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1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회의록

개회식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7월 8일 (수) 오전 10시

  제251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폐식
                                                    (사회 : 의사운영담당 김동주)


○의사운영담당 김동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51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정면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이안호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안호  존경하는 42만 미추홀구 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과 김정식 구청장님을 비롯한 1,000여 공직자 여러분, 모두의 벅찬 기대와 염원으로 제8대 미추홀구의회의 문을 연 지도 어느덧 2년이 지났습니다.  
  미추홀구 구민과 소통하는 열린 의회, 구민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하는 의정활동을 펼치고자 노력하면서도 때로는 어려움과 갈등도 있었지만 그때마다 양보와 협력으로 문제가 해결될 수 있게 힘을 모아주신 동료 의원님들의 노력과 헌신에 가슴 깊이 감사드립니다. 제8대 의회의 전반기 2년을 어느 때보다 훌륭하게 이끌어주신 배상록 의장님을 비롯한 의장단 여러분께도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부족한 저를 후반기 의장으로 세워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의 신뢰와 지지가 어떤 뜻인지 잘 알기에 이제는 저에게 맡겨진 자리에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첫째로 사람 중심, 현장 중심의 살아 숨 쉬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나가겠습니다. 의회의 문턱을 더욱 낮추고 구민의 말씀을 더욱 귀담아듣고 지역의 구석구석까지 돌아보는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둘째, 올바른 민관 협치가 정립될 수 있도록 민간과 집행부 간 실질적인 조력자와 소통창구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집행부와도 더욱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여 견제와 협력의 균형을 잘 맞추어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인 의원간담회 및 의정세미나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동료 의원 한 분 한 분의 의정활동을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성경에 서로 협력하여 선을 이룬다는 말씀이 있습니다.  
  의원 한 분 한 분의 의견을 경청하고 충분한 토론으로 합의점을 찾아나갈 때 어떤 어려운 문제라도 능히 해결해나갈 수 있을 것임을 확신합니다. 우리의 힘을 모아 구민의 행복이라는 궁극의 선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김정식 구청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반년이 넘게 지속되고 있는 이 코로나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구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하여 혼신의 힘을 다해 피와 땀을 쏟고 계시는 것에 대하여 구민을 대신하여 경의를 표합니다.  
  공직자 여러분의 지혜와 노력으로 인하여 우리 구는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방역 지자체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 재난상황을 조속히 이겨낼 수 있도록 의회도 집행부와 한마음 한뜻이 되어 구민의 생명과 안전, 평온한 일상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께서도 힘드시겠지만 코로나19 사태의 조속한 종식을 위하여 개인적 위생관리와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를 비롯한 정부시책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오늘부터 열리는 제251회 임시회에서는 하반기 업무보고를 비롯한 5건의 안건심의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후반기 의회의 첫 시작인 만큼 의원 여러분께서도 더욱 신경 쓰셔서 질의와 검토에 임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코로나19 감염병은 그동안의 우리 삶을 180도 변화시켜 놓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뉴노멀, 즉 새로운 질서를 이야기하고 있으며 정부 및 지자체에서도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 다양한 고민과 계획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의회와 집행부는 본연의 위치에서 흔들리지 않고 무엇이 진정 구민을 위한 것인지 같이 고민하고 계획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 주셨으면 합니다.  
  여기 모이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가정의 행복을 기원하며 이것으로 개회사를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7월  8일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의장   이  안  호
    
    
○의사운영담당 김동주  이상으로 제251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 13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