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6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기획행정위원회 회의록
제3호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사무국
일 시 : 2023년 10월 20일 (금) 오전 10시
장 소 : 기획행정위원회실
의사일정(제3차기획행정위원회)
1.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의 건(예산)(계속)
(재무과ㆍ세무1과ㆍ세무2과ㆍ문화예술과)
심사된 안건
1.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의 건(예산)(미추홀구청장제출)
(10시 00분 개회)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76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제3차 기획행정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은 의사일정에 따라 재무과, 세무1과, 세무2과, 문화예술과 순서로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의 건(예산)(미추홀구청장제출)
(10시 01분)
오늘 안건과 관련 없는 부서장들을 업무에 복귀코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오늘 안건과 관련 없는 부서장들은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없는 공무원 퇴실)
먼저 재무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재무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과 2024년 주요예산사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보고드리고 13쪽, 계약집행의 투명성ㆍ공정성 강화입니다.
전자입찰 발주계획 사전공고, 계약내역 홈페이지 공개 등으로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을 추진하겠으며 관내 업체 우선계약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14쪽입니다. 2023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으로 공사ㆍ용역ㆍ물품 약 700건을 계약 완료하였으며 정기 하자검사를 상ㆍ하반기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도로정비 공사, 공원 리모델링 공사 등에 주민참여감독관을 지정하여 공사 감독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15쪽에 2024년 소요예산은 3,329만 9,000원입니다.
16쪽, 효율적인 자금운영과 신속ㆍ정확한 세출예산 집행입니다.
세입자금 추이를 분석하고 정기예금 금액 및 가입 시기 등을 조정하여 효율적으로 자금을 운영하도록 하겠으며 세출예산은 신속ㆍ정확하게 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추진실적으로 8월 말 현재 총 900억원을 정기예금으로 예치 중이며 예상 이자수입은 16억 4,769만 5,000원입니다. 17쪽입니다. 2024년 정기예금 예치계획입니다. 상반기 중 400억원을 예치할 계획이며 부서별 자금배정 및 지출계획을 검토하여 유휴자금을 추가 예치하는 등 자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세외수입 증대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5,051만 1,000원입니다.
18쪽, 공유재산의 체계적인 관리입니다.
공유재산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보존 부적합 재산의 매각을 추진하여 지방재정 확충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추진실적으로 시 구유재산 156건을 매각하였고 대부료 115건, 변상금 187건을 부과하였습니다. 19쪽입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 2024년에 미추8구역이 지금 사업이 지연되어서 당초 올해에 저희가 공유재산을 매각할 계획이었는데 내년으로 83필지를 매각할 계획이고 도화1구역 100필지를 매각할 예정입니다. 소요예산은 8억 5,142만 4,000원입니다.
20쪽, 용현3동 행정복지센터 신축입니다.
사업위치는 용현3동 행정복지센터 부지 외에 2필지이며 사업규모는 연면적 2,000㎡ 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입니다. 추진실적으로 지난 3월 설계공모를 실시하여 7월 선정을 완료하였고 8월 착수보고회를 개최하여 현재 설계용역 진행 중입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 내년 2월에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고 임시청사와 신축공사 추진은 일정이 변경되었습니다. 용현3동에서 내년 4월 국회의원 선거를 마무리하고 임시청사 이전을 하겠다는 의견이 있어서 저희가 그걸 반영해서 임시청사는 4월에 개소를 하고 신축공사는 5월부터 추진할 계획입니다. 소요예산은 총 60억 9,400만원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재무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재무과 소관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재무과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재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계약집행의 투명성ㆍ공정성 강화 중에 관내 업체 우선 계약 추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하고 있다고 하셨고 제가 자료를 보니까 1월부터 9월까지 753건 중에 약 58% 정도가 437개의 지역업체를 하셨어요. 그런데 특이하게도 9월 같은 경우는 63%까지 상승을 하셨고. 지금 이 반응은 어때요, 업체들의 반응은?
우리가 지역상품 우선구매에 관한 조례를 먼젓번에 만들었고 그래서 잘 지켜지고 있는데 8조에 포상에 관한 규정도 있어요. 거기에 보게 되면 “지역상품의 구매 실적이 우수하거나 구매촉진에 기여한 개인ㆍ단체 또는 공무원 등을 포상할 수 있다” 이렇게 돼 있어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고민을 해 보셨는지.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이선용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동료위원이신 김재원 위원님께서 질문하실 때 언급된 거와 좀 연결성이 있는 부분인데 재무과에서 모든 계약을 일괄적으로 최종적으로 마감하는 현실인데 우리 구청에서 모든 부서에서 각각 부서별로 정책이 됐든 어느 부분이든 용역을 주잖아요. 건축공사 같은 경우 설계용역까지 주는데 지난번에 본 위원이 배석해서 느낀 바가 있어요. 올해 상반기였는데 구청장께서도 본 위원의 의견에 공감을 적극적으로 해 주셔서 반응해 주셨는데 교통영향평가라는 설계용역이 있었어요. 확인해 보니까 7,000만원짜리 연구용역 프로젝트였는데 본 위원이 그 자리에서 설명을 듣고 바로 실시간으로 지적을 한 게 교통관리공단 홈페이지 들어가 보면 관내에 사고 수치가 있어요, 인천도 그렇고 전국 단위로. 지자체별로 통계치가 있어요. 그거를 그냥 엑셀파일 형식으로 업로드가 되기 때문에 그대로 끌어다가 그냥 캡처해서 복사한 자료랑 유사하게 본 위원이 판단했을 때는 그런 자료들로 전부 도배가 되다시피 새로운 아젠다라든가 새로운 가설검증 통계를 한 그런 것들이 없어요. 교통사고 관내 기준으로, 저희 미추홀구. 그래서 제가 그 부분을 지적했더니 청장께서 적극 공감하시고 지적을 해 주셨어요.
그런데 또 하나의 사례를 보면 지난 여름에 숭의로터리 분수대 용역보고회에서 본 위원도 질타를 하고 배상록 의장님께서 약간 일부 이상 공감해서 언급해 주신 부분이 뭐냐면 디자인 관련해서 디자인을 용역한 유 모 대표가 운영하는 업체로 파악이 됐는데, 그 자리에서 디자인업체 유 모 대표도 배석을 했고. 그런데 나중에 해당 부서 팀장을 불러서 확인한 바로는 그 팀장도 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디자인업체에서 상당히 애를 먹였다고 하소연을 하는 거예요, 반대로. 그래서 저 포함해서 몇몇 동료위원들하고 같이 그거를 청취를 하고 경청을 해 드렸는데 이런 것을 봐도 예산의 낭비 부분도 있고 기회비용상 우리가 빠르고 정확하게 효과적으로 진행해야 되는 구정운영 부분에 있어서 이런 설계용역을 발주했을 때 역량이 미달인 업체가 어떻게 들어왔는지 모르겠어요. 더는 언급하지 않을게요. 그런데 여하튼 능력이 없고 실력이 없는 업체가 수준미달 업체가 와서 우리 구정운영의 어떤 용역 부분을 담당한다는 거는 상당히 어폐가 있다고 생각을 해요, 무조건적으로.
그래서 그런 부분을 최종적으로 재무과에서 계약을 마무리해 주신 차원에서 한 번 더 검토나 그런 필터 기능을 강화해 주시고 우리 국장님 또 항상 꼼꼼하고 정확한 분으로 알고 있는데 그런 부분에서 기량을 펼쳐주시면 이 표현이 적합할지 모르겠지만 우리 구의 발전에 많은 보탬이 되리라고 본 위원은 판단해서 조언 또는 권고하듯이 말씀을 드려보고 싶고요.
또 하나 말씀을 드려볼게요. 우리가 최근에 3년 만에 코로나도 있었지만 시 감사를 통해서 각 부서별로 지적이라든가 어떤 문제점에 대해서 파악이 됐어요, 명시적으로. 그런데 감사실 팀장을 불러서 보고를 받은 바로는 아직 부서도 그렇고 직원분들도 억울한 부분이 있다라면 조사과정이라든가 전반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하면 다시 한 번쯤은 한 번 이상 소명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이 되니 아직 그 유예기간 형식으로 최종결과는 안 나와서 그 부분에서 본인도 이 자리에서 언급하면 조금 부적절하다고 생각해서 자제를 하겠지만 어쨌든 우리가 수의계약 부분이라든가 우수조달물품 구매현황이라든가 이런 데서는 아직 우리가 좀 더 신중하게 판단해서 좀 더 끌어올려야 될 부분이 요구된다라고 거기까지 말씀을 드려보고 싶고요.
아울러서 어제도 제가 이 자리에서 상임위에서 자치안전행정국장님한테 질의를 드렸어요. 조언은 아니겠지만 어필을 한 게 어느 부서에서 많은 규모의 예산을 한 번에 제품구매를 하는 데 있어서 시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 부서의 계약방식이 문제가 있다라고 하는데 관례적인지 모르겠지만 본 위원이 인지하는 바로도 그게 불법이 아닌 합법적으로 법을 준수하면서 계약을 진행하는데 시에서는 반대로 잘못됐다는 지적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어느 것이 정답인지 어느 것이 가장 합법적인 건지 사실 본 위원도 헷갈려요. 그래서 과거에 우리 국장님도 한 번 면담을 드린 적이 있는데 그거에 대해서 우리 부서에서 물품구매 업무를 진행할 때 직원들이 다치거나 피해가 없도록 우리 국장님 선에서 또는 부구청장님 기준으로 해서 명시적으로 명확하게 그런 표준안을 제시를 해 주시면 직원분들이 좀 더 자유롭고 편안한 조건에서 실력을 발휘하면서 근무를 잘해 주실 것 같아서 그것까지 당부말씀을 드려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그리고 또 감사에 대한 처분이 내려왔습니다. 그리고 그거에 대해서 저희가 처분이 내려오면 두 달 안에, 60일 안에 어떻게 처분을 하겠다는 거를 제출을 해야 돼서 지금 부당한 부분 또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부서하고 협업을 해서 할까 그래서 부서들하고 같이 의논도 하고 있고요. 그런데 감사라는 거는 딱 법에 의해서 처분이 내려오는 거기 때문에 그 처분에 대해서 저희가 어떤 이의신청을 할 수는 없고 단지 똑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저희가 하도록 지금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존경하는 김재원 위원님 아까 말씀하셨던 의견 하나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수의계약 관련된 건은 매번 질의 나오고 있잖아요. 2,000만원 이하가 수의계약을 할 수 있게끔 돼 있죠? 그리고 장애인기업이라든지 여성 뭐 취약 그리고 협동조합이나 마을기업은 5,000만원까지 수의계약을 할 수 있게끔 돼 있잖아요. 그런데 보면 다수의 업체들이 2,000만원짜리 이하의 공사들을 여러 개를 하는 경우들이 있긴 있어요. 저는 그게 잘못됐다라기보다는 아까 과장님께서 말씀하신 궁극적인 취지를 관내 업체 우선계약으로 구민과의 어떤 공생을 만들고자 하면 다양한 기회를 다양한 업체에다 줄 필요가 있지 않겠느냐. 기회를 줘서 이 업체가 더 잘하면 기회를 주는 거고 그런데 너무 매년 수년간 봤던 이런 걸 보면 그런 기업이 다양화되지는 않았다는 게 있어서 그런 것들 참고하셔가지고 업무에 진행하시면 어떻겠느냐 의견 한번 드려보겠습니다.
이상으로 재무과 소관사항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세무1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세무1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무1과 2024년 주요업무 추진사항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이번 10월 1일자로 발령받은 팀장님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이은영 취득세팀장입니다.
다음은 이어서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7쪽부터 28쪽,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주요사업 6건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31쪽, 고객 중심의 지방세정 지속 추진입니다.
다양한 납세편의서비스 시행으로 납세자 중심의 지방세정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도 추진실적으로는 지방세 자동이체 및 전자송달 활성화를 위하여 포스터 및 전단지를 배부하였고 통합창구 운영과 74억 9,400만원의 지방세 환급금을 신속히 환급하여 납세자의 이익을 보호하였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지방세 인터넷 및 ARS 간편납부 서비스, 자동이체 납부 등 다양한 납부편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고지서 전자송달 서비스를 강화하여 신뢰받는 세무행정이 되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1억 7,436만 4,000원입니다.
다음은 33쪽, 자주재원 확충을 위한 재산세 부과ㆍ징수입니다.
2024년 재산세 징수목표액은 ’23년보다 5억원 감소한 653억원입니다. ’24년도 세입여건은 정부의 보유세 인하정책 유지 예상, 1세대1주택자 공정시장가액비율 유지 예산과 부동산 경기침체 및 경기 하락 등으로 감소 요인이 있고 주안1구역 등 재개발아파트 신축에 따른 준공 예정으로 15억 정도 증가 요인이 있습니다. ’24년도 추진실적으로는 자료에는 ’23년 7월 정기분 재산세 부과ㆍ징수분만 기재되어 있는데 ’23년 10월 4일 기준으로 678억원을 부과하여 604억원 징수로 징수율은 89%입니다. 향후 추진계획입니다. 재산세 부과를 위한 재산세 과세자료의 정확한 정비를 지속 추진하고 징수율 향상을 위한 납부 홍보 및 신속ㆍ정확한 고지서 발송과 반송분 공시송달, 송달업무를 철저와 체납액 특별 정리기간을 설정 운영으로 체납고지서 발송, 책임징수제 실시, 고액체납자 실태조사 등으로 체납액 정리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2억 9,070만원입니다.
다음은 35쪽, 부동산 취득세원 발굴 및 징수율 제고입니다.
2024년 부동산 취득세의 징수목표액은 ’23년보다 208억원 감소한 1,100억원이며 등록면허세는 ’23년보다 1억원 증가한 71억원입니다. 취득세 대규모 공동주택 입주로 세입 증가 요인은 있으나 부동산 시장의 위축으로 세입 감소가 예상되며 부동산 등록면허세는 대규모 공동주택 신축 및 분양 등으로 세입 증가가 예상됩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취득세 부동산 개인 세무조사를 추진하여 123건에 4억 2,500만원을 추징하였습니다. 소요예산은 520만원입니다.
다음은 37쪽, 철저한 과세자료 정비로 주민세 징수율 제고입니다.
시세인 개인분 주민세는 주민등록상 세대주에게 1만 2,500원 부과하며 ’24년도 목표액은 13억원입니다. 구세인 사업소분과 종업원분 주민세 ’24년도 목표액은 ’23년보다 4억 2,100만원 증가한 62억원이며 최저임금 인상 등 종업원분 급여 총액 증가에 따른 것입니다. 면허분 등록면허세 2024년도 목표액은 ’23년보다 8,400만원 증가한 14억 9,000만원으로 비대면 사업자 및 이동통신 신규 면허 증가에 따른 것입니다. 소요예산은 1억 4,428만 9,000원입니다.
다음은 39쪽, 공정ㆍ투명ㆍ체계적인 세무조사 추진입니다.
체계적인 세원관리를 통한 안정적 재원 확보, 누락세원 방지를 위한 탄력적 세무조사 추진, 세무조사 적법절차 이행으로 납세자 권리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으로 ’23년도 추진실적으로는 54건에 12억원입니다. 향후 계획은 ’24년도 법인 세무조사 종합계획 수립과 ’20년부터 ’23년 부동산 취득 법인 서면조사 대상 선정, 취약계층 기획조사와 과점주주 주식 취득 미신고 등을 조사하겠습니다.
다음은 40쪽, 2024년도 개별주택가격 조사입니다.
개별주택의 적정가격을 공시하여 주택시장에 가격정보를 제공하고 국가ㆍ지방자치단체의 조세 부과 및 기초연금 등의 판단기준으로 활용하기 위한 사업으로 ’23년도 추진실적은 1월 1일 기준 무허가, 국공유지 1,078호를 제외한 단독, 주상용 등 개별주택 1만 7,243호에 대하여 지난 4월 개별주택가격을 결정ㆍ공시하였습니다. 향후 추진계획입니다. 2024년 기준 개별주택가격 특성조사와 2024년 1월 1일 기준 개별주택가격을 산정 및 검증하여 2024년 4월 중에 개별주택가격 결정ㆍ공시할 예정으로 조사일정에 따라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2억 1,371만 2,000원으로 국비와 50대50 매칭사업입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세무1과 소관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세무1과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오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 업무보고 35쪽 보시면 부동산 취득세원 발굴에 관련돼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부동산 취득세 징수액은 ’22년 1,439억 6,800만원 징수하였거든요. 그런데 ’23년은 금리 인상과 전세 사기 등으로 인한 부동산 경기침체로 당초 목표액인 1,450억에서 9.75% 감소한 1,308억 5,400만원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번 ’24년 부동산 취득세 목표액은 1,100억원으로 ’23년 목표액보다 15.9% 감소하였고 ’22년 대비해서는 23.5%가 감소하였는데 우리 구에서는 이렇게 용현자이크레스트가 2,000세대가 넘고 씨티오씨엘도 1,100세대가 되고 더샵아르테도 1,100세대가 넘고 또 여러 가지로 신축 분양 등으로 인해서 취득세가 징수를 예상할 수 있는데 왜 이렇게 ’22년도보다 ’23년도 대비해서 취득세 목표액이 감소한 그런 사유에 대해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처럼 지금 저희 대단위 아파트 준공이 상당히 많이 이루어지고 있고 그런데 왜 취득세가 자꾸 줄어들고 있냐에 대한 부분들을 말씀하시는 것 같고요. 사실 예산적인 부분들은 저희가 많이 추계를 해서 예산에 대한 부분을 잡고 있습니다. 물론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저희도 이 자료에 대한 부분을 충분히 갖고 있고 그 부분을 갖고 추계를 해서 예산에 대한 편성을 해서 검토를 하고 있는데 아까 우리 과장이 말씀드린 것처럼 현재 세입에 그러니까 아파트 입주로 인해서 주민들에 대한 세입은 많이 있는데 부동산경기가 상당히 위축이 많이 됐는데 특히 저희 같은 경우에는 전세 사기에 대한 그런 부분도 있다 보니 경제침체가 많이 돼서 예산적인 부분에 추계가 덜 됐다라고 말씀을 드리면 혹시 이해가 될지 모르겠습니다. 아파트 입주로써에 대한 부분은 충분히 취득세는 될 수 있고 하나 여기에 대한 부분들은 어쨌든 매매가 이루어져야 되는 취득세에 대한 부분도 많이 있는데 경기침체가 되다 보니 저희가 그런 부분이 적지 않았나라고 제가 아울러 말씀을 한번 드리겠습니다.
이선용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동료위원이신 김오현 위원님이 방금 질의하신 부분에 대해서 보충질문을 하나 드려보면 본 위원의 상식으로는 일반적으로 건축업계나 부동산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말씀을 경청을 해 보면 기본적인 구성원리 흐름이 부동산경기는 3∼4년 주기로 흐름을 탄다고 해요, 소위 말해서. 사이클이 있는데 본 위원이 파악하기로는 언론보도도 그렇고 팩트라고 판단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재작년 하반기 이후 그러니까 재작년 11월 이후에 특히 인천지역 경기가 부동산경기가 하락세 또는 보합세를 유지하는 그렇게 왔다 갔다 했는데 전반적으로 판단했을 때 하락세를 탄 거죠, 쉽게 얘기해서. 그런데 그 흐름이 아직도 이어지고 있고 반등하는 모멘텀은 아직 안 보여요. 그런데 그 반등할 수 있다라고 예측할 수 있는 대략적인 시점, 그 모멘텀은 어쨌든 앞으로 1년 내에 거의 도래한다고 예측을 할 수 있어요. 본 위원이 전문가는 아니지만 상식적인 거나 언론보도의 추이를 비교해서 대략적인 예상을 하면 대충 그렇게 예정이 되는데 기획예산실이나 세무과에서 어떤 구정운영의 세수에 대한 안정성을 도모해 주시는 분은 상당히 잘해 주시는 것 같고 감사한데 반대로 어느 정도는 우리가 과감한 공격적인 경영이라고 하죠, 기업의 사례를 보면. 그래서 이거는 투자하는 건 아니니까 어느 정도 우리가 커버리지 할 수 있는 영역 내에서는 과감한 세수 예상을 통해서 우리가 세정운영을 한다라면 좀 더 스펙트럼도 넓어지고 그로 인해서 우리 예산사업 부서에서는 크지는 않지만 약간이라도 예산에 대해서 숨통을 트일 수 있는 여지가 있지 않을까 싶어서 본 위원이 전문가는 아닌데 한번 그런 것도 국장님과 함께 고려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서 여기까지만 말씀을 드려볼게요.
이상입니다.
이상입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므로 세무1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세무1과 소관사항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세무2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세무2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도 예산편성과 관련하여 세무2과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책자 47쪽과 48쪽,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49쪽, 각 팀별 계속사업 5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51쪽, 효율적인 체납관리로 자주재원 확충입니다.
안정적 재정 확충을 위한 체납 징수 비용과 지방세 세외수입 정보화 시스템 운영 관리를 위한 사업비가 관련 예산으로 편성되었으며 내년도 2월 체납액에 대한 체납액 징수목표액은 지방세 21억 8,000만원, 구 세외수입 21억원으로 총 42억 8,0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52쪽, 향후 추진계획입니다. 연간 추진일정에 따라 체계적이고 다양한 체납액 정리활동을 전개하여 세입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우편요금, 지방세 세외수입 프로그램 운영비 등 4억 6,900만원입니다.
다음은 53쪽, 적극적인 체납처분으로 징수실적 제고입니다.
체납자의 부동산, 예금 압류를 전자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자압류시스템 이용료 등이 관련 예산으로 편성되었으며 내년도 체납처분 목표는 지방세 2만 370건, 세외수입 2,280건입니다. 54쪽, 향후 추진계획입니다. 부동산ㆍ차량 압류를 비롯하여 국세 환급금, 급여, 예금 등 환가가치 있는 각종 재산에 대한 신속한 압류로 조세채권 확보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전자압류시스템 이용료 등 2,400만원입니다.
다음은 55쪽, 번호판 영치 및 공매 처분입니다.
자동차세 및 세외수입 과태료 체납차량에 대한 통합영치와 병행하여 고액 체납자 소유의 부동산ㆍ차량 공매를 적극 추진하여 조세정의 실현과 성실납세 풍토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내년도 연간 영치 목표는 4,500대이며 부동산ㆍ차량 공매는 21건을 목표 설정하였습니다. 참고로 지난 9월부터 야간 영치나 고액 체납차량 바퀴점검 활동 시에 웨어러블 캠을 착용하여 업무에 임하고 있는데 영치담당자의 안전을 우려하여 도움을 주신 김재원 위원님 이하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소요예산은 번호판 영치 전담요원 인건비 등 1억 2,700만원입니다.
다음은 59쪽, 자동차세 부과 운영입니다.
자동차세 연납 및 정기분 부과ㆍ징수를 위한 고지서 제작비, 우편요금 등이 주요 징세비용으로 편성되었으며 다각적인 홍보활동으로 민원인 납세편의 및 납기 내 징수율 극대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내년도 징수목표액은 올해와 유사한 자동차세 305억원, 차량 취득세는 450억원입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 자동차세 연납 신고분 운영 및 상ㆍ하반기 정기분 자동차세 부과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잘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소요예산은 고지서 제작비, 우편요금 등 1억 9,400만원입니다.
마지막으로 61쪽, 지방소득세 징수율 제고입니다.
내년도 지방소득세 징수목표액은 금년목표액 대비 약 10억 9,000만원 상향된 528억 4,000만원으로 재개발사업조합 및 신축건설법인의 영업이익 계산에 따른 법인소득분 증가와 내년도 최저임금 2.5% 인상에 따라 특별징수분에서 금년 대비 세수신장이 더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향후 추진계획으로 국세 확정 일정에 맞춰 지방소득세 자진신고 납부안내 및 미신고 납부자에 대한 직권부과를 철저히 하는 한편 체납자 현지 실태조사를 통한 징수 독려 및 책임징수 지정 등 현년도 징수율 제고를 위한 체납정리 활동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우편요금 등 4,950만원입니다.
이상으로 세무2과 주요업무를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세무2과 소관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세무2과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세무2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10분간 정회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9분 회의중지)
(10시 49분 계속회의)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문화예술과 소관사항이 되겠습니다.
문화예술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2024년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24년도 주요예산사업순입니다.
보고서 67쪽부터 70쪽까지 일반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71쪽, 주요추진사업 7건은 계속사업으로 2024년 추진계획 위주로 간략히 보고 후 시비 보조사업과 공모사업 결정에 따른 예산 변동 내역을 별도 자료를 토대로 추가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73쪽, 문화예술 공연ㆍ행사 개최입니다.
’23년도 추진실적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4쪽, 2024년 추진계획으로 지난 7월 업무보고 시 문화행사 개최시기가 너무 늦다는 위원님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미추홀문화축제는 9월에, 테마가 있는 공연은 4월부터 12월까지 개최할 계획입니다. 대한민국 실버미술대전은 9월 작품 접수, 10월 전시 예정이며 여성합창단 정기공연은 4∼5월 중 개최 예정입니다. 소요예산은 3억 1,082만원으로 전액 구비입니다.
다음은 76쪽, 관광문화 활성화 사업입니다.
2023년도 추진실적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7쪽, 2024 추진계획으로 수봉산페스티벌은 4월에 1회 개최 예정이며 크리스마스트리 문화축제는 12월 10일 이후에, 관광 안내 지도 책자 제작은 상반기 중 제작ㆍ배포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2억 4,300만원으로 되어 있으나 보고서 작성 후 크리스마스트리 문화축제 예산이 변경되어 별도 배부해 드린 자료로 다시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79쪽, 전통문화 육성 및 활성화 사업입니다.
70쪽, 2023년도 추진실적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 추진계획으로 원도사제 축제는 10월 중 개최 예정이며 문화예산 활성화 사업은 3월부터 11월까지, 전수교육관 활성화 사업도 3월부터 11월까지 개최할 계획입니다. 전통문화예술 전승사업은 올해와 같이 10월과 11월 중 개최 예정입니다. 81쪽, 소요예산은 4억 4,300만원으로 되어 있으나 공모사업인 생생문화유산사업 등 3개 사업이 예산이 변경되어 별도 배부해 드린 자료로 다시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83쪽, 문학산역사관 및 마을박물관 운영입니다.
84쪽, 2023년도 추진실적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 추진계획은 역사관과 박물관별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할 계획입니다. 소요예산은 1억 5,700만원으로 전액 구비입니다.
다음은 86쪽, 건전한 생활문화 확립입니다.
2023년 추진실적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87쪽, 2024년도 추진계획으로 지속적인 교육과 지도ㆍ점검을 실시하여 올바른 영업질서를 위한 의식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1,917만원으로 전액 구비입니다.
다음은 88쪽, 문화시설의 내실 운영 지원입니다.
89쪽, 2023년 추진실적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 추진계획은 보고서와 같이 시설별 연간계획에 따라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우리 부서에서는 적정 추진 여부를 수시로 점검하여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90쪽, 소요예산은 17억 2,623만 9,000원으로 전액 구비입니다.
다음은 92쪽, 문화공간 운영 활성화 사업입니다.
93쪽, 2023년도 추진실적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2024년 추진계획으로 숭의평화창작공간은 신규 입주 작가와 협업을 통해 작품 전시 및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다양한 문화생활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문화공간 아트애비뉴27은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간 제공과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문화적 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94쪽, 소요예산은 9,800만원으로 전액 구비입니다.
이상으로 보고서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별도로 배부해 드린 예산 변동 내역을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서 77쪽, 관광문화 활성화 사업 중 크리스마스트리 축제 예산이 당초 3,300만원에서 4,500만원으로 증액되었으며 변동 사유는 예산 분담액이 시비 3,000만원, 구비 300만원에서 시비 3,000만원, 구비 1,500만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업무보고서 81쪽의 전통문화 육성 및 활성화 사업 중 예산 변동 내역의 3개 사업은 공모사업으로 변경 전 예산은 공모신청 예산이고 변경 후 예산은 공모결과에 따른 예산입니다. 생생문화유산 사업비는 2억원에서 7,000만원으로 변경되었으며 국비 2,800만원, 시ㆍ구비 각 2,100만원입니다. 향교ㆍ서원 문화유산 활동 사업비는 1억원에서 6,500만원으로 변경되었으며 국비 2,600만원, 시ㆍ구비 각 1,950만원입니다. 전수교육관 활성화 사업비는 2,3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변경되었으며 국비 800만원, 시ㆍ구비 각 600만원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그러면 문화예술과 소관사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고 문화예술과장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김재원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미추홀미디어문화축제 준비는 잘되고 있죠?
88페이지 보면 문화시설 내실 운영이 있어요, 영화공간주안. 그 직원의 근무시간이 몇 시부터예요?
늘 이야기됐던 것, 숭의창작공간. 일전에 예산 보통 4,500만원 예산을 그때 해서 제가 아마 1,500인가 삭감한 걸로 기억을 해요. 그런데 이번에 다시 증액을 했어요, 5,300으로. 그 이유가 있나요?
마지막 하나입니다. 도화2ㆍ3동 주민문화센터 건립현황이 지금 어떻게 되고 있죠?
이선용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영화공간주안 관장님 취임 이후에 추진한 업무 관련해서 실적 부분도 그렇고 운영 전반 실태에 대해서 최대한 구체적으로 직접 대면보고 좀 부탁드리고요. 아울러서 관장님 이하 근무하는 모든 직원들 근태현황도 일괄적으로 부탁을 드려볼게요.
그리고 하나 더 말씀드리면 최근 2개년도 운영실태 현황과 실적 포함해서 현재 관장님 취임하신 이후에 비포애프터식으로 실적이라든가 여러 가지 운영실태에서 비교분석이 명확히 한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구체적인 것에 대해서 일괄적으로 모든 것 요소요소에 대해서 정확하게 일괄적으로 보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저도 한 말씀 드리고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겠는데요. 전통문화 육성 및 활성화 사업 관련돼서 예산들이 많이 삭감됐어요.
여러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76회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의회 임시회 제3차 기획행정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참고로 제4차 기획행정위원회는 10월 23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 체육진흥과, 일자리정책과, 경제지원과, 시설관리공단 소관사항에 대한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4분 산회)
김영근 김재원 이수현 이선용 이관호 박수연 김오현
○출석전문위원
민재홍
○출석공무원수 17인
자치안전행정국장 김은환
문화경제국장 김호석
기획예산실장 차길식
스마트정책실장 한성희
미디어홍보실장 강성익
총무과장 박성노
안전총괄과장 정형선
시민공동체과장 김영선
평생학습과장 이주원
민원여권과장 배경화
재무과장 유미정
세무1과장 김선숙
세무2과장 채덕규
문화예술과장 이종한
체육진흥과장 이상수
일자리정책과장 김미경
경제지원과장 이준천