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7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3호
인천광역시미추홀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12월 5일 (수) 본회의 종료 후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제3차의회운영위원회)
1. 2019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심사된 안건
1. 2019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의회사무국)

(11시 20분 개회)

○위원장 김순옥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37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정례회 제3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1. 2019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의회사무국)
(11시 20분)

○위원장 김순옥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본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11월 20일 제1차 본회의에서 기획조정실장으로부터 들었으므로 생략하고 전문위원님의 검토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위원님,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위원 정성열  의회운영 전문위원 정성열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예산안 79쪽부터 82쪽이 되겠습니다.
  검토보고서 1쪽, 예산 편성 내용 중 예산규모는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의회사무국 2019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은 기정 예산액 13억 228만 9,000원에서 5,919만 8,000원이 증액된 13억 6,148만 7,000원으로 4.55%가 증액되었습니다. 세입은 없으며 세출 예산 중 일하는 의회상 정립 예산은 기정예산액 11억 7,395만 7,000원에서 2,005만 8,000원이 감액된 총 11억 5,389만 9,000원으로 1.71%가 감액되었고 행정운영경비 예산은 기정예산액 1억 2,833만 2,000원에서 7,925만 6,000원이 증액된 2억 758만 8,000원으로 61.76%가 증액되었습니다.
  2쪽, 검토의견입니다.
  일하는 의회상 정립 예산 주요내역을 보면 일반경비 중 의정활동 미디어영상홍보 2,000만원과 의회비 중 공무상여행 및 국외연수여비 130만원, 의회운영 업무추진비 630만원 등이 증액되었고 일반운영비 중 의회홍보 리플렛 제작 500만원과  전광판 제작 2,000만원, 인터넷 방송 유지보수비 259만 6,000원, 연구개발비 중 미추홀구의회 홈페이지 정비 2,000만원, 자산취득비 의원사무실 테이블, 의자구입 378만원, 의회비 중 민간기관 위탁교육비 2,220만원 등 신규 편성되었고 전년도 대비 총 2,005만 8,000원 감액된 총 11억 5,389만 9,000원이 편성되었습니다.
  행정운영경비 예산은 자산취득비 의전차량 구입 4,430만원이 신규 계상되었으며 기타 사항은 전년도에 준하는 편성으로 전년도 대비 7,925만 6,000원 증액한 2억 758만 8,000원이 편성되었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일반·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신규 및 증액된 사업에 대한 설명이 요구되며 전반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예산안은 특이사항이 없다고 판단됩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옥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2019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79쪽부터 82쪽까지 의회사무국 소관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의회사무국장님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유호근  제가 신규사업들 좀 증액된 부분, 이런 부분들을 먼저 좀 말씀을 드릴까요?
○위원장 김순옥  네.
○의회사무국장 유호근  79쪽에 보시면 상단 쪽에 사무관리비에서 2020년 의회홍보탁상용달력 있습니다.
  이게 이제 우리 책상 위에다가 놓는 달력 있잖아요.
  우리 의회 회기일정과 좀 해서 거기에 이제 상세하게 표기해 놓고 그것을 1일 일정이나 이런 것들을 활용하도록 하는 달력인데 각 산하 기관과 우리 의회 위원님들 방과 우리 직원들, 그다음에 유관기관 이렇게 나누어 주려고 이렇게 계획을 잡았습니다.
  그래서 500만원이 신규로 편성이 됐고요.
  그 하단 쪽에 보시면 의정활동 미디어영상 홍보, 이게 있습니다.
  작년도까지만 해도 2,000만원 정도 해서 우리가 이제 회기 중에 운영하는 영상을 송출하고 이런 용도로 썼는데 의장님도 강력한 의지가 계시고 의회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그래서 이제 각 상임위원회별로 홍보영상을 따로 제작해서 송출하는 것으로 이렇게 해서 2,000만원 추가해서 4,000만원을 세웠습니다.
  그다음에 밑에 전광판 제작이 있습니다, 바로 밑에.
  이것은 이제 우리 의회 청사 입구에 보면 현판이 있는데 현판은 현판대로 놔두고 그 아래쪽, 하단 쪽에다가 LED 전광판을 설치해서 외부에서 손님이 오시면 몽골방문단 환영, 이런 식으로 하고 또 의회에서 직접 홍보할 내용들 있으면 거기에다가 문자로 이렇게 해서 수시로 교체하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6m짜리 이렇게 설치할 계획입니다. 2,000만원 정도 소요가 되고요.
  그다음 페이지 80쪽에 보시면 상단에 연구개발비에 전산개발비가 있습니다.
  거기에 미추홀구 홈페이지 정비 이렇게 돼 있습니다.
  저희가 이제 남구청 홈페이지에 이제 우리 홈페이지가 링크가 되어 있는데 거기에 들어가 보시면 이 검색 기능이 제대로 안 돼 있고 정비가 사실상 그동안에 이렇게 손을 놓고 있는 상태거든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2,000만원만 들이면 다른 구의 홈페이지를 보면 잘 돼 있는 부분들이 있어요. 그것을 벤치마킹해서 그런 스타일로 해서 우리가 회기에 무슨 위원님이 무슨 발언을 했고 이런 것들도 상세히 이렇게 접근이 쉽도록 그렇게 정비를 할 계획입니다. 연구용역비로 해서 2,000만원 세웠고요.
  그 밑에 보시면 자산취득비에 의원사무실 테이블, 의자 구입 370만원 이렇게 돼 있는데요.
  이것은 저희가 지금 4층에 행정도시위원회 사무실 한 칸이 비어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행정도시 위원님들 이렇게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회의용 탁자와 의자 이런 것들을 구입해서 거기에서 이제 같이 토론도 하시고 손님맞이도 하시고 이런 자리를 마련코자 이렇게 준비를 했고요.
  그 아래쪽에 보시면 의원 국외여비가 있습니다.
  이게 이제 저희가 1년에 한 번씩 해외 연수를 가는 건데 작년까지는 1인당 320만원씩 계상돼 있었는데 이걸 350만원으로 이렇게 상향 조정했습니다.
  1인당 350만원으로.
  그 아래쪽에 보시면 의회운영 업무추진비가 있습니다.
  의장님, 부의장님, 그다음에 상임위원장님들 업무추진비가 되겠는데 기존에는 의장님이 210만원, 부의장님이 110만원, 상임위원장님이 80만원씩이었거든요.
  그런데 이것을 10만원씩 인상을 하는 것으로 이렇게 했습니다.
  그다음 81쪽에 보시면 상단에 의원역량개발비(민간위탁) 이렇게 돼 있죠?
  이게 2,200만원 돼 있는데 이것은 원래 공통운영경비에서 쓰던 건데 이것을 별도로 이렇게 비목을 행안부에서 정해서 의원역량개발비로 해서 써라 이렇게 해서 2,200만원을 별도로 해 놓았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보면 우리 공통운영경비가...
  2018년도에는 2억 2,750만원, 여기에는 이제 뭐가 들어가느냐 하면 위원님들 국외여비, 의정운영 공통경비, 의회운영업무추진비, 의원역량개발 이렇게 네 개 항목이 들어가는데요. 2018년도에는 2억 2,750만원이었거든요.
  그런데 저희가 위원이 16명에서 15명으로 줄었지만 2019년도에는 2억 3,670만원으로 한 1,000만원 정도 인상이 된 사항입니다.
  그리고 이제 마지막으로 82쪽에 맨 하단에 보시면 자산취득비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의장님 차량인데요.
  저희가 차량이 2005년도에 구입한 거예요.
  그리고 이제 13년이 경과됐고 너무 오래됐고.
  그런데 주행거리는 원래는 12만 킬로 이상이 돼야 하는데 9만 킬로 정도 탔거든요.
  그래서 이제 이런 경우에는 이제 연식하고 주행거리하고 둘 다 만족을 해야만 원래는 되는데 우리가 이제 단서조항에 뭐가 있느냐 하면 하이브리드 차량이나 이런 친환경 차량으로 교체할 경우에는 허가할 수 있다 이렇게 돼 있어서 바꿀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이것을 이제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청장님이 지금 타고 계신 그랜저급 그것으로 교체를 하고자 이렇게 계상을 했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히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기타 궁금한 점 있으시면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옥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진구 위원님.
○위원 김진구  국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질의 좀 드려볼게요.
  79쪽에 보니까 2020년 의회홍보탁상용달력 있지 않습니까?
○의회사무국장 유호근  네.
○위원 김진구  지금 벌써 12월달...
  오늘이 5일인데 언제 배부하실 예정이에요?
○의회사무국장 유호근  이건 내년이 아니고 내년 것은 올해 추경에 이미 세워져 있고요. 그래서 이제 작성을 할 거고 2020년도 그다음 연도 것을 이제 계상을 하는 거죠.
○위원 김진구  그것을 만드는 거예요?
○의회사무국장 유호근  네.
○위원 김진구  저번에 먼저 만드신다고 안 그러셨어요?
○의회사무국장 유호근  지금 이제 만들고 있고, 그것은.
○위원 김진구  아, 그러니까 그것을요.
○의회사무국장 유호근  네.
○위원 김진구  언제쯤 배부.
○의회사무국장 유호근  다음 주 중으로 나올 겁니다.
○위원 김진구  다음 주 중으로요?
○의회사무국장 유호근  네.
○위원 김진구  그리고 전광판.
  얼마나 사이즈가 크기에 2,000만원 정도 돼요? 이게 사이즈가?
○의회사무국장 유호근  저희가 이제 한 6m 정도 되거든요.
○위원 김진구  6m요?
○의회사무국장 유호근  네, 6m 정도.
  그래서 선명도나 이런 것은 굉장히 좋은 거 사용을 해서.
○위원 김진구  LED는 다 선명도가 굉장히 좋아요, 요즘 나오는 것은.
  그런데 이제 아까 말씀하시는데 예를 들어 의회 방문하시는 분들, 거기에 뭐 써서 말씀하실 때 뭐 이제 환영한다, 뭐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몽골을 특히.
○의회사무국장 유호근  네.
○위원 김진구  그런데 제가 알기로는 그 전광판을 몽골 언어로 쓸 수가 없을 것 같은데. 한글로 쓸 수는 있어도.
○의회사무국장 유호근  영어로 써야 되겠죠.
  welcome to 뭐 이런 식으로 해서 영어로 써야 되겠죠.
  그 사람들도 영어는 하니까.
○위원 김진구  네.
  그런데 그쪽, 영어 잘 못 하시던데, 잘 알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유호근  네.
○위원 김진구  사이즈가 6m 정도 된다?
○의회사무국장 유호근  네, 그 정도로 계산이...
  더 크게 하려고 그랬더니 비용이 또 더 많이 들어가더라고요.
  그래서 2,000만원 정도 범위 내에서 그냥 하다 보니까 한 6m 정도, 그 정도면 충분히 될 것 같습니다.
  저번에 지방에 가서도 보니까 그렇게 크지 않더라고요.
○위원 김진구  네,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순옥  김진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위원 김란영  한 가지만.
○위원장 김순옥  김란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세요.
○위원 김란영  국장님, 여쭤볼게요.
  탁상용 달력에 지금은 우리가 매주 이렇게 카톡으로 문자로 지금 일정을 보내주고 있지 않습니까?
  그거 전에부터 제가 조금 말씀을 드리고 싶었는데 요새 그런 게 어디 있습니까.
  그래서 이 탁상용 달력이 앞으로는 특별한 특이사항 말고는 전체 다 나오는 겁니까?
○의회사무국장 유호근  그렇죠.
  웬만한 일정과 주요한 구의 행사, 이런 것들이 이제 다 수록이 되는 거죠.
  구민의 날이면 구민의 날, 뭐 이런 것들이 이제 다 기록이 됩니다.
○위원 김란영  우리 의회 일정은?
○의회사무국장 유호근  네, 의회 일정 다 넣고요.
○위원 김란영  감사합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순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김영근 위원님, 질의하여 주세요.
○위원 김영근  국장님, 미디어영상홍보 있잖아요.
  이게 업체가 어떻게 돼요?
○의회사무국장 유호근  그건 NIB와 저희가 이제 수의계약이 가능하더라고요.
○위원 김영근  그래서 계속 지속적으로.
○의회사무국장 유호근  저희가 따져보니까, 네.
  그래서 수의계약으로 해서 운영을...
○위원 김영근  계속해서, 지속적으로 해 오시는 거죠?
○의회사무국장 유호근  네.
○위원 김영근  홈페이지 관리 있잖아요. 1,000만원인데.
  혹시 좀 비교를 해 보셨나요?
○의회사무국장 유호근  이제 부평구 의회가 잘 돼 있어요.
  그래서 부평구 의회 수준으로 하다 보니까 이 예산이면 충분하다고 해서 일단 예산을 세웠고 그 사양은 이제 저희가 디자인하고 이런 것들은 받아서 우리가 이제 검증을 하고 다시 고칠 부분이 있으면 고치고 이렇게 해서 가다듬어야 되겠죠.
○위원 김영근  좀 알아보시면 아시겠지만 이게 천자만별이에요, 홈페이지 관리라는 게.
  지금 구성이라는 것들을 그냥 딱 정해 놓으시고 이제 금액인데 아마 조금 알아보시면 뭔가 이렇게 차이점이라든지 좀 예산을 아낄 수 있는 부분들도 아마 아실 것 같아서 의견 한번 드리는 겁니다.
○의회사무국장 유호근  알겠습니다, 알겠고요.
  이거 하면서 우리 김영근 위원님이 그런 것의 또 전문가이시니까 자문을 충분히 받아서 이렇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김영근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순옥  김영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지금까지의 질의와 답변을 토대로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해 계수조정 작업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계수조정 작업을 위해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5분 회의중지)

(11시 38분 계속회의)

○위원장 김순옥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일반ㆍ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해 원안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여러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237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정례회 제3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9분 산회)



○출석위원수 7인
  김순옥   이관호   김진구   김영근   김익선   김란영   홍영희
○출석전문위원
  정 성 열
○출석공무원수 1인
  의회사무국장유호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