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5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정례회)

회의록

개회식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0년 11월 24일 (화) 오전 10시

  제255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사운영담당 김동주)


○의사운영담당 김동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55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전면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맞춰 1절을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이안호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안호  존경하는 41만 미추홀구 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과 김정식 구청장님을 비롯한 1,000여 명의 공직자 여러분, 엊그제 입동이 지났지만 계절은 이제 겨울의 한복판으로 걸음을 옮겨가고 있습니다.  
  쥐처럼 부지런하자던 다짐으로 시작한 경자년도 이제 한 달 남짓 남은 시점에서 금년도 의정 활동의 마무리인 제255회 정례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매년 이맘때에 지난 시간을 돌아보면 해마다 겪었던 어려움들이 떠올라 그때마다 느끼는 감회가 결코 작지 않았지만 올해 미증유의 재난으로 우리가 경험했던 시간의 지난함은 감히 말과 글로는 형용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한 해 동안 지구촌을 얼어붙게 했던 시간 속에서도 높은 시민의식과 애정어린 관심으로 묵묵히 구정에 협조해 주신 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현재까지도 재난 현장의 최일선에서 밤낮없이 고군분투하고 계시는 의료진 여러분들과 김정식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그리고 재난의 시대에 벼랑 끝에 내몰린 사회적 약자들의 아픔을 함께하고자 어느 해보다도 화합하여 의정 활동에 매진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정식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28일간 열리는 제255회 정례회에서는 행정사무감사와 새해 예산안 심의 및 의결 등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한 해의 의정활동을 총결산하며 새해의 청사진을 설계하는 중요한 회의인 만큼 여러 의원님들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합니다.  
  특히 2021년도 새해 예산안은 이미 장기간 지속되어 구민의 일상을 피폐하게 한 코로나19의 종식 시기를 새해에도 가늠할 수 없는 불안한 상황 속에서 편성된 것인 만큼 어느 때보다 넓은 안목과 신중한 자세가 심의 과정에서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행정사무감사는 2020년 한 해 동안 이루어진 집행부의 사업과 정책에 대해 구민의 입장에서 감시ㆍ감독하고 견제하는 중요한 평가활동인 만큼 시정과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한 정확한 지적과 의미 있는 성과에 대한 격려가 올바르게 이루어져 내실 있는 행정사무감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밖에 조례안 등의 안건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심도 있는 심의를 부탁드리며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도 소관 업무에 대한 정확한 답변으로 의사일정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누구에게나 녹록치 않은 다가올 날들이지만 우리 주변에서는 우리보다 더 어두운 시간과 마주해야 하고 더 막다른 길 위에 서 있어야만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지금은 그들의 어둠에 희미한 빛줄기라도 비춰주기 위해 공직자로서 우리의 자세를 점검해야 하는 시간입니다.  
  여기에 계신 모든 분들이 올해 남은 시간과 새로 시작되는 새해를 이러한 마음으로 채워가시기를 바라며 이것으로 제255회 정례회 개회사를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1월  24일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의장   이  안  호
    
    
○의사운영담당 김동주  이상으로 제255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 09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