 않은지 지역경제 활성화를 최우선으로 하는 적정한 예산을 편성하였는지 등 심도 있는 검토와 심사를 당부드립니다.
  또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도 자료 준비와 답변에 철저를 기하여 원활한 안건 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지난 21일, 인천에서 남양주까지 이어지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일명 GTX B노선이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오는 2022년 착공이 가능해 졌습니다.
  이 노선이 완공되면 서울과 경기 동부권으로의 통행시간을 30분대로 줄일 수 있다는 점과 경인선의 혼잡도 개선으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의 불편이 크게 해소될 수 있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수도권 교통혁명 사업이라 평가할 수 있을 것이며 우리 미추홀구의회도 이러한 결정에 환영의 의견을 표하는 바입니다.
  다만 이러한 긍정적인 평가 속에서 원도심인 우리 미추홀구가 소외되었다는 점은 다소 아쉽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습니다.
  지금도 원도심과 신도시 간의 성장 격차가 심각한 상황에서 서울 접근성의 양극화마저 중첩되면 우리 원도심 주민과 상인들의 박탈감과 위화감은 극에 달하게 될 것이 자명한 사실입니다.
  이에 인천시 및 중앙정부는 원도심 기능회복을 위한 획기적인 대책이 GTX 착공과 더불어 준비해서 진행될 수 있도록 요구하는 바이며 이러한 노력에 집행부도 함께 협력해 주시기를 적극 당부드립니다.
  이제 다음 주면 우리의 최대 명절인 추석(秋夕)입니다.
  그동안 뵙지 못했던 부모님과 가족, 친지분들을 만난다는 생각에 마음이 설레기도 합니다. 부디 이번 추석에는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즐겁고 풍요로운 명절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 주위의 소외된 이웃들을 다시 한번 보듬을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배려를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금번 임시회가 의원 여러분의 왕성한 의정활동으로 능률적이고 생산적인 회기가 되기를 바라며 43만 구민 여러분의 안녕과 이 자리에 함께 해 주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행복과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9월  2일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의장   배  상  록  


○의사운영담당 김동주  이상으로 제244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 13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