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9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본회의 회의록

제2호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7월 14일 (수) 오전 10시

  의사일정(제2차본회의)

1.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재난현장 통합자원봉사지원단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
3.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화예술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화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용현1,4동 용현5구역 더불어 마을 주거환경개선사업 정비계획 수립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
6. 도쿄올림픽 지도 독도 표기 규탄 결의안
7.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조례안
8.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공동주택 경비원 인권 증진에 관한 조례안
9.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부의된 안건
1.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손일 의원 외 3인 발의)
2.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재난현장 통합자원봉사지원단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미추홀구청장제출)
3.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화예술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미추홀구청장제출)
4.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화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미추홀구청장제출)
5. 용현1,4동 용현5구역 더불어 마을 주거환경개선사업 정비계획 수립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미추홀구청장제출)
6. 도쿄올림픽 지도 독도 표기 규탄 결의안(전경애 의원 외 9인 발의)
7.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조례안(홍영희 의원 외 8인 발의)
8.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공동주택 경비원 인권 증진에 관한 조례안(홍영희 의원 외 8인 발의)
9.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미추홀구청장제출)

(10시 03분 개의)

○의장 이안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59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손일 의원 외 3인 발의)
(10시 03분)

○의장 이안호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의회운영위원회 간사로부터 심사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홍영희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홍영희  안녕하십니까? 의회운영위원회 간사 홍영희 의원입니다.  
  지금부터 제259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기간 중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7월 6일 제259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여 대표발의 의원의 제안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를 받고 소속 위원님들의 심도 있는 질의를 통해 충분한 심사를 하였습니다.  
  그러면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인천광역시 미추홀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일부 개정으로 신청사건립추진단이 신설됨에 따라 상임위원회의 직무와 소관을 보다 명확히 하고자 제3조제2항제2호 가목에 신청사건립추진단을 추가 신설하는 사항으로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에 대하여 심사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안호  홍영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해서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가 이루어진 사안이므로 질의 및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재난현장 통합자원봉사지원단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미추홀구청장제출)
  3.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화예술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미추홀구청장제출)
  4.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화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미추홀구청장제출)
  5. 용현1,4동 용현5구역 더불어 마을 주거환경개선사업 정비계획 수립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미추홀구청장제출)
  6. 도쿄올림픽 지도 독도 표기 규탄 결의안(전경애 의원 외 9인 발의)
(10시 06분)

○의장 이안호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재난현장 통합자원봉사지원단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3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화예술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화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용현1,4동 용현5구역 더불어 마을 주거환경개선사업 정비계획 수립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 의사일정 제6항 도쿄올림픽 지도 독도 표기 규탄 결의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기획행정위원회 간사로부터 심사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순옥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순옥  안녕하십니까? 기획행정위원회 간사 김순옥 의원입니다.  
  지금부터 제259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기간 중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기획행정위원회 조례안 등 5건의 안건에 대해 부서의 제안설명과 전문위원의 검토보고 사항을 보고받아 소속 위원님들의 심도 있는 질의 등을 통해 충분히 심사하였습니다.  
  먼저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재난현장 통합자원봉사지원단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은 대규모 재난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지원단의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는 것으로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은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화예술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자치법규 정비 기준에 따라 법령 용어를 정비하고 축제추진위원회의 관련 규정을 정비하여 축제의 효율적인 운영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으로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화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문화시설, 민간위탁과 혼용하여 운영되고 있는 조문 정비와 문화시설 사용 기준 마련 및 국가유공자 등에 대한 수강료 감면 기준 등을 신설하는 것으로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용현1·4동, 용현5구역 더불어마을 주거환경개선사업 정비계획 수립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은 노후주택 밀집 및 기반시설 등의 낙후된 지역의 공동체 활성화 및 쾌적한 마을환경을 조성하는 정비계획을 수립하는 것으로 특별한 의견이 없는 것으로 의견을 채택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전경애 의원님 외 열 분의 의원님들께서 발의하신 도쿄올림픽 지도 독도 표기 규탄 결의안은 일본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독도를 일본 영토 주도 내에 포함해 표기한 것과 관련하여 홈페이지 내 일본 지도에서 독도 표기를 즉각 삭제하고 진정성 있게 사과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안으로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유인물을 통하여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기획행정위원회 심사안건에 대한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안호  김순옥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들에 대해서는 기획행정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가 이루어진 사안이므로 질의 및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재난현장 통합자원봉사지원단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에 대해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재난현장 통합자원봉사지원단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안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화예술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화예술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화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화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용현1,4동 용현5구역 더불어 마을 주거환경개선사업 정비계획 수립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에 대해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용현1.4동 용현5구역 더불어 마을 주거환경개선사업 정비계획 수립에 따른 의견청취의 건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도쿄올림픽 지도 독도 표기 규탄 결의안에 대해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도쿄올림픽 지도 독도 표기 규탄 결의안

7.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조례안(홍영희 의원 외 8인 발의)
8.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공동주택 경비원 인권 증진에 관한 조례안(홍영희 의원 외 8인 발의)
9.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미추홀구청장제출)
(10시 12분)

○의장 이안호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8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공동주택 경비원 인권 증진에 관한 조례안, 의사일정 제9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복지건설위원회 간사로부터 심사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박향초 의원님, 나오셔서 심사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간사 박향초  안녕하십니까? 복지건설위원회 간사 박향초 의원입니다.  
  지금부터 제259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기간 중 복지건설위원회 소관 조례안 등 세 건의 안건에 대해 심사한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본 위원회에서는 조례안 등 세 건의 안건에 대해 해당 부서장의 제안설명과 전문위원 검토사항을 보고받고 소속 위원님들의 심도 있는 질의, 토론을 통해 충분히 심사한 사안이 되겠습니다.  
  먼저 홍영희 의원 외 여덟 분의 의원님께서 발의하신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조례안은 상위 법령에 따라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개선 및 지위 향상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는 조례안으로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다음 홍영희 의원 외 여덟 분의 의원님께서 발의하신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공동주택 경비원 인권 증진에 관한 조례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조례안은 공동주택 경비원에 대한 인권 침해와 신체적, 정신적 피해 예방을 위한 조례안으로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다음 여성가족과 소관의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한 심사결과입니다.  
  본 동의안은 위탁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구의회의 동의를 구하는 사항으로 가족정책의 질적인 향상과 환경변화 및 현안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문적인 민간에 위탁하여 운영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판단되어 원안대로 동의하였습니다.  
  기타 세부사항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제259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기간 동안 복지건설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안호  박향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들에 대해서는 복지건설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가 이루어진 사안이므로 질의 및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의사일정 제7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조례안에 대해서는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조례안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공동주택 경비원 인권 증진에 관한 조례안에 대해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공동주택 경비원 인권 증진에 관한 조례안
  다음은 의사일정 제9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민간위탁 동의안에 대해서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민간위탁 운영 동의안 검토보고서
  금번 임시회 회기 동안...  
○의원 이한형  의장님, 제가 의사진행 발언 한번 하겠습니다.  
○의장 이안호  이한형 의원님, 의사진행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이한형  제가 의사일정 사항들을 쭉 봤을 때 다들 잘 처리해 주시고 했던 부분들인데 제가 이제 지난 첫 본회의 때 의장님께 좀 예결위 건에 대해서 조속하게 이번 본회의 때 구성을 해야만 예결위 활동이 가능하다 이렇게 말씀을 드렸어요.  
  이건 의장님한테 따지고 할 부분들이 아니라 저는 우리 전체 의원들의 직무유기다라는 생각을 가져보면서 의장님이 제가 이제 제안했던 부분들...  
  이게 이제 예결위 구성 건들이 지금 역대... 한 30년 오면서 이렇게 구성을 안 하고 그냥 넘어가 본 적이 없어요.  
  그래서 저는 다선 위원 입장에서 누구를 질타하기보다는 지금 예결위 사항들에 대한 구성권이 왜 안 되는지 의장님이 파악하고 계신 게 있는지 아니면 제가 전에 본회의 때 그 구성에 대해서 과연 안 되는 부분들을 우리 의장님이 회의를 좀 해 주셔서 잘 조속하게 구성을 좀 해 달라고 부탁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것은 뭐 이제 제가 뭐 의장님께 개인적으로도 얘기를 할 수 있는 부분들이지만 개인적으로 얘기해 봐야 거기에서 그냥 알았습니다, 알았습니다 하기 때문에 제가 본회의장에 이 속기록을 좀 남기려고 하는 그런 차원인데.  
  제가 이제 본회의 사항들에 대해서, 이게 이제 우리 의원들이 스스로들이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 우리가 왜 의회의 예결위를 1년 단위로 해서 결의안을 촉구해서 그 조례 사항들을 바꾸면서까지 1년을 했던 부분들의 취지는 1년 동안 예결위 사항들을 상시로 좀 하자, 그래서 집행부와의 교류가 있어서 우리가 평상시 때도 필요한 부분들...  
  예비비 부분들도 상당히... 평상시 때 예결위에서 좀 챙기자는 차원에서 이제 상시 예결위 주장하면서 이게 됐던 부분들인데 이번 사항들 회기에서 이게 안 되면 이제 예결위 활동은 못하는 겁니다.  
  이것은 분명히 뭐 의장님의 직무유기보다도 우리 의원 전체의 직무유기다 그런 차원에서 의장님 제가 첫 본회의 때 제기했던 부분들에 대해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 건지 또 의장님은 어떤 협상안을 내놓아서 서로들이 그 의견들을 조율을 했는데도 안 되는 건지 그것을 해서... 저는 솔직히 한 번 더 제안하고 싶은 게 뭐냐 하면 이번 의회가 12시까지예요. 산회라는 말이에요.  
  산회라고 하더라도 의회는 12시까지 살아 있지만 정회를 하셔서 이 부분들을 어느 정도는 조율을 해서 이번 회기 때 마감을 해서 내일부터는 예결위 활동이 진행될 수 있는 그런 의회를 좀 만들자 하는 차원에서 제가 의사진행 발언을 하는 거거든요.  
  그래서 그것에 대해서 답변 좀 해 주시고요.  
  또 한 가지는 이제 우리 구청장이 계시니까.  
  이게 구정질의는 아니지만 지금 코로나가 상당히 급변하고 있고 오늘도 1,600명 때로 되어 있고 우리 미추홀구는 인주초등학교를 시발점으로 해서 전에 본회의 때 구청장님도 그때 당시에 의사진행을 맨 처음부터 가졌어야 되는 부분들인데 그 타임을 놓치셔서 급히 가셨는데 지금 제가 또 인주초등학교발에 대한 부분들은 보건소나 이런 데에서 들을 수도 있지만 그 부분들에 대해서 뭐 청장님이 지금 어떻게 좀 잘 수습을 하셨는지 하는 그런 부분들과 지금 우리가 4단계 사항들이 이제 방역수칙 4단계 사항들로 인해서 미추홀구에서 지금 취하고 있는 청장님의 행보나 그 부분들에 대해서 어떤 방향에 대해서... 뭐 중대본에서 내려오는 것 외에 지금 4단계로 인해서 이게 조속히 어떻게 빨리 미추홀구를 벗어날 수 있는 대안의 방향에 대해서 어떻게 일을 추진하고 계시는지 그 두 가지 사항들을 한번 묻고 싶습니다.  
  그래서 시간이 되시면 구청장님이 좀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고요.  
  첫 번째 예결위 건에 대해서 우리 의장님이 말씀 좀 해 주십시오.  
○의장 이안호  이한형 의원님의 의사진행 발언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 답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유보로 저희가 가결되었음을 제가 기억을 하고 있고요. 그것에 대해서 지금 저희는 지금이 제259회고 260회 임시회 때 구성 건을.  
○의원 이한형  제가 그것을 모르는 게 아니에요.  
○의장 이안호  네,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의원 이한형  어차피 유보...  
○의장 이안호  그리고 또 말씀드리면 이게 일단 기획행정위원회와 복지건설위원회에서 위원회에서 위원회 구성을 해서 제출을 하면 그 명단을 가지고 저희가 상정을 하려고 했는데 기획행정위원회에서 그것을 간담회에서 결정을 못한 부분이 있고요.  
  그것에 대해서는 상임위를 존중하는 입장에서 다음 회기까지 저희가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의원 이한형  아니, 상임위 존중하는 게 아니라 의장님이 거기에서 역할을 어떻게 하셨느냐는 얘기예요.  
  그냥 상임위만 존중하고 빨리 예결위를 구성하라는 의원들의 간곡한 요구가 있었잖아요. 그러면 상임위만 존중하고 그냥 우리는 모두 예결위 같은 건 안 합니까?  
  제가 유보가 됐더라도 다시 의사일정을 규율을 해서 운영위원회를 잠시 열어서 보류했던 부분들을 다시 상정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한 법적인 것도 좀 취할 수 있는 부분들이어야지 자꾸 뭐 유보된 걸 결의가 됐으니까 안 되고 이런 건 아니라는 얘기죠. 그렇잖아요. 제가 의장님께 이번 본회의까지는 좀 예결위를 구성하자고 말씀드렸잖아요. 그러면 의장님 말씀은 상임위를 존중했기 때문에 이번에는 그냥 넘어가고 다음 번에 하자 이 얘기입니까?  
○의장 이안호  본회의에서 유보로 가결되었기 때문에 저는 이번 회기에는 구성하는 것을 유보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진행을 하는 거고 본회의 끝나고 나서 다음 회기에는 반드시 구성될 수 있도록 상임위와 긴밀하게 해서 구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 이한형  제가 말씀드릴게요.  
  저희들이 이제 조례상에 지금 회기 일정이 1일, 2일, 3일 남았습니다. 네?  
  그러면 1일, 2일 3일 정도의 여유가 있어요. 한 5일 정도.  
  빨리... 이번이 안 되면 1일 임시회라도 열어서 예결위는 다음 회기뿐만 아니라 빨리 조속히 하셔서 하루 원스톱 의회를 열더라도 빨리 구성해 주십시오.  
  의장님, 그것은 의장님이 의장님으로서의 역할이 있는 겁니다. 그렇잖아요.  
  제가 그렇게 말씀하실 때는 상임위원장도 부르고 뭐 이렇게 각 의원님들 안 되신 의원님들도 간담회도 한번 가져보시고.  
  왜 안 되느냐, 빨리 좀 해서 구성 좀 하자 이런 행위들은 하나도 없으시잖아요.  
○의장 이안호  네, 알겠습니다.  
  적극적으로 구성에 대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의원 이한형  그러니까 저는 오늘 유보라고 해서 상임위를 존중하는 차원에서 하셨다고 하면 저희들이 이제 회기일정 사항들에 대해서 저희들이 1년에 쓸 수 있는 게 90일인가 85일이에요.  
  그러면 저희 회기일정을 보면 한 3, 4일 남습니다.  
  빨리 상임위에서 조정을 해 주셔서 내일이고 모레고 되면 임시회 사항들을 원스톱으로 열어서 예결위를 처리해 주시는 방향으로 의장님이 해 주셨으면 합니다.  
○의장 이안호  알겠습니다. 이한형 의원님의 발언을 참고해서 적극적으로 저희도 의장단 회의도 하고 구성에 대해서 하겠습니다.  
  그러니까 예결위가 아까 말씀하신 중에 이러한 사항이 없었다고 하는데 이번에 8대 때 예결위가 상설화됐고 그것에 대한 구성에 대해서 사실은 원활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도 이러한 사항이 발생한 것에 대해서는.  
○의원 이한형  아니, 뭐가 원활하지 않으신 거죠?  
○의장 이안호  구성이 원활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책임을 느끼겠다는 말씀입니다.
○의원 이한형  네. 하여튼 좋은 답변 감사하고요, 하루속히...  
  저는 의장님 사항들에 대해서 이것은 꼭 의사진행 발언으로 인해서 예결위는 우리가 의원들이 할 수 있는 게 조례, 그래서 조례를 개정하면서 국민들에게 얼마나 더 복리증진을 할 수 있는 거 하나와 그러고 나서 예결위를 상설화하는 것은 예산심의나 결산심의가 상당히 중요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그것은 상시로 좀 예결위를 해서 예결위원들이 서로 의논하고 해서 상시로 가자는 취지니까 그 취지에 좀 부합하지 않는다는 차원에서 빨리 구성하자는 의미라고 그렇게 이해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이안호  네, 알겠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의원 이한형  그리고 청장님 답변하실 수 있나요? 어떻게 지금 4단계에 대해서.  
○구청장 김정식  제가 답변을 좀 하겠습니다.  
  우리 의원님들께서 궁금하신 게 있고 저도 이제 의원님들께 보고도 드려야 하는데. 7월 5일날이었습니다.  
  7월 5일 저녁 7시에 인주초등학교 6학년 학생 한 명이 확진이 되었습니다.  
  저희들 보건소 같은 경우는 학생이 확진이 됐다고 하면 긴장을 하기 시작하죠.  
  그리고 9시에 또 한 명의 학생이 확진되었습니다. 6학년 학생입니다.  
  비상사태입니다.
  그때 당시 우리 직원들은 퇴근을 못하고 있었던 직원들이었어요.  
  방역에 일하다 보니까 몸이 상당히 힘든 상황이었는데 그때 우리 팀장들은 결단을 내렸습니다. 조금 힘들더라도 오늘 하자.  
  23시 30분부터 초등학교 6학년 학생 55명에 대해서 검사가 진행됐습니다.  
  방금 전에 존경하는 우리 의원님께서 타임을 놓쳤다고 했는데 타임을 놓친 게 아닙니다. 아주 신속하게 진행된 거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 의원님들께서 우리 보건소 직원들의 적극행정 결단에 대해서 박수를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렇게 했을 때 새벽 6시에 55명의 검사자들 중에 21명의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상당히 끔찍했습니다.  
  만약에 그때 우리가 23시 30분에 검사를 하지 않고 힘들고 지쳤기 때문에 그리고 밤에 학생들을 불러내기 힘들었기 때문에 학교 측과 연락하기가 힘들었기 때문에 그다음 날 아침으로 만약에 늦췄다가는 감당할 수 없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그리고 학생들 대상이 아니라 학생들과 학부모 그리고 인근 주민들과 같이 검사를 실시했었고 인주초등학교에서 2,000명 그리고 보건소에서 880명 그리고 주안 쪽에서 700 몇 해서 3,783명인가 검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검사자들의 반 이상이 델타변이바이러스고 오늘도 지금 현재 10시부터 인주초등학교 학생들 대상 1,000명을 2차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걸려서 오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저도 어쩔 수가 없습니다. 힘듭니다, 저도.  
  그런데 이거 하나는 우리 의원님들께서 우리 직원들을 알아주셔야 되겠지만 우리 직원들의 방역차단 능력은 아마 우리 미추홀구가 인천 최고가 아니라 대한민국 최고일 겁니다. 지난 25일인가, 날짜는 정확히 기억하지 못하지만 우리 미추홀구가 코로나 대응 최우수 지자체상을 또 받았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관련됐을 때는 우리 직원들이 누구 하나 몸 사리지 않고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 의원님들께서도 우리 직원들에게 많은 좀 관심을 기울여 주시고 격려와 성원 부탁드리겠습니다.  
  구청장도 최선을 다해서 방역의 선봉에서 최선을 다하도록 일을 하겠다, 우리 의원님들과 직원 분들께 약속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의원 이한형  구청장님, 3,000 몇 명이 학원가도 다 포함되는 거죠?  
○구청장 김정식  아닙니다. 인주초등학교만 해서.  
○의원 이한형  제가 학원가가 좀 궁금해서요.  
○구청장 김정식  그리고 그다음날 도화동에 있는 모 학원에서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의원 이한형  아이들이 학원을 다니잖아요.  
○구청장 김정식  네, 그래서 그 학원에 다니는 9개 학교를 저희들이 워크스루 방식으로 다 나가서 검사를 했고요.  
  지금 현재는 좀 많이 사그라진 편이고 자가격리자들 대상으로 지금 확진자가 발생되지 새로운 2차, 3차 전파는 아직까지는 확인이 안 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아무튼 최선을 다해서 지역 전파를 막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이한형  그러게, 인주초등학교발로 인한 감염사항은 어느 정도 수습이 됐다 이렇게 파악을 해도 되겠어요, 저희들이?  
○구청장 김정식  네, 어느 정도 수습이 됐고 지금 현재 감염자가 나오는 게 보면 동반 학생들이다 보니까 동반 입소한 부모님이나 자가격리자 중에서 지금 나오고 있고 지금 2차 감염을 확인하기 위해서 오늘 지금 10시부터 지금 인주초등학교에서 1,000명을 대상으로 저희들 지금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의원 이한형  네, 알겠습니다. 수고하셨고요.  
  앞으로 4단계가 좀 오고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지역경제 상황들도 같이 맞물려서...  
  중대본에서 오니까 어쩔 수 없잖아요.  
  그런데 그 부분들에 대해서 어떻게 좀 미추홀구가 살 수 있는 방법을 의회와 집행부와 같이 잘 의논해서 헤쳐나갔으면 합니다.  
○구청장 김정식  네, 고맙습니다.  
  관심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다른 의원님들 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고맙습니다.  
○의장 이안호  답변 다 들으셨죠?  
○의원 이한형  네. 충분히 잘 들었습니다.  
○의장 이안호  금번 임시회 회기 동안 주요업무보고 및 안건 심사 등을 위해서 수고하신 동료의원 여러분과 각종 자료 작성과 답변에 수고하신 관계공무원 여러분, 고생 많으셨습니다.  
  아울러 현재 코로나19 확진자가 최근 급격히 증가하여 수도권 중심으로 사회적거리두기가 4단계로 격상되었습니다.  
  상황의 엄중함을 감안하여 여러 의원님들을 필두로 집행부와 힘을 합쳐 위기의 시간을 슬기롭게 극복하여 구민 모두에게 일상을 되찾아 줄 수 있도록 여러 의원님들과 관계공무원 분들께 수고를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제259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3분 산회)


○출석의원수 14인
  이안호   김재동   배상록   김순옥   전경애   손일   이한형   이관호
  김진구   박향초   김영근   김익선   김란영   홍영희
○출석공무원수 57인
  구청장                김정식
  부구청장              권혁철
  자치안전행정국장      문한주
  문화경제국장          차현주
  복지환경국장          강석일
  건설교통국장          임재욱
  도시재생국장          최영호
  의회사무국장          최경준
  보건소장              위경복
  기획예산실장          곽병주
  미래전략실장          성진모
  미디어홍보실장        신호식
  감사실장              김기식
  신청사건립추진단장    정장호
  총무과장              이종국
  안전총괄과장          오경환
  시민공동체과장        김호석
  평생학습과장          김선미
  민원여권과장          유미정
  재무과장              양형식
  세무2과장             윤춘광
  문화예술과장          박선화
  일자리정책과장        송은정
  경제지원과장          김용준
  복지정책과장          백영숙
  기초생활보장과장      김주명
  노인장애인복지과장    이혜숙
  여성가족과장          이옥경
  보육정책과장          허영욱
  환경보전과장          고현규
  자원순환과장          이종한
  건설과장              심영주
  공원녹지과장          김병희
  교통정책과장          최진용
  자동차관리과장        장관형
  토지정보과장          유대환
  도시재생과장          정형선
  건축과장              정재호
  도시경관과장          신민곤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위생과장              차남희
  숭의1ㆍ3동장          송병호
  숭의4동장             이남철
  용현2동장             이재복
  용현5동장             이준천
  학익1동장             이은란
  학익2동장             임성훈
  도화2ㆍ3동장          차길식
  주안2동장             김창식
  주안4동장             홍건수
  주안5동장             이태익
  주안7동장             박장환
  주안8동장             김용영
  관교동장              김은환
  문학동장              정효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