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9회 인천광역시 남구의회(정례회)

회의록

개회식
인천광역시남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7년 11월 21일 (화) 오전 10시

제229회 인천광역시남구의회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사운영담당 김성수)



○의사운영담당 김성수  지금부터 제229회 인천광역시남구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이봉락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봉락  존경하는 43만 남구 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과 박우섭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내일은 24절기 중 첫눈이 내린다는 스무 번째 절기인 ‘소설’입니다.
  눈이 내릴 정도의 추위가 성큼 다가왔음을 느끼게 합니다.
  이제 한 달여밖에 남지 않은 올 한해의 마무리와 희망찬 새해를 설계하는 시기에 제 229회 정례회를 개회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2017년도 올 한해 동안 남구의회에 보내 주신 43만 구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사랑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그리고 구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열과 성을 다해 그 어느 해보다도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오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구정 발전과 남구 번영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주신 박우섭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따뜻한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희망과 기대 속에 제7대 남구의회가 출범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이제 7개월의 임기를 남겨 놓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남구의회 의원 모두는 43만 구민으로부터 위임받은 권한과 책무를 성실히 수행하면서 남구의 주인인 구민을 더욱 낮은 자세로 섬기는 섬김의 정치를 기본 바탕으로 보다 성숙되고 능동적이고 효율적인 의회 운영을 통하여 구민으로부터 존경과 사랑을 받는 의상 확립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온 결과 큰 성과를 거두는 도약의 한해였습니다.
  금년도 우리 남구의회는 아동학대 예방 및 방지, 공익신고자 보호, 기후변화 대응 조례 등 시대의 변화와 구민 요구에 대응하는 총 50건의 조례를 제정 또는 개정하여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민생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구민의 불편과 어려움을 해소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등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실천해 왔습니다.
  남구의 발전적이고 다양한 정책 모색을 위하여 각종 세미나와 선진지 비교시찰 실시로 의원의 역량과 의회의 기능을 강화시켰음은 물론 의회와 집행부 간 구정 운영의 동반자로서 상생적인 관계를 확립하여 구정 운영에 견제와 협력을 조화롭게 창출함으로 구민들이 신뢰하는 남구를 만들어가는 데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큰 성과를 달성하기까지 한마음으로 성원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과 박우섭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금일부터 12월 18일까지 28일간의 일정으로 개회되는 제229회 정례회는 2017년도 구정과 의정을 마무리하고 우리 구의 미래를 가늠하는 중요한 회기로 구정 전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와 2018년도 세입ㆍ세출 예산안 등 당면한 주요 안건을 심의할 예정입니다.
  특히 내일부터 9일간 실시되는 행정사무감사는 구민의 입장에서 집행부를 감시ㆍ감독하고 견제하는 중요한 의정활동입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집행부 추진 업무 전반에 대하여 건전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생산적이고 발전적인 행정감사가 될 수 있도록 꼼꼼하게 살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도 대안을 제시하는 내실 있는 감사활동을 펼쳐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2018년도 예산안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경기침체와 복지사업 예산 증가 등으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의원 여러분께서는 이러한 어려운 여건을 감안한 심도 있는 심사를 통해 43만 구민이 공평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효율적인 재원 배분과 소중한 구민의 세금이 한 푼도 낭비되지 않도록 철저히 심의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도 진정성 있는 답변과 정확한 자료 제출은 물론 의원이 제기한 건전한 정책 제안에 대하여 구정에 적극 반영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올 겨울은 매서운 추위와 폭설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다가오는 추위에 대비하여 구민들이 아무런 근심 없이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동절기 종합대책 준비에 철저를 기하여 주시고 우리 주위에 소외된 이웃들이 보다 더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깊은 관심과 배려를 당부드립니다.
  올 한해도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여러분 모두 연초에 계획했던 일들을 알차게 마무리하시는 뜻깊은 연말이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라면서 43만 구민 여러분과 이 자리에 함께하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충만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11월  21일


인천광역시남구의회 의장  이 봉 락




○의사운영담당 김성수  이상으로 제229회 인천광역시남구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 13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