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7회 인천광역시 남구의회(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제2호
인천광역시남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03년 12월 23일(화) 오전 9시 40분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제2차의회운영위원회)
1. 의사일정변경협의의건

심사된 안건
1. 의사일정변경협의의건

(09시 53분 개의)

○위원장 배관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인천광역시남구의회회의규칙 제17조 규정에 의하여 제107회 인천광역시 남구의회 정례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1. 의사일정변경협의의건
    (09시 53분)

○위원장 배관기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제107회 인천광역시 남구의회 정례회 의사일정변경협의의건을 상정합니다.  금번 제107회 정례회 의사일정은 지난 12월 10일 제1차 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바 있습니다만 2003년 12월 22일 박광현 의원외 9인으로부터 제2연육교노선선정과관련한건의안이 제출되어 의사일정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이점 위원님들의 넓은 이해를 부탁드리면서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변경을 검토해주시고, 좋은 의견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발의자인 박광현 위원님 한 말씀하시지요?
○위원 박광현  제안설명은 유인물 그대로고요.  의회에서 이 발의는 남구의 앞으로의 미래적인 발전과 저희 지역구인 문학동의 민원사항까지 같이 겸해서 연육교의 IC를 추진하는데 우리 위원님들의 건의로서 올리게 되었습니다.  위원님들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배관기  더 말씀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조봉휘 위원님 말씀하세요.
○위원 조봉휘  이것이 애초 공사 때 반영이 안된 큰 이유가 있습니까?
○위원 박광현  측도 말씀이십니까?  측도는 인천시에서 문학터널을 했을 때 김계남 전의원님이 의원직으로 계실 때 문학터널 공사를 했는데 그때 주민들의 반발로 인해서 최기선 시장께서 측도를 개설해주겠다고 OK를 했고, 공문까지 왔고 우리 남구청에서도 공문이 왔어요.  이것을 해주겠다.  제가 갖고 있는데 이것이 도시미관평가에서 교통평가위원회에서 이 평가를 해 보니까 교통사고 위험으로 심의에서 부결이 된거 같아요.  시나 구에서 이것을 할려고 노력을 하는데 첫째 문제는 교통관계 때문에 지연이 되고 있습니다.  어차피 해도 구나 시 예산가지고는 힘들고 IC를 만들면서 같이 병행해서 했으면 좋겠다하는 바람입니다.
○위원 박주일  IC가 내려오고, 올라가는 서울방향으로는 되는데 연육교가 생기면 영종도 신공항과 연결이 안되요.  그래서 집행부에 인천시와 건설부에 다 올렸는데 1차적으로 건설부에서 반응이 나빴어요.  그래서 집행부에서 다시 또 올렸어요.  그러니까 우리 의회 차원에서 주민들 위해서 남구발전을 위해서 건의를 올리자..
○위원 조봉휘  측도 문제는 그때 당시에도 집행부에서 강하게 밀어붙이면 됐을텐데 그것으로 인해서 주민들이 불편한거 같은데
○위원 박광현  그렇죠.
○위원 조봉휘  측도 문제에 대해서 전자에 사업을 못 한 것과 지금 다시 했을 때 시에서 보는 견해차이는 달라지겠네요?
○위원 박광현  그렇죠.  달라지지요.
○간사 김광식  IC 새로 생기는 위치가 현재 문학 IC와 연결되도록 할려고 하는 거에요?
○의회사무국장 선왕명  제가 현황설명을 잠깐 드리겠습니다.  이번 건의한 안이 3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하나는 이것이 영종도인데요. 영종도에는 연육교가 들어오면 이 부분이 제2경인 고속도로입니다.  이 부분이 제3경인고속도로 앞으로 생길도로예요.  그런데 제2경인고속도로 들어간 부분을 한가지 안으로 만드는 안이 있고, 하나는 안 만드는 안이 있어요.  그래서 제2경인고속도로로 들어가게 해달라 하는게 제일 뒤에 있는 부분입니다.  두 번째 안은 문학 IC가 있습니다.  현재는 서울로 올라가는 방향만 있지, 서울에서 내려올 때 나오지는 못하고, 또 문학IC를 타고 들어가서 영종도 공항을 가야 되는데 갈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공항으로도 갈 수 있고, 서울로도 갈 수 있고, 또 서울에서도 나올 수 있고, 또 공항에서 나와서 진출할 수도 있도록 해달라 하는 것이 두 번째 안입니다.  세 번째는 현재 문학 측도를 얘기했는데 문학측도는 시에서 우리 남구에다 사업을 하라고 해줬는데 남구도시계획위원회에서 교통사고 우려가 있다, 좁은데 그렇게 하면 교통체증이 있어 위험이 있다 그래서 우리 남구도시계획위원회에서 부결이 됐습니다.  그런데 왜냐면 그때는 거기 주어진 여건만 가지고 했기 때문에 그런데 여기 전체 문학IC를 만들게 되면 선행이라든지 모든 것을 재검토를 해야됩니다.  그럴 때 문학측도도 같이 넣어서 해달라고 저희 의견을 제출한 3가지 안이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 박주일  경인고속도로 연육교 나오는거 그 사이를 연결하도록 한거 아니에요?
○의회사무국장 선왕명  하나는 연결되는 안이 있고, 하나는 연결 안하고 제3경인고속도로로 바로 가는 안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2경인고속도로와 연결해 달라 하는 것입니다.
○위원장 배관기  또 다른 의견이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그러면 제107회 정례회 의사일정 변경협의의건은 여러 위원님들께서 협의해 주신대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있음)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여러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07회 인천광역시 남구의회 정례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 56분 산회)



○출석위원수 7인
  배 관 기   김 광 식   조 봉 휘   정 봉 학   유 성 준    박 주 일   박 광 현
○출석전문위원
  권 후 자
○출석공무원수 1인
  의 회 사 무 국 장     선 왕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