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1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복지건설위원회 회의록

제4호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10월 25일 (월) 10시
장 소 : 복지건설위원회실

  의사일정(제4차복지건설위원회)
1.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예산)(계속)
   (보건행정과ㆍ건강증진과ㆍ치매정신건강과ㆍ위생과ㆍ숭의보건지소)

  심사된 안건
1.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예산)(미추홀구청장제출)

(10시 00분 개회)

○위원장 전경애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61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제4차 복지건설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1.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예산)(미추홀구청장제출)
(10시 00분)

○위원장 전경애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계속 상정합니다.  
  의사일정에 따라 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치매정신건강과, 위생과, 숭의보건지소 순으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건행정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과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보건행정과장 박진철입니다.  
  오늘 주요업무보고에 앞서서 최근 위드코로나 사전 준비로 재택치료를 지금 확대해서 시행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위원님 의석에 별지로 드린 추진사항 자료로 간단하게 우선 보고 좀 드리겠습니다.  
  우선 우리 구의 지난 2년간의 현황을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2020년 확진자 347명, 2021년 2,258명으로 24일 어제 날짜 18시 기준 총 2,605명이며 지난 7월 초에 시작된 델타변이 4차 대유행으로 단기간에, 3개월이라는 단기간에 1,900여 명이 발생했습니다.  
  선별검사는 작년 6만 5,000건, 금년 39만 건으로 총 45만 건입니다. 자가격리자 관리는 작년 9,000명, 금년 2만 명으로 총 2만 9,000명입니다.  
  다음 장입니다. 위드코로나를 위한 단계적 일상회복 사전단계로 인천시에서도 지난 10월 18일부터 지역 의료기관을 이용, 재택치료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현재 인천의료원 1개소가 지정되어 24시간 운영 중이고 재택치료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현재와 같이 치료시설로 이송되지 않고 자택격리하면서 의료진과 일 2회 모니터링과 비대면 진료를 실시하게 됩니다.  
  운영현황입니다. 재택치료 관리를 위해 우리 구에서 이제 전담조직을 구성하였습니다. 보건소에서는 건강관리를, 안전총괄과에서는 격리관리를 담당하면서 향후 방역방식 변경 시까지 24시간 운영할 계획입니다.  
  재택치료 대상은 입원요인이 없는 70세 미만 무증상·경증 환자이거나 예방접종 완료 등 제한된 경우에 한해서만 70세 이상도 적용하게 되며 아래 그림을 보시면 자택 격리로 재택치료 실시 중에 건강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보건소와 의료기관의 연계로 의료시설로 이송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코로나 추진사항 보고를 마치고 지금부터 보건행정과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해 주시고 주요사업, 주요현안사업 8건에 대해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13쪽 고객 공감을 통한 소통 행정 구현입니다. 주민 공감의 맞춤형 보건행정서비스 추진으로 양질의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건강진단서 온라인 발급,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을 운영 중에 있으며 보건소 사업에 대한 홍보와 불편사항 개선을 지속적으로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678만원입니다.  
  14쪽 보건소 그린리모델링 사업 추진입니다. 공공건축물의 노후로 실내 환경이 열악해짐에 따라 청사를 리모델링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그간 추진경과로 2020년 7월에 국토교통부 주관 그린리모델링 사업 공모에 신청하여 선정되었고 10월에 LH설계지원으로 설계에 착수하였으며 5월 중 건설기술연구원에서 부족한 자재의 현물지원이 확정되어 현재 설계와 계약심사를 마치고 입찰공고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향후 입찰이 끝나면 12월 공사 착수 후 2022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19억 2,900여만 원입니다.  
  15쪽 노인여가복지시설 방문, 약물 오·남용 예방 교육입니다. 의약품 사용빈도가 높은 노년층을 대상으로 시설을 방문하여 교육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노인회와의 협의로 45개소를 선정하여 방문 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소요예산은 950만원입니다.  
  16쪽 질병 예방 및 검진 사업입니다. 질병의 조기 발견을 위한 급·만성 질환 검사와 지원을 관리하여 질병 확산을 방지하고자 합니다.  
  결핵 등의 조기 발견으로 치료를 유도하고 성 감염병, 에이즈 검사와 진료비 지원 등 감염병 예방 사업과 홍보를 실시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3억 4,100여만 원입니다.  
  18쪽 친환경 방역소독 사업입니다. 다양한 모기 방제작업으로 감염병 예방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31개의 민간자율방역단 운영을 활성화하고 모기 퇴치 유인기와 기피제 자동분사기 추가 설치, 민간대행 야간 방역운영 등으로 계절별, 지역적 특성에 맞도록 친환경 방역 소독 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4억 2,300여만 원입니다.  
  20쪽 감염병 신속 대응 및 관리입니다. 코로나19 등 감염병 적극 대응으로 질병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겠습니다.  
  방역상황실과 선별진료소를 지속 운영하겠으며 위드코로나 사전 준비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5,800여만 원입니다.  
  22쪽 국가결핵예방사업입니다. 결핵의 조기 발견과 관리로 유병률을 감소시키겠습니다.  
  취약계층 이동검진을 실시하고 접촉자 검진비와 민간의원 결핵 환자 관리 지원, 결핵 예방홍보 등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3억 4,700여만 원입니다.  
  마지막으로 23쪽 효율적 응급의료자원 관리 체계 구축입니다. 응급의료자원의 효율적 관리로 질적 향상을 유도하고자 합니다.  
  지역 응급의료기관인 유비스병원에 대한 지원 관리와 구급차 등 설치기관의 철저한 점검을 통해서 응급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6,300만원입니다.  
  이상으로 보건행정과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애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보건행정과 소관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과장님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진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김진구  김진구 위원입니다.  
  과장님, 보건소 그린리모델링 거기에 대해서 질의 좀 하도록 하겠습니다. 14쪽이요.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공공건축물의 노후화로 실내 환경이 열악함에 따라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신장년 동력인 한국형 뉴딜사업으로 보건소 청사를 그린리모델링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고 하셨어요.  
  그런데 사업개요를 보니까 내용에서 외벽, 지붕, 단열보강 및 냉난방장치 설치로 에너지 성능 향상이라고 했어요. 실내 환경에 대해서는 이렇게 크게 리모델링한 내용이 없는데 어떤 거를 하셨습니까?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일단은 사업공모,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사업목표가 그린리모델링입니다. 어떤 내부의 인테리어에 목적을 두지 않고요. 열 단열 효과라든지 공기의 질을 높이는 데에 사업의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위원 김진구  보건소 제가 자주는 못 가지만 이렇게 보면 내부적인 환경이 그렇게 썩 좋지를 않거든요?  
  예를 들어서 화장실이라든지 이런 부분에서 조금 공사를 했으면 좋았을 텐데 그런 거는 없이 그냥 외벽하고 지붕 단열보강 이런 식으로 가니까 이게 그린리모델링인지 조금 의아해서 제가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그린리모델링 사업 자체가 열 단열을 개선하는 사업입니다.  
  내부의 어떤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이 아니고 오래된 건물에 대한 열 단열 개선으로 방문하시는 분들이 춥거나 덥거나 그런 부분을 예방하고자 하는 목표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사용에 대한 편리성 개선보다는 말 그대로 단열 부분에 대해서 집중이 돼서 어떤 추위와 더위 그다음에 공기질에 대한 그 부분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공사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저희도 당초에 작년에 이게 연말에 갑작스럽게 이루어졌습니다. 연말에 갑작스럽게 이루어져서 1차적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시설조사단이 나와서 한번 조사를 작년에 하고 갔습니다.  
  이제 하고 가는 과정에서 이분들이 중점사항이 아무래도 그린리모델링 사업이다 보니까 내부 부분, 인테리어 부분에 대한 부분은 많이 없었던 게 사실이어서 저희가 지속적으로 건의를 좀 했습니다.  
  예산을 확보해서라도 이왕 하는 공사의 내부에 대한 편의성도 좀 개선이 되어야 하지 않겠느냐 그런 부분을 전달을 했는데요.  
  당초에 사업목적이 그린리모델링 공사다 보니까 그런 부분들이 더 이상... 지금 저희가 예산이 부족해서 3억 5,000에 대해서 건설기술연구원에서 자재를 저희한테 충당하게 되는데요.  
  그게 창호입니다. 고성능 창호라고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한 부족분에 대해서는 보완을 해 주는데 내부시설 개선에 대해서는 국비로 편성을 안 해줍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은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위원 김진구  과장님 생각은 제가 지금 말씀 들어보니까 괜찮은데 과장님 생각에는 지금 보건소가 정말 노후됐지 않습니까?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네, 그렇습니다.  
○위원 김진구  앞으로 이게 어떠한 식으로 추진이 되어야지만이 정말 보건소가 새롭게 태어날 수 있고 어떤 공사를 해야 주민들이 오셔서 편의를 누릴 수 있는지 거기에 대해서 설명 좀 한번 해 주세요.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그래서 일단은 1차적으로 저희가 이번에 입찰공고 준비하는 중에 있고요. 낙찰률이 87.7%입니다.  
  그래서 나머지 13%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연말 전에 이게 이제 원인행위가 이루어져야 사고이월로 내년에 넘어가게 되는데요.  
  저희가 13%대에서는 내부 쪽으로 편의성을 개선하는 부분으로 설계변경을 해서 그 부분이라도 지금 반영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원 김진구  가지고 있습니까?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네.  
○위원 김진구  그러면 소요예산이 19억인데 그러면 공사가 지금 내년 6월이거든요, 준공이? 그때까지 마무리가 되겠습니까?  
  코로나로 인해서 현장도 만만치 않고 공사하기가 애매할 것 같은데 앞에 주차장 쪽 면도 지금 코로나로 인해서 좀 공사하기가 힘들 것 같아요, 제 생각에.  
  소음이라든지 이런 운반자재 이런 것들이 완만하게 될 것 같지가 않은데 과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그래서 이제 저희가...  
○위원 김진구  6월까지 될 것 같습니까, 정확하게?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6월까지 목표로 하고 있는데 조금 지연은 아무래도 외벽공사다 보니까 지연은 할 수가 있는데요.  
  저희가 이 건 관계로 해서 건축사라든지 아니면 국토교통부라든지 저희하고 모여서 여러 차례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가급 공사하는 방식을 저희가 창호를 전체를 다 교체를 하고요. 외벽을 바꾸는 부분이 있어요. 그래서 저희가 또 안에 근무하면서 이 공사를 하게 됩니다.  
  저희가 대체근무 공간이 없다 보니까 안에 근무하면서 공사를 하게 되는데 그래서 이제 공사 일정이 이제 저희 공사감독관이라든지 건축가라든지 다 이야기가 된 부분이 창호라든지 어떤 외부의 통행의 지장을 발생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주말을 이용해서 빠른 시간 내에 집중적으로 공사를 하는 그런 형태로 해서 주민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그렇게 진행하는 것으로 일단은 기본 방향을 잡았습니다.  
○위원 김진구  그러니까 공사를 주말에 진행을 해서.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어려운 작업들이요, 창호를 바꾼다든지.  
○위원 김진구  그렇게 주민들한테 큰 불편을 주지는 않겠네요, 그러면?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최대한 안 드리려고 이렇게 공사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위원 김진구  그래서 지금 요즘 코로나 때문에 아무래도 비좁지 않습니까?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비좁습니다.  
○위원 김진구  창호라든지 이런 부분에서 소음도 많이 발생할 것이고 이래서 조금 걱정이 됐었는데 또 과장님 말씀 들어보니까 이해가 되고요.  
  더 특별하게 하실 이야기 있으십니까?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최대한 안전조치 사실은 공사를 하게 되면서 코로나 시대에 주민들이 오시는데 그 불편을 감수하면서까지 해야 하는 공사다 보니까.  
  그런데 이게 참 좋은 기회입니다. 저희 대부분은 국비로 지원을 받아서 외관을 어쨌든 전체를 다 바꿀 수는 없지만 외관이라도 바꿀 수 있는 좋은 기회고 저희가 그래서 공모해서 신청된 사업이기 때문에 공사를 안 하면 그 돈은 반납할 수밖에 없거든요?  
  그래서 반납하는 것보다는 좀 어려운 사정이지만 조절을 해가면서 공사를 하는 게 낫겠다는 판단이 들어서 시기를 적절하게 조절하면서 공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김진구  제가 볼 때는 보건소가 노후도 노후도 됐지만 참 주위에 이렇게 보면 주차할 자리가 없더라고요.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네, 너무 없습니다.  
○위원 김진구  요즘들은 주민들이 다 차 가지고 와서 보건소를 이용을 하는데 지하주차장도... 원래 지하주차장이 차량면적이 몇 대나 댈 수 있습니까?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정확하게는 모르겠는데 10몇 대인데 제가 정확하게 그거는 따로 모르겠습니다.  
○위원 김진구  직원들도 거기다 차를 댈 거 아닙니까? 아니면 관공서나 공공 목적을 가진 차도 거기다 세울 거고.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마찬가지입니다. 그렇습니다.  
○위원 김진구  그래서 주차장 굉장히 협소한데.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직원들로 하여금 지하주차장 이용을 자제를 시키고요.  
  저희가 이제 관용차량이 8대가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유비스병원에서 응급차도 1대 지원을 받았고요. 그래서 교통과하고 협조를 해서 지금 야간 주차면을 일부 확보를 하고 있고요.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직원주차는 배제를 하고 현재는 외부인이 사실은 지하주차장에 못 들어옵니다.  
○위원 김진구  그렇죠.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들어오면 코로나의 전파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지금 현재는 못 들어오고요. 향후에도 직원주차는 배제를 하고 민원인 위주의 주차로 그렇게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김진구  보건소 주위에 주차할 수 있는 공간들이 그렇게 넉넉지를 않더라고요. 그렇죠?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조금 아래쪽으로 내려가서 공영 부분 아니면 양 옆에 우리 주차 부분이 있으니까. 그래도 오래된 도시기 때문에.  
○위원 김진구  그러니까요.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나름의 또 질서가 있습니다.  
○위원 김진구  원도심 지역이다 보니까 주차면이 굉장히 협소한데 코로나 검사를 받기 위해서 차량을 가지고 보건소를 방문하시는 분이 대부분이거든요, 사실은요?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네, 그렇습니다.  
○위원 김진구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는 것은 좀 어렵고 보통 자기 자가 운전을 해서 오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주차할 부분에 있어서 너무 협소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것도 우리 과장님, 물론 어렵죠. 그러나 아이디어를 내서 주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협조를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네, 노력하겠습니다.  
○위원 김진구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애  김진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란영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김란영  과장님, 많이 바쁘시죠? 김란영 위원입니다.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위드코로나 준비하느라고 사실 바쁩니다.  
○위원 김란영  다 온 국민이 같이 준비를 해야 하는 거니까 또 같이 협조해야죠.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알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궁금한 거 몇 가지 여쭤볼게요.  
  22쪽에 국가결핵예방사업. 결핵이 예전에는 결핵이 굉장히 큰 병이었어요. 그런데 지금은 결핵을 그렇게 크게 분류하지는 않고 있는 것 같아요. 그렇죠?  
  지금 우리 미추홀구의 결핵 환자가 몇 명이나 되나요?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지금 저희가 병원도 민간의료기관하고 연계를 해서 병원도 지정이 두 군데가 되어 있습니다.  
  사랑병원하고 현대유비스병원이 지정이 되어 있어서 저희도 1차적인 검사를 하지만 보통 이제 환자분들은 일반 병원 많이 이용을 하시거든요?  
  그래서 지금 사랑병원에 43명이 현재 등록이 되어 있고요. 유비스병원에 15명이 현재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위원 김란영  그러면 58명이네요?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네.  
○위원 김란영  그 외에 다른 병원에 등록되어 있는 환자는 지금 집계가 안 되는 거죠?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전체적인 아마 집계상황은 저희가 통계자료를 뽑아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원 김란영  통계자료 뽑아서 서면으로 한번 주시고요.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알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저희 미추홀구의 결핵환자가 몇 명인가 정도는 알고 계셔야 하는 것 같은데.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알겠습니다. 통계자료 별도로 준비해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247명 등록되어 있습니다, 전체 미추홀구에.  
○위원 김란영  집계 나온 겁니까?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네.  
○위원 김란영  200몇 명?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247명입니다.  
○위원 김란영  이 결핵환자 검진은 어떤 형식으로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지금 247명에 대해서?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현재는 사실 코로나 상황 때문에 현재는 중단은 되고 있는데요.  
  저희 보건소에서 건강진단을 연 한 4만 2,000건 정도를 합니다. 건강진단을 하면서 결핵이 발생되는 부분들이 있고요. 상부기관에 결핵 관련해서 통보하면 그런 부분, 접촉자 관리라든지 그렇게 하기도 하고요.  
  그다음에 병원 연계해서 관리하고 노숙인이라든지 학교라든지 의료시설들은 정기적으로 선정을 해서 지금 검사를 다니고 있습니다. 이동검진을 다니고 있습니다.  
○위원 김란영  인간의 심리가 병에 걸렸다 그러면 그걸 감추려고 그러지 보건소에 신고하고 등록하고 이러지를 않거든요?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그런데 결핵은 만성화된 병이라 결핵으로 아마 부끄러움을 느끼시는 분은 최근에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위원 김란영  그런데 결핵이 쉬우면서도 이게 결핵은 완치라는 게 없잖아요?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네, 그렇습니다.  
○위원 김란영  치료가 돼도 동공이 남고 그리고 조금만 환경이 바뀌면 또 재발하기 쉽고 이런 게 결핵이거든요?  
  그런데 결핵이 쉬운 것 같은데 굉장히 상당히 감염도 잘되고 위험이 있는 그러한 질병 중에 하나가 결핵인데 이거 관리가 좀 제대로 이제 날도 추워지고 하니까 철저히 잘 좀 됐으면 좋겠고.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네, 알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그리고 우리 보건소가 있으니까 우리 미추홀구는 보건소가 잘되어 있잖아요, 지소까지.  
  그래서 병·의원들에 다시 한번 연결들을 하시든 연락들을 하셔서 결핵환자 집계도 좀 정확하게 가지고 계셨으면 좋겠고요.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알겠습니다. 철저하게 관리하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그렇게 철저히 좀 관리를 결핵환자에 대해서 좀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네, 알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또 19쪽 보시면 태양광해충기피제 구입하신다고 그랬어요. 이 태양광해충기피제 자동분사기를 구입하신다는 거죠?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네, 자동분사기입니다.  
○위원 김란영  그런데 여기는 기피제를 구입하신다?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아니요, 저기 가격은 100만원 정도 되고요.  
  올해 코로나 시대인데도 아마 수봉별마루 인기를 끌면서 엄청나게 많은 인원이 왔었습니다.  
○위원 김란영  그랬죠.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그러다 보니까 주차장이라든지 주변에서 여러 경로로, 여러 위치로 들어오시는데 저희가 이게 아무래도 100만원이고 실용성이 공원이라든지 산이라든지 그런 데에 설치를 하다 보니까 개수는 10개밖에 많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올해 민원들이 좀 많았었습니다, 수봉공원을 많이 찾으시면서. 그래서 내년에는 주민들이 많이 찾을 만한 곳을 더 선별을 해서 설치하는 게 맞겠다 싶어서 내년 예산에 지금 계상을 해놓은 상태입니다.  
○위원 김란영  어디, 어디 설치하실 계획이십니까?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일단은 사람 많은 수봉별마루나 수봉공원 쪽이라든지 저희가 현장조사를 할 겁니다. 그래서 그동안 다니면서 사람이 많이 다닌다라는 부분 아니면 동에 협조요청을 한다든지 해서 선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현재 올해 예산상으로는 저희가 가지고 있는 게 10개인데 5개를 더 추가로 요청을 했습니다. 가급적이면 코로나 이후에도 많은 분들이 다니실 게 예상이 돼서 조금 더 이번에는 많이 하면 좋지 않겠느냐 해서 5개를 더 신청을 했습니다.  
○위원 김란영  과장님이 운영을 잘하시니까 잘해 주실 거라고 믿어도 되겠죠?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그리고 친환경 삼륜전기차 구입하시겠다고 그랬어요. 이거 몇 대 구입을 하고 어떻게 운영하실 계획이세요?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기존에 저희가 8대를 구입을 해서 동에 배부를 했습니다. 동에 배부를 했는데 한 가지 좀 문제가 있는 게 뭐냐 하면 삼륜전기차다 보니까 출력이 좀 약합니다.  
○위원 김란영  그렇죠.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어떤 식으로 만든다하더라도 화물차만큼의 출력을 내기는 힘듭니다. 그러다 보니까 연무소독기라는 무거운 기계 아니면 사람을 태우고 사실상 필요한 언덕을 올라가는 데에 어려움이 발생이 돼요.  
  그래서 짐을 나르는 정도의 운송수단으로 쓰이다 보니까 저희는 차가 다니지 못하는 골목까지 방역을 하고자 이 부분을 만들었었는데.  
○위원 김란영  그랬었죠.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사실은 한계가 이 삼륜차로 인해서는 어쨌든 출력 부분이라든지 이용의 어려움이라든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 한계에 부딪친 부분이 있어서 지금 현재는 8개동이 운영을 하고 있고 저희가 그래서 올해 상반기, 하반기에 혹시 추가로 필요한 동이 있나를 조사를 했습니다.  
  그런데 1개동이 저희한테 신청이 들어올 정도로 이게 동에서는 공감대가 형성이 되다 보니까 자율방역단 쪽에서 사용이 어렵다, 아무래도 전반적으로 출력도 약하고 삼륜차의 한계가 있다 그런 부분이 있어서 신청은 저희가 받아서 신청이 들어온 부분은 다 배부를 해드리고 싶었는데요.  
  신청이 1개동밖에 안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1개동에 대해서만 준비하고 있습니다.  
○위원 김란영  이걸 무조건 동별로 주는 건 아니라고 봐요. 너무 빨리 소모가 돼서 이게 좀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그렇습니다.  
○위원 김란영  그래서 동마다 환경과 상황이 다 다르잖아요? 그래서 이 상황이 안 되는 동들은 꼭 이 전기차를 주시지 말고 다른 쪽으로 좀 연구를 해보셔야 할 것 같고.  
  삼륜전기차는 평지에서나 가능하지 언덕길 이런 데는 꼭 삼륜전기차가 아닌 것으로 좀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한번 연구를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알겠습니다. 검토연구하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같아서 운영방법을 좀 고무적으로 하셔야 할 것 같아요.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그렇게 해 주시고.  
  여기 보고사항에는 없는 건데 과장님, 우리 미추홀구가 왜, 초기 암환자 지원하고 있죠?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네.  
○위원 김란영  그런데 왜 췌장암은 지원대상이 안 되는 거죠?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그 부분은 제가 조금 파악이 덜 돼서 잠깐 팀장님 보고를 받아도 될까요?  
○위원 김란영  담당 팀장님 누구시죠?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죄송합니다. 건강증진과입니다.  
○위원 김란영  건강증진과입니까?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죄송합니다.  
○위원 김란영  저는 그쪽 과인 줄 알고 조금 이따 제가 건강증진과에 다시 질의하겠습니다.  
  고생 많으셨고 앞으로도 고생 많이 해 주시고 늘 건강 잘 챙기시면서 하세요.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 김란영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애  김란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과장님, 본 위원이 한 가지만 여쭤볼게요.  
  지금 친환경 삼륜차 이야기가 나왔는데 지난번 추석 연휴 때 각 동에서 모기 때문에 난리가 났었어요, 전화가 여러 번 들어오고.  
  그래서 그때 제가 소장님이나 동장님들하고도 전화통화를 했었는데 골목골목 방역을 어떤 식으로 하고 있는지.  
  지금은 자율방역단이 동에서 이렇게 하고 있죠? 하고 있는데 그분들이 큰 도로만 하는 건지 골목에 계시는 분들이 전화가 많이 왔었거든요? 모기 때문에 못 살겠다고. 나가서 잠깐을 앉아 있어도 모기가 너무 많이 문다고.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그런데 모기가 일시적으로 아무래도 우기가 지나가거나 그러면 일시적으로 좀 강하게 퍼지는 시기가 있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주간에는 저희하고 보건소하고 동 자율방역단하고 시장에도 자율방역단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율방역단 위주로 방역을 하고요.  
  야간에는 저희가 입찰을 통해서 민간자율방역을 하는데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8시부터 10시까지 매일 하고 있습니다. 지금 야간방역은 민간용역을 이용해서 하고 있고요.  
  물론 저희도 같이 다닙니다. 많은 부분이 오기 때문에 저희도 같이 다니고요.  
  주간방역은 주로 자율방역단하고 저희하고 그렇게 이행을 하고 있는데 동 자율방역단은 이제 큰 거리 위주보다는 차로 들어가기 어려운 부분이라든지 주민, 동에 신청되는 그런 쪽에 많이 오고요.  
  저희는 민원신고가 저희한테도 굉장히 많이 들어옵니다. 그래서 저희도 큰 거리 위주의 연무방역도 하고 가급적이면 차가 들어갈 수 있는 부분이면, 민원이 오는 곳이면 저희도 지금 다 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중복으로 다 지금 시행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전경애  원래는 3월부터 11월까지 방역을 다 하시는 거잖아?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하절기 방역은 5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이 돼서 10월까지 저희가 하고 있고요. 11월에는 마무리 방역으로 유충구제라든지 성충방역이라든지 같이 진행을 하게 됩니다.  
○위원장 전경애  오늘도 의회에 앉아 있다 보니까 막 모기가 날아다니고 그래서 그런 이야기를 했었는데 이게 10월 말이 다 되어 가도요. 모기들이 안 없어지는 거 극성이니까.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요즘은 11월까지만 많이 갑니다.  
○위원장 전경애  그래서 이런 데 방역에 신경을 써주셨으면 좋겠어요.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전경애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배상록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배상록  하나만 여쭤보겠습니다. 우리 왜 각 동에 차량 배치가 되어 있잖아요? 방역?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네, 배치되어 있습니다.  
○위원 배상록  그게 지금 언제까지예요?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지금 21개동 중에 8개동이 배부가 되어 있고요. 올해 저희가 작년에도 행감 때 나왔던 말이기 때문에...  
  수요조사를 상반기, 하반기에 했고요. 그다음에 상반기 하는 중에 동마다 여건이 다 달라요. 달라서 그 보관하는 장소라든지 아니면 자율방역단에서의 사용여부라든지 그런 여러 가지 관계들이 있는데 사용하지 않겠다는 동도 저희한테 관리전환을 요청하는 동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게 작년에 행감 때 전 동에 배부를 하는 게 어떻겠냐는 말씀이 있어서 저희가 그래서 2번 올해 조사를 했던 건데 동에서 사용에...  
  그러니까 여러 가지 경로로 동끼리 공감대도 있고 자율방역단이 사용하면서 어려운 점도 있고 그런 모든 게 복합적으로 저희한테 신청이 필요 없다고 신청이 안 들어옵니다.  
  그래서 기존에 있는 곳도 저희가 관리에 어려움이 있으니까 다른 곳으로 전환을 해 주십시오라고 요청이 들어오기도 합니다.  
○위원 배상록  그래요?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네.  
○위원 배상록  그게 본 위원이 볼 때는 상당히 골목골목 그거 필요하던데.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그런데 사용하시는 분 위주로 아무래도 저희가 신청을 받는데 사용하시는 분들이 삼륜차라 작잖아요.  
  그래서 운전상의, 조작상의 어려움도 있고 운전할 때 위험도도 있고 그다음에 실제적으로 필요한 언덕에 올라갈 때는 더 힘들다고 합니다.  
  이거를 출력이 약하다 보니까 삼륜차의 한계가 있습니다. 자동차 같지 않아서 언덕을 올라가지를 못합니다. 그러다 보니까 사람이 밀고 올라가야 하고 그런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사용을 기피하게 만드는 그런 부분들이 생각보다 꽤 많습니다.  
○위원 배상록  지난번에 제가 말씀드린 것 같은데 각 동에 배치를 다 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또 관리는 동사무소에서 관리했으면 좋겠다 그렇게 말씀을 드렸거든요? 그래서 진행사항이 궁금해서.  
  그렇다면 이제 추가 구입할 필요가 없겠네요?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우선은 저희가 2년 차로 배부를 해서 그분들이 사용을 해보셨기 그분들이 필요성은 사실은 절감하지를 않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사용하지 않겠다고 하는 동이 있어서 그거를 장비를 어디에 쌓아놓으니 필요로 하는 돈으로 관리전환하는 쪽으로 그렇게 운영을 할까 합니다.  
○위원 배상록  그렇죠. 그랬으면 좋겠네요. 필요하지 않다면 필요한 동으로, 그쪽으로 이전을 해줬으면 좋겠네요.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배상록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애  배상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보건행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과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건강증진과 보고드리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조인자입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주요현안사업,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9쪽, 30쪽 일반현황은 책자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31쪽 주요현안사업은 주요사항 위주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하기 이전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사업이 중단이 되면서 공백의 우려를 없애기 위해 저희 증진과는 비대면으로 온라인 사업을 금연, 방문, 구강, 임산부, 재활, 건강관리사업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33쪽 담배연기Zero 미추홀구! 금연환경조성사업입니다. 흡연자의 금연 유도와 비흡연자의 간접흡연 예방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비대면 금연클리닉 운영, 카카오톡 플러스 채널을 이용한 흡연 예방교육, 노인인력개발센터 시니어 인력을 활용한 금연 홍보 및 금연구역 확대 지정, 금연구역에서의 흡연 행위 지도단속 및 과태료 부과 등 관리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금연 사업을 내년에는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3억 7,231만 2,000원입니다.  
  34쪽 한 걸음 더 찾아가는 방문간호서비스입니다.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비대면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사업과 연계하여 방문간호사업을 21개동 동 행정복지센터로 확대하여 맞춤형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의 질을 높이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4억 3,963만 3,000원입니다.  
  35쪽 평생치아건강 구강보건사업입니다. 구강보건사업은 영유아로부터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예방서비스 사업이 많은데 코로나로 인하여 원활한 사업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내년에는 입학 전 어린이, 학생, 어르신, 임산부뿐만 아니라 학교구강보건실, 아동 치과주치의사업,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시설 등 다양한 주민들에게 구강질환 예방과 치아건강이 증진될 수 있도록 구강보건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1억 5,360만 9,000원입니다.  
  37쪽 국가 암 검진 및 암 의료비 지원 사업입니다. 의료급여수급권자와 건강보험 가입 하위 50% 이하 대상자의 위암, 대장암 등 6개의 암 검진율을 높이고 암 진단 시 암 치료비가 적기에 지원 받을 수 있도록 홍보와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16억 7,802만원입니다.  
  38쪽 임산부·영유아 건강관리사업입니다. 온라인 및 숭의보건지소에서 임산부 등록 및 관리, 난임시술비 지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미숙아·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지원을 하였고 내년에는 적극적인 홍보로 많은 임산부와 영유야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26억 5,321만 4,000원입니다.  
  39쪽 건강한 내일을 위한 예방접종 관리사업입니다. 국가예방접종 등 총 20종 예방접종을 실시하여 인공면역능력 향상과 감염병 차단으로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어린이, 임산부 및 어르신을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하여 감염병 차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56억 6,825만원입니다.  
  40쪽 우리집 앞 보건소 건강체험관 운영입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건강체험관을 비대면 상담을 하였지만 ’22년도에는 8개 권역 건강체험관 운영으로 만성질환 관리, 만성질환·선행질환을 조기 발견하여 자가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4,000만원입니다.  
  41쪽 지역사회중심 골목골목 재활사업입니다. 지역사회 재활협의체의 활성화 및 재활사례관리를 운영하여 거동이 불편한 많은 주민들에게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1억 1,585만 8,000원입니다.  
  42쪽 미추홀 건강나눔터 건강체력증진센터 운영입니다. 내소 민원뿐만 아니라 체형검사기구, 전기자극치료기를 이용하여 복지관과 거동이 불편한 가정에 찾아가는 적극적인 서비스 사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1억 2,970만원입니다.  
  43쪽 골목골목 건강지킴이 건강증진120센터 운영입니다. 현재 6개 권역에서 주민밀착형 건강증진120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가장 가까운 곳에서 지역주민의 건강을 책임지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2억 3,839만 5,000원입니다.  
  다음은 45쪽 특수시책 4건 보고드리겠습니다.  
  47쪽 어린이 비대면 흡연예방교육 운영입니다. 흡연시도 연령이 낮아짐에 따라 관내의 어린이집 어린이를 대상으로 흡연 예방 영상교육을 실시하여 흡연의 유해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 및 태도를 조기에 정착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600만원입니다.  
  48쪽 어르신 건강 책임지는 경로당 한방주치의 사업입니다. 한의사회, 대한노인회 미추홀구지회와 협조하여 경로당을 이용하시는 어르신들에게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여 예방 중심의 건강관리 체계에 힘쓰겠습니다.  
  소요예산은 2,600만원입니다.  
  49쪽 따뜻한 골목복지 원스톱 방문건강관리!입니다. 건강 고위험군 등 취약계층 미숙아 및 만 2세 미만 출산가정을 대상으로 만성질환 예방 및 영유아의 건강 수준 향상을 위해 찾아가는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1,936만 2,000원입니다.  
  50쪽 안전하게 건강하게 비대면 모바일 건강관리입니다. 휴대폰 모바일 앱 디바이스 기계를 활용하여 비대면 운동 처방 및 개인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 걷기 앱 커뮤니티 운영, 카카오 채널을 이용한 생애주기 질환별 운동법, 건강식 조리법 등 다양한 콘텐츠를 운영하여 건강증진, 만성질환 이완율을 감소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9,215만원입니다.  
  이상으로 건강증진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애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건강증진과 소관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과장님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란영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김란영  과장님, 수고하십니다. 김란영 위원입니다.  
  우선 아까 암 지원사업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기본적으로 일반인들이 알기로는 췌장암에 걸리면 사망률이 굉장히 높다 그렇게 알고 있는데 췌장암이 왜 지원이 안 되는지 거기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그 부분은 지금 통계청에 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가장 높은 암 자체가 지금 6대 암이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현재는 지금 6대 암에 대해서 국가에서 지원을 하는 사항인데 저희 이 췌장암 같은 경우에도 발병률이 높고 50대 이상 같은 경우에도 통증 정도도 굉장히 심하고 치료율도 많이 높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도 암 관련 회의가 있으면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도 검진지원이 될 수 있도록 건의를 하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건의를 하시겠다는 것은 앞으로 지원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있다는 겁니까?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아무래도 암 사망률이 지금 높다 보면 그럴 가능성은 높을 것 같습니다.  
○위원 김란영  사망률이 일반 암보다 췌장암이 사망률이 굉장히 높은 것으로 통계적으로 알고 있거든요? 과장님 설명이 지금 뭐가 조금 안 맞는 것 같은데요. 사망률을 따지자면 오히려 췌장암이 더 높지 않아요?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검진에 따른 그 부분은...  
○위원 김란영  사망률에 따라서 암 발생이 많은 6대 암을 지원을 한다. 그러면 췌장암의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췌장암이 빠져 있단 말입니다, 여기에?  
  그런데 사망률이 높은 암을 지원하는데 어떻게 빠져 있어요? 조금 이해가 안 가요, 지금.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위원님, 제가 수정하겠습니다. 사망률이 아니라 발병률 기준으로 암 검진 대상에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위원 김란영  발병률이라면 좀 이해가 가겠어요.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발병률입니다.  
○위원 김란영  사망률은 따지면 췌장암이 3위 안에 들잖아요.  
  그래서 이게 발병률에 따라서 지원한다? 물론 기준의 차이겠지만 사망률에 따라서 지원을 해야 할지 발병률에 따라서 지원을 해야 할지 그 기준은 글쎄, 본 위원 생각으로는 발병률보다는 사망률에 따라 더 많이 사망할 수 있는 것을 지원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 어떻게 기준이 그렇게 됐네요?  
  이거야 과장님이 정하는 게 아니고 국가에서 정하는 거기 때문에 어쩔 수는 없지만 그래도 건의는 하셔야 할 것 같은데요?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네.  
○위원 김란영  건의를 좀 강력하게 해 주셔서 모든 암이 다 어느 암은 지원을 받고 어느 암은 지원을 못 받고 이래서는 안 될 것 같은데.  
  특수암 같은 경우에는 더 비용도 많이 들어가고 그런데 특수암들은 지원을 못 받고 일반암 그것도 좀 여성 유방암 이런 거는 암 중에서도 좀 순위를 우리가 두자면 좀 그래도 낮은 순위에 들어가는데 모르겠어요.  
  이렇게 또 말해서 또 여성들에게 또 미움 사는 건 아닌지 모르겠지만 예를 들어서 그렇다는 거예요.  
  그런데 특수암 같은 거나 췌장암 같은 거 오히려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그런 암들을 지원을 해줘야 맞는 게 아닌가 싶어서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중앙에서 회의가 있으면 그 부분 꼭 건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과장님, 이것도 하나의 과장님 실적에도 포함되는 이야기니까 잘 메모해 놓으셨다가.  
  며칠 전에, 얼마 전에. 며칠 전은 아니고 얼마 전에. 한 달 됐나? 췌장암 우리 미추홀구의 췌장암 걸리신 여자 주민이 민원이 와서 제가 보건소로 보냈더니 안 된다고 하는 거예요. 그분이 상황이 좀 어려운데.  
  그래서 많이 살면 2년이래요. 지금 생명연장치료만 받고 있다는데 하루하루 오늘 죽을지 내일 죽을지 모르는 상황에서 너무 딱한 거예요.  
  그걸 보면서 왜 췌장암이 안 되나. 제가 보건복지부 장관이라면 당장 줬을 것 같은데. 그래서 좀 안타까웠어요. 그거 좀 건의 좀 확실하게 한번 해 주셨으면 좋겠고.  
  담배연기Zero 미추홀구요. 그거 과장님이 답변하셔야 하나 국장님이 답변을 해 주셔야 하나.  
  오늘 아침 새벽 뉴스에 나온 이야기예요. 우리 인천 남동구 예술회관하고 어린이대공원 선별진료소가 있대요. 그런데 밤이 되면 거기가 젊은 사람들로 발을 디딜 수가 없을 정도로 아주 굉장히 많은 젊은이들이 거기로 모여든대요.  
  그래서 거기서 음주, 담배 굉장하다는데 이 무슨... 이거 어떻게 해석을 해야 해요? 우리 미추홀구는 혹시라도 그런 곳이 있는지 좀.  
  남동구가 무슨 망신이에요? 전국방송에 인천 남동구 예술회관하고 어린이대공원 탔으니. 미추홀구가 안 나오기를 천만다행이지.  
  선별진료소에서 술을 마시고 담배를 피우고 야간에 흥행들을 하고 그게 도덕적으로 이게 무슨 있을 수 없는 이야기지 다른 데도 아니고 코로나 선별진료소에서 그런 행위를 한다는 자체가 좀 의식 구조가 잘못된 게 아닌가.  
  미추홀구에도 혹시 그럴 만한 장소가 있는지 철저히 좀 조사를 해 주셔서 혹시라도 그런 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하게 유의를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알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하나만 더 할게요. 지금 여기 보니까 특수시책으로 어린이한테 금연 교육을 시키신다는 거예요?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네.  
○위원 김란영  몇 세 어린이?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저희가 이제 어린이집 아이들을 대상으로 유치원 어린이 아이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위원 김란영  이거 흡연예방교육은 유치원 아이들한테 시키는 게 맞는 거예요?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지금 저희가 이 부분에 대한 거는 흡연시도 연령이 낮아지면서.  
○위원 김란영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초등학교 정도면 모를까 이거 아기들이 뭐 알기나 하겠어요?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그런데 이제 흡연시도 연령이 낮아지고 그러면서 저희가 그 가족들 중에 엄마나 아빠나 형이나 누나 같은 경우 흡연을 할 수도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이제...  
○위원 김란영  아기들을 시켜서?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아이들을 저희가...  
○위원 김진구  아이들 시켜서 담배 끊으세요.  
○위원 김란영  아이러니하다.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저희가 아이들 대상으로 익숙한 동화책이나 스토리텔링 공연이나 마술을 활용한 그런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하는 사항입니다.  
○위원 김란영  그러니까 과장님, 무슨 이야기인지는 알아들었어요. 알아들었는데 유치원 아이들한테 흡연예방교육 시켜서 집에 엄마, 아빠가 담배 피우면 담배 피우지 말라고 이거 하라는 거잖아요.  
○보건소장 위경복  연령이, 흡연연령이 낮아져서  
○위원 김란영  물론 흡연연령이 낮아지고...  
○보건소장 위경복  담배 위해성에 대해서.  
○위원 김란영  소장님, 흡연연령 낮아진 거하고 집에 엄마, 아빠 담배 피는 거 하고는 상관이 없잖아요, 지금.  
○보건소장 위경복  그런데 인형극이라든지 만화 영상이라든지 많이 제작되어서.  
○위원 김란영  그러니까 무슨 이야기인지 알았다고요.  
○보건소장 위경복  유치원에서도 하고 있습니다.  
○위원 김란영  스토리텔링도 하고 뭐 하신다며. 그런데 이게 맞는 거예요?  
  저는 효과적으로 하려면 최소한 초등학생 정도는 되어야지. 지금 흡연연령이 낮아진 거를 교육을 하려면 중학생이 맞고요, 피우지 말아라 이게.  
  그리고 엄마, 아빠를 집에 가서 담배를 피우지 마세요 이거를 아기들을 통해서 한다? 차라리 직접 교육을 하시는 게 어떨까? 이게 뭐가 조금 언밸런스하지 않나요?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저희가 성인이나 교육장 중심으로 해서 저희가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지금 코로나로 인해서 대면 교육은 실시하지 않지만 지금 하고 있는 상황이고 국가에서 이제 흡연율이 우리나라가 좀 높다 보니까 어린아이 때부터 조기에 인식개선을 하기 위해서 이 부분도 하는 사항입니다.  
○위원 김란영  그렇다면 그런 목적이라면 타당해요. 그런데 흡연율이 점점 연령층이 낮아진다 하면 유치원 대상 교육은 맞지 않다고 보고요.  
  직접흡연을 하는 대상자들을 통해서 금연을 하게 만들고 이런 거는 좋지만 유치원 아이들한테 흡연 교육을 시키는 건 조금 이상해서 물어본 거고요.  
  그러니까 일찍부터 흡연이 나쁘다 이거를 조기교육을 시키겠다는 거잖아요?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네.  
○위원 김란영  그렇다면 이해가 되지만. 흡연하는 사람들도 제대로 교육을 다 못 시키고 있는데 그 흡연하는 사람들에 대해서 어떤 금연 교육을 강화시키는 건 어떨까 싶어서 그래서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네, 참고하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과장님, 특수시책 사업이요. 4개 하시겠다고 그랬어요. 따뜻한 골목복지 원스톱 방문건강관리나 한 걸음 더 찾아가는 방문간호서비스나 뭐가 다른 거예요?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위원님, 제가 잠깐 다른 생각을 해서... 다시 한번 말씀해 주세요.  
○위원 김란영  특수시책 사업으로 세 번째 49쪽 따뜻한 골목복지 원스톱 방문건강관리사업하고 주요현안사업의 두 번째 36쪽 한 걸음 더 찾아가는 방문간호서비스 사업하고 어떤 점이 다르냐고요.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지금 저희가 방문간호서비스 같은 경우에는 건강취약계층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독거노인이에요.  
  그렇지만 지금 원스톱 방문건강관리사업 같은 경우에는 고위험 임산부, 미숙아 및 2세 미만 출산가정이고요. 그리고 70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나 독거노인, 거동 불편 장애인을 사업대상으로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  
○위원 김란영  대상이 다르군요?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네.  
○위원 김란영  사업 내용이 너무 비슷해서요. 그래서 여쭤본 거예요.  
  하나만 더 여쭤볼게요. 그러면 특수시책 4번, 50쪽 안전하게 건강하게 비대면 모바일 건강관리사업 하시겠다고 그랬거든요?  
  주요현안사업 9번 내 몸에 맞는 운동 찾기 건강증진체력센터 운영 이건 뭐가 다릅니까?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지금 저희가 건강증진체력센터 같은 경우에는 이제 되도록이면 지역주민들 대상으로 센터에서 그러니까 오시는 분, 방문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프로그램 운영하는 사업이기도 하고요.  
  이 비대면 모바일 건강관리는 사업 중에 이 사업은 저희가 국가건강검진 결과에서 고위험군이 있으세요. 한 가지 이상 고위험군이 있으시면 그분들을, 희망하시는 분들을 대상자를 등록을 해서 그분들을 체성분 분석이나 혈압이나 공복혈당, 복부둘레, 중성지방, 좋은 콜레스테롤 검사를 실시해서 사전과 사후검사를 실시해서 운동 자체를 저희가 시계형 활동량계하고 휴대폰 애플리케이션을 연동해서 신체활동량을 측정하고 건강생활에 대한 그런 실천을 위한 정보를 제공해서 비대면으로 관리하는 그런 사업이고요.  
○위원 김란영  그러니까 특수시책 사업은 모바일로 하는 것이고 지금 건강체력증진센터는 찾아오는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겁니까?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네, 지역주민 전체가 대상이 되고요. 이 비대면 모바일 건강관리는 건강검진 결과에서 건강 고위험군을 한 가지 이상 가지고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지금 사업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 김란영  여쭤본 김에 하나만 더 여쭤볼게요. 3번 평생치아건강 구강보건사업이요, 37쪽. 지금 65세부터는 국가에서 임플란트 지원사업 하고 있죠?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네.  
○위원 김란영  그거 설명 좀 해 주세요, 이거하고 뭐가 다른지.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저희가 이제 평생치아건강 구강보건사업 같은 경우에는 이제 예방 차원에서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해서 이제 치아우식증이나 치주질환 예방을 위해서 영유아부터 어르신까지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인 거고요.  
  어르신들 임플란트 사업 같은 경우에는 이미 치주질환으로 틀니를 못하는 경우에 임플란트를 70세 이상 지원... 임플란트를 건강보험 적용을...  
○위원 김란영  몇 세 이상입니까, 과장님? 몇 세 이상 지원을 해 주나요, 임플란트 사업?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임플란트는 65세 이상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 김란영  과장님, 이거 저희 좀 궁금한 게 많아서 그러니까 65세 이상은 몇 개, 몇 세 이상은 몇 개, 자부담은 몇 % 이런 것 좀 정확하게 해서 서면으로 좀 주세요.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네, 알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그래야지, 지금 이 사업이 생긴 지가 얼마 안 돼서 주민들이 굉장히 많이 물어보세요. 그래서 그런 거는 보건소에서 좀 이렇게 좀 저희들에게 알려주시면 의정 활동할 때 위원들이 필요할 것 같고요.  
  그리고 보건소 과장님들 지금 이거 오늘 아침에 몇 개 갖다놓으셨거든요, 자료? 자료는 딱 이렇게 회기 때 아침에 주시지 말고요. 미리 좀 우리가 볼 수 있게요. 보고 이해가 되면 질의를 그만큼 안 하잖아요, 미리미리 보게 되면.  
  그런데 딱 아침에 갖다 주면 이걸 보라는 건가 말라는 건가. 매번 그렇게 하시던데 이 자료 좀 다른 과장님들도요. 주실 자료 있으면 미리미리 좀 갖다 주세요.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알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수고하는 거는 알겠는데 지금 너무 보건소 과장님들이 고생 많으시는 것도 다 알아요. 그렇지만 우리가 또 할 일은 해야죠. 그래서 부탁드리는 거니까 자료는 미리 주십시오, 아침에 주시지 마시고요.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알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그리고 아까 부탁한 거는 서면으로 좀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네.  
○위원 김란영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애  김란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건강증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한 후 회의를 재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7분 회의중지)

(11시 10분 계속회의)

○위원장 전경애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치매정신건강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과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입니다. ’22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주요현안사업,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55쪽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도록 하고 주요현안사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59쪽입니다. 치매안심환경 조성을 위한 치매관리사업입니다. 치매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치매 조기발굴과 맞춤형 방문사례관리 등을 통하여 치매를 관리하는 사업입니다.  
  사업개요입니다. 대상은 치매환자 및 가족과 지역주민입니다.  
  추진계획으로 치매환자 등록관리 및 치매환자 조호물품 지원 서비스 제공 등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소요예산으로 12억 1,900여만 원이 되겠습니다. 전액 국·시비 매칭사업입니다.  
  60쪽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신건강증진사업입니다. 정신질환자의 등록, 사례관리, 재활프로그램 등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빠른 사회 복귀와 삶의 질 향상 도모에 있습니다.  
  사업개요입니다. 대상은 지역주민 및 만성질환자, 노인 등 고위험군입니다.  
  추진계획으로 정신질환자 등록 관리, 사례관리, 생애주기별 집단프로그램 운영 및 치료비 지원 등 정신재활시설 지원사업입니다.  
  소요예산으로 14억 390만 8,000원이 되겠습니다. 전액 국·시비 매칭사업입니다.  
  61쪽 치매바로알기! 치매예방사업입니다. 치매예방 정보제공 및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치매인식 개선과 사업을 통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 공감대 형성으로 치매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사업개요입니다. 대상은 지역주민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 치매예방교실, 인지강화교실, 치매가족교실 등 대중매체를 통한 치매인식개선 홍보사업을 적극 전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으로 1억 6,840만원으로 전액 국·시비 매칭사업입니다.  
  62쪽 건강한 뇌(腦)! 치매검진 돌봄사업입니다. 치매 조기검진 및 돌봄을 위한 치매관리시스템 운영으로 치매 유병률 감소, 중증 치매로 이행 지연으로 치매노인 및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자 합니다.  
  사업개요입니다. 대상은 60세 이상의 지역주민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 치매 조기검진, 치매 진단을 위한 치매협약병원과 연계 검진하고 치매 관리 및 지원으로 환자의 경제적 완화와 치료의 연속성을 추진하겠습니다.  
  소요예산으로 3억 2,965만 2,000원으로 전액 국·시비 매칭사업입니다.  
  63쪽 구립 치매전담형 주간보호센터 전환 운영입니다. 인천광역시 특색사업으로 현재 중구, 서구, 연수구, 부평구가 치매전담형 주간보호센터로 운영하여 오고 있고 미추홀 돌봄의집, 학익 돌봄의집 2개가 합쳐지면서 숭의2동 행정복지센터 복합청사 6층, 7층에 이전, 치매전담형 장기요양시설로 전환하는 사업입니다.  
  사업개요입니다. 대상은 장기요양등록자 2등급에서 5등급이며 인지지원 등급자입니다.  
  추진계획으로 치매센터 통합 및 신축 이전으로 치매관리 강화와 치매노인 재활프로그램을 적극 운영하겠습니다.  
  소요예산으로 인건비와 운영비 총 9억 7,980만 5,000으로 전액 구비입니다.  
  64쪽 치매센터 청사 신축 이전입니다. 노후치매센터 사용을 종료하고 안전한 치매 관리 및 다양한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숭의2동 행정복지센터 복합청사 5층에 이전, 치매관리 강화를 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추진계획으로 2021년 11월에 준공, ’22년 2월 안으로 보완 공사 및 이전 준비를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으로 치매안심센터 이전 및 주간보호센터 이전비용으로 2억 4,600만원으로 전액 구비입니다.  
  특수시책 1건입니다. 67쪽 생명존중문화조성을 위한 자살예방사업입니다. 민·관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자살예방사업 효율적 추진으로 자살로부터 안전한 미추홀구를 구현하는 데 있습니다.  
  미추홀구의 자살률을 낮추기 위하여 자살고위험군 발굴과 자살시도자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며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및 독거노인 생활관리사를 적극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으로 2억 3,922만 8,000으로 국·시비 매칭사업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애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치매정신건강과 소관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과장님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란영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김란영  과장님, 수고하십니다. 김란영 위원입니다.  
  5번, 63쪽에 구립 치매전담형 주간보호센터 전환 운영 그랬거든요? 이게 2018년에 인천시 방침에 따라 치매안심돌봄터를 신축하여서 2022년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으로 전환해서 운영하시겠다는 사업이잖아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네.  
○위원 김란영  그런데 어떻게 시보조금이 없습니까?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시보조금 3년간 지원하고서 멈춰서 내년부터는 지원 안 하겠다고 그렇게 확정이 돼서요.  
○위원 김란영  다른 데는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다른 데도 마찬가지죠. 그러니까 치매전담형으로 바뀌어지면서 3년간만 지원하고 안 하는 겁니다.  
○위원 김란영  신축까지 했는데?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장기요양보호시설로 이제 바뀌어지니까 그렇게 해서 신축하면서 그렇게 이전하는 겁니다.  
○위원 김란영  그래서 지금 100% 지금 구비로 내년 사업 하시는 거예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네.  
○위원 김란영  왜? 장기요양기관으로 전환하신다면서?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시비로 지금 특수시책으로 하다가, 3년 동안 지원을 하다가 이제 장기요양법이 바뀌면서 그렇게 바뀌어지는 겁니다.  
○위원 김란영  과장님, 지금 그 특수시책으로 해서 기간이 3년이 끝났다면서요. 그러면 장기요양기관으로 전환해서 운영을 하시면...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그래서 장기요양으로 바뀌면서 우리 식사비 같은 것도 받고 해야죠, 전부 다 사용비 같은 것들.  
○위원 김란영  그러니까 앞으로 계속 전액 구비로 이걸 사업을 하라는 거예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네, 그렇게 지금 되어 있습니다.  
○위원 김란영  아니, 어떻게 시나 국비 하나도 안 대주고 사업을 이거 자체사업으로 100%로 하라는 거예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시비를 지원하다가 딱 멈춰져서...  
○위원 김란영  그러니까 대책 없이 3년만 딱 지원해 주고. 그러면 다른 데처럼 우수 뭐 해서 연장을 채택을 해서 우수 구는 채택을 다시 해서 이런 거 아니에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그게 아니고 장기요양시설로 바뀌면서 수입이 들어오기 때문에 그거로 운영해라 이렇게 해서 하는 겁니다.  
○위원 김란영  수입이 들어옵니까?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네.  
○위원 김란영  수입이 얼마나 들어오는데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수입이 1차년도에는 6개월, 12개월 나눠지다 보니까 한 3억 2,000 정도 들어오고요. 그다음에 2차년도는 한 6억 4,000 정도 이렇게 들어왔습니다.  
○위원 김란영  이거 과장님 자세히 설명 좀 해 주세요, 이렇게 해서는 이해 안 되니까.  
  전에는 어떻게, 어떤 형식으로 운영을 했는데 지금 앞으로는 장기요양기관으로 전환을 해서 어떻게 운영을 하며 구비가 100% 들어가는데 얼마가 수익이 들어오고 이런 것을 좀 자세히 설명...  
  과장님 지금 이런 거 업무보고하시려면 미리미리 와서 이런 사업들은 설명을 한번 정도는 하셨어야 하는 거예요. 아무 보고 없이, 설명도 없이 갑자기 이렇게 전환해서 100% 구비 쓰겠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갑자기 전환이 아니고 지난번에 구 의회할 때 위탁할 때요. 그때 설명을 드리려고 했었는데...  
○위원 김란영  그런데요? 드리려고 했었는데는 소용없어요. 설명을 했었어야지.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그러니까 위원님께서 바쁘시다고 그렇게 해서 그때 설명을 자세히 못 드렸습니다.  
○위원 김란영  그날 바쁘면 다음에 전화해야지 내가 그 날만 살고 죽나?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죄송합니다. 설명 못 드렸습니다.  
○위원 김란영  다른 위원님들은 다 알고 계시는 거예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네, 위원님들은 거의 말씀은 다 드렸습니다.  
  이게 이제 구립 치매형 장기요양시설로 전환되면서요. 전환대상은 저기인데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11월 12일에 심의위를 거칠 겁니다. 거쳐서 진행할 거고요.  
  치매주간보호시설센터가 전담형 주간보호시설로 바뀌면서 세외수입이 있는데 당초 학익 돌봄의집 8명 있던 곳이, 미추홀 돌봄의 집 8명 보호사 하던게요...  
○위원 김란영  과장님, 잠깐만요. 잠깐만요. 지금 전담형 장기요양기관으로 전환을 해서 운영을 하신다 그랬는데 지금 또 인하대 뭐?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산학협력단, 인하대학교.  
○위원 김란영  산학협력단에서 한다는 건 또 무슨 이야기예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지금 학익 돌봄의집하고 미추홀 돌봄의집하고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위탁돼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게 이제 합쳐지면서 장기요양시설로 바뀌면서 이렇게 진행하는 겁니다.  
○위원 김란영  그러면 그쪽으로 위탁을 준다는 이야기예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그렇죠.  
○위원 김란영  위탁을 주면 거기에서 운영을 해야지 우리 구비가 왜 이렇게 많이 들어가? 구비는 왜 들어가요, 그러면? 위탁 주는데?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당초 16명. 8명, 8명 되던 게 23명으로 늘어납니다, 장기요양시설로 바뀌면서. 시설보호 인원수가요. 그래서 그 인원이...  
○위원 김란영  과장님, 이거 따로 오셔서 설명 좀 해 주셔야 할 것 같아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알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본 위원이 알기로는 주야간보호센터든 재가요양보호센터든 장기요양기관들은 어르신을 돌보면 거기에 해당하는 금액이 발생을 해요.  
  그래서 자부담금을 예를 들어서 15만원 받으면 나머지는 건강보험공단, 국가에서 지원을 하는 그런 사업으로 알고 있어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맞습니다.  
○위원 김란영  맞죠?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네.  
○위원 김란영  그러면 장기요양기관으로 전환을 한다. 그래서 인하대 산학협력단?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네.  
○위원 김란영  거기에 이걸 위탁을 넘겨준다면서요, 센터를. 그러면 거기가 센터장이 되는 거잖아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네.  
○위원 김란영  그러면 거기에서 어르신을 보호하면서 운영되는 수입이 있으니까 그 수입으로 운영을 하게끔 둬야지 우리 구비는 왜 이렇게 많이 들어가느냐고, 구비는.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그거 이제 식대비하고 사용에 대해서...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식대비도 거기에서 나오는 거로. 일반재가·장기요양기관들이 개인들이 하는 장기요양기관들이 지금 많이 있잖아요. 다 자기들이 어르신 돌보면서 거기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사 월급도 주고 식사도 하고 자기 월급도 가져가고 다 이렇게 하는 거예요.  
○보건소장 위경복  위원님, 제가 조금 설명 드리면 인건비가 한 80% 정도 됩니다. 센터를 운영할 인력에 대한 인건비가 그렇게 되고요. 한 2억 정도가 운영비가 되겠습니다. 그런 부분은 이제 세액으로 잡아서 저희 구비로 넣게 되는 거죠.  
  그러기 전에 예산이 없어서 전액 구비로 먼저 책정한 다음에 인력이 없기 때문에. 저희가 지금 정원이 18명밖에 없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한 부분만 인하대에 위탁하게 되는 것입니다.  
○위원 김란영  인하대에 위탁을 하셨다니까 제가 몇 가지 여쭤볼게요. 인하대 산학협력단에서 이 장기요양기관을 운영할 수 있는 자격 요건을 갖추고 들어온 겁니까?  
○보건소장 위경복  네, 그 인력을 데리고 있기 때문에 그 인력을 계속...  
○위원 김란영  이 사람들이 지금 어디에서 지금 사업을, 다른 사업을 하고 있는 겁니까?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별도로 않고 우리 학익...  
○보건소장 위경복  기술적인 부분을 다 지원하고 있는 겁니다.  
○위원 김란영  그러면 요양보호사나 사회복지사가 필요할 텐데 그 인력을 그 사람들이 다 충원을 했어요?  
○보건소장 위경복  데리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 남구 돌봄의집이나 학익 돌봄의집에 있는 직원들이 대부분 계속 채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위원 김란영  소장님, 이해가 안 가는 것이 요양보호사들이 장기요양기관으로 전환을 해서 어르신들을 돌보면 요양보호사들이 일하는 수가에 대해서는 국가에서 지불을 하거든요? 맞죠? 국가에서 지불하는 거죠?  
○보건소장 위경복  네.  
○위원 김란영  그러면 요양보호사에 대한 금액이 그러니까 페이가 발생하지 않는다고요. 그렇죠? 이거 도대체 구비가 왜 들어가는지 저는...  
  그러면 이게 지금 설명하는 게 이해가 안 돼서 그러는 거예요, 제가 소장님. 미리 선 지급을 하고 거기에서 발생하는 금액을 구에 반납을 하는 겁니까? 아니면...  
○보건소장 위경복  네, 그렇습니다. 수입이 발생이 되면 장기요양보험대로 신청을 해서 수입이 발생하면 구비로 세액으로 잡습니다.  
○위원 김란영  그러면 비용 발생은 우리가 구비로 먼저 쓰고, 지출을 하고 그다음에 수입이 발생하는 것은 수입으로 잡아서 구에 넣는다 이 이야기예요?  
○보건소장 위경복  저희 세액으로 잡습니다. 내년도 예산으로 들어가죠.  
○위원 김란영  이거 나중에 설명 좀 오셔서 한번 해 주세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별도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이거 하다가 다른 거 다 잊어버렸네. 우리 과장님이 공부 많이 했는지 안 했는지 좀 알아야 할 것 같은데.  
  치매센터 청사 신축 이전하신다 그랬죠? 이거 어떻게 하시겠다는 건지 설명 좀 해 주세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지금 재무과에서 공사를 해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 11월 정도에 준공되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러면 저희 6층, 7층. 5층, 6층, 7층에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우리 치매센터 안심센터가 5층으로 들어가고 6층, 7층에 학익 돌봄의집, 미추홀 돌봄의집이 합쳐져서 장기요양시설로 들어가는 겁니다. 그렇게 2개가 들어가는데요.  
  거기에서 예산이 이사비용이라든지 개인 컴퓨터 이런 게 다 안심센터 자리로 5층에 들어가는 거고 6, 7층에는 치매주간보호센터가 이전돼서 그렇게 들어가는 겁니다.  
○위원 김란영  동선이 편리해진다고 보면 되나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동선도 편리해질 거고 미리 안내라든지 이런 걸 다 하게 되면 아무래도.  
○위원 김란영  치매센터가 5, 6, 7층으로 신축을 해서 들어간다는 이야기죠, 쉽게 말하면?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여기 숭의2동 사무소 거기로 들어갑니다.  
○위원 김란영  내년 1월까지는 다 이전이 되나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1월까지는 좀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한 2월 말 정도해서 들어가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듭니다.  
○위원 김란영  과장님, 어쨌든 한번 저기 시간 내셔서 한번 사무실 들어오세요. 이거 전체적으로 저하고 한번 서면 보면서 다시 한번 검토 한번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으니까.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알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오늘은 질의는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애  김란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치매정신건강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전경애  다음은 위생과 소관사항입니다. 과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생과장 차남희  위생과장 차남희입니다. 보고에 앞서 저희 8월 9일자, 9월 27일자 새로 발령받은 팀장님이 두 분 계셔서 소개해 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8월 9일자 위생지도팀장으로 발령 받은 나갑근 팀장님입니다. 9월 27일자 식품위생 팀장으로 발령 받은 김영묵 팀장님입니다.  
  이상으로 인사를 마치고 위생과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전경애  과장님, 지금 위생과는 사업이 지금 좀 많습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하던 사업은 책자로 대체를 하고 짧게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생과장 차남희  네, 알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주요현안사업,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73쪽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75쪽 주요현안사업은 10건으로 첫 번째 77쪽 우수음식점 발굴 및 음식문화 개선사업이 되겠습니다. 추진방향으로는 음식 덜어먹기 실천 등 위생적이고 안전한 선진음식문화 조성과 B.F. 음식점, 골목식당 등 미추홀구 특화 음식점 지속적 발굴을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우수음식점 발굴 및 재정비 및 식품접객업소 위생시설 개선 지원 등을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4,984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79쪽 제22회 미추홀 음식문화 어울림 한마당입니다. 특색 음식 발굴로 골목경제 활성화 및 음식문화 나눔 등 구민 참여 확대 및 식품제조업소 우수제품 홍보 및 체험관 운영으로 브랜드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5,0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80쪽 쾌적하고 안전한 공중위생환경 조성입니다. 위생서비스 수준 평가 및 지도점검을 통한 위생서비스 수준 향상과 우수공중위생업소 육성을 통한 업소 간 자율경쟁 유도를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2,025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82쪽 제11회 미추헤어쇼 및 미용경연대회 개최입니다. 우수한 미용인재 육성을 위한 미용경연대회 개최 및 뷰티산업 홍보를 위한 헤어쇼, 미용문화체험, 참여행사 운영을 위한 사업으로 소요예산은 5,0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83쪽 뷰티문화교류센터 운영입니다. 미용관계자 상호 간 문화교류를 통한 뷰티트렌드 공유와 미용인 기술 교육·전수 등을 통한 뷰티산업 활성화를 위한 사업으로 추진계획으로는 미용기술 관련 세미나 및 취약미용업소 미용기술 교육 및 위생교육 등을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비예산입니다.  
  다음은 84쪽 구민에게 신뢰 받는 식품안전관리입니다. 식품제조판매업소의 안전한 식품 생산·유통기반 조성 및 계절·업종별 집중 관리를 통한 식품위해업소 사전예방사업을 위한 사업으로 추진계획으로는 위해식품 특별관리 및 기획단속, 식품제조가공업소 지도 점검 및 계절별 성수식품 특별단속을 위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2,923만 8,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86쪽 안전하고 건강한 어린이 식생활 환경 조성입니다. 어린이 참여 중심의 교육을 통한 식생활 개선 실천 의식 제고와 학교 및 학원가 주변 그린푸드존 내 어린이 기호식품 전담관리원 책임제 운영으로 식품판매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으로 어린이 식생활 교실 운영과 어린이 기호식품 수거·검사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소요예산은 2,3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87쪽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입니다. 어린이집, 유치원, 지역아동센터 등 247개소, 10,396명을 대상으로 급식소 규모에 따른 맞춤별 컨설팅으로 위생적이고 안전한 급식문화 조성과 어린이 단체급식 체계화로 성장발달단계 및 식단개발 등을 위한 사업으로 향후 편식예방을 위한 텃밭 조성 및 맞춤형 식단 표준 레시피 개발 보급과 8월에서 12월 사이에는 어린이급식지원센터 민간위탁 선정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소요예산은 7억 3,65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89쪽 식중독 사전예방으로 안전도시 구현입니다. 식중독 발생우려가 높은 시설 등에 대한 집중 관리와 식중독 예방 인식 제고를 통하여 식중독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자 합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식중독 발생 시 신속한 현장대응을 위한 모의훈련 실시와 식중독 대비 비상근무를 통하여 식중독 발생 접수 및 역학조사를 신속 대처코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5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91쪽 선진음식문화 정착을 위한 식품위생관리입니다. 형식적 지도점검을 탈피하고 취약 분야를 선별하여 위해분야 및 소비자 기만행위 항목위주 집중점검으로 선진음식문화 정착을 위한 사업으로 향후 찜질방 내 식품접객업소 특별점검, 소비트렌드를 반영한 배달음식점 특별위생점검, 민·관 합동 청소년 유해업소 클럽, 감성주점 일제점검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소요예산은 2,17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93쪽 특수시책으로 신박한 주방, 정리수납 컨설팅입니다. 정리수납전문가와 정리수납도우미를 투입하여 주방정리수납 교육 및 컨설팅 현장 지원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중점 컨설팅 내용으로는 공간의 활용도를 높이고 내용물, 수납이 편리한 수납용품 사용과 식품별 유통기한 확인 후 종류별 구분 및 식재료를 투명용기를 이용해 소분하고 식재료 유통기한 등 표시기준 라벨링 및 식재료 보관방법 구분 수납으로 주방정리수납을 통한 주방환경 조성으로 위생수준 향상 및 구민들의 건강한 식생활을 도모코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550만원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위생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애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생과 소관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과장님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란영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김란영  과장님, 수고하십니다.  
  특수시책사업이 새로운 사업이니까 사업 내용 좀 설명해 주십시오.  
○위생과장 차남희  조금 아까 자세한 내용은 제가 말씀드렸는데요. 주요내용이 아까 이야기한 것처럼 공간 활용도를 높일 수 있게요. 내용물 편리한 수납을 활용도 있게 그렇게 해 주는 거고요.  
  그다음에 유통기한이 경과되지 않도록 종류별로 구분될 수 있게 그렇게 관리해 주고 그다음에 되도록이면 투명용기를 사용해야지 구분하기 좋기 때문에 투명용기를 사용해서 라벨링을 붙여서 각 식품마다의 표시 기준을 정확하게 붙이는 방법을 갖다가 가르쳐 주고요.  
  그다음에 유통기한별로 선출입... 그러니까 유통기한이 짧은 것은 먼저 앞으로 내놓고 긴 거는 뒤로 미뤄놓는다든지 이렇게 해서 식품으로 인한 사고가 나지 않도록 전체적으로 관리를 해 주는 수납 컨설팅으로서요.  
  그러니까 적은 비용으로 업주들한테도 만족감을 줄 수 있고 저희 소비자 입장에서도 건강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그런 제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원 김란영  과장님, 사업을 그렇게 하시겠다는 거는 이해를 했어요. 충분히 했는데 일반음식점 10개소를 하시겠다고... 선정을 하시겠다는 거예요, 아니면 공모를 하시겠다는 거예요?  
○위생과장 차남희  일단은 저희가 홈페이지나 이런 데에서 공고를 내서 선정을 하고요.  
  저희가 이제 지난번 업무보고 때도 말씀드렸는데 처음이라서 예산도 그렇고 한번 시행을 해보고 예산이 많이 투입이 되다 보면 저희 식품위생감시원을 교육을 시켜서 그분들을 투입을 시키면 이런 예산 절감이나 이런 것들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요.  
  저희가 맨 처음에는 예산이 많이 드니까 적은 비용으로 샘플로 해서 몇 개 업소를 시작하고 그다음에는 적극적으로 시행할 계획입니다.  
○위원 김란영  10개소를 하시겠다? 10회를 하시네요, 그러면, 10개소면?  
○위생과장 차남희  네.  
○위원 김란영  그러면 이 소요예산 550만원은...  
○위생과장 차남희  강사수당 20만원씩 2명 10회해서 400만원하고요. 그다음에 정리수납도우미가 감시원들을 내보내려고 그래서 그분들이 25만원씩 2회해서 50만원이 되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그렇게 된 거예요?  
○위생과장 차남희  네.  
○위원 김란영  하여튼 위생과에서 일은 굉장히 많이 과장님이 일 욕심이 많아서 일 많이 하시는 건 알겠는데 어쨌든 작은 비용으로 이렇게 효율적인 사업들을 하고 계시는 거에 대해서는 칭찬을 해드리고 싶고요.  
  지금 이제 코로나 상황이 우리가 팬데믹 상황인데도 위드코로나로 지금 가기 위해서들 준비들을 다 부서마다 해야 하는 상황이잖아요?  
  특별히 위생과는 현장사업들이 많으니 위드코로나에 대해서 대처를 앞으로 어떻게 하실 것이며 현장을 이제는 안 나갈 수 없어요.  
  그래서 나가야 하니 또 직원들 건강관리나 앞으로 사업을 함에 있어서 준비해야 하는 것들 그런 것들 좀 신경을 많이 쓰셔서 내년 사업들을 진행을 하셨으면 좋겠고요.  
  이 사업은 굉장히 아이디어가 좋은 사업 같아요. 그래서 일단 내년에 10회 해보시고 호응도가 좋으면 점차적으로 좀 늘려서.  
  사실 식당 이런 데 가보면 굉장히 지저분한 식당들이 많아요. 그래서 좀 깨끗하고 건전한 식당들 문화를 활성화시키는 거는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위생과장 차남희  네, 알겠습니다.  
○위원 김란영  그렇게 좀 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애  김란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신 것 같아서 과장님, 제가 추가질의 하나 더 드리겠습니다.  
  지금 이거 보면 몇 년 전에 수납정리하고 이런 교육을 받는 걸 봤는데 이분들이 자격증을 드리는 겁니까, 아니면 수료증을 드리는 거예요?  
  정리하시는 분들 제가 공부하는 걸 봤거든요? 그런데 이분들이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거예요, 아니면?  
○위생과장 차남희  제가 알기로는 공인인증된 자격증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전경애  그렇죠? 수료증인 거죠?  
○위생과장 차남희  네.  
○위원장 전경애  그런데 지금 이런 분들이 저희 구에 몇 분이나 계세요?  
○위생과장 차남희  저희 구에 몇 분이 있는 것은 아니고요. 저희도 이제 그러니까 처음 하는 사업이 되다 보니까 이분들이 다른 데에서 일하시는 분들이나.  
  그러니까 꼭 저희 구에 있는 분은 아니고요. 이분들은 이제...  
○위원장 전경애  이미 여성인력 이런 데에서 이런 거 하는 것을 봤기 때문에.  
○위생과장 차남희  만약에 그런 분들이 있으면 저희가 그런 분으로 해서 저희가 그렇게 추천받아서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애  그러게요. 그런데 지금은 일반음식점 10군데를 선정을 하신다고 했는데 이런 분들 도움을 그동안에 이게 지금 없었죠? 이번에 처음이죠?  
○위생과장 차남희  처음 합니다.  
○위원장 전경애  그러니까 이런 거 있는지도 모르고 도움을 청할 줄도 모르고 있을 건데 지금 이렇게...  
○위생과장 차남희  그런데 죄송한데 이게 이제 보통 일반수납 같은 경우에는 옷 수납, 장 정리수납 그런 거는 그런데 저희는 이게 또 식품에 대한 수납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하는 부분들이 있어서요.  
  그런 부분들이 만약에 충족이 되는 분들이 있으면 그렇게 해서 저희가 추천 받아서 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애  그래요, 알겠습니다. 일단 한번 이제 시작하신 거니까 해보시고 한번 과정을 보시자고요.  
○위생과장 차남희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전경애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위생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숭의보건지소 소관사항입니다. 지소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입니다. 2022년도 숭의보건지소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주요현안사업 순서입니다. 보고서 101쪽 일반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05쪽 주요현안사업인 재활보건사업입니다. 재활치료가 필요한 장애인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하여 일상생활 자립 능력 향상에 기여코자 하며 추진계획으로는 재활물리치료실 운영, 신체 및 정신기능 증진을 위한 작업치료교실 운영, 치료레크리에이션 등 사회참여 프로그램 운영, 관절 강화 운동교실 등 장애발생 예방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은 1,198만원입니다.  
  107쪽 모자보건 및 예방접종사업입니다. 임산부 산전·산후 관리로 건강하고 안전한 출산 지원과 예방접종을 통한 개인의 면역력 강화로 감염병 예방 및 주민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하오며 추진계획으로는 임산부 등록 및 관리, 모유사랑교실 운영, 산전 요가교실, 베이비 마사지교실, 영유아 필수예방접종, 폐구균 예방접종 등 성인 예방접종, 독감 예방접종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으로는 1,708만 6,000원입니다.  
  109쪽 임산부 가족 건강 지원 사업입니다. 출산 전·후 호르몬 변화와 육아 스트레스 등 정신·신체적 변화에 따른 산후우울증을 예방코자 하오며 추진계획으로 좋은 부모 되기, 산후우울증 대처법 등 토요부부의 교실 운영, 모자보건 안내책자 제작, 우울증 선별검사, 여성전문의료기관과 교육 프로그램 연계 등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으로는 430만원입니다.  
  111쪽 운동, 영양 등 건강생활 실천사업입니다. 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다양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운동환경을 조성하여 건강생활 실천을 생활하고자 하오며 추진계획으로는 체성분 측정 및 상담, 대사증후군 관리 등 원스톱 상담실 운영, 기초체력 강화 운동 교실, 시니어 힐링 교실 등 운동 프로그램 운영, 수봉산 숲길 걷기 동아리 운영, 청소년수련관 건강교실 운영, 건강한 식생활 교육 등 영양 프로그램 등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으로는 2,080만원입니다.  
  113쪽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 관리사업입니다. 만성질환관리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건강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중증 합병증 예방과 홍보로 건강수명을 연장 도모코자 합니다.  
  추진계획으로는 만성질환 상담실 운영, 합병증 예방, 정신건강, 웃음치료 등 고혈압·당뇨교실 운영, 갱년기 증상 여성건강강좌 운영, 찾아가는 건강관리서비스 운영, 올바른 식생활  강시식회 개최 등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으로는 1,000만원입니다.  
  마지막으로 국민체력100 체력인증센터 운영입니다. 과학적 체력관리프로그램 제공을 통한 국민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개인별 체력진단 및 맞춤형 운동 처방으로 국민 체력증진에 기여코자 하며 추진계획으로는 체력 측정, 체력 수준별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 제공, 체력인증서 등록 및 관리, 저체력자, 과체중자 등을 대상으로 체력증진교실 운영, 관내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이동출장 체력측정 등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소요예산으로는 2억원입니다.  
  이상으로 숭의보건지소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애  지소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러면 숭의보건지소 소관사항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해 주시고 지소장님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란영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김란영  지소장님, 고생하십니다. 김란영 위원입니다. 하나만 여쭤볼게요.  
  모자보건 및 예방접종사업에서 국가예방접종이 B형감염, DT, 폴리오 등 총 19종이라고 그랬는데 BCG는 왜 제외시키는 거예요?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BCG는 그 약품을 개봉했을 때요. 2시간 이내에 약을 써야 하고요. 개봉하게 되면 22명을 한꺼번에 이렇게 접종을 해야 하는 부분이라서 그런 부분이라서 보건지소에서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위원 김란영  아, 그래서요... 영유아 예방접종이 이거 말고도 또 뭐가 있죠?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영유아 예방접종이요? 아까 위원님이 말씀하신 그 외에 정기예방접종이 한 15종인데요. B형감염이 있고요. DTap가 있고요. 소아마비가 있고요. 수두, MMR, TD, 일본뇌염, 뇌수막염, 폐구균 일본뇌염, A형감염, 자궁경부암 등이 있습니다.  
○위원 김란영  그러면 우리 지금 미추홀구의 영유아들은 국가예방접종을 다 무료로 제공하는 거예요, BCG 말고는?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네, 맞습니다.  
○위원 김란영  BCG는 약품 성격상 그렇게 20명이 한꺼번에 해야 해서 못하는 거고?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네.  
○위원 김란영  나머지는 다 무료접종이 가능하다는 거죠?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네, 맞습니다.  
○위원 김란영  잘되어 있는 거네요, 그러면. 그렇죠?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네, 그렇습니다.  
○위원 김란영  그러면 이거 말고도 또 접종을 해야 하는 게 있나요?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이제 이거 말고는 성인 예방접종. 지금 실시하고 있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라든지요.  
○위원 김란영  그거는 영유아하고는 해당이 안 되는 거죠?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네. 이번에 13세 이상 청소년도 포함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 김란영  그러니까요. 알겠습니다. 설명 자세히 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전경애  김란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진구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위원 김진구  지소장님, 저 김진구 위원입니다. 국민체력인증센터 운영에 대해서 잠깐 제가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진계획에서 보니까 체력측정 체격 3개 항목이 있어요. 어떤, 어떤 항목이죠?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체격 3종은 신장하고요. 체중, 체성분 먼저 측정을 합니다.  
○위원 김진구  신장, 체중 또?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체성분.  
○위원 김진구  네?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체성분이요, 체성분.  
○위원 김진구  체성분? 그러면 운동체력은 7개 항목이 또 있어요. 어떤, 어떤 게 있죠?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7개 항목은 근력이라든지 근지구력 그다음에 심폐지구력, 유연성, 민첩성, 순발력, 협응력 이렇게 일곱 종목을 측정합니다.  
○위원 김진구  그렇다면 이거는 기계도 필요하겠네요? 전혀 필요하지는...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대체적으로 기계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위원 김진구  필요하잖아요? 그렇죠?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네.  
○위원 김진구  그게 다 완비가 되어 있죠?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네, 기기는 완비가 되어 있습니다.  
○위원 김진구  그렇다면 거기에서 체력인증서 1급에서 3급이 이렇게 되면 등록 및 관리를 한다고 하셨어요. 관리는 어떻게 하십니까?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관리는 이제 프로그램에 의해서 하는데요. 측정대상자가 오게 되면 이름이나 이렇게 입력해서 거기에 따라서 체력 측정 결과를 프로그램에 의해서 관리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로 관리합니다.  
○위원 김진구  지속적으로 그분들하고 소통을 하는 겁니까, 체력계획에 대해서?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네.  
○위원 김진구  그러면 추진계획에서 지역사회 연결을 통해서 찾아가는 출장 체력측정, 관내 초·중·고·대학교와 연계해서 출장 체력측정을 하신다고 그랬어요, 이게 연중.  
  그러면 이게 이제 현장을 직접 가셔서 하신다는 이야기 아닙니까?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이동출동을 이야기하는 겁니다.  
○위원 김진구  그렇다면 여기에 들어가는 기계나 이런 시설을 가지고 가서 직접 하신다는 이야기입니까?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네, 이동출장...  
○위원 김진구   왜 그렇게 하시죠? 우리가 미추홀구에 좋은 시설을 가지고 있는데도?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인원이 이런 전체적으로 어느 한 기관에서 이렇게 신청하는 경우에는 인원이 한 150명 이상 이렇게 되는 경우도 있거든요? 그런 경우에는 속도라든지 아니면 인원 부분 때문에 저희가 이동출장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 김진구  아니, 시설은 더 제가 볼 때는 체력인증센터가 굉장히 좋은 시설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거 굳이 나가서까지 할 이유가 있습니까? 기계 이동이라든지 이런 거 할 때도 굉장한 많은 인력이 필요할 거고 하는데.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예약제를 운영을 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방문하셔서 측정을 하시겠다고 그러면 저희가 오시는 분에 대해서 측정을 해드리고요.  
  또 기관별로 이렇게 이동출장해서 해줬으면 좋겠다 하면 저희가 이동출장을 나가고 있습니다.  
○위원 김진구  그렇습니까?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네.  
○위원 김진구  지금 코로나로 인해서 우리 체력인증센터가 운영을 못하고 있죠?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지금 10월 5일부터.  
○위원 김진구  10월 5일이요?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10월 5일부터 지금 운영을 예약제로 하고 있습니다.  
○위원 김진구  전면적으로 다 개방한 겁니까?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전면적이라고 보기는 뭐 하지만요. 예약제로 해서 일일 할 수 있는 최대 인력이 한 8명에서 10명 정도 되거든요?  
○위원 김진구  하루에?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네, 시간이 조금 걸리기 때문에요. 그래서 지금 10월 5일부터 시작을 재개를 해서 지금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 김진구  하루에 그러면 수용인원이 8명에서 10명 그렇게 가는데 예약제로?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네.  
○위원 김진구  무슨 이야기인지 알겠습니다. 그게 지금 코로나 때문에 운영이 잘 그동안 안 된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이제 코로나가 완화되면서 지금 운영을 하신다, 10월 5일부터? 그래서 예약제가 되어야 하고 그렇다는 이야기죠?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네.  
○위원 김진구  무슨 말씀인지 충분히 이해가 됐습니다. 어쨌든 저는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좋은 시설을 가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또 외부로 나가서 체력을 측정한다는 게 의아해서 제가 질의를 했던 부분이고요.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그 부분은 저희도 이렇게 방문해서 하면 저희도 편하고 좋은데요. 대상자들이 이렇게 이동출장을 원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위원 김진구  주로 어떤 분들이 많이 이용을 하시죠?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이제 단체적으로 이용하는 데는 소방서라든지 아니면 경찰서 이런 데에서 단체적으로 많이 이용을 합니다.  
○위원 김진구  저희 지역구만 하는 겁니까? 아니면 타 구 사람들도 옵니까?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타 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원 김진구  타 구도 포함되어 있습니까?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네. 저희 인천의 체력인증센터가요. 연수구하고 동구하고 저희 미추홀구가 있거든요? 그래서 타 구에 사는 분들도 신청을 하면 가능합니다.  
○위원 김진구  신청을 하면?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네.  
○위원 김진구  잘 알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경애  김진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이게 체력 측정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나요?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네.  
○위원장 전경애  기간이, 시간이 얼마나 걸려요?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7가지 종류를 이렇게 테스트를 해야 하기 때문에요. 조금 걸립니다. 거기에 따른 상담도 해드려야 하고요.  
○위원장 전경애  조금이라고 그러면 한두 시간은 소요되는 거예요?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  보통 1인당 40분에서 1시간 정도 이 정도 보시면 됩니다.  
○위원장 전경애  네, 알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숭의보건지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여러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61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제4차 복지건설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5차 복지건설위원회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 조례안 등 기타안건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3분 산회)


○출석위원수 6인  
  전경애   배상록   이한형   김진구   김익선   김란영
○출석전문위원
  정성열
○출석공무원수 27인
  복지환경국장          강석일
  건설교통국장          임재욱
  도시재생국장          최영호
  보건소장              위경복
  복지정책과장          백영숙
  기초생활보장과장      김주명
  노인장애인복지과장    이혜숙
  여성가족과장          이옥경
  보육정책과장          허영욱
  환경보전과장          고현규
  자원순환과장          이종한
  건설과장              심영주
  공원녹지과장          김병희
  교통정책과장          최진용
  자동차관리과장        장관형
  토지정보과장          유대환
  도시재생과장          정형선
  도시계획과장          윤석제
  건축과장              정재호
  주택관리과장          이상수
  도시정비과장          이재정
  도시경관과장          신민곤
  보건행정과장          박진철
  건강증진과장          조인자
  치매정신건강과장      송형균
  위생과장              차남희
  숭의보건지소장        최남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