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9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복지건설위원회 회의록

제4호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07월 12일 (월) 오전 10시
장 소 : 복지건설위원회실

  의사일정(제4차복지건설위원회)
1. 2021년도 주요업무보고(하반기)(계속)
   (보건행정과ㆍ건강증진과ㆍ치매정신건강과ㆍ위생과ㆍ숭의보건지소)

  심사된 안건
1. 2021년도 주요업무보고(하반기)(미추홀구청장제출)

(10시 00분 개회)

○위원장 전경애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59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제4차 복지건설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1. 2021년도 주요업무보고(하반기)(미추홀구청장제출)
(10시 01분)

○위원장 전경애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하반기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금일은 여러 위원님들께서 협의해 주신 바와 같이 현재 코로나19 확산 위기상황을 고려하여 위생과를 제외한 보건소 소관부서에 대한 업무보고를 서면으로 대체하고 보건소장으로부터 코로나19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고 보건소 소관사항에 대한 질의 답변을 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보건소장의 보고를 받고 위생과 소관사항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건소장은 나와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위경복  안녕하십니까? 7월 1일자 승진 인사발령 받은 위경복 보건소장입니다. 하반기 업무보고를 조정·대리하여 주신 복지건설위원장님을 비롯하여 위원님들께 보건소 전체 직원들을 대신하여 감사 인사드립니다.  
  구 의원님들의 배려에 보답하고자 모두 주민의 코로나19 감염병 방역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미추홀 코로나19 대응 현황에 대해서 미추홀구 학교 등 코로나19 전수검사 현황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페이지 현재까지 선별검사자수는 21만 9,030건이며 입원 치료 중인 사람은 141명입니다. 그리고 자가격리 중인 사람은 1,058명이 관리 받고 있습니다. 전체 보건소 직원과 또 구청 직원이 각각 1명씩 붙어서 자가격리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지난 7월 5일 인주초등학교 학생 확진자 발생으로 워크스루를 시작하여 일주일 동안 총 10개교 학교와 8,000여 명의 선별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일일 평균 15명의 확진자로 일주일 동안 106명의 확진자가 발생되었습니다.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7월 12일 0시부터 25일 24시까지 2주 동안 수도권은 4단계 사회적 거리두기가 조정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보건소 방역대책 관해서도 24시간 상황실 운영과 방역소독반, 역학조사를 위한 구청 직원을 긴급 지원 받아 방역대책반을 꾸렸습니다.  
  선별진료소도 현재 오후 6시에서 오후 8시까지 연장해서 진행하고 주말에도 1시까지 해서 오후 17시까지 연장 근무를 지난주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입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실적 및 현황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 주민 70% 이상을 접종하여 집단면역 확보로 코로나19로부터 주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고자 합니다.  
  현재까지 예방접종 진행사항은 예방접종 대상자 35만 3,000여 명 중 1차 접종 11만 9,980명과 2차 접종 4만 3,554명을 추진하였습니다. 연령별로 대상자 접종률은 1차 접종 83.9%와 2차 접종은 30.4%를 완료하였습니다.  
  8월 이후에는 19세 이상부터 50세 이하에게 예방접종을 추진합니다. 앞으로 예방접종은 주소지와 상관없이 예약할 수 있으며 예약한 장소 및 위탁 의료기관과 전국에서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이후에는 이상반응 신고 접수와 전화 상담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직원들이 637명을 상담·접수하였고 중증이상반응자는 입원 치료하는 자로서 8명이며 그중 3명이 보상 받았고 5명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어느 때보다도 방역수칙 준수가 중요한 시기입니다. 위원님들께서도 예방접종과 생활방역수칙 준수의 많은 홍보를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도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배려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코로나가 종식될 때까지 직원들 모두 최선을 다해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애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개인적으로는 인사 말씀을 드리기는 했는데 공식적으로 승진 축하드립니다.  
○보건소장 위경복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애  그러면 보건소장님 설명을 들었는데 우리 보건소에 대해서 궁금하신 사항 있으면, 지금 책상에도 다 올려놓기는 했지만 그래도 궁금한 거 있으면 질의를 좀 해 주시고 우리 보건소장님은 답변을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배상록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배상록  거기 소장님, 인주초등학교 역학조사 결과가 거의 나왔나요?  
○보건소장 위경복  네, 지금 인주초등학교 결과가 다 나와서 서류를 보시면...  
○위원 배상록  아니, 인원 확진자 결과가 아니고.  
○보건소장 위경복  원인이요?  
○위원 배상록  원인은, 원인이 어떻게.  
○보건소장 위경복  원인은 서울에서 오신 강사로 거의 잠정적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위원 배상록  서울에서 내려온 강사님이?  
○보건소장 위경복  네.  
○위원 배상록  그리고 여기 뒤에를 이렇게 보고에 보시면 인하부고, 선인중 이런 데는 1명씩이 발생이 된 건가요?  
○보건소장 위경복  네, 그렇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학교에 직접 가서 워크스루를 한 결과 모두 다 음성으로 나왔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삼육어학원에서 대거 발생을 하였습니다.  
○위원 배상록  그러니까 여기 보면 인하부고, 중학교 애들이 어디 학원에 다녀서 그렇게 된 건가요, 어학원에?  
○보건소장 위경복  어학원에 다녔던 아이들이고요. 인하부고는 부평의 음악학원에서 확진 받은 친구 때문에 검사를 하게 된 것입니다.  
○위원 배상록  그러니까 여기 인하부고도 보면 확진자가 1명인데 나머지가 검사를 했는데 음성으로 다 나왔단 말이에요?  
○보건소장 위경복  그렇습니다.  
○위원 배상록  그런 뜻이죠, 이게요?  
○보건소장 위경복  네, 그렇습니다.  
○위원 배상록  그러니까 이 사람들은 다른 데 어디 뭐, 학원이라든지 어디에서.  
○보건소장 위경복  다니지는 않았고.  
○위원 배상록  자기들끼리 거기에서 이게 감염이 된 거라고 봐야죠?  
○보건소장 위경복  네. 선인중학교하고 용인중학교, 주안북초등학교, 서화초등학교는 삼육어학원 관련입니다, 숭의초등학교. 그리고 청인학교는 그거하고는 좀 다른 케이스가 되고요.  
○위원 배상록  지금 그러면 인주초는 거의.  
○보건소장 위경복  거의 정리가 됐다고 봅니다.  
○위원 배상록  거의 마무리 단계가 갔다고 봐야 하잖아요, 조사하고 하는 것은요?  
○보건소장 위경복  네, 거의. 2주가 되는 시점에서 저희가 코로나 검사를 재차 합니다. 그래서 또 다시 그중에 보균하고 있다가 확진이 됐는지 안 됐는지 그런 여부를 다시 검사해서 확진이 되면 자가격리 또는 병원 이송을 또 하게 됩니다.  
○위원 배상록  그래도 연일 인천에서 70명, 80명이 계속 그 상태에서 발병을 하고 있으니까 이게 문제가 좀... 한 번에 그냥 80명 나오고 마는 게 아니라 계속 나오고 있단 말이에요, 그 인원이요?  
○보건소장 위경복  그래서 이제 4단계로 격상시켜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조정해서 운영을 2주 동안만 그렇게 하다 보면 벌써 저희가 삼육어학원도 지금 자가격리 시켰고 전수조사를 했습니다, 그 학원 관계자들.  
  그래서 이번 주만 지나면 거의 잠잠해질 것 같습니다. 어제 3명 발생했지만 학원 관계자도 아니었고 학생들도 아니었습니다.  
○위원 배상록  하여간 이게 그렇지 않아도 너무 코로나가 장기간 발병이 되니까 그쪽 간호직, 보건직, 우리 위생직 모두가 지금 굉장히 누적이 되어 있어요, 피로가요.  
○보건소장 위경복  피로가 많이 누적되어 있습니다.  
○위원 배상록  피로가 누적되어 있고.  
○보건소장 위경복  밤새워 역학조사하고.  
○위원 배상록  사실 그때도 제가 한번 저쪽에 나가봤지만 이게 보통 심각한 게 아니거든요?  
○보건소장 위경복  그렇습니다.  
○위원 배상록  그래서 본 위원도 와서 우리 청장님한테도 이야기를 하고 인원을 피로 누적이 되지 않도록 최선의 방법을 택해야 하지 않느냐 그런 말씀을 드리고 했는데 우리 소장님께서도 고생들 하시는 거는 다 알고 있습니다, 모두가.  
  우리 의회 위원님들도 알고 모두가 알고 계시는데 최대한 전방에 배치된 분들을 계속 쉬지 못하고 하면 이게 문제가 생기는 거예요.  
  그래서 어떻게 하든지 간에 이렇게 좀 돌려서 힘든 데 계신 분을 뒤쪽으로 조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쪽으로 배치를 하면서 순환을 시켜야 하지 않느냐 그런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그걸 어떻게든 연구를 하셔서 잘 좀 해나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보통 힘들지 않다는 것은 다 알고 있습니다. 우리도.  
○보건소장 위경복  알겠습니다.  
○위원 배상록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애  배상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진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김진구  소장님, 먼저 축하드리고요.  
○보건소장 위경복  감사합니다.  
○위원 김진구  저 궁금한 게 있어서 몇 가지 좀 질문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인천대학교 접종센터 말입니다? 거기가 이제 75세 이상은 지금 1차, 2차를 지금 1차는 다 끝났고 2차가 진행하고 있는 거로 알고 있는데.  
○보건소장 위경복  80% 진행됐습니다.  
○위원 김진구  그러면 75세 이상은 거기에서 지금 다 맞으시고 웬만한 분들은 지금 병원에서 다 맞고 계시지 않습니까?  
○보건소장 위경복  지금 75세 이상.  
○위원 김진구  그러니까 나이가 적으신 분들은?  
○보건소장 위경복  네.  
○위원 김진구  그러면 인천대학교 접종센터는 언제까지 운영이 되고 75세 이상에서 1차, 2차만 다 끝나면 거기는 끝나는 겁니까? 아니면 지속적으로 거기를 운영하는 겁니까?  
○보건소장 위경복  지속적으로 지금 운영하고 있고요. 7월 19일부터는 고3 학생과 또 교직원해서 4,900명의 접종 계획이 있습니다.  
○위원 김진구  거기 접종센터에서요?  
○보건소장 위경복  네.  
○위원 김진구  그리고 지금 보면 70세부터 74세, 65세, 69세 이러신 분들은 다 보통 병원에서들 맞고 계시지 않습니까?  
○보건소장 위경복  병원에서도 가능하고요. 지금 접종센터에서 맞으셔도 가능합니다.  
○위원 김진구  가능하고요? 거기로 직접 오셔서?  
○보건소장 위경복  네.  
○위원 김진구  잘 알겠습니다. 그래서 그게 75세 이상에서 접종센터가 끝나는 것인지 그게 좀 궁금해서 제가 질의를 드렸고요.  
  저도 가끔 가다가 접종센터에 가보면 많은 분들이 고생을 많이 하더라고요. 그런데 조금 더 신경서야 할 부분은 요즘 최근에 들어서 공무원들 배치가 잘 안 되어 있는 것 같더라고요, 가보면. 지금 거기에서 안내하고 하시는 분들은...  
○보건소장 위경복  희망근로일자리.  
○위원 김진구  희망근로자분들이 많지 않습니까?  
○보건소장 위경복  네, 오전 60명...  
○위원 김진구  그런데 그런 분들이 많다 보니까 그래서 그런지 어쩐지는 모르겠지만 저희 공무원들이 눈에 좀 안 띄는 그런 것 같아요.  
○보건소장 위경복  행정지원 파트에 있습니다.  
○위원 김진구  그렇죠?  
○보건소장 위경복  저희도 지원 받아서.  
○위원 김진구  그래서 이제 그런 분들이 다 희망근로 이러신 분들이 안내하고 이런 분들은 그런 거를 다 하고 있지 않습니까?  
○보건소장 위경복  지금은 이제 업무숙지가 다 돼서 그분들이 잘하고 있습니다.  
○위원 김진구  잘하고 있더라고요.  
  잘 알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보건소장 위경복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애  김진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소장님, 여기 지금 예방접종 이상반응 그거를 보니까 여기 사항에 접종대상자들이 화이자를 선호하는 그런 경향이 좀 많았었는데 지금 신고사항을 보면 꼭 그렇지만도 않은 것 같아요?  
○보건소장 위경복  그렇습니다.  
○위원장 전경애  이 화이자 이상반응이라든지 사망사례는 오히려.  
○보건소장 위경복  화이자가 더.  
○위원장 전경애  화이자가 더 많은데요?  
○보건소장 위경복  워낙 연로하신 분들이 맞으시다 보니까, 기저질환이 있고 그러신 분들이어서.  
○위원장 전경애  또 연령대가 다르니까 또 그럴 수가 있는 거구나다?  
○보건소장 위경복  기저질환이 보통 어르신들은 한 두세 가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런 이유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원장 전경애  그런데 그분들이 이거 백신을 접종하고 나서 꼭 그렇다는 것은 밝혀지지는 않은 거죠?  
○보건소장 위경복  그런 부분은 그래서 예방접종피해보상전문위원회라고 질병관리청에 있습니다. 거기에서 심층 더 조사해서 지원할 부분은 지원을 해드리고 아닌 부분은 이제 뭐...  
○위원장 전경애  그래요, 알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보건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보건소장 위경복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경애  다음은 위생과 소관사항입니다. 위생과장은 나와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생과장 차남희  위생과장 차남희입니다. 주요업무 위생과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주요현안사업,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79쪽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81쪽 주요현안사업입니다. 주요현안사업은 총 10건으로 첫 번째로 83쪽 우수음식점 발굴 및 음식(주방)문화개선사업입니다.  
  친절하고 위생서비스 수준이 우수한 음식점을 발굴·육성하고 위생적이고 알뜰한 좋은 식단 실천으로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및 수준 높은 음식문화 정착을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향후 우수음식점 지정 및 인센티브 지원과 우수음식점 위생등급 신규 신청업소 컨설팅 및 외식업 전용 홈페이지 운영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소요예산은 7,834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84쪽 제21회 미추홀 음식문화 어울림 한마당입니다. 맛있는 집 발굴 및 음식 문화 나눔으로 구민과 소통하는 행복한 미추홀구 조성과 관내 영업자 경쟁력 제고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으로 향후 맛있는 집 신청 및 경연대회와 어린이 그림 작품 접수 및 우수작품 선정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에 따라서 온라인 비대면 대체계획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소요예산은 5,0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86쪽 구민 만족, 안심 공중위생업소 조성입니다. 공중위생업소의 위생서비스 수준 평가, 우수업소 선정, 위생 및 안전관리 등을 통해 구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공중위생업소 환경을 조성을 위한 사업으로 향후 공중위생 취약업소 민·관 합동점검, 효 실천 위생업소 재지정 및 신규업소 지정과 공중위생업소 수준평가 및 3종 시설물 지정을 위한 실태조사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소요예산은 2,045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88쪽 제11회 미추헤어쇼 및 미용경연대회 개최입니다. 우수한 미용인재를 발굴하고 헤어쇼 등을 통한 최신 미용 트렌드 공유 및 K-뷰티 홍보로 뷰티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사업으로 향후 코로나19로 행사 추진 불가할 경우 온라인 행사 또는 대체 행사 등으로 변경할 계획입니다.  
  소요예산은 5,0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89쪽 유통식품 안전한 먹을거리 확보입니다. 식품 제조·판매업소의 안전한 식품 생산·유통기반 조성 및 계절·업종별 집중관리를 통한 식품위해요소 사전 예방을 위한 사업으로 향후 위해식품 특별관리 및 기획 단속, 식품제조·가공업소 하반기 위생등급 관리 평가, 식품 취급업소 업종별 지도점검 및 명절 및 계절별 성수 식품 특별단속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소요예산은 2,923만 8,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91쪽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입니다. 어린이 기호식품의 안전하고 위생적인 판매환경 조성 및 올바른 식품 선택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통해 어린이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이 되겠으며 그간 학교 주변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 지도점검과 고열량·저영양 및 고카페인 함유식품 판매업소 관리를 실시하였습니다.  
  향후 어린이 식품안전 캠페인 및 어린이 기호식품 조리·판매업소 위생관리, 어린이식품안전구역 지정 관리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소요예산은 2,2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92쪽 어린이급식관리센터 운영 관리입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지역아동센터 등 소규모 어린이 급식소를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위생·영양 관리 지원 및 교육을 통해 급식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향후 센터 등록 시설 대상 만족도조사 및 어린이 급식소 위생·영양 순회 방문 지도 교육과 맞춤형 식단 및 표준 레시피 개발·보급, 어린이 급식소 나트륨, 당 지방 등 저감화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소요예산은 6억 3,15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93쪽 식중독 사전예방으로 안전도시 구현입니다.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은 시설 등에 대한 집중관리와 식중독 예방 인식 제고를 통하여 식중독 발생 사전차단과 신속한 보고 체계를 확립 및 대응으로 식중독 확산을 방지코자 합니다.  
  향후 아동급식 지정 지원 음식점 지도점검과 식중독 발생에 취약한 사회복지시설 운영자 특별위생교육, 횟집 및 냉면 취급소 특별위생점검, 어린이 및 유치원 집단급식소 위생점검과 식중독 발생 시 신속한 현장대응을 위한 모의훈련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소요예산 25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95쪽 선진음식문화 정착을 위한 식품위생관리입니다. 형식적 지도점검을 탈피하고 취약 분야를 선별하여 유해분야 및 소비자 기반행위 항목 위주 집중 점검으로 선전문화 정착과 소비자 등이 많이 이용하는 지역의 접객업체의 위생수준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향후 식용얼음, 회, 굴 취급업소 위생관리와 노인시설 등 사회특정계층 취약시설 위생점검, 유관기관 교체 및 취약 분야 테마별 기획 단속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소요예산은 2,76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97쪽 건강한 식품영업활동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입니다. 식품 영업신고(허가)를 득한 영업주에게 관련 업종에 따른 후속 절차 등을 안내함으로써 업소의 위생개선 및 민원인 편익을 제공하기 위한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가 되겠습니다.  
  향후 영업신고 수리 및 민원인에게 후속 절차를 안내하여 불편해소 및 안정적인 영업활동을 도모하고 법 질서 확립 및 업소 운영에 따른 타 법령 저촉에 대한 불이익을 방지코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1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99쪽 특수시책 3건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로 101쪽 뷰티문화교류 활성화 사업입니다. 미용기술 개발, 세미나, 기술전수 등 미용기술 공유와 뷰티문화교류를 통해 우리 구 뷰티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활성화하고자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향후 미용기술 관련 세미나와 취약 미용시설 업소 미용기술 교육, 미용업 위생교육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102쪽 전통시장 깔끔 식품업소 만들기 사업입니다. 전통시장 위생관리는 소홀하다는 편견을 깨고자 위생관리 현장 코칭을 실시해 깨끗하고 위생적인 골목 시장 만들기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향후 업종별 기초위생관리 중점 코칭과 식품위생 수준 향상을 위한 정보제공 및 의견 수렴, 전통시장 내 식품취급업소 위생관리수준 평가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소요예산은 2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103쪽 식중독 사전 예방진단 컨설팅 사업입니다. 관내 어린이집 집단급식소에 대한 위생상태를 진단하고 영업자의 자발적 참여와 개선을 통한 식중독 예방과 발생을 저감하는 사업으로 향후 집단급식소 원재료의 검수, 보관, 조리, 완료 단계까지의 위생오염 요인에 대한 사전 진단을 통해 식중독 예방을 하고 식중독 발생 취약시설에 대한 자율적 위생관리를 위한 맞춤형 식품안전진단서비스를 제공코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300만원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애  위생과는 특수시책까지 해서 13개 사업이나 되는데 우리 과장님 아주 설명을 간결하게 잘해 주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위생과 소관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과장님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향초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간사 박향초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박향초 위원입니다.  
  좀 앞으로 조심스럽다 하는 이렇게 행사들이 좀 있는데 음식문화 어울림 한마당이요. 지금 10월에 있고요, 예정이. 이게 잘 이루어질 것 같아요?  
○위생과장 차남희  그래서 저희가 운동장에서 하거나 이렇게 하는 사업으로 하는 게 아니라요. 그러니까 뭐, 업주들이 지금 어쨌거나 맛집이나 이런 거를 발굴해서.  
  그래서 그분들도 지금 굉장히 저조하게 다운된 상태라서 저희가 직접 구성원들을 갖다가 구성해서 저희가 영양사회라든지 저명한 교수라든지 아니면 호텔 관련 그런 교수님이라든지 그런 위원들을 구성해서요.  
  직접 그 집으로 찾아가서 저희가 맛집을 발굴하거나 그런 식으로 해서 사업을 진행할 예정에 있고 또 어린이들도 지금 거의 어린이집에도 못 나오고 이러니까 그림 그리기를 갖다가 해서 그거에 대해서 저희가 독려를 한다든지 그렇게 해서 진행할 계획입니다.  
○간사 박향초  그러면 음식점도 찾아가고 어린이집도 찾아가서?  
○위생과장 차남희  어린이집은 찾아가는 게 아니라 저희가 도화지를 이제 저희가 인정한 도화지를 나눠주고 그 도화지에 그림을 그려서 저희가 접수를 받아서요.  
  미술협회에서 이제 위원들을 구성해서 저희가 심사해서 표창을 준다든지 독려를 한다든지 그리고 그런 식품에 대한 교육 차원에서 그런 그림 그리기 대회를 하는 겁니다.  
○간사 박향초  그게 그렇게 효과가 있을 것 같지가 않아 보이는데?  
○위생과장 차남희  효과가 크다고 보여지기보다도 효과가 그러니까 어쨌거나 어린이에 대한 그런 음식문화에 대한 인식도 심어주고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어린이집이 예산이라는 게 많지가 않고 거의 1∼200 정도면 저희가 그냥 도화지 정도 만들어서 표창 주는 정도 수준인데 그렇다고 치면 그런 어린이집이 다 같이 지금 힘든 시기라서 독려도 할 수 있는 사항이고 그래서 그렇게 예산은 그렇게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 사업은 아니고요.  
  그다음에 저희 5,000만원이 예산이 있지만 그 예산을 다 쓰거나 그럴 수 있는 상황은 아니고요. 그거에 맞춰서 지금 할 수 있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간사 박향초  알겠습니다. 그리고 음식점들을 영양사들이 다니면서 맛집을 찾아다니면서 한다는데 그거 몇 군데나 예상하고 있어요?  
○위생과장 차남희  저희가 지금 접수를 일단 받아서요. 저희가 접수되는 대로 지금 해서 일단은 맛집 선정은 한 다섯 군데에서 열 군데 정도 할 생각인데요. 접수하는 것에 따라서 그분들의 어느 정도 수위는 조정할 계획입니다.  
○간사 박향초  그러면 거기 가서 음식을 어떻게 만드시는 거예요? 아니면.  
○위생과장 차남희  저희가 이제 직접 만들어서 그분들이 먹어보고.  
○간사 박향초  시식을 하는 거예요?  
○위생과장 차남희  시식을 하고 그다음에 거기에 드는 음식 값 정도는 저희가 지원을 해드리고.  
  그러니까 그분들 영업도 좀 요즘에는 워낙 안 되시고 그러니까 그런 전체적인 그런 차원에서 음식 값이라고 해봤자 줘봤자 30만원에서 50만원 한 집에 정도 드니까 그런 차원에서.  
○간사 박향초  그러면 맛집을 발굴하게 되면 거기는 이미 맛있는 집으로 소문이 나서 좀 영업이 잘되는 집 아닐까요?  
○위생과장 차남희  그러니까 그런 집을 갖다... 맛집이라는 게 그렇다고 꼭 그렇지만은 않고 저희가 어떤 그러니까 유명한 집도 있지만 굉장히 소소하게 지역 골목상권에서 영업하시는 분도 있고 이러니까 그런 분들도 저희가 찾아내서 맛집으로 발굴하고 그러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간사 박향초  좀 제 생각에는 현실성이 없어 보인다고 생각이 되는데요.  
○위생과장 차남희  아니, 위원님들도 지역에서 맛집이라고 생각하는 데 이렇게 좀 저희가 잘 알려지지 않거나 홍보 안 된 집이나 이런 데 있으면 접수해서 저희가 그런 맛집으로 발굴하면 그래도 지금 위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그런 어느 정도 홍보 효과도 있고 이러니까 그런 것은 위원님들도 지역에서 많이 또 홍보해 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간사 박향초  그러면 지역에서 추천하는 업소들도 갈 수도 있는 거예요?  
○위생과장 차남희  그럼요.  
○간사 박향초  알겠습니다.  
○위생과장 차남희  본인들이 접수도 하고 지역 주민들도 같이 추천할 수도 있고 위원님들도 저희한테 추천해서 그분들이 저희한테 접수하게 하면 되니까요.  
○간사 박향초  그리고 미추헤어쇼 있잖아요? 경연대회를 온라인이나 아니면 대체 행사를 할 수도 있다고 그렇게 되어 있어요.  
○위생과장 차남희  지금 저희가 이것도 예산이 다 들어갈 거는 아니고요. 저희가 지금 주안에 뷰티문화센터가 있잖아요?  
○간사 박향초  그러니까 한 가지만 간단하게 여쭤볼게요. 온라인 행사는 알겠는데 대체 행사는 어떤 식으로 어떻게 하실 건지?  
○위생과장 차남희  그러니까 지금 말씀드리니까요. 뷰티문화센터가 있잖아요? 그러니까 거기에서 그러니까 한꺼번에 다 모아서 하는 게 아니라 학생이라든지 그런 성인에 대한 이런 전체적으로 세미나라든지 부분적인 그런 회의를 개최한다거나 그런 일정 부분에 대한 그런 비대면 행사를 할 계획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간사 박향초  여기 해외에서도 오고 그러는데 이 사람들.  
○위생과장 차남희  아니, 그거는 지금 할 수 있는 행사는 아니고요.  
○간사 박향초  그러니까.  
○위생과장 차남희  이거는 이제 저희가 끝까지 할 수 있을 때 이야기를 전체적인 거 흐름을 쓴 것뿐인 거고요.  
  저희가 못할, 이런 상황이 안 될 경우에 아까도 지금 조금 아까 제가 말씀드린 그런 상황으로 진행을 시켜서 예산은 이거를 다 필요하진 않지만 그냥 어느 정도 예산을 소요해서 그렇게 진행할 계획이라는 말씀을 드린 겁니다.  
○간사 박향초  저는 왠지 좀 어려울 거라는 생각이 들고 좀 답답합니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애  박향초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진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김진구  김진구 위원입니다. 식중독 사전예방으로 안전도시 구현 위생지도팀해서 이 사업을 한다고 그랬고 그다음에 특수시책에서 식중독 사전예방 진단 컨설팅 사업하고 이 차이점은 뭡니까?  
  제가 볼 때는 이 사업이 거의 비슷한 것 같은데 차이점에 대해서 좀 설명을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위생과장 차남희  이거 식중독 사전예방으로 안전도시 구현은 전체적으로 그간의 추진실적을 93쪽 보시겠지만 그냥 전체적인 그 업소에 대한 지도점검이거든요?  
  그러니까 봄나들이, 행사철에 대한 일반음식점 점검이라든지 배달음식점에 대한 점검이라든지 그런 관내에 있는 저희가 4,600개에 대한 그런 업소들에 대한 그런 전체적인 그냥.  
○위원 김진구  점검?  
○위생과장 차남희  위생점검이라든지 관리라든지 그다음에 그런 사항이 되겠고요. 이거는 관내 어린이집이 굉장히 취약하기도 하고 그다음에 아기들이 굉장히 식중독이나 이런 거에 좀 약하기 때문에 여기에 나가서 ATP 기계라고 그냥 검사를 해보면 거기에서 바로 이제 색깔로 해서 확인이 된다거나 이런 지수를 갖다 확인할 수 있는 게 있어요.  
  그러니까 그걸 이용해서.  
○위원 김진구  그러니까 이 사업이 제가 볼 때는 중복이 되는 것 같아서.  
○위생과장 차남희  중복된 사업은...  
○위원 김진구  여기에서 물론 안전점검, 이제 점검을 식중독 점검을 나가신다고 그러시는 건데 컨설팅 사업하고 그렇게 크게 차이가 날 것 같지는...  
  사업비는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크게 이렇게 이거를 분리해서 사업을 해야 하나 이런 생각이 들어서.  
○위생과장 차남희  그런데 이거 간이키트라든지 이런 건 예산이 소요되기도 하고 또 한번 나가서 이거 집중적으로 관리를 해야 하는 사항이 되잖아요?  
  그러니까 이분들이 따로 교육도 시켜야 하고 그다음에 간이키트가 또 이게 무한정해서 이분들한테 그런 일반음식점이라든지 다 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니니까요.  
  그냥 모집단을 이용해서 어린이집 관련해서만 간이키트를 저희가 구매를 해서 그거에 대해서 특별적으로 관리를 하는 사업이 되기 때문에 저희는 이거는 그래도 차별적으로 저희가 관리를 한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특수시책으로 집어넣었는데요.  
  이거 내년에는 매년 하는 사업은 아니기 때문에요. 내년에는 뭐...  
○위원 김진구  이게 지속적으로 하는 사업은 아니고?  
○위생과장 차남희  네.  
○위원 김진구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아무리 봐도 이제 중복이 되는 것 같아서 조금 물어봤고요.  
  그래요, 잘 알겠습니다.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애  김진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배상록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배상록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미추홀 아까 질의를 우리 박향초 존경하는 위원님께서 하신 건데 음식문화 어울림 한마당이 있지 않습니까? 이것도 그렇고 우리가 이게 미추헤어쇼 이런 거는 앞으로 진행하기가 어렵다 이렇게 보거든요?  
○위생과장 차남희  네.  
○위원 배상록  보면 이 예산을 우리가 정리추경 때 처리할 게 아니라 지금 좀 이 앞전에 3회 추경이라든지 그럴 때 이걸 정리를 잘해서 다른 데다 우리 의회하고 상의를 하든지 또 예산실하고 이야기를 하든지 해서 다른 데 예산이 모자라서 지금 꼭 필요한 데도 많잖아요?  
  우리가 보면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라든지 이런 예산을 그쪽으로 어떻게 쓸 수 있는 방법이라든지, 모자라는 데에 충분히.  
  이런 데에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라든지 오히려 이렇게 음식을 가지고 우리 어린이들한테 교육시키는 것을 오히려 다른 쪽으로 더 예산을 그쪽으로 우리가 배정을 해서 더 코로나 때문에 우리가 행사를 못하더라도 더 나을 수 있게 우리가 예산을 쓸 수 있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들어요.  
○위생과장 차남희  위원님이 좋은 말씀해 주셨고요. 저희도 그렇지 않아서 아까 제가 말씀을 드렸듯이 저희가 2회 예산은 거의 많이 다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저희도 그 일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의회라든지 관련 부서하고 상의를 해서요.  
○위원 배상록  그렇죠.  
○위생과장 차남희  미용 관련은 미용인들 그다음에 식품은 식품 관련 업주들한테 그렇게 해서 예산이 전용이 가능하면 그런 쪽으로 지금 쓸 계획을 가지고는 있는데요. 지금 저희가 더 확인해본 다음에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 배상록  이거 미추헤어쇼 같은 경우는 열지 못하면 다른 방법으로 우리가 충분히 거기 그쪽으로 아이들 공부하는 쪽으로 이렇게도 우리가 더 지원된다든지 오히려 그만 한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택해야 한다고 보거든요?  
○위생과장 차남희  알겠습니다.  
○위원 배상록  이런 예산을 어쨌든 우리가 기 세웠잖아요? 코로나 때문에 다 안 한다고 그냥 예산을 그냥 삭감해서 없애서 될 일은 아니라고 보거든요.  
○위생과장 차남희  맞는 말씀인 것 같습니다.  
○위원 배상록  잘 우리가 우리 과장님께서 잘 상의를 또 거기에 대한 거기 업체들이 있잖아요? 같이 우리가 지도점검을 하는 쪽하고 잘 상의를 해서 최대한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위생과장 차남희  알겠습니다.  
○위원 배상록  저희 의회도 그런 데 대해서는 충분히 같이 협조를 해서 예산 전용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생과장 차남희  알겠습니다.  
○위원 배상록  수고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애  배상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게 과장님, 이 취지는 되게 좋아요. 이게 어쨌든 미추홀 운동장에서 다 주민들이 만나서 함께 어울려서 하는 행사는 좋기는 좋은데 우리 위원님들이 지적을 했다시피 지금 이게 뭐 소위 전문가라고 하는 분들, 심사위원 이런 분들이 이걸 맛집을 한다고 해서 하루에 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죠? 찾아가서 이렇게 하게 되면?  
○위생과장 차남희  찾아가서 저희가 한 3일이고 4일이고 잡아서 이게 들어온다고 그래서 무한정 많이 들어오는 것은 아니고요. 열몇 집에서 이 정도 들어오니까요.  
  열몇 집에서 20집 정도 예를 들자면 그 정도 들어오니까 며칠 다니면서 그렇게 할 수가 있습니다.  
○위원장 전경애  그래도 한 5일 이상은 걸릴 거 아니에요?  
○위생과장 차남희  하루에 두세 집 한다고 그러면 그 정도 하니까. 그런데 그분들이 수당이라고 해봤자 얼마 안 되니까요.  
  저희가 예산 다 써도 별로 그렇게 예산은 많이 들어가지는 않은데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업주들도 지금 굉장히 다운된 상태라서 독려한다거나 그다음에 저희가 가서 일부러 먼저 사먹기도 하고 그러는데 예산은 많지 않지만 30만원에서 50만원 정도 지원하고 저희가 거기에서 맛도 보고 그러면서 그런 차원으로, 전체적인 차원으로 저희가 하려고는 합니다.  
○위원장 전경애  그러기는 한데 우리 미추홀구에 음식점이 지금 몇백 개가 되죠? 그런데 그 몇 분, 한 10명 안쪽으로 이렇게 한다고 해서 그분들 사기가 이렇게 충전이 될 것 같지도 않고.  
○위생과장 차남희  그런데 저희가 원하는 분들은 어쨌거나 접수를 받아서 지금 열려있는 상태니까요, 그거에 대해서는.  
○위원장 전경애  그리고 찾아가는 어린이집, 어린이들 왜 그림도 그렇잖아. 이게 그날 운동장에서 같이 모여서 그날 거기에서 그려서 이렇게 하는 것은 평가를 하기가 좋은데 그거를 찾아가서 건네주고 나중에 이렇게 또 받아들여야 하는 건가요?  
○위생과장 차남희  아니요, 원래도 저희가 그 그림 그리기 대회는요. 여기에서 전체적으로 하지 않고.  
○위원장 전경애  미리 다 해 준 거였어요?  
○위생과장 차남희  미리 어린이집마다 다 나눠주고.  
○위원장 전경애  그날 거기에서 그리는 게 아니고?  
○위생과장 차남희  어린이집마다 다 나눠주고 이제 어린이집에서는 선생님들하고 같이 이렇게 해서 그려서 저희한테 보내줬는데 이번에도 이제 다 어린이집이 개원도 안 하고 전체적으로 힘든 상황이기도 하고 그런 또 재미라기보다도 그런 의식도 심어주고 어린이들이 그렇게 집에 있으면서 뭐라도 또 한 가지 할 수 있다는 그런 의욕도 줄 수도 있고 그래서 저희가 그렇게 생각을 했던 사업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애  그러게요, 과장님이 하시고자 하시는 의욕은 그런데. 기금 2,000만원이라는 것은 어떻게 모아...  
○위생과장 차남희  우리 식품진흥기금이요.  
○위원장 전경애  식품진흥기금?  
○위생과장 차남희  그런데 식품진흥기금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쓰지 않으면 반납을 해야 하거든요.  
○위원장 전경애  반납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서?  
○위생과장 차남희  네.  
○위원장 전경애  그러게요. 어쨌든 간에 이게 어울림 마당이라는 타이틀하고는 찾아가고 이런 거는 적절치가 않은 것 같아서 한번 말씀을 드렸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우리 위생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여러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9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제4차 복지건설위원회 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5차 복지건설위원회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 조례안 등 3건의 안건에 대해서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0분 산회)


○출석위원수 6인
  전경애   박향초   배상록   이한형   김진구   김익선
○출석전문위원
  의사운영담당          김동주
○출석공무원수 22인
  복지환경국장          강석일
  건설교통국장          임재욱
  도시재생국장          최영호
  복지정책과장          백영숙
  기초생활보장과장      김주명
  노인장애인복지과장    이혜숙
  여성가족과장          이옥경
  보육정책과장          허영욱
  환경보전과장          고현규
  자원순환과장          이종한
  건설과장              심영주
  공원녹지과장          김병희
  교통정책과장          최진용
  자동차관리과장        장관형
  토지정보과장          유대환
  도시재생과장          정형선
  건축과장              정재호
  도시경관과장          신민곤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위생과장              차남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