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5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정례회)

회의록

개회식
인천광역시미추홀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9월 3일 (월) 오전 10시

제235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개회식순
1. 개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회사
1. 폐식
                                                    (사회 : 의사운영담당 김성수)


○의사운영담당 김성수  지금부터 제235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제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방송에 혼란을 드린 점 사과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의장이신 배상록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배상록  존경하는 42만 미추홀구 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과 김정식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무더운 여름을 무사히 보내시고 오늘 만물의 결실을 준비하는 가을의 문턱에서 제235회 미추홀구의회 제1차 정례회를 개의하는 뜻깊은 자리에 이렇게 건강하고 활기찬 모습으로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특히 금년 여름은 연일 40도를 육박하는 폭염이 장기화되면서 전국적으로 힘든 한 해가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보고된 우리 구 폭염으로 인한 온열환자는 34명으로 전국적으로 4,148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동료 의원 여러분들께서는 제8대 의회 구성 이후 각자 자기 지역에서 주민들의 뜨거운 성원에 보답하는 뜻에서 지역 발전을 위하여 더위도 잊으신 채 열과 성을 다해 의정활동을 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그동안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우리 의회는 궁극적으로 구민과 지역 발전을 위해 존립하는 기관임을 직시하고 언제나 구정을 위해 힘써주실 것을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금일부터 9월 17일까지 15일간 열리는 정례회에는 2017년 회계연도 결산 승인안과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그리고 각종 조례안 등의 심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특히 결산안 심사는 집행부에서 1년 동안 사용한 예산에 대하여 우리 의회가 집행의적법성과 타당성 등을 확인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내년도 예산을 좀 더 짜임새 있고 알차게 편성하기 위한 의회의 사후 재정 통제수단으로 예산 편성심사와 마찬가지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심사된 예산이 차기 연도의 예산 편성과 집행에 대한 지표로 활용하는 만큼 소극적인 업무처리로 필요한 예산이 집행되지 않고 이월된 사례는 없는지, 사업별 과다 계상으로 구민의 소중한 세금이 낭비된 사례는 없는지, 위법 지출된 예산은 없는지 심도 있는 검토와 심사가 필요하다고 할 것입니다.
  의원님들의 노력과 역할에 따라 지역 발전과 구민의 행복지수가 달라진다는 점을 다시 한번 유념하시어 최적의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이번 정례회에는 의회와 집행부가 상호 존중하고 서로 조화로운 균형과 협력을 이뤄내 구민 모두에게 희망과 믿음을 주는 뜻깊은 회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집행부에서도 의안심사와 현장방문 시 충실한 자료 제공과 함께 성실한 답변으로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이 원만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우리 제8대 의회는 우리 구민 모두가 삶의 질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행복한 자치구가 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 협력을 통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온갖 바람 앞에 흔들리지 않는 굳건한 의회를 만들 것이며 언제나 구민의 어려운 곳을 찾아 시원하게 해결해 주는 구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1,000여 명의 공직자 여러분께서도 우리 미추홀구의 역군으로서 21세기의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부단한 자기 노력으로 “골목골목까지 행복한 미추홀구”를 만들기 위하여 각자 맡은 바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이제 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명절을 앞두고 주변에 소외된 이웃은 없는지,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은 없는지 다시 한번 살펴보시어 더불어 사는 사회, 따뜻한 미추홀구가 되도록 다함께 가꾸어 나가야 하겠습니다.
  끝으로 금번 1차 정례회가 의원 여러분의 왕성한 의정활동으로 능률적이고 생산적인 회기가 되기를 바라며 42만 미추홀구 구민의 안녕과 이 자리에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시기를 기원하면서 개회사를 대신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9월  3일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의장   배  상  록
  
  
  
○의사운영담당 김성수  이상으로 제235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0시 12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